[MSX] 이얼쿵후 (Yie Ar KUNG-FU, 1985, KONAMI) 재믹스의 추억

[MSX] 이얼쿵후 (Yie Ar KUNG-FU, 1985, KONAMI)

국내에서도 잘 알려진 특유의 멜로디로 유명한 이얼쿵후.
국내 모 힙합그룹이 샘플링으로 사용하기도 했다.


타이틀 화면.


시스템 자체는 2D대전액션게임의 형태를 취하고 있다.
1:1 대전을 통하여 상대방을 때리면 게이지가 줄고, 게이지가 다 닳아 KO에
도달하면 게임오버가 되는 방식. 화면 상단의 스코어나 하단의 명칭 등
대전액션게임의 기본 축을 이룬 최초의 선구자격 게임. 단, 2인대전 불가능.

< 조작방법 >
방향키 좌 - 완쪽 이동
방향키 우 - 오른쪽 이동
방향키 상 - 점프
방향키 하 - 앉기
공격버튼 - 펀치 (중단)
방향키 하 + 공격버튼 - 앉아킥 (하단)
방향키 우상/좌상 + 공격버튼 - 상단킥 (상단)
방향키 우상/좌상 + 공격버튼 - 점프킥
방향키 우하/좌하 + 공격버튼 - 하단킥 (하단)

점프킥과 상단킥의 커멘드가 같은데 타이밍의 차이로 기술이 달라진다.
위로 올림과 동시에 누르면 상단킥이 되고, 점프한다는 느낌으로 하면 점프킥이 되고...
조작하는 사람이 적당히 감으로 하면 된다.
 



첫번째 스테이지. 왕(WANG)과의 대전. 몽둥이를 휘두루며 공격해온다.
첫번째 스테이지다보니 난이도가 낮아 적당히 싸우면 이길 수 있다.

 


쓰러진 상대는 발을 저렇게 위로 하고 까딱까딱 하는 웃기는 포즈를 취한다.
플레이어가 죽어도 마찬가지.
3판양승제가 아니라 단판승부제이므로 한번만 이기면 다음 스테이지로 넘어간다.

 




2번째 스테이지는 타오(TAO)와의 대전. 기본 공격 외에 불을 내뿜는 원거리 공격을 해온다.
상단과 하단으로 나눠 발사하므로 주의. 불을 주먹으로 깬다던지 하는 것은 불가능.
스트리트파이터2 달심의 요가 파이어의 원조!!

 


2스테이지와 3스테이지 사이에는 보너스 스테이지가 있다.
벽돌, 호리병, 램프병 같은 것들이 상단, 하단, 중단으로 나뉘어 날아오고
그것에 맞춰 상단, 중단, 하단 공격을 하여 깨뜨리면 된다. 총 20개가 날아오며
점수보너스제이므로 많이 맞추면 목숨수가 늘어난다. 한대라도 맞으면
보너스 스테이지가 끝나며 다음 스테이지로 넘어간다.

 




3번째 스테이지는 첸(CHEN)과의 대전. 기본 공격 외에 철퇴를 휘두르며 공격해온다.

 


철퇴의 리치가 상당히 기므로 주의. 상대방이 철퇴를 발사하려고 하면 점프해서 공격하도록.

 


4번째 스테이지는 랑(LANG)과의 대전. 여성캐릭터다. 홍일점이란게 춘리의 원조격!?
중단펀치, 하단킥, 상단킥 등 변화무쌍한 공격을 해오며 암기까지 던진다.
스피드도 빠르므로 제법 센 편.

 


랑을 쓰러뜨리면 다른 적 캐릭터와는 다르게 가냘프게 쓰러진다. 여성캐릭터만의 특전!?

 


5번째 스테이지는 우(WU)와의 대전. 라스트보스다. 기본 공격 외에 날아오는 공격이 있는데,
이 공격을 하는 동안은 무적. 스트리트파이터2 라스트보스 베가의 원조격.

 


보스를 클리어하면 보너스 스테이지가 한번 더 나오고 다시 처음부터 시작.
스테이지 배경색이 바뀌고 조금 더 적이 세지지만 결국 동일하다. 엔딩같은 것은 없다.

재믹스를 갖고 있던 사람들에게는 그리운 게임, 이얼쿵후. 이얼은 중국어로 1,2란 뜻.

공격이 맞는 타점이나 타이밍이 애매하고 조작이 불편한 단점이 있어 처음 해보면
생각보다 어렵다. 하지만 옛날 게임이다보니 단순한 면을 공략하면 또 너무 쉬워진다.

꽁수라하면 상대방과 적당한 거리에서 점프킥을 한 뒤,
상대방 뒤로 돌아가서 하단킥을 하면 상대방이 잘 맞아준다.
(근거리에서 펀치나 킥 아무리 해봤자 잘 맞아주질 않는다.)
이것만 반복하면 낙승. 첫번째 적부터 보스까지 전부 먹힌다.
단, 최대한 맞지 않고 때릴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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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슈3花 2007/11/09 00:02 #

    우와~ 정말 오랜만에 보는 게임입니다. 저도 팩을 가지고 있었어요. 마지막 공개하신 기술패턴은 저만 쓰는줄 알았는데 아니었군요! 반가움에 글 남겨봅니다 ^^
  • 네티하비 2007/11/09 00:11 #

    앗. 전 제가 개발한 패턴인줄 알았는데...저만 그런게 아니었군요.
    사람이란 것이 다 똑같은가봅니다. (^.^)
  • 하얀까마귀 2007/11/10 20:09 #

    저 라스트보스의 공격은 상단으로 날아올땐 무적이 아닙니다.
    그리고 상단킥과 하단킥은 공격버튼을 누르지 않아도 나가지요..
  • 네티하비 2007/11/10 21:38 #

    그렇군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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