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C] 록맨 (Rockman,1987, CAPCOM) 공략1 - 갓츠맨(GUTSMAN) 패밀리 컴퓨터

록맨 (Rockman,1987, CAPCOM)

서기 200x년,
라이트박사의 로봇 6대가 갑자기 날뛰기 시작했다.
세계정복을 노리는 악의 과학자 닥터와일리의 소행으로,
가정용 로봇 '록'은 스스로 전투용로봇 '록맨'으로
개조를 받아 닥터와이리의 야망을 저지하기 위해 출발한다.

캐릭터 선택 화면. 6개의 스테이지 중 택일하는 방식을 진행된다.
어떤 로봇의 스테이지를 먼저 진행하냐에 따라 난이도가
완전히 달라진다. 컷맨이나 갓츠맨부터 하는 것이 쉽다.

우선 갓츠맨부터 시작. 통상 컷맨부터 많이 하는 편이지만
갓츠맨이 가장 쉽고 짧고 먼저 클리어하면 여러모로 유용.
클리어포인트로 점수가 있긴 하지만 그다지 의미는 없다.
 
갓츠맨 스테이지는 공사장 느낌 물씬나는 스테이지.
록맨 시리즈의 마스코트격인 적 캐릭터 '멧톨'이
시작부터 등장. 움직이진 못한다.

갓츠맨 스테이지에서 가장 어렵게 느끼는 부분.
발판이 내려가는 부분이 중간중간 있어
그때마다 점프해줘야 하고, 갈아타며 진행해야한다.
물론 떨어지면 즉사. 한번의 실수로 즉사하니 주의.

절벽을 건너면 바로 '붐비헬리' 등장.
접근하면 정신없이 왔다갔다 하며 공격하는데,
멈춰있다가 놈이 록맨 바로 앞까지
돌진해온 순간 쏴버리면 된다. 요령만 알면 간단.

수퍼마리오의 해머브라더스 같은 녀석. 이녀석이 골치아픈데...
맷집도 있어 한방에 안죽고, 망치가 빨라 피하기도 힘들다.
요리조리 피하며 열나게 쏘는 수 밖에는...

여기서 뛰어내릴 때...

다음에 이렇게 아이템들이 배치죄어 있으니
에너지 회복을 고려하여 뛰어내려야 한다.

그다음 역시 이렇게 1UP와 에너지회복 아이템이 배치.
맨 끝으로 뛰어내려 가시에 찔려 즉사하지 않도록 주의.

다음엔 '빅아이'가 등장. 부딪히면 에너지가 많이 단다.
싸울 생각말고 점프를 높이했을 때 밑으로 빨리 통과할 것.
록맨의 점프에 반응하여 높이 뛴다.

그리고 드디어 보스에게 가는 셔터 등장.
록맨시리즈는 이 셔터를 통해 앞에 보스가
기다리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록맨1탄은 셔터로 들어가도 바로 보스가 아니라
이렇게 적캐릭터들이 등장. 해치우며 전진뿐!

또 하나의 셔터를 통과하면 드디어 보스인 갓츠맨 등장!!

갓츠맨이 점프했다가 땅에 착지하는 순간
지진이 일어나 사진처럼 일순간 움직일 수 없다.
점프하면 지진을 피할 수 있다.

좌측끝에서 록바스터를 쏘며 갓츠맨이 점프하면
땅에 닿는 순간에 맞춰 점프하고,
갓츠맨이 바위를 던지면 좌측끝의 지형이
높기 때문에 바위를 피하기가 수월하다.
패턴이 너무 단순해서 쉽게 이길 수 있는 보스.

보스를 해치우면 이렇게 생긴 아이템이 떨어진다.
먹으면 스테이지가 클리어되며 해치운 보스의
능력을 받을 수 있게 된다.

클리어하면 다시 스테이지 선택화면.
이미 클리어한 스테이지도 다시 플레이 가능.

다음엔 컷맨 스테이지로.
[FC] 록맨 (Rockman,1987, CAPCOM) 공략2 - 컷맨(CUTMAN)


[FC] 록맨 (Rockman,1987, CAPCOM) 캐릭터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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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블랙베어 2007/08/26 19:30 # 삭제

    거츠맨의 무기 = 수퍼 암 (Super Arm)

    참고로, 패미콤 판에서는 보스들에게서 입수한 무기의 이름이 나오지 않았는데, 메가드라이브의 메가월드판에서 이름이 공개되었죠.
  • 네티하비 2007/08/27 10:36 #

    플레이스테이션용으로 록맨 클래식 시리즈가 재판되며 오피셜 페이지에서 특수무기들의 이름을 공개해서 그제서야 알았습니다. (^.^)
  • 범골의 염황 2015/04/14 15:33 #

    저거 슈퍼암 피하기 정말 어렵던데 저는 록맨1을 메가드라이브판 록맨 메가월드로 접해서 그랬던 걸까요?

    패턴은 단순한데 정말 피할 수가 없어서 첫빠따는 피했던 보스였습니다.(에어맨은 슈퍼암보다 수십배는 악랄한 에어슈터 탄막의 공격력이 낮기라도 했지만 가츠맨은 그렇지도 않아서...)
  • 플로렌스 2015/04/14 16:10 #

    메가드라이브판이 좀 더 어려웠지요.
  • 범골의 염황 2015/04/15 14:39 #

    영상들 비교하면서 봤는데 딱히 메가드라이브판이라서 더 어렵다기보다는(피격판정은 거의 비슷한 것 같았음) 바위가 터지면서 파편이 흩어지는 타이밍을 맞춰서 점프해야 하는데 그 거리를 못 재서 쳐맞는 것 같더군요. 전 록맨시리즈 아예 못하는 건 아닌데 회피를 위한 잔테크닉이 좀 많이 떨어지는 편이라 그래서 문제였던 것 같습니다.

    그냥 에어맨 강화판처럼 생각하고(에어맨같은 경우는 에어슈터는 걍 쓰러지지 않기 위한 탄막질이고 진짜 공격이 몸에 부딪치는 거니 몸이 느려서 동선도 크지 않은 가츠맨하고 비교할 바는 아닙니다만...) 첫빠따로 도전해보니 체력은 간당간당하게 남고 잡게 되더군요. 방어력이 약한 건 메가드라이브판에서도 마찬가지라... 좀 무리해서 슈퍼암을 먼저 얻고나니 이후 진행도 꽤 편해졌구요.(컷맨 스테이지 난이도가 높은데 슈퍼암만 있으면 벽돌 부수면서 반감+마그넷빔을 얻으러 어려운 에레키맨 스테이지를 다시 안 와도 됨)
  • 플로렌스 2015/04/16 03:44 #

    메가드라이브판 록맨의 것츠맨은 패미콤판에 비해 난이도가 대폭 상승했습니다.

    1) 것츠맨이 록맨 바로 앞에서도 바위를 던집니다. 패미콤판은 록맨 코 앞에서는 절대 바위를 던지지 않거든요. 다가왔다가도 반드시 다시 뒤로 물러난 뒤 바위를 던집니다. 때문에 패미콤판은 회피가 쉬운데 MD판은 코 앞에서 던질 경우 회피가 어렵습니다.

    2) 패미콤판은 바위를 던지는 것을 보고 앞으로 점프하면 100% 회피 가능한데, 메가드라이브판은 던지는 것을 보고 점프하면, 점프하는 록맨을 향해 바위가 상승하며 맞게 됩니다. 회피 타이밍이 참 거지같습니다.
  • 범골의 염황 2015/04/16 10:51 #

    아 유튜브 공략영상에선 크게 달라보이지가 않길래 제가 혼동했습니다. 사실 원본 패미컴판보다 록맨 메가월드에서 난이도가 대폭 올라간 보스로는 록맨2의 메탈맨도 만만치 않더군요.(퀵맨도 끝내주는 꼼수 하나가 막혀서 많이 강화되었지만 걘 원래 어려운 보스였고, 메탈맨은 쉬운 보스였다가 난이도가 올라갔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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