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C] 록맨 (Rockman,1987, CAPCOM) 공략11 - 엔딩(Ending) & 비기 패밀리 컴퓨터

[FC] 록맨 (Rockman,1987, CAPCOM) 공략10 - 닥터와일리(Dr.Wily) 4

록맨은 닥터와일리의 사악한 야망을 막아냈고
세계에 평화를 되찾았다. 하지만 모든 악을
물리칠 때까지 끝없는 싸움은 계속될 것이다.
싸워라 록맨! 영원한 평화를 위해!

록맨이 계속 달려가며 밑의 검은 부분에
스탭롤이 흐르는 것이 엔딩.


달려가면서 해가 서서히 저무는데...
산 밑을 지나갈 때 록맨의 실루엣이 변하고
록맨의 '가정용 로봇'일 때의 모습으로 돌아간다.
그리고 기다리는 라이트박사와 롤에게 도착.


그리고 스타트버튼을 누르면 다시 스테이지 선택 화면으로.
와일리스테이지부터도 시작이 가능하다.


지금은 어마어마한 시리즈물이 된 록맨.
1987년에 이 게임이 나왔을 때만해도 상상도 못했었다.

MSX를 기반으로 만든 게임기 재믹스를 재치고,
닌텐도의 패밀리컴퓨터 게임이 부흥하기 시작한 80년대 말.
F급(1M)팩이라는 메가팩 중에서는 비교적 저용량에 속하는
게임이었지만, 그것치고는 너무나 알찬 구성과 훌륭한
시스템이 놀라운 게임. 이 게임에서 이후 록맨 시리즈의
모든 기본이 만들어졌으니...20년이 지난 지금봐도
대단한 명작이다.


다음엔 자잘한 비기 소개.

1. 무한 1UP

봄맨 스테이지의 보스룸 직전 1UP가 있는 방에 들어가,
그것을 먹고 방의 입구로 마그넷 빔(M)을 사용하여
나와서 점프하여 좌로 조금 진행. 바로 다시 돌아오면
1UP가 다시 생겨있다. 이걸 무한 반복할 수 있다.


2. 보스의 무적시간을 없애 몇배의 데미지를 입히기

각 보스는 록맨의 공격을 받으면 순간적으로 데미지를
받지 않게 된다. 때문에 록맨의 연속공격에 어느정도
데미지를 회피하는데...보스에게 록맨의 무기가 맞는 순간
셀렉트버튼을 연타하자. 그러면 무적시간이 없어지며
한방의 공격에 연속으로 데미지를 받은 것으로 처리된다.
그 강력한 옐로우데빌조차 통하는 비기중의 비기.
단 적에게 맞으면 소멸되는 무기가 아닌, 맞아도 남아있는
종류의 무기로만 쓸 수 있는 묘수다.



참고로 20년전의 록맨 잡지광고.
1987년 12월 17일에 발매되었으며 가격이 무려 5300엔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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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블랙베어 2007/08/26 19:50 # 삭제

    록맨1은 다음 속편인 2편과 더불어 최악의 난이도를 자랑하는 게임으로 악명이 높죠.

    나름 록맨 고수라고 생각하는 저도 진짜 1,2편의 무시무시한 난이도에는 혀를 내두를 지경입니다.....
  • 네티하비 2007/08/27 11:11 #

    록맨1은 정말 어려웠지요. 에너지캔이 없어서...
  • 암륙쿤 2007/09/03 18:34 #

    록맨1은 특히 보스 스테이지 1탄 부터 급좌절 했었죠 ㅠㅠ
  • 네티하비 2007/09/03 18:57 #

    그래도 많이 해버릇하면 쉬워지더군요. (^.^)
  • 맑음뒤흐름 2008/01/18 17:17 # 삭제

    록맨1의 몇 몇의 아이템이 놓여져 있는 장소는 화면을
    왔다갔다하면 다시 아이템이 놓여져 있는 곳도 있던데..
    그것도 팁에 추가하심이?
  • ㅁㅁㅁ 2008/02/23 15:16 # 삭제

    록맨1,2는 슬라이딩이 없으니.....(또한 록맨이 맞을때 무적시간때는 가시를 밟으면...무적처리가 안되니;;)
  • 네티하비 2008/02/23 23:50 #

    록맨1이 어려웠지요.
  • 오오!! 2008/03/01 23:42 # 삭제

    록맨1.. 옐로우데빌은 아직도 넘을수없는4차원의 벽.. ㄱ-;;.. 못깨고있음 ㅋ
  • 네티하비 2008/03/02 00:18 #

    빠른 속도로 날아오는 것을 기민한 컨트롤로 피하는 것이 포인트지요.
  • 범골의 염황 2015/04/15 15:25 #

    한번 오랜만에 재도전해보니까... 아이스맨 스테이지 낙사구간에서 한번 게임오버당한 거 빼면 그런저런 무난히 클리어했습니다. 뭐 스코어링엔 회피 이상으로 약해서 망한 편이지만...(사실 록맨1 뿐만 아니라 록맨 제로 시리즈에서도 고랭크는 잘 못 땀... 제로 2~3에서 원활한 진행을 위해선 A랭크 이상 스코어는 필수라서 그냥 어떻게든 때워봤을 뿐이네요 ㅠ.ㅠ)
  • 플로렌스 2015/04/16 03:56 #

    저도 제로 시리즈는 잘 못하지요. (T_T)
  • 범골의 염황 2015/04/16 10:45 #

    뭐 난이도만 따지고 보면 그래도 록맨제로3에서 A랭 받는게(사실 모든 스테이지에서 A랭 받을 필요도 없고 스킬을 주는 12명의 보스들한테만 A랭 받으면 되는거지만.) 록맨1 클리어보다는 더 쉽기야 하지만... 그래도 '이후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필수적으로 스코어링을 해야만 한다.'는 개념 자체가 좀 짜증나더군요.

    비슷하게 점수시스템이 있던 록맨1, 록맨X5, 록맨X8, 록맨제로1는 그런 거 없었는데... 그나마 록맨제로3가 난이도가 낮은 편이라 다행이었이지 록맨제로2는 진짜 혈압이었습니다. 록맨 시리즈의 가장 중요한 컨셉이 능력복사인데 록맨제로2~3는 그 조건이 다른 시리즈에 비해 비교적 까다로운 편인지라 그게 많이 훼손된 느낌이었네요. 다행히 제로4에서는 다시 많이 완화되었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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