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C] 록맨2 (Rockman 2,1988, CAPCOM) 공략16 - 엔딩 & 비기 패밀리 컴퓨터

[FC] 록맨2 (Rockman 2,1988, CAPCOM) 공략15 - 와일리스테이지6

록맨2 엔딩. 쓸쓸한 엔딩음악이 흐른다.
어둠속에서 록맨이 걸어가고 있다.

가을풍경을 배경으로 낙엽이 떨어지며
그 색에 맞춰 록맨도 아토믹파이어 사용시의
붉은색 계통 칼라로 변한다.

배경이 겨울로 바뀌며 눈이 내린다.
록맨의 색도 버블리드 사용시의 회색으로 변한다.


배경이 봄으로 바뀌며 벚꽃잎이 떨어진다.
록맨도 배경에 맞춰 퀵부메랑 사용시의
핑크색으로 바뀐다.


배경이 여름으로 바뀌며 비가 쏟아진다.
록맨도 배경에 맞게 에어슈터 사용시의
파란색으로 바뀐다.


걸음을 멈추는 록맨. 배경은 맑은 날씨.
파란 하늘에 녹색의 풀이 가득한 풍경.


그 푸른 배경에 록맨의 헬멧만이 남아있고...
뭔가 음악만큼이나 쓸쓸한 엔딩이다.



음악이 록맨2의 오프닝 테마로 바뀌며
각 보스로봇의 스탭들의 이름이 표시된다.

No.009 METALMAN - MASANORI SATOU
No.010 AIRMAN - YOUJI KANAZAWA
No.011 BUBLEMAN - TAKASHI TANAKA
No.012 QUICKMAN - HIROFUMI MIZOGUCHI
No.013 CLASHMAN - AKIRA YOSHIDA
No.014 FLASHMAN - TOMOO YAMAGUCHI
No.015 HEATMAN - TOSHIYUKI KATAOKA
No.016 WOODMAN - MASAKATSU ICHIKAWA

순으로 진행. 각 로봇의 스탭이 끝나면
우주를 배경으로 스탭롤이 밑에서 위로 흐르며
나머지 스탭들의 리스트도 주르륵 흐른다. 


THANK YOU FOR PLAYING...
이후 제작사명이 표시되며 엔딩 종료.
스타트버튼을 누르면 다시 게임 첫화면으로 돌아간다.



아래에서부터는 록맨2의 비기 공개.


1. 보스선택화면에서 A버튼을 누른 상태로
보스를 고르면 별들이 코피피로 변한다.


지난번 클래쉬맨 스테이지 소개할 때 살짝
보여줬던 화면. 별들이 코피피로 변해있다.


2. 보스러쉬에서 보스에게 해당보스의 무기로 공격하면??

메탈맨은 퀵부메랑에 약한 편이지만
자신의 무기인 메탈블레이드에는
더더욱 약하다. 한번에 반 가까이 닳는다.
그럼 다른 보스들에게 해당 보스의 무기를
써본다면? 소용없으면 다행이지만 오히려
에너지를 회복하는 경우가 많다.

퀵맨의 경우에는 퀵부메랑을 사용하면 막는 모션을
취한다. 히트맨, 우드맨, 버블맨, 플래쉬맨은
오히려 체력을 회복한다. 에어맨과 클래쉬맨은
데미지를 받지 않는다.


3. 패스워드의 비밀

게임오버가 되면 하면 에너지캔이 0이 되어버리므로
패스워드를 확인해도 에너지캔 수량이 반영되지
않는다. 때문에 패스워드를 써도 기존에 갖고 있던
에너지캔이 없어진 상태로 시작하는데...
실은 에너지캔도 패스워드에 반영시킬 수 있다.

에너지캔 4개를 전부 갖고 있는 상태에서
처음부터 플레이 가능한 패스워드.

에너지캔 4개를 전부 갖고 있는 상태에서
닥터와일리 스테이지부터 시작하는 패스워드.

이런 것이 가능한 것은 패스워드에 어느 법칙이 있기 때문인데...
세로축은 A~E, 가로축은 1~5까지 있다.

먼저, 에너지캔의 갯수로 A열의 위치가 결정된다.
A열은 '에너지캔수 + 1'로 구성된다.

즉 에너지캔이 하나도 없으면 A1, 둘이면 A2...4개면 A5다.

다음은 보스를 이겼느냐 안이겼느냐로 구분할 수 있다.
그러나 에너지캔의 수량에 따라 위치가 달라진다.
가장 기본으로 보자면 다음과 같다.

에너지캔이 0인 경우 보스를 이김/안이김
H B2 / D5
A E3 / D2
W D3 / B5
B D1 / C3
Q B4 / C4
F C1 / E4
M E5 / E1
C C5 / E2

그리고 에너지캔의 수량이 늘어날 때 마다
각 숫자가 다음 것으로 넘어가게 된다.
숫자가 5까지 갔으면 다음 알파벳의 1로
넘어가는 방식. E5까지 가면 다음은 B1이 된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에너지캔이 1개인 경우 보스를 이김/안이김
H B3 / E1
A E4 / D3
W D4 / C1
B D2 / C4
Q B5 / C5
F C2 / E5
M B1 / E2
C D1 / E3

위의 에너지캔이 0인 경우와 1개인 경우를 비교하면
이해하기 쉬울 것이다. 꽤나 단순한 법칙이다.


4. 낙하속도 조절

록맨2에서 낙하하는 동안 낙하속도는 점점 빨라진다.
하지만 낙하도중 스타트버튼을 누르면 낙하속도가 리셋되어
다시 초기낙하속도로 돌아온다. 이점을 응용하면
퀵맨스테이지나 기타 스파이크가 있는 떨어지는 곳에서
속도를 조절하며 떨어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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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록맨짱 2007/07/20 18:53 # 삭제

    오랜만에 록맨을 하는데 정말 큰도움이 되고있습니다. 감사드리고요
    앞으로 6까지 꾸준히 올려주셨으면 하네요. 그럼 수고하세요~~
  • 네티하비 2007/07/20 22:22 #

    재미삼아 한 것인데 도움이 된다니 기쁘군요. (^.^);
    안그래도 6까지 꾸준히 올릴 예정입니다. 종종 놀러오세요.
  • 땡글이짱 2007/08/02 00:45 #

    전 록맨4부터 접해서 4가 가장 재미있더군요.. ㅎㅎ
    그 이후에 나온 5와 6도 재밌게 플레이 했었는데..
    6까지 꾸준히 올려 주신다니 정말 감사드립니다. ㅋㅋ
  • 네티하비 2007/08/02 10:42 #

    통상 처음 해본 것이 가장 새롭고 재미있는 편이지요. 오랫만에 해보는 것인지라 까먹은게 많으니 혹시 공략 중 빼먹은 내용이 있으면 전처럼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 땡글이짱 2007/08/03 01:52 #

    네 *^^* 네티하비님 공략덕분에 옛 생각이 많이 나네요 ㅎㅎ
  • nhnv5057 2007/08/21 21:33 # 삭제

    감샤해열~
  • 블랙베어 2007/08/26 19:51 # 삭제

    1편보다는 조금 나아졌지만 여전히 살인적인 난이도를 자랑하는 2편.
    그래도 저는 갠적으로 2편을 좋아한다는 ^^
  • 네티하비 2007/08/27 11:14 #

    처음 했을 때엔 어렵지만...퀵맨 스테이지 빼곤 그럭저럭 할만했습니다. (^.^)
  • 쇼크 2008/01/12 16:54 # 삭제

    패스워드 1개가 남는데요?
  • 쇼크 2008/01/12 17:14 # 삭제

    패스워드가 안먹혀요
  • 네티하비 2008/01/14 16:06 #

    잘 되는데 어느것이 문제인지...
  • 『凶』 2008/01/28 18:51 #

    어린시절의 제게 살인적인 난이도란 이런 것이다-라고 일깨워준 추억의 게임 록맨시리즈. 얼마전 우연히 '에어맨이 쓰러지지 않아'란 곡을 들으며 추억이 되살아나 문득 록맨에 대한 포스트를 찾다 우연히 이곳에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추억이 새록새록 떠오르네요. 각종 비기, 충분한 스크린샷과 친절한 공략 감사드립니다. 나머지 포스트도 열심히 감상하겠습니다 ^^
  • 네티하비 2008/01/29 00:03 #

    처음 해보면 어렵지만 하면 할수록 익숙해지는 맛 또한 즐거움이지요. (^.^)
  • 킴스 2008/03/22 19:15 # 삭제

    다른 사람들이 록맨이 극악의 난이도냐느니, 깨면 괴수이냐느니 하는데,
    사실 익숙해지기만 하면 엄청나게 쉬운게 록맨이지요~
  • 추억 2010/08/20 10:36 #

    정말 좋은 공략 잘 보고 갑니다~ 몰랐던 사실들도 있어서 재밌군요 ㅋㅋ 요새 이렇게 높은 퀄리티의 공략은 찾아보기 힘든데 말이죠 ㅜㅠ 고생 많으셨습니다 ㅋ

    여담으로, 제 블로그에 록맨 2 O.S.T. 관련 포스팅에 네티하비 님의 스크린샷 몇개를 사용했습니다 ^^; 문제가 된다면 다른 스크린샷으로 교체하겠습니다만, 일단 양해를 구하고자 이렇게 덧글을 남깁니다 ㅜㅠ

    해당 포스트는 이곳입니다. (http://blog.naver.com/yyyooouu/111740880)

    다음 공략들도 기대하겠습니다~
  • 플로렌스 2010/08/20 14:47 #

    네, 스크린샷 몇장 정도는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나 까페쪽에서 제가 찍은 스크린샷이나 번역을 통째로 베껴서 살짝 바꾼 뒤 자기가 한 것처럼 올리는 분들이 많아서 속상했습니다만 포스팅에 일부 사용한다던지 하는건 상관없지요. 제보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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