록맨4 (Rockman 4,1991, CAPCOM) 공략19 - 엔딩 & 비기 패밀리 컴퓨터

록맨4 (Rockman 4,1991, CAPCOM) 공략18 - Dr.와일리 스테이지4

록맨4 ~새로운 야망!!~ 엔딩.


와일리캡슐을 해치우면 배경이 밝아지며
록맨 시리즈의 약속대로 와일리박사가
떨어진 뒤, 비굴하게 절을 한다.

그러나 닥터와일리는 갑자기 뒷문으로 도망가버린다.
배경에 'DANGER'가 뜨며 기지가 폭발 위기!!
록맨은 워프해서 탈출하고...

먼저 닥터와일리가 연기나는 UFO를 타고 성을 탈출.

다음 록맨이 폭발속에서 워프로 탈출.

다음 와일리성 폭발. 폭발했을 때 구름모양이
타츠노코사 타임보칸 시리즈처럼
해골모양인 것이 코믹하다고나 할까...


오프닝에서 닥터코사크에게 가기 위해 기차위에
무임승차했던 록맨. 돌아갈 때에도 기차위에 무임승차.

록맨1 엔딩과 마찬가지로 밑에 스탭들이 표시되며
앞으로 계속 진행. 해가 점점지며 어둑어둑 해진다.
별이 뜨며 빌딩숲도 지나고...다시 날이 밝아온다.

드디어 도착. 롤과 랏슈가 록맨을 마중나온다.
근데 랏슈는 지금까지 함께 싸우지 않았나?


다음 보스 로봇들의 제작 스탭롤.
순서는 다음과 같다.

NO.025 BRIGHT MAN - YOSHITAKA ENOMOTO
NO.026 PHARAOH MAN - TAKAYUKI EBARA
NO.027 DRILL MAN - MASAYUKI HOSHI
NO.028 RING MAN - HIROMI UCHIDA
NO.029 TOAD MAN - ATSUSHI OOTSUKA
NO.030 DUST MAN - YUUSUKE MURATA
NO.031 DIVE MAN - SUGURU NAKAYAMA
NO.032 SKULL MAN - TOSHIYUKI MIYACHI

다음 언제나처럼 우주를 배경으로 기타 스탭롤이
올라간 뒤, 맨 끝에 에디가 등장하여 머리속에서
알파벳을 하나하나 꺼내 'CAPCOM'  글자를 만든다.


 
그럼 이번엔 비기 소개.

사실 록맨4는 그다지 비기라고 할만한게 없다.
록맨3가 숨겨진 비기가 엄청나게 많은 게임이었다보니
아무래도 스탭들이 난이도를 다시 높이기로 작정한 듯.

그래도 일단 뽑을 수 있는 것을 몇개 소개한다.


1. 에디로부터 원하는 아이템을 받을 수 있다

이미 공략 중 몇번이나 얘기한 것이지만 다시 설명.
통상 에디는 사다리를 타고 올라오면
바로 등장해서 아이템을 던져주고 사라진다.
라이프회복(大), 무기에너지회복(大), 1UP, 에너지캔
이 4가지 중에 하나를 랜덤으로 던져주는데...
원하는 아이템을 받아먹는 방법이다.
아이템을 이렇게 던질 때 아니다 싶으면
먹지말고 재빨리 사다리로 다시 내려가
전 화면으로 돌아간다. 그리고 다시 올라오면
에디가 또 등장해서 아이템을 던진다.
또 아니다 싶으면 피해서 전화면으로...
이걸 반복해서 원하는 아이템이 나올 때까지
왔다갔다 하면 결국 원하는 아이템을 먹을 수 있다.
단, 아이템을 받아먹으면 다신 안나오니 주의.


2. 와일리스테이지2의 보스 '타코트래쉬'를 쉽게 이기기

'타코트래쉬'는 링부메랑 외엔 다른 무기는 잘 통하지 않는다.
게다가 리프트 타고 맞추기도 힘들고...
여기서 '금단의 비기'가 하나 있다.
무기 중 '드릴봄'을 선택하여 이마의 약점을
맞추도록 하자. 1칸밖에 안닳아 별로
쓸모 없는 것 같지만...
어째서인지 드릴봄을 맞은 타코트래쉬는
더이상 록맨과 부딪히지 않게 되어버린다.
그러면 이렇게 위로 올라가 적의 공격에 맞지 않는
뒤쪽에서 약점을 공략하면 된다. 이렇게 되면
록바스터 하나로도 한대도 안맞고 간단히
해치울 수 있다.


3. 에너지캔 9대 빨리 모으기

애석하게도 록맨4는 난이도를 높이기 위해서인지
패스워드에 에너지캔 수량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
때문에 패스워드를 이용하여 에너지캔을 풀로
갖고 시작하는 비기 따윈 없다.

하지만 록맨4는 한번 플레이한 스테이지를 다시 할 수
있기 때문에, 에너지캔이 2개나 나오고 에디도 나와
한번의 플레이로 에너지캔 3개가 습득이 가능한
'스컬맨'스테이지를 3번 반복플레이하면
에너지캔 9개를 풀로 습득하는 것이 가능하다.



4. 패스워드

록맨4는 패스워드가 전작들에 비해 불친절하다.
하지만 와이어와 벌룬을 패스워드에서
조작 가능한 것만으로도 일단 진행이 달라진다.

특수스킬 '와이어'와 '벌룬'을 갖고 처음부터 시작.

8대의 보스를 물리치고 특수스킬 2개도
모은 상태에서 닥터코사크부터 시작.




록맨1에서 2로, 2에서 3로 바뀔 때마다 대폭 발전해온 록맨.
록맨4는 역시 록맨3에 비해 여러가지가 대폭 발전한 게임이다.

먼저 록맨의 기본 스킬인 록바스터가 '뉴록바스터'로 바뀌며
록맨2의 히트맨처럼 에너지를 모아 챠지샷을 쏘는게 가능하다.

록맨3의 랏슈에 이어 록맨4에선 새로운 서포트 '에디'가 등장.
밥통같이 생긴 로봇이 스테이지 중간중간에 나타나
아이템을 주고 사라진다. 록맨4의 마스코트격 캐릭터.

서포트 로봇인 랏슈는 랏슈코일, 랏슈제트, 랏슈마린 3가지로
변하는데 랏슈마린 같은 경우엔 록바스터를 쏠 때 입을 벌리는
모션이 추가되었다. 랏슈제트는 록맨3에 비해 퇴화하긴 했지만
공중에 소환 가능하게 된 것은 오히려 좋아진 점.

랏슈 외에도 숨겨진 스킬로 '와이어'와 '벌룬'이 추가되었다.
와이어는 천장에 매달릴 수 있어 다용도로 활용 가능한 재밌는
스킬이고 벌룬은 록맨2의 아이템1호와 같은 스킬.

무엇보다 록맨4의 가장 큰 장점은 화려한 비쥬얼을 들 수 있다.
8비트 게임기인 패밀리로는 구현하기가 힘든 애니메이션 기법을
사용하여 화려한 오프닝과, 보스클리어시의 화려한 무기소개
장면이 나오도록 만들었다. 패밀리판 록맨 시리즈 중에서는
비쥬얼이 가장 화려하지 않나 싶다.

록맨3가 록맨1을 회상시키는 요소를 대거 도입, 덤으로 록맨2의
보스들과 다시한번 싸우게 해서 추억들을 다시 되새기게 했다면,
록맨4는 록맨2와 비슷한 무기와 비슷한 보스, 비슷한 장면들에다가
록맨3, 4의 새로운 요소를 도입하여 리메이크한 듯한 느낌의 게임이다.

패밀리용 록맨 시리즈 중 가장 눈이 즐거웠던 게임 록맨4.
특히, 파라오샷은 너무나 좋아하는 스킬이었다.
다시 플레이해도 재미있는 추억의 게임이다.

덧글

  • blitz고양이 2007/08/02 17:22 #

    당시로써는 참 화려한 오프닝과 무기 입수때의 에니메이션 등등은 정말 탄성을 자아내게 했던 게임이었던 것 같습니다. 제가 해본 마지막 록맨 시리즈 되겠네요.
  • 네티하비 2007/08/02 18:27 #

    패밀리게임는 치고는 정말 최상급의 연출이었지요. 덕분에 록맨5, 6의 오프닝이나 무기수령 화면이 어찌나 초라해보이던지...게임 자체는 발전했는데도 역시 비쥬얼이 중요하단 것을 느끼게 했습니다. (^.^)
  • 땡글이짱 2007/08/03 01:54 #

    그리고 록맨4부터인지는 모르겠지만 롬팩으로 하는 경우에

    정품은 방향키 위로 하면서 스타트버튼 누르면 줄어들었던 에너지가

    다시 원상태로 회복되는 버그?가 있던걸로 기억합니다.

  • 땡글이짱 2007/08/03 01:55 #

    그리고 록맨6에 스탭중에 우리나라 사람 이름 있는거 같더라구요.

    자세히 보시면 아마 아실거 같아서 글 끄적여 봤습니다.
  • 네티하비 2007/08/03 10:34 #

    정품이 아니라...'록맨6의 중국 복제판'이 방향키를 위로 하고 셀렉트 버튼을 누르면 에너지가 차는 기능을 추가해서 난이도를 낮춰놨었지요. 게다가 게임은 록맨6인데 타이틀명은 '록맨7'으로 바꿔놓지를 않나. 정품 중에 금단의 비기가 있는 것은 록맨3밖에 없었습니다. (^.^)
  • 땡글이짱 2008/01/01 00:57 # 삭제

    록맨6 스탭중에 우리나라 사람이 있습니다.
    엔딩나올 때 한번 자세히 보세요..ㅎㅎ
  • 떙글이짱 2008/02/23 15:10 # 삭제

    제가 가지고 있던 록맨4팩도 알고보니 중국산이었더군요..
    ㅎㅎ
  • 네티하비 2008/02/23 23:50 #

    패키지도 있고, 매뉴얼도 있어야 정품이지요. (^.^)
  • 오오!! 2008/03/01 23:22 # 삭제

    근데 비기는 꼭 패스워드로 쳐야 얻을수 있는건가요..??

    게임중에서 그 비기같은걸 배울수는 없는건가요?
  • 네티하비 2008/03/02 00:16 #

    공략 보시면 알겠지만 벌룬과 와이어는 스테이지 중에 얻을 수 있는 특수스킬입니다. 그걸 패스워드로 처음부터 갖고 있게 할 수 있는 것이 비기인 것이지요.
  • 시취진오 2010/02/02 23:55 #

    더스트맨-무라타 유스케라면!

    아이실드 21의 그림작가아님?
  • 플로렌스 2010/02/03 00:39 #

    그게 뭐죠?;;
  • 시취진오 2010/02/08 19:12 #

    아이실드 21은 점프에서 연재했었던 미식축구 만화입니다.

    제가 알아보니 무라타 유스케씨는 어릴적 록맨 디자인 공모에 더스트맨과 크리스탈맨을 제출해 당선되었다고 하는군요. 지금의 뛰어난 작화가 어린시절에 재능으로 나타났다는게 신기할 따름입니다.
  • Aprk-Zero 2013/09/25 11:56 #

    록맨 개조롬중에 이 작품도 있는데...
    플레이 해보시는거 어떻시나요...
    http://sites.google.com/site/rockman4mi/
    http://youtu.be/K2tzMEah-Ic
  • 플로렌스 2013/09/25 14:08 #

    원작을 해치는 개조는 질색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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