록맨5 (Rockman 5,1992, CAPCOM) 공략5 - 그라비티맨(GRAVITY MAN) 패밀리 컴퓨터

록맨5 (Rockman 5,1992, CAPCOM) 공략4 - 스타맨(STAR MAN)

이번엔 스타크래쉬에 약한 그래비티맨 스테이지.

그라비티맨 스테이지의 스타트포인트.
시작하자마자 나오는 적. 총알을 계속 발사하지만
별로 세진 않다. 챠지샷으로 일격에 해치우자.

이녀석은 빨간 구슬을 계속 뚝뚝 떨어뜨리는데...
역시 챠지샷 한방으로 해치우고 지나가자.

이녀석은 왔다갔다 하다가 몸을 늘렸다 줄였다 한다.
역시 챠지샷 한방으로 해치울 수 있다.
그리고 배경의 화살표가 위로 향한 곳을 지나면
중력이 반대가 되며 록맨도, 주변의 적도 천장에
거꾸로 매달리게 된다. 화살표가 다시 밑을 향하는
곳을 지나면 원래의 중력으로 되돌아온다.

이것이 그라비티맨 스테이지의 가장 큰 특징이자 기본!!
화살표의 방향을 염두해두며 진행해야 한다.

중력이 역전된 상황에선 이렇게 멀쩡히 땅에 있는
1UP도 밑으로 점프해서 사다리 타고 거꾸로
내려가서 바닥을 향해 점프해 먹어야 한다.
이런 곳을 슬라이딩해서 지나갈 때에도 방향키를
위로 한 상태로 점프버튼을 눌러야 한다.
조작까지 상하가 반대가 되니 미묘한 기분.
다시 원래의 중력으로 내려가는 부분. 이곳에
서있는 적을 해치운 뒤 이 위치에서 점프하면 된다.

갑자기 크고 강한 '파워머슬러'가 점프공격을 해온다.
이 위치에 가만히 서있으면 천장의 벽에 부딪히고...
다시 이 지점으로 돌아간 뒤 또 점프. 그럼 또
록맨 위의 천정 벽에 부딪히고...이걸 무한반복.
이 위치가 안전지대니 여기에 서서 계속 쏴서
해치우면 된다. 꽤나 방어력이 높다.

중력이 또 역전되는 지점. 챠지샷으로 일단
적들부터 일소하자. 중력이 위를 향하게 되는
화살표를 향해 점프하면 저절로 천장에 붙게 된다.
이런식으로 적들을 챠지샷으로 미리미리 해치우면서
진행하면 무척 쉽다. 가다보면 알파벳 'R'이 보이는데
역시 적들부터 해치운 뒤 잘 점프해서 먹으면 된다.

중력이 역전된 뒤 올라오면 '부카페리'가 공격해온다.
중간중간 멈추면서 오는데 안해치우고 그냥 가도
별 상관없다. 단 좌측상단 구멍으로 가면 다음 화면으로
올라가게 되는데 우측벽에 밀착한 상태로 위로 떨어지도록 하자.
이렇게 바로 가시가 있는 쪽으로 떨어지기 때문.
방향키를 최대한 오른쪽으로 하여 가시를 피해
떨어지게끔 하자. 바로 보스셔터.

보스셔터 내부에서 보스룸으로 가는 길,
또 중력이 역전되어 버린다.

스테이지의 보스인 그라비티맨.
록맨과 반대의 중력에서 움직인다.
공격패턴은 단순. 왔다갔다 하며 중력을
계속 바꾸면서 틈틈히 총알을 발사해온다.
중력이 바뀔 때 록맨과 그라비티맨이 교차하게
되는데 그 때 몸통에 부딪히지 않도록 한다.
공략방법은 간단. 스타크래쉬를 발동시킨 후,
발사시키지 말고 몸 주변에서 회전하게 하자.
다음 중력이 역전되어 그라비티맨과 록맨의
위치가 교차할 때 스치듯이 지나쳐서 스타크래쉬에
그라비티맨이 맞게 하면 된다.

주의할 점은 그라비티맨이 쏘는 총알에 맞아도
스타크래쉬가 없어지고 무기에너지가 닳으니
총알은 잘 피해 스타크래쉬가 없어지지 않도록 하자.

왔다갔다 하며 총알을 피하고 중력이 바뀔 때마다
스타크래쉬로 스치듯 때려주면 7방이면 해치울 수 있다.

그라비티맨을 이기면 그라비티홀드를 쓸 수 있게 된다.
록맨이 서있는 화면의 중력을 역전시켜 주변의 적들을
날려버리는 재미있는 기술이다.

다음 그라비티홀드에 약한 자이로맨 스테이지로.
록맨5 (Rockman 5,1992, CAPCOM) 공략6 - 자이로맨(GYRO M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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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록매니아 2007/10/19 00:21 # 삭제

    중력 역전이라는 아주 특이하고 독창적인 공간을 배경으로 진행되는 스테이지...난이도도 쉬우면서도 개성도 있고 재미도 있고...

    이런 요건이 다 맞아들어가는 스테이지들...록맨 시리즈 통털어서 거의 얼마 안될 정도인데...

    (그래비티맨도 너무 귀여움...한눈에 봐도 덜렁이 이미지 맘에 드는데???)
  • 네티하비 2007/10/19 21:29 #

    록맨5가 비쥬얼은 약하지만 새로운 시도가 많았는데 그 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이 그래비티맨 스테이지였지요. 중력역전이라는 시스템 자체가 패밀리라는 하드웨어 특성상 꽤나 구현하기 힘들었을텐데...꽤나 참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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