록맨5 (Rockman 5,1992, CAPCOM) 공략11 - 부르스 스테이지2 패밀리 컴퓨터

록맨5 (Rockman 5,1992, CAPCOM) 공략10 - 부르스 스테이지1

부르스 스테이지2. 부르스 헬멧모양의 성이라니...
참 센스가 굉장하다.

스테이지의 스타트포인트. 시작하자마자 '기리'
2마리가 록맨 위쪽을 빙글빙글 교차하며 돌고 있다.
비트로 해치울 수도 있지만 쓸데없이 무기에너지
소모할 필요없이 그냥 사다리타고 빨리 올라가는게 좋다.
사다리가 2개 있는데 좌로 올라오면 계속 진행,
우로 올라오면 미스테리캔을 습득하는 곳이다.

미스테리캔을 이미 갖고 있더래도 무기에너지가 소모된
것들이 있다면 그냥 미스테리캔을 써서 모든 무기에너지를
회복한 후, 오른쪽 사다리로 올라가서 미스테리캔을 먹도록 하자.
벽으로 막힌 듯 보이지만 가운데 천장은 통과가 가능.
이렇게 뉴랏슈코일로 점프해서 미스테리캔을 먹자!!
올라오면 '부카페리'가 나오기 시작. 일정 거리씩
다가오고 멈추고를 반복하며 서서히 록맨을 향해 온다.
가까이 오기 전에 챠지샷으로 전부 해치우자.
부카페리와 함께 '멧톨K-1000'도 나온다.
조금씩 진행하며 나오는 족족 해치우면 쉽지만 
 무작정 진행하면 부카페리떼와 멧톨K-1000의
협공으로 고생 좀 할 것다.
톱날로봇 '기리'가 발판 주변을 빙빙 돌고 있고,
발판은 회전하는 벨트콘베어. 밟으면 밀려난다.
자신없으면 비트를 불러 기리들을 제거 후 건너자.
실수해서 떨어지면 다음 화면의 스파이크에 닿아 즉사한다.
내려오면 벨트콘베어를 밟으며 진행해야 하는 지역.
천장에는 스파이크가 있어 점프도 함부로 하기 곤란.
게다가 해골을 떨구며 공격해오는 적 '봄뱌'도 나온다.

랏슈제트를 써서 건너려해도 록맨3 때처럼 자유로운
조종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봄뱌에게 당하기 딱 쉽상.
'스타크래쉬'를 이용하여 진행하면 간편.
'봄뱌'가 쏘는 해골폭탄도 방어해주고, 부딪히면
봄뱌를 일격에 해치워주니...적을 신경쓰지 않고
계속 스타크래쉬를 쓰며 벨트콘베어에서 떨어지지
않게만 잘 점프하며 진행하면 된다.
벨트콘베어로 낭떠러지를 건너는 지역을 통과하면
이번엔 크리스탈죠가 떼로 나온다. 챠지샷을 모은뒤
크리스탈을 발사하면 슬라이딩하여 회피후 빈틈을
향해 바로 챠지샷을 쏴주면 일격에 해치울 수 있다.
구슬을 떨구는 적과 총알을 2발씩 쏘는 '톤데올' 등장.
상대하기 쉬운 적들이니 팍팍 해치우며 진행하자.
위의 무기에너지회복아이템은 랏슈제트로 올라가면
되지만 실수로 랏슈제트 무기에너지를 채우기 쉽상.
갑자기 4지선다. 위의 2개는 그냥 진행, 맨 밑은
에너지캔, 그 위는 라이프게이지 회복아이템이 있다.
주의할 점은 라이프회복아이템도, 에너지캔도
먹은 직후 바로 좌측으로 턴하지 않으면 스파이크에
부딪혀 즉사하게 된다는 점. 게다가 슬라이딩하는 동안
'톤데올'이 계속 다시 등장하여 2방향으로 쏘는 총알에
맞기 쉽상인데 챠지킥을 사용하면 적어도 총알엔 안맞는다.
슬라이딩하고 왔다갔다하면 '톤데올'이 다시 나타나
총알을 쏘는데 동시에 2마리 이상 나오면 총알이
여기저기에서 날아와 골치아프다. 일단 스타크래쉬
등으로 방어한 뒤 하나하나 해치워주자.
1UP. 랏슈제트나 수퍼애로우로 건너가 먹으면 된다.
문어형 로봇들이 계속 나오는 지역. 챠지샷을 모아
하나하나 해치우면서 진행하면 어렵진 않다.
멧톨들이 대포를 쏘는 곳. 대포알은
록바스터로 쏴 없앨 수 있다.
부카페리와 수마트란이 함께 나오는 곳.
이곳이 꽤나 통과하기 껄끄러운데, 공격버튼을
누르면 수마트란이 달려오기 때문에 동시에
전부 해치우기가 힘들다.
먼저 그라비티홀드 등으로 부카페리부터 날려버리자.
다음 사다리로 내려가 이렇게 수마트란을 회피할 것.
수마트란은 우측계단으로 왔다갔다 하는데 챠지샷을
모았다가 올라가서 한방에 해치우면 된다.

부카페리와 수마트란을 하나하나 해치우며
우측으로 가면 곧바로 보스셔터가 나온다.

스테이지의 보스인 다크맨2. 바리어를 양쪽으로
펼친 뒤 록맨을 향해 걸어온다. 바리어는 왔다갔다
하는데 다크맨2의 몸통쪽에 있어 양쪽에 바리어가
없는 순간에만 공격이 통하고 그 외엔 공격을 튕겨낸다.
단, '네이팜봄'과 '비트'만큼은 바리어를 무시하고 공격 가능.
바리어를 무시하고 공격 가능한 네이팜봄을 계속
쏴주며 도망다니자. 다크맨2는 화면 내를 계속
왔다갔다 하는데, 에너지가 줄어들수록 빨라진다.
훨씬 더 쉽게 이기는 방법은 '비트'. 불러낸 뒤,
다크맨2를 점프해서 반대방향으로 도망만 다니자.
비트가 알아서 공격해주며 데미지 또한 강력하다.
다크맨2를 피해 방안을 몇번 왔다갔다 하다보면
어느새 비트가 다크맨2을 해치워준다.

다음 부르스 스테이지3으로.
록맨5 (Rockman 5,1992, CAPCOM) 공략12 - 부르스 스테이지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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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이블엔젤 2007/08/06 15:13 #

    록맨시리즈 중 처음으로 깬 록맨5(처음 해본건 록맨1이지만...)

    그 당시 친구한테 빌렸던 록맨1을 하다가 도중 돌려주는 바람에 다 깨지 못하고 록맨6를(93년으로 기억함;;) 하다가 하도 어려워서 록맨5를 바꿔서 마스터했던 기억이 나네요 ㅎㅎㅎ

    그 당시엔 공략본 보면서 했었죠 ㅋㅋ
    저 스테이지에서 중반에 벨트콘베어와 스파이크가 있던 곳에서 그래비티 홀드를 사용했던걸로 기억합니다. 효과는 좋은데 탄환소모가 심했었죠;
  • DISCOBOY 2007/08/06 23:58 # 삭제

    록맨6편 보다는 개인적으로 5편이 더 난이도가 있어 보이는데요..^^ 아무튼 이 록맨이라는 게임.. 8비트의 게임이지만 너무나 많은 추억을갖고 있으며 그 재미도 실망시키지 않았던 추억의 게임인것 같습니다..
  • 네티하비 2007/08/07 00:42 #

    록맨5가 비트와 챠지샷, 특수무기들만 잘 활용하면 어렵지 않을 수도 있지만, 그것들을 활용안하면 생각보다 어려워지는 게임이었지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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