록맨6 (Rockman 6,1993, CAPCOM) 공략8 - 야마토맨(YAMATOMAN) 패밀리 컴퓨터

록맨6 (Rockman 6,1993, CAPCOM) 공략7 - 토마호크맨(TOMAHAWKMAN)

이번엔 야마토맨 스테이지. 윈드맨이 중국, 토마호크맨이
미국이었다면 이녀석은 일본. 생긴 것도 사무라이지만 스테이지도 일본풍.

스테이지의 시작부분. 후지산에 오사카성? 일본분위기다.

너구리같이 생긴 로봇이 배에서 포탄을 발사한다.
포탄은 록바스터 한방으로 없앨 수 있다. 너구리는
챠지샷 2방으로 처지가능. 실버토마호크를 쓰면 편하다.
갈림길. 여기에서 사다리로 위로 계속 올라가던지,
파워록맨으로 벽을 부수고 오른쪽으로 진행하던지
선택할 수 있다. 위로 진행하면 좀 쉽고, 아래로
가면 중보스가 있어 좀 어렵지만 대신 에너지캔을
먹을 수 있다. 각자 원하는 쪽으로 진행하자.

일단 사다리타고 위로 올라가는 루트부터 공략.
너구리로봇들을 해치우고 올라오면 '벤K'가
창을 회전시키다가 발사한다. 창을 돌리고 있는
동안은 무적. 창을 던지면 점프한 뒤 손이 비어있는
틈을 노리자. 챠지샷 4방이나 프레임블래스트 3방이면
해치울 수 있다. 피하긴 어렵지 않지만 짜증나는 적이다.
적을 해치운 뒤 위의 1UP는 제트록맨으로 먹자.
사무라이로봇을 물리치고 올라오면 '카톤뵹' 등장.
해골이 그려진 폭탄을 록맨 앞에 떨어뜨린다.
단지 록맨 앞에 떨어뜨리니 가만히 있으면 안맞는다.
록맨5에서도 나왔던 '다쵼' 등장. 이번엔 레이져가
아니라 총알이라 훨씬 피하기 쉽다. 실버토마호크
2방, 프레임블레스트 2방이면 해치울 수 있다.


이번엔 아까 갈림길에서 파워록맨으로 벽을
부수고 오른쪽으로 온 루트 공략.
벽을 부수고 들어오면 '벤K'가 기다리고 있다.
프레임 블래스트 3방으로 해치우고 또 파워록맨으로
벽을 부순 뒤 밑으로 내려가자.
내려오면 달랑 라이프에너지 회복아이템이 놓여있다.
우측으로 진행하면 중보스 '가만 & 가마타유' 등장.
두꺼비 같이 생긴 거대로봇이 '가만', 그 위에 타고
있는 놈이 '가마타유'라는 로봇이다.
먼저 가마타유가 폭탄을 2개 던진다. 포물선을
그리며 날아오는데 2개의 간격이 서서히 멀어지며
떨어지니 그 사이로 들어가면 안맞을 수 있다.
다음 '가만'이 입에서 레이져를 쏜다. 점프로 피하자.

가만은 눈이 약점이다. 점프해서 프레임 블레스트로 4방,
실버 토마호크 5방 때리면 죽는다. 챠지샷으로도
해치울 수 있지만 모으고 있는 동안 공격피하기 짜증난다.
시간끌지말고 특수무기 팍팍 써서 빨리 해치우고 지나가자.
중보스를 해치우고 우측으로 오면 에너지캔이 있다.
역시 파워록맨으로 벽을 부수고 먹도록 하자.

갈림길이 다시 합쳐지는 곳.
또 갈림길. 위로 갈지 아래로 갈지 선택한다.
위쪽 루트로 가서 보스를 이기면 비트파츠 'E'를
받을 수 있지만 아래쪽 루트로 가면 얻을 수 없다.
그러므로 위로 가는 루트를 추천. 위로 가려면
제트록맨이 기본적으로 있어야 한다.
'사이버가뵤루'가 천장에서 왔다갔다 하는 곳.
제트록맨을 써서 진행해야 한다.
올라오니 '벤K'가 길을 막고 있다. 창을 던질 때까지
사다리에 매달려 있다가 던지면 올라가서
프레임블래스트 3방을 먹여 해치우자.
또 제트록맨으로 진행해야 하는 곳. 움직이는
벨트콘베어 위를 가야하는데 스프링처럼 생긴
'스프링페이스봄'이 점프하며 공격해온다.
해치우지 않으면 계속 달라붙는다. 게다가 터질 때
머리만 떨어져나와 폭발하니 주의. 맷집은 약하지만
성가진 놈이다. 바로 보스셔터가 기다리고 있다.

스테이지의 보스인 야마토맨. 사무라이형 로봇이다.
먼저 높이 점프하며 록맨을 향해 날아온다.
슬라이딩으로 회피하면 되지만, 단순히 점프해서
몸통박치기를 하는게 아니라 공중에서 창날 3개를
3방향으로 발사하니 그것에도 맞지 않도록 해야한다.
다음 창을 회전시키며 일직선으로 창날을 발사한 뒤,
떨어져 있는 창날을 주으러 달려온다. 날아오는 창날을
점프로 피하고 대쉬해오는 야마토맨도 점프해서 피하면 된다.
약점은 실버토마호크. 점프했다 착지하는 순간과
창날을 던진 후 떨어진 창날을 주으러 달려올 때를
노려 토마호크로 7대만 때리면 순식간에 죽는다.
패턴도 쉽고 약점인 특수무기에도 잘 맞는 보스다.

야마토맨을 물리치면 야마토 스피어를 받을 수 있다.
후반부 갈림길에서 제트록맨으로 위쪽 사다리로
올라와 보스를 물리쳤다면 비트의 'E'파츠도
받을 수 있다. 밑의 길로 가서 스테이지를
클리어했다면 비트파츠는 받을 수 없다.
야마토 스피어는 창날을 발사하는 특수무기.
한번은 위쪽으로, 한번은 아래쪽으로 발사한다.
3연발로 쏠 수 있다. 빠르고 제법 강한 무기.

다음엔 야마토 스피어에 약한 나이트맨 스테이지로.
록맨6 (Rockman 6,1993, CAPCOM) 공략9 - 나이트맨(KNIGHTM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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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땡글이짱 2007/08/09 20:37 #

    근데 토마호크가 중국풍이었나요? 인디언틱한게 미국풍인거 같았는데..
    *^^*
  • 네티하비 2007/08/09 22:36 #

    중간에 글자들을 빼먹었군요. 윈드맨이 중국풍, 토마호크는 미국 인디언풍이지요. 수정했습니다.
  • 록매니아 2007/10/16 22:28 # 삭제

    역시 록맨6는 너무 글로벌해...
  • 네티하비 2007/10/18 11:26 #

    시리즈 중 가장 글로벌한 느낌이 드는게 록맨6였었지요.
  • 체셔캣 2007/12/16 07:39 # 삭제

    벤K는 "무사시보 벤케이"의 말장난이군요. ( . . . )
  • 네티하비 2007/12/17 00:12 #

    네, 무사시보 벤케이를 모델로 만든 로봇이겠지요. (^.^)
  • 구석매니아 2009/11/27 21:08 #

    록맨 6에서 제일 만만한 보스라고 생각하는 1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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