록맨 더 파워배틀 (Rockman The Power Battle) 공략1 - 록맨1~2 코스 추억의 오락실

록맨 더 파워배틀 (Rockman The Power Battle, 1995, CAPCOM)

먼저 록맨1~2 코스를 다루도록 한다.
록맨1의 컷맨, 아이스맨, 갓츠맨. 록맨2의 우드맨, 클래쉬맨, 히트맨.
이렇게 6대의 보스로봇이 기다리고 있다.

스테이지 선택화면. 상단이 컷맨, 하단이 갓츠맨.
좌상단이 히트맨, 좌하단이 클래쉬맨. 우상단이 우드맨, 우하단이 아이스맨이다.
커서가 자동으로 원하는 포인트에 멈췄을 때 버튼을 눌러 들어가도록.

어느 로봇부터 플레이하건 먼저 하면 먼저할수록 쉽고,
나중에 하면 나중에 할수록 어려워지도록 난이도가 조절된다.

록맨 특유의 약점 시스템이 적용되어있는데...
갓츠맨-아이스맨-히트맨-우드맨-컷맨-클래쉬맨-갓츠맨
이 순서 중에서 아무곳부터 시작한 뒤 순번대로 진행하면 된다.

일단 여기서는 갓츠맨부터 시작. 바위 속에서 튀어나온다.
갓츠맨 패턴1. 원작처럼 '수퍼암'에 의한 바위던지기 공격.
원작처럼 하늘에서 떨어지는 거대한 바위를 받은 뒤 던지기 때문에
보고 대응할 수 있다. 큰 것을 던질 때도 있고 작은 것을 던질 때도 있다.
던져진 바위는 화면 끝 벽에 맞은 뒤 박살난다.
박살난 파편에 맞아도 데미지를 입으므로 주의.
화면 중앙쯤에 위치하면 파편에 맞지 않는다.
이 공격을 하는 동안은 갓츠맨이 점프를 하지않는데다가
소모시간도 꽤 기니 챠지샷을 모아 쏘기 좋은 타이밍이다.
패턴2. 바위부수기. 갓츠맨과 밀착되어 있다던지 일정거리 떨어져 있으면
맞지 않는다. 바위가 떨어지는 간격을 보고 적절히 맞추면 피할 수 있다.
패턴3. 태클. 갓츠맨이 이렇게 달려올 준비를 하면 점프할 준비를 하자.
가볍게 점프로 회피!
사실 제일 처음 고른 보스는 난이도가 너무 낮아 설명할 필요도 없다.
록버스터와 챠지샷만 있으면 누구나 간단히 해치울 수 있다.
보스를 물리치면 원작과 마찬가지로 해당 보스의 무기를 쓸 수 있게 된다.
록맨 더 파워배틀은 기본적으로 버튼을 3개 사용하는데
각각 공격, 점프, 무기체인지 버튼이다. 무기체인지 버튼을 눌러
무기를 변경 후 사용하면 된다. 마찬가지로 무기에너지가 있다.

갓츠맨의 수퍼암에 약한 보스는 아이스맨이다. 그러나 아이스맨을
곧바로 상대하지 말고 맨 마지막, 6번째에 상대하도록 하자.

그 이유는 뒤로 가면 뒤로갈수록 난이도가 높아져서 잘 통하는
특수무기가 있다해도 이기기 힘들어질 수 있지만 아이스맨 만큼은
수퍼암만 있으면 맨 마지막에 상대해도 쉽게 이길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갓츠맨을 가장 먼저 선택한 이유는 갓츠맨의 수퍼암이
챠지샷처럼 상대방을 뒤로 날려버리는 효과가 있기 때문.
게다가 챠지샷처럼 챠지할 필요가 없으니 상대방을 날려버린 뒤
일어나는 타이밍에 곧바로 또 던져 또 날려버릴 수 있다.
비록 아이스맨 이외의 보스에겐 큰 데미지를 입히진 못하지만
에너지를 계속 갉아먹는 효과가 있어 굉장히 쓸모있다.

다음엔 아무 보스나 골라도 상관없지만 여기에서는
히트맨-우드맨-컷맨-클래쉬맨-(갓츠맨)-아이스맨 순으로 진행.

히트맨의 패턴1. 원작대로 불똥을 던진다. 그리고 떨어진 불똥이
불기둥을 형성하며 솟아오르는 것 또한 그대로.
불똥을 던질 때 재빨리 히트맨 쪽으로 파고들면 회피 가능.
불똥을 던지기도 전에 파고들면 불똥에 직격을 받으니 주의.
불똥을 던진 후 그쪽 방향으로 점프해서 이동하는 버릇이 있다.
가만히 있으면 부딪히지 않는다.
패턴2. 공격을 받으면 온 몸이 불덩이가 되어 몸통박치기를 해온다.
생각보다 거리가 짧고 보고 피할 수 있는 정도.
위에서 말한 수퍼암 연사로 일어나는 타이밍에 맞춰 던지면 계속 맞는다.
타이밍만 제대로 맞추면 수퍼암 연사 하나로만도 이길 수 있다.
히트맨을 이기면 아토믹파이어를 쓸 수 있게 된다.

이번엔 아토믹파이어에 약한 우상단의 우드맨으로.

통나무 하나가 떨어진 뒤 반이 갈리며 그 안에서 우드맨이 등장한다.
우드맨은 기본적으로 폴짝폴짝 뛰어다닌다. 몸통에 부딪히지 않도록
거리조절을 잘 하고 여차하면 슬라이딩으로 회피하자.
패턴1. 몸통을 빙글빙글 돌리며 통나무 모양이 되어 화면 전체를
이리저리 튕겨다닌다. 착지지점이나 반동되는 위치를 확인하며
슬라이딩 등으로 피해다니자.
패턴2. 립실드. 우드맨의 특수무기. 하늘을 향해 립실드를 발사한 뒤
낙하시키고 주변을 감싸고 있던 립실드를 발사하는 기술.
립실드를 쓰는 동안은 어떤 공격도 통하지 않는 무적 상태.
원작에 비해 립실드 4개가 이루는 원의 크기가 작아 점프로 쉽게 피할 수 있다.
립실드 발사 후 점프를 하는데 발사 직후가 공격하기 좋은 타이밍.
우드맨에게도 수퍼암 연사가 통하긴 하지만 틈틈히 쓰는 립실드에 의해
흐름이 계속 끊기게 된다. 립실드에는 수퍼암도 먹히지 않기 때문.
우드맨의 약점은 아토믹 파이어. 아토믹 파이어는 챠지한 뒤 쏘면
더 큰 불꽃과 더 긴 불기둥, 더 큰 데미지를 줄 수 있다.
하지만 챠지해서 쏘기보단 땅에 떨어진 아토믹 파이어의 불기둥에 의해
다단히트되는 것이 가장 큰 데미지를 입힐 수 있다.
아토믹 파이어를 제대로 쓰는 방법은 절대 직격하지 말 것.
챠지를 하건 안하건 간에 우드맨의 기본 이동 방법인 뿅뿅 뛰어다니는
모습을 보며 우드맨이 착지할 지점에 미리 불똥을 던져놓는 것이 포인트.
우드맨이 착지할 때 불똥이 솟아오르면 어마어마한 데미지를 줄 수 있다.
우드맨을 이기면 립실드를 쓸 수 있게 된다. 다음엔 립실드에 약한 컷맨.

화면을 머리의 가위로 자른 뒤 화면 뒤쪽에서 튀어나오는 컷맨.
컷맨의 패턴은 폴짝폴짝 뛰어다니며 롤링컷터를 발사하는 것.
한개 발사할 때도 있고 2개 발사할 때도 있다. 점프만 하는게 아니라
갑자기 앞으로 다다다 달려오기도 한다. 점프하는 것을 보며
밑으로 슬라이딩하여 배후를 저격하는 것이 배틀의 포인트.
컷맨에게 잘 통하는 무기는 립실드로 가장 큰 데미지를 줄 수 있긴 하지만...
원작 록맨1과 마찬가지로 수퍼암도 잘 통한다. 데미지는 그다지 주질 못하지만
다른 캐릭터에 비해 훨씬 연사에 잘 걸리는 것이 특징. 구석에 몰아놓고
컷맨이 점프할 때마다 수퍼암을 한번씩 던져주면 계속 맞는다. 수퍼암의
무기에너지가 다 떨어질 때까지 던져주자. 컷맨의 에너지는 거의 바닥일 것이다.
가장 큰 데미지를 줄 수 있는 것은 립실드. 립실드를 전개했을 때
컷맨이 근접하면 회전하는 립실드에 계속 맞아 연속으로 데미지를 받는다.
발사해서 맞춰도 상당히 큰 데미지를 줄 수 있다.
수퍼암 연사로 에너지를 다 줄여놓은 뒤 립실드로 마무리하면 쉽게 이긴다.
컷맨을 이기면 롤링컷터를 쓸 수 있게 된다. 다음에는 롤링컷터에 약한
클래쉬맨 스테이지로 가자. (좌하단에 위치)

폭발과 함께 등장하는 클래쉬맨.
클래쉬맨은 여러개의 패턴을 동시에 진행시킨다.
먼저 달리면서 클래쉬봄을 뒤로 날려 땅에 박아놓는 공격.
그와 동시에 또 점프해서 클래쉬봄을 발사하여 땅에 박아놓는 공격.
땅에 박힌 클래쉬봄은 잠시 후 폭발. 3개가 함께 터지는 것은
데미지가 커서 한번에 게이지 하나가 날아가므로 조심하자.
또 점프해서 3개를 한번에 발사하기도 한다. 땅에 박아놓은 한개의
폭발에 말려들면 게이지 하나가 빨강이 되고 2대 맞으면 하나 닳게 된다.

클래쉬맨과 싸우는 스테이지는 양 사이드로 들어가면 위쪽에서 튀어나오는
구조로 되어있으니 클래쉬봄을 피하기 힘든 순간에는 양 끝으로 들어가서
피하는 것도 좋다. 다만 떨어질 때 클래쉬맨의 몸체에 부딪히지 않도록 하자.
클래쉬맨 역시 수퍼암 연사의 밥. 수퍼암만 계속 연사해도 계속 맞는다.
클래쉬맨에게 잘 통하는 무기는 롤링컷터. 꽤 괜찮은 데미지를 줄 수 있다.
수퍼암 연사 후 롤링컷터로 상대하면 가뿐하게 이길 수 있다.
클래쉬맨을 이기면 클래쉬봄을 쓸 수 있게 된다. 방향키를 위로 하고
발사하면 비거리가 길어진다. 갓츠맨에게 잘 통하는 특수무기.
이제 마지막 남은 아이스맨. 6번째인지라 난이도는 꽤 높아졌지만
수퍼암이 약점인 이상 몇번째에 나와도 똑같다. 때문에 마지막에 상대.

아이스맨의 기본 공격인 아이스슬러셔. 마지막에 상대하면
연속으로 공격해와 꽤나 피하기가 힘들어지는 편이다.
아이스슬러셔는 일직선으로 연속 발사하는 것 외에도 록맨1 때와 마찬가지로
점프하면서 여러개 발사하는 공격도 해온다. 역시 잘보고 점프로 피하면 된다.
가끔 눈을 내리는 공격도 하지만 그다지 문제는 되지 않는다.
잘통하는 무기는 수퍼암. 게다가 수퍼암 연사에 걸리니 구석에 몰아놓고
수퍼암만 계속 쏴대면 반격 한번 못해보게 해치울 수 있다.
아이스맨을 이기면 아이스슬러셔를 쓸 수 있게 된다.

6개의 보스를 클리어하면 와일리 성이 등장하며 원작 분위기를 내준다.
와일리스테이지의 중보스는 단골보스인 '옐로우데빌'!!
패턴1. 눈에서 3발탄 발사. 슬라이딩해서 파고들거나 백점프로 피할 수 있다.
패턴2. '부욱'하는 소리가 난 뒤 팔을 뻗어 록맨을 내려찍는다.
소리를 듣고 재빨리 백점프로 피해야 한다.
이 공격에 당하면 팔을 타고 옐로우데빌의 몸을 통과하여 반대방향으로
날아가버린다. 피하기도 힘들고 한방에 한칸씩 닳아버리니 조심하자.
패턴3. 이렇게 양 팔을 모으면...
사방으로 주먹이 뻗어나가는 공격을 한다. 양 손을 모으는 것을 본 뒤 준비.
주먹이 뻗어나갈 때 백점프나 뒤로 슬라이딩해서 피할 수 있다.
약점은 언제나와 마찬가지로 눈. 점프해서 챠지샷으로 눈을 맞추면
이렇게 몸 파편이 터져나가며 데미지를 입는다. 챠지하지 않고 쏴도
데미지를 입지만 챠지해야 데미지도 크고 몸이 복구되는 동안 빈틈이
생겨 다음 챠지샷을 준비할 여유가 생긴다.
잘 통하는 특수무기는 수퍼암. 챠지샷과 마찬가지로 눈을 맞추면
이렇게 몸이 크게 파괴된 뒤 복구된다. 챠지할 필요 없는게 가장 큰 장점.
옐로우데빌은 수시로 점프를 해서 공격이 안맞기 일쑤이므로
점프했다 착지하는 타이밍을 노려 점프해서 눈을 맞추도록 하자.
일정 수준 이상 데미지를 입으면 몸이 6개로 분열되며 록맨1에서
보여줬던 그 공격을 해온다. 다만 방향이 일직선이 아니라 여러방향으로
뻗어나가기 때문에 원작처럼 보고선 피하는 것은 좀 힘들다.
대신 분열한 것을 보고 화면 중앙에서 옐로우데빌 방향으로
2번 슬라이딩해서 파고들면 이렇게 배후로 들어가 공격을 피할 수 있다.
싸우다보면 이렇게 네모난 덩어리를 던지기도 한다. 이 네모는 록맨에게
데미지를 주진 않지만 공격을 대신 받아 적에게 데미지를 못주게 방해한다.
쏴 없애던지, 일정 시간이 지나면 소멸하니 그것을 기다리던지,
이 덩어리를 피해 적을 공격하는 것 외엔 방법이 없다.
수퍼암으로 틈틈히 공격해주면 비교적 쉽게 해치울 수 있다. 원작보다 쉽다.

그리고 와일리머신. 록맨1~2 코스일 때엔 손이 상반신을
가드하고 있기 때문에 하반신을 곧바로 공격해서 데미지를 주기가 쉽다.
손바닥은 맞춰도 데미지를 입지 않는다.
로케트펀치. 날아오는 동안은 데미지를 입지 않는다. 펀치가 끝에서 멈춘 뒤
손가락 튕기기를 하는데 그것에 맞으면 데미지를 입는다.
점프해서 프레스공격. 슬라이딩해서 피한 뒤 공격하자.
갑작스런 춉 공격. 가장 성가신 공격으로 안쪽으로 파고들면 피할 수 있다.
너무 파고들어 와일리머신에 부딪히지 않도록 주의.

약점은 롤링컷터. 패턴을 파악하며 틈틈히 공격하면 쉽게 해치울 수 있다.
와일리머신의 에너지가 다 닳았을 때 상반신과 하반신 둘 중 어느곳을
더 많이 공격했느냐에 따라 와일리머신 제2형태의 모습이 달라진다.
하반신의 데미지가 크면 상반신에 바퀴가 달린 제2형태로 변하고,
상반신의 데미지가 크면 하반신 다리가 그상태로 남아서 제2형태가 된다.
이 코스에서는 하반신이 가드를 하고 있지 않으므로 통상 하반신이
파괴되어 상반신만 남은 모습이 와일리머신 제2형태가 된다.
전격 공격. 일직선으로 날아가다 록맨을 향해 전기가 떨어진다.
빨리 슬라이딩해서 와일리머신 바로 아래로 도망치면 안맞는다.
바퀴공격. 바퀴를 떨어뜨린 뒤 굴린다. 슬라이딩으로 파고들어 피하자.

와일리머신 제2형태의 약점 역시 롤링컷터.
남은 무기에너지를 다 쓴다고 생각하고 롤링컷터를 열심히 써준 뒤
남은 에너지는 챠지샷으로 공략하면 쉽게 이길 수 있다.
와일리머신 제2형태도 파괴하면 와일리캡슐만 남는다.
제한시간은 9초 이내에 와일리캡슐을 파괴해야 한다. 챠지샷을 쓰자.
닥터와일리가 와일리캡슐 2개를 번갈아가며 이동하는데
와일리가 탄 쪽을 공격해야 에너지가 줄어든다.

참고로 이 와일리캡슐 전투는 이벤트 배틀.
와일리머신과 부딪혀도 에너지가 줄지 않는다.
다만 와일리를 시간 내에 해치우느냐 못해치우느냐에 따라
와일리가 도망치느냐, 원작 시리즈대로 엎드려 절하느냐가 나뉠 뿐.
엔딩조차 동일하니 너무 부담갖지 않고 싸워도 된다.
이것은 시간내에 해치우지 못해서 와일리가 도망가는 경우.
시간내에 와일리캡슐을 파괴하면...
"잠까안~"
"내가 잘못했다 용서해줘"란 식으로 언제나처럼 엎드려서 절을 하는 와일리.
다음 엔딩이 나오는데 코스와 상관없이 캐릭터가 같으면 전부 동일하다.
록맨, 부르스, 포르테 각각의 엔딩은 차후에 별도로 다루도록 한다.

다음엔 록맨3~6 코스를 공략한다.

록맨 더 파워배틀 (Rockman The Power Battle) 공략2 - 록맨3~6 코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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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록8매니아 2007/11/22 07:23 # 삭제

    와일리의 우주선이 왠지 그냥 종이같네요 ^^; 그나저나 록맨록맨에서 와이리를 이기면 "꾸웩! 으.... 지다니! 분하다! 에엣!?(록맨이 바스터를 쏠려고 함) 록맨! 미안해! 개심(改心)할께! 잘못했어!(꾸벅거리는 효과음과 함께 절을 함)"
    라고 하지요. 그런데 록맨 1-2의 보스맵을 보고 처음에 전
    맨 위쪽이 서치맨
    상우쪽이 슬래시맨
    하우쪽이 다이브맨
    하쪽이 그레네이드맨
    좌하쪽이 아쿠아맨
    좌상쪽이 클라우드맨인줄 알았습니다 ^^;

  • 록8매니아 2007/11/22 16:04 # 삭제

    네타히비님~
    이렇게 '6개의' 보스로봇이 기다리고 있다가 아니라
    이렇게 '6대의' 보스로봇이 기다리고 있다가 맞는 표현인것 같습니다~
    로봇은 로봇이지 물건이 아니기 떄문에 ^^;
    그런데 록맨 더 파워배틀 3이란게 나와서 cd데이터에 나와있는 적이 다 나와 전투가 가능하면 좋겠습니다 ^^
    개인적으로 록맨 1과 록맨 2의 상성은 뒤죽박죽이였습니다
    컷맨은 가위인 쇠이므로 전기의 공격인 일렉맨의 공격에 엄청난 데미지를 얻어야 하는데 오히려 쇠가 전기를 이기는 황당한 논리가 제시되고
    록맨 2도 사실 메탈블레이드만 얻으면 보스전은 완전히 누워서 떡먹기죠.
    그런 이상한 상성을 이렇게 리뉴얼하니 그나마 낫군요.
    그런데 록맨더파워배틀 2는 이상한게 록맨 8 출시된 이후에 나온 것으로 알고 있는데 록맨 8의 보스는 왜 안나올까요?
  • 네티하비 2007/11/22 16:51 #

    말씀하신대로 로봇에 대한 의존명사는 개보단 대가 나을 듯 하여 수정했습니다.

    록맨1에서 가위가 전기를 이기는 이유는 전선을 잘라 전기를 통하지 못하게 하는 이유 때문입니다. 실제 전투에선 전기를 직접 잘라버리는 능력을 보여주지요. 록맨2에서 메탈블레이드가 강한 것은 로봇종류를 잘 베는 세라미컬티탄제 무기이기 때문이라는 설정이 있습니다. 록맨 시리즈의 상성은 과거로 가면 갈수록 더 잘 맞아떨어집니다. 뒤로 가면 갈수록 억지가 되었지요. (^.^)

    그리고 파워파이터즈는 록맨8보다 먼저 나왔습니다. 파워파이터즈가 96년 7월, 록맨8이 96년 12월에 나왔지요. 때문에 록맨8에서 나올 듀오만 미리 맛보기로 고를 수 있게 했을 뿐 아직 알려지지도 않은 록맨8의 보스는 나오지 않는 것이지요.

    또한 아무래도 구작으로 갈수록 신작보스들보다 친숙하고 인기높은 것들이 많은 이유도 한몫 한다고 봅니다. 배틀파이터즈에선 록맨7의 보스들을 대량 삭제한 뒤 대신 록맨1~6의 보스들을 더 추가시켰지요.
  • 록매니아 2007/11/23 22:46 # 삭제

    록맨7~록맨&포르테에서 나온 보스들이 그래도 나중에 나온 작품이라고 보스들이 대체적으로 디자인이 더 세련되지긴 했는데...

    그래도 보스는 구작들의 보스가 훨씬 친숙하고 좋아요...
    배틀파이터즈에서 제가 좋아하는 4~5의 보스들 마니 나와 좋은데...

    배틀파이터즈 공략 자꾸 기대됩니다.
  • 네티하비 2007/11/24 03:52 #

    구작이면 구작일수록 좀 더 심플하고 귀여운 맛이 있지요. (^.^)
  • ㅁㅁㅁ 2008/03/04 20:41 # 삭제

    수퍼암 하나면 밥이 됩니다 -_-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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