록맨2 더 파워파이터즈 (Rockman2 The Power Fighters, 1996, CAPCOM) 추억의 오락실

록맨2 더 파워파이터즈
(Rockman2 The Power Fighters, 1996.7.8, CAPCOM)
1996년, CPS2 기판으로 나온 아케이드판 록맨 게임.
CPS1 기판이었던 록맨 더 파워배틀의 후속작이다.
신 캐릭터 듀오가 추가되었고 보스들이 일부 변경.
필살기, 아이템, 옵션캐릭터 등 신규 시스템이 추가되었다.

< 오프닝 데모 >
20XX년.
여기는 로봇과 인간이 함께
평화롭게 살고 있는 미래의 세계.
도시를 내려다보는 록맨.
파괴되는 도시.
닥터와일리와 그의 로봇들.
(파워파이터즈에서 새로 추가된 보스로봇들.)
모든 일의 원흉은 닥터와일리.
그리고 신캐릭터...
거대한 주먹과 날개를 가진 그는...
우주를 유랑하며 악의 에너지에 맞서 싸워온 로봇 듀오.
부르스.
포르테.
그리고 록맨!
록맨2 더 파워파이터즈의 타이틀화면.
플레이어 셀렉트. 록맨, 부르스, 포르테 외에 듀오가 추가되었다.
스토리 셀렉트. '와일리를 쫓아라!', '롤을 구해라!', '신파츠를 되찾아라!'
3가지 중 하나를 골라 진행해야 하는데 어떤 스토리를 고르건 
엔딩은 똑같고 상대해야할 보스들만 달라진다.

라이트 : "큰일이다! 와일리 메카가 습격해와서 연구중인 파츠나 에너지를 빼앗겼다!"
"게다가 롤 까지 행방불명이다! 어떻할 것이냐, 록?"
"와일리를 쫓아라!'를 선택한 경우.
쉐도우맨, 플랜트맨, 쟈이로맨, 켄타우로스맨, 버블맨, 히트맨과 승부.
"롤을 구해라!"를 선택한 경우.
컷맨, 스톤맨, 쉐이드맨, 일렉맨, 다이브맨, 슬래쉬맨과 승부.
"신파츠를 되찾아라!"를 선택한 경우.
갓츠맨, 파라오맨, 에어맨, 퀵맨, 제미니맨, 네이팜맨과 승부.
전작 '록맨 더 파워배틀'과 기본적인 시스템은 동일.
2인 동시플레이가 가능하다. 단, 이번엔 보스 클리어 후
둘 중 한명만 특수무기를 받을 수 있다.
록맨8도 나오기 전에 듀오를 플레이해볼 수 있던 것이 가장 큰 특전.
보스를 공격하면 아이템을 떨어뜨린다. 좌측이 라이프, 우측이 무기에너지.
보스를 클리어하면 특수무기 코어를 포함해 다양한 에너지가 쏟아진다.
2인 플레이시라면 특수무기 코어를  먹은 쪽만 특수무기를 쓸 수 있게 된다.

< 기본 조작 >

샷 (공격버튼)
록맨-록버스터, 부르스-부르스버스터, 포르테-포르테버스터, 듀오-듀오너클

챠지샷 (공격버튼을 눌렀다 뗌)
록맨-수퍼록버스터, 부르스-부르스스트라이크, 포르테-포르테어택, 듀오-대쉬펀치

고속이동 (↓+점프)
록맨-슬라이딩, 부르스-실드대쉬, 포르테-에어대쉬, 듀오-기가태클
듀오의 고속이동은 데미지 판정이 있어 공격기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포르테의 공중대쉬는 점프 후 공중에서도 쓸 수 있게 변경되었다.

필살기 (↑+챠지샷)
록맨-록어퍼, 부르스-부르스파이어, 포르테-크레센토킥, 듀오-자이언트너클
록맨의 필살기 록어퍼. 스트리트파이터2의 승룡권과 같은 타입의 기술이다.
부르스의 필살기 부르스파이어. 강력한 근접기술이다.
포르테의 필살기 크레센토 킥. 스트리트파이터2의 썸머솔트킥 같은 기술이다.
듀오의 필살기. 듀오-자이언트너클. 역시 대공기로 사용 가능한 근접기.

< 아이템 >
전투중 때때로, 혹은 컨티뉴를 했을 때 에디가 등장해서 아이템을 던져준다.
에디가 주는 아이템을 먹으면 각 플레이어에 해당하는 서포트 메카가 등장.
록맨은 랏슈, 부르스와 듀오는 비트, 포르테는 가스펠이 나타나 도와준다.
랏슈코일. 록맨이 랏슈를 밟으면 점프를 높이 할 수 있다.
랏슈제트. 록맨이 챠지샷을 쏘면 랏슈제트로 변신해 대쉬공격을 한다.
적이 있는 곳을 향해 알아서 날아가니 편리하다.
비트. 부르스나 듀오의 경우 에디의 아이템을 먹으면 비트가 등장.
곧바로 이렇게 비트가 날아와서...
이렇게 바리어가 쳐진다. 일정시간 무적이 되는 강력한 아이템.
가스펠. 포르테는 에디에서 가스펠이 등장. 챠지하여
포르테어택을 발사하면 앞으로 날아갔다가 되돌아온다.

록맨, 부르스, 포르테, 듀오 4개 캐릭터 각각에 해당하는 4개의 엔딩이 있고,
2인 플레이시 약간의 대사 변경이 있다. 또한 특정 캐릭터들끼리의
조합에 의해 완전히 다른 엔딩이 나오기도 한다. 
하지만 스토리 3가지는 싸울 보스 캐릭터들만 달라진다.

엔딩은 맨 나중에 소개하도록 하고 각 스토리에 해당하는 보스
캐릭터 공략을 하도록 한다. 플레이 캐릭터는 록맨으로 한다.

록맨2 더 파워파이터즈 (Rockman2 The Power Fighters) 공략1 - 와일리를 쫓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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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이블엔젤 2007/11/25 10:32 # 삭제

    개인적으로 록맨파워파이터즈에서 가장 불만스러웠던 점은 전작(록맨파워배틀)에서 나왔던 보스중 절반이 그대로 출현한 겁니다.

    기왕 속편으로 나왔으면 아예 새롭게 보스들을 등장시킬 것이지 전편에 등장했던 보스들을 재활용(나쁘게 말하면 우려먹기)하는건 무슨 시츄에이션인지;;;

    그거 빼고는 전체적으로 전작에 비해 많이 좋아졌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록맨파워파이터즈는 '카왁스 에뮬레이터'가 등장하고 나서야 제대로 구동이 가능했고, 그전에는 록맨파워배틀만 존재했었죠;;
  • k2n1234 2007/11/25 12:04 # 삭제

    그렇죠 어째 전작에 등장한 보스들이 왜또등장하는지 의문입니다 -_-;;
    좀 등장시킬꺼면 다른보스나 등장시키지;; 왜 재등장이여
    하지만 이시리즈의 특징은 전작보다 서포트기능,각캐릭터마다 특수기 그런게생겨서 재밌더군요
    근데 어제 제가 포르테로 중간미션을 클리어했는데 (맨처음에 3개선택하는)
    중간껄로 하니까 포르테엔딩이 조금 다르더군요 처음보는 엔딩이였습니다
  • 록8매니아 2007/11/25 14:19 # 삭제

    음... 제가 록맨더파워파이터즈의 후작을 만든다면
    록맨,부르스,포르테로 고르게 하고 3명이서 모두 엔딩을 보면 비밀의 인물이 나오고 데이터 시디에 나오는 적들이 모두 나와서 고르게 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은데요.
    캡콤이 확실히 우려먹기의 신은 맞습니다.
    하기야 록맨이 캡콤 첫 작이니 록맨을 제일 가장 많이 출판했고 그로 인해 음악도 만들기 버거웠겠죠.
  • 네티하비 2007/11/25 15:13 #

    이블엔젤// 게임제작에는 '개발비'와 '개발시간'이 가장 중요하지요. 수년에 걸쳐 많은 돈을 들여 완전 신작을 낼 수도 있겠지만 적은 시간과 적은 비용으로 그만큼의 효과를 창출해내야 하는 것이 모든 회사의 기본입니다. CPS1 기판용 록맨에서 CPS2 기판용 록맨을 내며 시스템을 일신하고 보스를 절반이라고 바꿔준 것이 오히려 훌륭하다고 칭찬해줄만한 정도지요. 이쪽 업계에선.

    k2n1234// 엔딩은 3개의 스토리 전부 똑같습니다. 중간 이벤트 대사와 엔딩 직전 이벤트 대사만 약간 다른 정도지요. 엔딩 직전의 이벤트씬은 엔딩이라고 하긴 부족합니다. 하단 자막까지 전부 동일하니...

    록8매니아// 그렇게 만드는건 불가능하지요. 그만한 개발비와 개발시간은 회사 망하게 할 작정이 아닌 이상 쓸 수 없습니다. (^.^);

    스트리트파이터 시리즈를 보면 캡콤이 우려먹기 하난 잘하지만 SNK의 킹오브파이터즈 시리즈를 보면 캡콤은 저리가라지요. 적어도 캡콤은 우려먹어도 뭔가 해볼만한 가치가 있는 새로운 시스템과 새 캐릭터를 활용하니까요.

    그런데 록맨이 캡콤 첫작이라는 것은 대체 무슨 소린지...캡콤은 1979년부터 비디오게임 역사와 함께 존재해왔던 오래된 회사입니다. 셀 수 없이 많은 게임이 캡콤사에서 제작되었고 록맨 시리즈는 1983년 패미콤이 나온 이후에도 한참 뒤인 1987년부터 등장한 시리즈입니다.

    록맨은 확실히 오리지널, X, 대쉬, 에그제 등 시리즈가 가장 많이 나오긴 했지만 그로 인해 음악을 만들기 버겁다는 것은 말이 안됩니다. 작곡가가 한두명인 것도 아닌데다가 음악은 시리즈마다 매번 달라졌습니다. 뭔가 한참 많이 잘못 알고 계신 듯...
  • Rain 2007/11/25 15:38 #

    블루스는 필살기의 대사가 '블루스 스트라이크'였는데,제가 잘못 들었던 걸까요.

    ...개인적으로 조금 뒤늦게 알게 된 것이 2인 플레이시의 엔딩이었습니다,록맨+블루스,듀오+다른 캐릭터는 기존의 엔딩에 약간의 추가대사 정도지만 록맨+포르테,블루스+포르테의 엔딩은 전혀 다른 내용이더군요...포르테 엔딩에서 제로의 실루엣이 등장하는 것은 이미 유명한 이야기지만,2인 플레이시의 엔딩도 꽤 마음에 들었습니다.
  • Rain 2007/11/25 15:39 #

    그리고 듀오의 필살기는 맞고 뜬 상대에게 추격타가 가능합니다.
  • 네티하비 2007/11/25 17:25 #

    블루스 필살기 사용시 '부르스 스트라이크'라고 외치는 것 맞습니다.
    하지만 공식 명칭은 부르스 파이어로 되어있더군요.
    플레이스테이션2용 매뉴얼이 있으시면 참조 바랍니다.

    저도 2인플레이시 바뀌는 것은 추가 대사 정도로 알고 있었는데
    테스트해보니 말씀하신대로 록맨+포르테와 블루스+포르테 콤비인 경우
    완전히 다른 내용의 엔딩이 나오더군요.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 블랙베어 2007/11/25 17:31 # 삭제

    록맨 + 부르스 엔딩 = 록맨 엔딩과 동일. 한가지 다른점은 부르스의 대사 하나 추가. (록맨은 너무 순진하다는 둥의 말투)

    부르스 + 포르테 엔딩 = 포르테는 부르스의 미스테리한 행동이 신경쓰인다며 록맨을 해치운후 부르스와 대결하겠다고 하지만.... 대사내용은 록+포 판의 포르테 엔딩과 거의 동일.

    록맨 + 포르테 엔딩 = 드래곤볼z의 손오공과 베지터 간의 대결이라고 봐도 무난할듯...

    듀오 엔딩 = 록맨, 부르스, 포르테 든 누가 함께 있건 간에 라이트와 얘기하는건 동일하고.... 3인중 누구와 함께냐에 따라 약간씩 차이.
  • 네티하비 2007/11/25 17:35 #

    블랙베어// 깔끔하게 정리해주셨군요. 테스트 결과 말씀하신 대로 엔딩이 나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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