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램블 (Scramble, 1981, KONAMI) 추억의 오락실

스크램블 (Scramble, 1981, KONAMI)
1981년에 코나미에서 제작한 횡스크롤 슈팅게임.
당시의 단순한 슈팅게임에 비하여 상당히 발전된
형태의 게임이다. 글라디우스 시리즈의 원형격 작품.

점수표. 적들을 해치워 높은 점수를 얻어야 한다.
게임 화면 구성. 화면이 오른쪽으로 강제스크롤되며
아래 혹은 전방에서 적이 몸통박치기를 하거나 총알을 쏜다.
레버와 버튼 2개 사용. 하나는 전방으로 나가는 총알이고
하나는 하단으로 나가는 미사일이다.

가장 큰 특징은 화면 하단의 연료(FUEL)이 계속
줄어든다는 것인데 아래쪽에 적들과 함께 있는
적의 연료탱크(FUEL이라 써있음)를 파괴하면
연료가 일정량 회복된다. 즉 계속 연료탱크를
파괴하며 게임을 진행해야 하는 것이 포인트!
스테이지 분기는 없으며 가다보면 적들이 종류나
패턴이 갑자기 바뀌고 상단의 스테이지 표시만 바뀐다.
즉 쉬지 않고 계속 진행. 연료가 다시 찬다던지
하지는 않으므로 계속 연료탱크를 없애야 한다.
1지역에선 아래에서 로켓미사일이 올라오고
2지역에선 전방에서 적 비행기들이 왔다갔다,
3지역에선 전방에서 운석이 계속 날아오는 지역,
4지역은 로켓미사일이 있고 지대가 높아 피하기 힘든 곳.
5지역은 적 기지 내부. 상하로 빨리빨리 움직이며
통과해야 한다. 사진은 5지역 적 기지 내부. 상당히 어렵다.
5지역을 통과하면 BASE 도착. KONAMI 글자가 쓰여져 있다.
적은 나오지 않고 최종목표를 파괴해야 하는데 목표 직전에
KONAMI 글자가 써있는 높은 지형 때문에 좀처럼 맞추기가
힘들다. 물론 못맞추고 지나가도 화면이 무한반복되는
스테이지다보니 기다리면 또 나오지만 연료는 부족하고...
KONAMI라 쓰여진 장애물을 건넌 직후 하강,
이지점에서 바로 미사일을 쏴 파괴한 뒤
상승하여 다시 장애물을 넘어야 한다.
게임 클리어!!
달랑 이 화면 나온 뒤 다시 처음부터.
과연 1981년도산 게임!!

미국의 윌리엄 일레트로닉사에서 1980년에 발표한
디펜더(Defender)의 영향을 다분히 받은 게임이라고 하는데,
중요한 것은 코나미에서 그래픽이나 시스템, 조작성 면에서
훨씬 월등하게 제작하여 코나미의 명성을 드높였다는 점이다.
게다가 같은 1981년, 곧바로 스크램블의 업그레이드판인
'수퍼코브라'가 나오면서 코나미 슈팅게임의 기본이 잡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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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록8매니아 2007/12/23 13:55 # 삭제

    코나미는 고전게임 만드기의 천재. 요즘 카드 만들기에 미쳐서 그게 문제지만.
  • 록매니아 2007/12/23 19:24 # 삭제

    카드 만들기라니요??? 어떤 카드를 말씀하시는 건지...
  • 네티하비 2007/12/23 20:28 #

    '유희왕' 애니메이션과 카드가 코나미 작품이지요. 하지만 카드 분야는 코나미가 하는 사업의 극히 일부일 뿐입니다. 스포츠센터, 휘트니스, 미용 등의 사업은 물론 프로야구 아시아권 대회인 '코나미컵'을 주최하고 있는 것 역시 코나미지요. 게임도 여전히 셀 수 없이 많이 만들지만 특히 인기높은게 '위닝일레븐', '메탈기어 솔리드 스네이크', '파워풀프로야구' 등의 시리즈입니다. 생각보다 훨씬 대단한 회사입니다. 코나미는...
  • k2n1234 2007/12/23 21:47 # 삭제

    카드 만들기면 유희왕이네요
    저도 유희왕 팬이긴 하지만...
  • 블랙베어 2007/12/24 05:46 # 삭제

    네티하비님이 언급하셔서 말인데...
    직큐! 파와푸루 야큐!! 이 게임은 저로 하여금 NPB, 일본 프로야구에 큰 관심을 모으게 한 대단한 게임입니다.
    그 특정 시즌의 선수들의 정확한 데이터에 석세스 모드, 페넌트레이스 등등...
    (참고로 제가 갠적으로 야구광팬)

    아, 그리고 이건 다른 이야긴데...
    록맨의 영문판 이름 메가맨으로서 이 사이트에 http://www.mmhp.net/
    가시면 산타클로스 복장의 록맨을 보실수 있을겁니다. ^^

    네티하비님도 메리 크리스마스!!! ^^;;
  • 네티하비 2007/12/24 10:14 #

    코나미는 게임메이커로 시작하여 지금은 다양한 사업을 하는 글로벌적인 기업으로까지 발전하게 된 특별한 케이스지요. 제작한 게임은 물론 하는 사업 하나하나가 대단한 회사입니다. 모두 즐거운 크리스마스 보내세요. (^.^)
  • 바람 2007/12/24 11:58 #

    네티하비님.
    메가 드라이브로 나왔던 샤이닝 포스 공략해보실 생각은
    혹시 없으세요?

    그것도 나름 고전이라 공략하시는 재미가 쏠쏠하실 듯한데 하하;;
  • 네티하비 2007/12/24 14:42 #

    어렸을 때 메가드라이브는 보유하고 있지 않았기 때문에 되도록 제 추억의 게임인 오락실용, 재믹스용, 패밀리용을 중심으로 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공략보다는 리뷰가 전문인지라 되도록 공략은 지양하려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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