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C] 그라디우스 (Gladius, 1986, KONAMI) 패밀리 컴퓨터

 
그라디우스 (Gladius, 1986, KONAMI)
1985년 5월에 아케이드용으로 등장하여 공전의 히트를 기록한
역사적인 슈팅게임 '그라디우스'를 패밀리컴퓨터용으로 이식한 작품.
레이져 길이가 짧아졌고 무한스크롤 지역의 무한스크롤이 불가능,
옵션이 2개까지 밖에 장착 불가능 등 아케이드기판에 비해
여러가지로 딸리지만, 8비트 게임기치고는 그럭저럭 잘 이식한 편.

혹성 '그라디우스'를 구하기 위해
초시공전투기 '빅바이퍼'로 박테리안군단과
싸우는 것이 목적인 게임.

적 편대나 빨간색의 적을 해치우면 나오는 캡슐을 먹으면
화면 하단의 바에 불이 들어오고, 먹을 때마다 우로 이동한다.
원하는 바에서 선택버튼을 누르면 해당 무기를 쓰게 된다.

SPEED UP-MISSILE-DOUBLE-LASER-OPTION-?

순으로 되어있으며 더블과 레이저는 서로 혼용 불가.
옵션은 2개까지 장착 가능, ?는 바리어다.

레이져가 아케이드판에 짧아져 성능이 떨어졌지만 대신
미사일과 더블의 연사속도가 빨라졌다.

그라디우스의 옵션 역시 당시 슈팅게임에선 드문 획기적 시스템으로
빅바이퍼의 무기를 완전히 똑같이 쏘는 분신과 같은 존재. 빅바이퍼의
이동루트를 따라 편대 이동을 하는 특징이 있다. 또한 옵션 본체에
적을 부딪히면 큰 데미지를 입힐 수 있으므로 상당히 전술적 가치도 높다.

바리어는 앞부분에만 생기지만 뒤쪽에서의 공격에도 효과가 있다.
스테이지1은 화산지역. 스테이지 후반에 보스 직전,
중간보스격으로 화산폭발이 일어난다.
날아오는 바위를 향해 열심히 미사일을 쏘면 된다.
스테이지1의 보스 빅코어. 그라디우스1의 경우엔
거의 각 스테이지마다 이녀석이 보스를 담당하고 있다.
총알을 쏴서 코어를 막고 있는 칸막이들을 하나하나
제거한 뒤 코어를 쏴 폭파시키면 된다.
스테이지2는 돌로 가득찬 지역. 막혀있는
빨간색의 돌은 총알로 제거하며 진행해야 한다.
스테이지2의 중보스, 시공간이동폭뢰 자브.
여러대가 아무데서나 갑자기 나타나 빅바이퍼를
향해 날아온다. 잘 피하면서 쏘면 된다.
스테이지2의 보스는 마찬가지로 빅코어.
스테이지3은 모아이 스테이지. 모아이 석상들이
입에서 이온링을 발사하는데 스테이지도 좁고
사방에선 레이져, 피할 곳이 마땅치 않아 어렵다.
스테이지3의 중보스 '마더'. 파괴 불가능한 원반 '틸트'를
여러발 발사해온다. 틸트를 피하며 마더 여러대를
파괴하면 보스전으로 넘어간다. 보스는 마찬가지로 빅코어.
스테이지4는 1스테이지와 천장과 바닥이 뒤집힌 형태를
취하고 있는 스테이지. 때문에 중보스는 천장에서
바닥을 향해 화산폭발을 일으키는 화산.
스테이지5는 촉수괴물들이 나오는 지역. 빅바이퍼를 향해
촉수를 뻗으며 총알을 발사해온다. 촉수도, 몸통도 파괴 가능.
하지만 맷집이 좋은 편인데다가 한두마리가 나오는게 아니라
꽤나 어렵다. 옵션으로 부딪히면 꽤 빨리 파괴할 수 있다.
중보스도 촉수괴물들. 보스는 마찬가지로 빅코어.
스테이지6은 괴물세포. 거대 세포 내부에서 싸운다.
그물세포들로 길이 막혀있으므로 뚫으며 진행해야 하는데
아메바 비슷한 세포들이 빅바이퍼를 향해 날아온다.
맷집도 강해 좀처럼 파괴하기도 힘들다. 꽤나 어려운 스테이지.
스테이지6의 보스 세포핵. 빅바이퍼를 향해
무수히 총알을 쏴대는데 바리어나 옵션이 없으면
이기기 힘들다. 바리어나 옵션으로 총알을 막으며
마찬가지로 총알로 맞대응하며 싸우다보면 이긴다.
스테이지7은 박테리안 군단의 요새 내부.
좁은 통로에서 사방에서 몰려오는 적과 총알을 피하며
싸워야 하는데 상당히 버겁다. 옵션과 바리어는 필수.
스테이지 끝에 셔터가 내려가는게 보인다. 적들과 싸우다
놓치기 쉬우니 재빨리 셔터 안쪽으로 파고 들어야만 한다.
셔터 내부에는 뇌모양의 마더컴퓨터가 있다.
아무런 공격도 해오질 않으므로 재빨리 해치워 버리자.
해치우면 곧바로 엔딩.
적 요새에서 탈출하는 빅바이퍼.
그리고 폭발하는 적 요새.
감격(かんげき)을 영어로 'KANGEKI'라고 쓴 센스가 놀랍다.
보너스 10만점 부여 후 다시 스테이지1부터 시작된다.

굉장히 옛날 게임인데다가 당시의 슈팅게임
시스템이나 연출을 고려하면 엄청나게 획기적인 작품.
8비트 패미콤용이지만 그럭저럭 잘 이식된 게임이다.


< 비기 >

1. 모든 무기 장착
게임 중 스타트키를 눌러 PAUSE 시킨 뒤,
'상상하하좌우좌우BA'를 누르자. 그러면
더블/레이져를 제외한 모든 종류의 무기가 장착된다.
옵션도 2개가 풀로 장착된다.  단 1회만 사용 가능한 비기.
이 '상상하하좌우좌우BA'는 '코나미커맨드'라 불리우며
셀 수 없이 많은 코나미게임의 비기로 존재하게 된다.

2. 컨티뉴
그라디우스는 기본적으로 컨티뉴가 불가능하다.
그러나 이렇게 게임오버 음악이 나오고 있는 동안
'하상BABABABA'를 누르면 해당 스테이지부터 컨티뉴.

3. 연사
화면 하단의 바가 ?에 위치할 때 스코어 1000의 위치의
숫자를 0이 되도록 한 뒤 빨간캡슐을 먹는다.

4. 보너스 10000 포인트
화면 하단의 바가 ?에 위치할 때 스코어 1000의 위치의
숫자를 5가 되도록 한 뒤 빨간캡슐을 먹는다.

5. 워프
특정 지역에서 특정 조건을 만족시키면 해당 스테이지를
캔슬하고 다음 스테이지로 곧바로 넘어가는 워프가 가능.
워프가 되면 보너스 50000점을 얻는다.
워프조건은 다음과 같다.

스테이지1 : 스테이지 도중에 나오는 4개의 해치를
점수의 천자리가 짝수일 때 해치운다.

스테이지2 : 빅코어를 2초 이내에 해치운다.

스테이지3 : 모아이를 10마리 이상 해치운다.

6. 특정 메세지 보기
A,B 버튼을 동시에 누른 상태로 리셋키를 하면
화면과 같은 메세지를 볼 수 있다.

패밀리컴퓨터용으로 이식된 이 그라디우스는
비록 아케이드판에 비교는 안되지만 패밀리용
슈팅게임들 중에서는 단연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한다.

패밀리컴퓨터용 롬팩들은 통상 기본 포멧이 똑같으나
이 '그라디우스'부터 코나미는 코나미만의 롬팩 디자인을
내세우기 시작했다. 덕분에 80년대~90년대 초반까지
코나미 정품팩을 모으는데 혈안이 되기도 했었다.
물론 이 '그라디우스'는 패키지까지 있는 정품팩으로 보유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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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blitz고양이 2008/01/22 16:38 #

    이 게임은 MSX용 메가롬팩으로 재밌게 했었던 기억이 나네요.
  • 알트아이젠 2008/01/22 16:48 #

    빅바이퍼하니까 z.o.e 아누비스에서 전작의 주인공 레오가 타는 로봇이 빅바이퍼였죠. 물론 그라디우스에 나오는 녀석과는 전혀 다르지만 비행기로 변신할때는 완전히 빅바이퍼와 똑같이 생겼습니다.
  • 탁상 2008/01/22 17:08 #

    그라디우스 음악 중에 FC용 1이 그나마 제일 귀에 익은거 같습니다.
    코나미커맨드 오랜만에 들어봅니다.
    특정 메세지 보는건 처음보는데 의미가 뭘까요?
    저도 패미콤이 아직도 있긴한데 정품팩보단 합팩이 더 많네요;;
  • 네티하비 2008/01/22 17:37 #

    blitz고양이// MSX용이 색상수는 딸리지만 패밀리용보다 이식이 잘 된 명작이지요. (^.^)

    알트아이젠// 빅파이퍼가 세계 슈팅게임 역사에 한획을 그은 코나미의 자랑이라서인지 유희왕 카드로도 나오고, 스카이걸즈 등의 애니메이션에도 나오고, 다른 코나미 게임에 종종 등장하지요.

    탁상// 저는 슈팅게임을 잘 못하다보니 각 그라디우스 시리즈의 1스테이지 음악만 죽어라 들어서 귀에 익숙합니다. 근성으로 엔딩을 봤었지요. 특정메세지는 단순히 써있는 그대로이며 별 의미 없는 듯 싶습니다. (^.^)
  • k2n1234 2008/01/22 21:05 # 삭제

    그나저나 뇌같이생긴 녀석은 왜 공격을 안하는거지?
  • 네티하비 2008/01/22 22:44 #

    사라만다에선 뇌에 촉수가 달린 괴물이 나오지만 저녀석은 단지 '뇌'일 뿐이니까요.
  • 체셔캣 2008/01/28 08:45 # 삭제

    그라디우스의 보스들은 유희왕에서도 등장하지요. (빅코어, 크리스탈코어, 커버드코어, 테트란...)
  • 네티하비 2008/01/29 00:02 #

    그러고보니 카드 그림으로 빅코어를 본 기억이 납니다. (^.^)
  • 킴스 2008/01/30 00:46 # 삭제

    사라만다가 떠오르네요..! ㅇㅂㅇ

    사라만다 공략이나 리뷰도 해 보시는게...
  • 네티하비 2008/01/30 13:29 #

    사라만다도 언제 다룰 예정입니다. (^.^)
  • 카구라 2008/01/30 21:16 # 삭제

    그라디우스의 보스는 5탄까지 빅코어가 출현.
  • 네티하비 2008/01/30 21:47 #

    그라디우스하면 빅코어이니까요. (^.^)
  • 김영휘 2012/01/01 13:01 #

    여기에 나오는 실드가 왠지 '악마성 드라큘라 백야의 협주곡'에서도 나오는 것 같더군요.
    (같은 회사 거라서 그런가?)
  • 플로렌스 2012/01/01 20:22 #

    코나미의 그런 자사내 타작품 응용은 최고수준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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