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X] 혼두라 (魂斗羅/Contra, 1989, KONAMI) 재믹스의 추억

혼두라 (魂斗羅/Contra, 1989.5.26, KONAMI, 5800엔)
1988년 패미콤판 혼두라의 성공에 힘입어 1989년
MSX2판으로 발매된 혼두라. 패미콤판과는 달리
아케이드판 혼두라를 기본으로 잡고 있으며 패미콤판에
비해 부족한 점을 MSX2판만의 추가요소로 커버하려 했으나...
MSX2의 딸리는 성능 한계와 어설픈 추가요소로 인하여
혼두라 시리즈 중 최악의 졸작으로 남은 비운의 작품.

타이틀 화면. 빌과 란스의 일러스트 없이 달랑 제목만 써있다.
게임화면. 여러가지로 많이 딸려보인다. 혼두라의 특징인
2인 동시플레이도 안되고, MSX2의 화면스크롤 한계상
화면이 스크롤이 안되고 한화면 끝까지 가면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는 방식으로 변경됐다. 주인공과 적들의 움직임도
동작수가 거의 없어지고 딱딱해졌다. 혼두라 무기 중
화려함을 자랑하는 스프레드건도 없어졌다. 하드웨어의
한계가 여실히 드러나는 안타까운 점이다.

대신 여러가지 추가요소가 생겼는데...

1. 라이프게이지가 생겨서 한방 맞아도 안죽는다.
2. 버튼 누르는 시간에 따라 점프 높이가 달라진다.
3. 날아다니는 캡슐에서 나온 독수리로 파워업이 가능.
스피드, 점프력, 방어력이 상승한다.
5. 센서를 파괴해서 나온 무기를 먹으면 화면정지 후
원하는 무기를 선택할 수 있다.
6. 스프레드건이 삭제되고 뒤로도 나가는 테일건이 추가
7. 아케이드판의 9스테이지에 10스테이지가 더 추가

문제는 아케이드판이 스테이지 길이도 워낙 짧고
3D미로와 3D미로 직후의 센서를 별도의 스테이지로
잡고 있어 실질적으로 전체 스테이지 길이가 그다지
길어지지도 않다는 것. 게다가 그다지 재미없는데다가
거의 다 똑같은 3D스테이지만 잔뜩 추가되었다.
3D스테이지에선 감전되는 연출도 삭제됐고 무기도
한가지로 통일되어서 영 보기에도 하기에도 안좋다.
스테이지1 : ASPHALT JUNGLE
보스 : 요새 게이트
스테이지2 : 1ST UNDERPASS
보스 : 센서
스테이지3 : HOMICIDE CENSOR No.1
보스 : 독화안 가루마키루마
스테이지4 : HELL FALL
보스 : 음수마신상 그로마이데스
스테이지5 : 2ND UNDERPASS
보스 : 센서
스테이지6 : HOMICIDE CENSOR No.2
보스 : 분환기 고도무가
스테이지7 : TUNDRA AREA
보스 : 두귀거신병 고르데아
스테이지8 : ENERGY ZONE
보스 : 두귀거신병 고르데아
스테이지9 : ALIEN ZONE
보스 : 천왕참마신 고메라모스킹

여기까진 아케이드판과 동일. 그리고 이후부터
MSX2판만의 오리지널 스테이지가 시작된다.
스테이지10 : CAVERN
보스 : 센서
스테이지11 : 1ST UNDER MAZE
보스 : 센서
스테이지12 : HOMICIDE CENSOR No.3
보스 : 센서
스테이지13 : MAGMA AREA
보스 : 센서
스테이지14 : 2ND UNDER MAZE
보스 : 센서
스테이지15 : HOMICIDE CENSOR No.4
보스 : 독화안 가루마키루마
스테이지16 : UNDERGROUND FALL
보스 : 센서
스테이지17 : MAGMA AREA
보스 : 센서
스테이지18 : UNDERGROUND FORTRESS
보스 : 센서
스테이지19 : VICIOUS SPACE
보스 : ???

엔딩. 썰렁하게 다음의 글만 나오고 끝난다.

WELL DONE!
(잘했다!)

YOU HAVE COMPLETED
YOUR MISSION.
(너는 임무를 완료했다.)

YOU HAVE SUCCESSFULLY
FOILED RED FALCON'S
WICKED PLAN
" ARMAGEDDON ".
(너는 훌륭하게 레드팔콘의
사악한 인류멸망계획을 저지한 것이다.)

NOW WE CAN
LIVE AT PEACE AGAIN.
(이것으로 다시 우리에게 평화가 찾아왔다.)

...BUT A TERRIBLE
DOUBT REMAINS.
ARE THE ALIENS
REALLY DESTROYED
...OR NOT ?
(그러나 두려운 의혹이 든다.
에일리언은 정말로 사멸한 것일까...?)

THIS IS A DIRE
POSSIBILITY
WHICH MUST BE
INVESTIGATED
BEFORE IT'S TOO LATE.
(이것은 늦기 전에 조사해야할
무서운 가능성이다.)

 이렇게 스테이지 수는 많지만 대부분이 거의 똑같은 내용의
3D 스테이지와 똑같은 보스(센서)로 구성되어 지루함을 더해준다.
이건 MSX2 성능만의 문제가 아니라 안이하게 만든
스테이지 구성의 문제다. 아케이드판보다 다이나믹해졌던
패미콤판에 비하면 너무 대강 만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혼두라 역사상 최악의 작품. 그냥 이런 것도 있었다고만 알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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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카스라이크 2009/10/10 13:37 #

    플로렌스님!! 한말있는데요 ㅠㅠ 네이트온 oskey7593@nate.com 친추걸어주세요 감사합니다
  • 플로렌스 2009/10/11 20:00 #

    메신저는 사정상 잘 안쓰기 때문에 특별히 하실 말씀이 있으면 비밀글로 남겨주세요. (^.^);
  • 메테오라이트 2013/02/15 14:36 #

    보스 색놀음도 아니고 센서만 몇개야!!!
  • 플로렌스 2013/02/15 16:27 #

    MSX2판만의 오리지널 스테이지는 없느니만 못했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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