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X] 악마성 드라큐라 (Vampire Killer, 1986, KONAMI) 공략1 - 게임소개 재믹스의 추억

악마성 드라큐라
(Vampire Killer, 1986.10.30, KONAMI, 5800엔)
1986년 9월 26일에 패미콤 디스크 게임으로 악마성 드라큐라
(캐슬바니아)가 발매되어 공전의 히트를 한 뒤 한 달 뒤
MSX2판으로 발매된 악마성 드라큐라(벰파이어 킬러).
내용은 동일하나 시스템은 판이한 것이 특징.

타이틀 화면. 일본어 제목은 패미콤판이나 MSX2판이나 똑같이
'악마성 드라큐라'지만 영어제목은 패미콤판은 '캐슬바니아',
MSX2판은 '벰파이어킬러'란 점이 다르다.
오프닝. 그래픽이나 음악이나 패미콤판과 동일하지만
색상이 미묘하게 다르다.
스테이지 도입부인 성 밖. 채찍을 휘두르는 것과 점프,
달리기가 패미콤판에 비해 상당히 빠르다.
MSX2의 스크롤 성능한계상 이 게임은 스크롤이 안되고
한화면씩 나온 뒤 화면 끝까지 가면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는 방식으로 변경되었다. 패미콤판에 있었던
시간제한은 없어졌고 왔던 길도 다시 되돌아갈 수 있게 됐다.
스크롤이 안된다는 것은 액션게임으로써 큰 문제지만
MSX2판은 그것을 다른 시스템을 통하여 극복하고 있다.
MSX2판은 스테이지 중에 노란색 작은 열쇠가 여러개 놓여있고
하얀색 큰 열쇠가 어딘가에 단 한개 숨겨져 있다.

옐로우키는 보물상자를 열 때, 화이트키는 다음 스테이지로
가는 문을 열 때 사용된다. 보물상자 안에선 시몬을 파워업
시킬 수 있는 여러가지 아이템들이 존재한다. 게임의 진행은

1, 노란열쇠(옐로우키)를 먹고 보물상자를 열어 파워업
2. 하얀열쇠(화이트키)를 찾아 다음 스테이지로 넘어감

이런 식으로 진행된다. 즉 게임은 '액션'보다는 '보물찾기'에
주를 두고 있다. 패미콤판이 액션게임이었다면 MSX2판은
액션RPG라고 할 수 있겠다. 이런 점은 1987년 패미콤 디스크로
발매된 악마성 드라큐라 2탄에 그대로 반영되게 되며 최근의
악마성 드라큐라 시리즈에까지 그 계보가 이어지게 된다.
화이트키는 벽속에 숨겨져 있기 때문에 여기저기 벽을
치면서 다녀야 한다. 사진은 스테이지1의 화이트키 위치.
옐로우키는 한개씩만 들고 다닐 수 있다.  먹고 상자 하나 열고,
다시 옐로우키 먹고 와서 또 하나 열고...열쇠 수와 상자 수가
일치하지는 않으니 상자를 열 때 신중해야 한다.
벽속이나 길바닥에서 이런 노파를 발견할 수 있다.
때리다보면 하트로 아이템을 구매 가능. 몇대 더 때리면
때릴 때마다 하트수가 올라가고 죽이면 점수 5000점.

MSX2판에는 다양한 아이템이 있는데 다음과 같다.

< 메인 웨폰 >
MSX2판엔 '서브웨폰'이란 개념이 없어 무기 아이템을
먹으면 채찍이 다른 무기로 아예 변경되어 버린다.

가죽채찍 : 기본 무기 '벰파이어킬러'. 죽거나 각 단계의
보스클리어 후, 부메랑 계열 무기를 던진 뒤 회수 못한 경우
다시 이 무기로 되돌아가게 된다.

사슬채찍 : '네메시스의 사슬'. 가죽채찍과는 별개의 무기로
기본무기보다 한단계 위의 공격력을 갖고 있다.

단검 : '용자의 단검'. 위력은 약하지만 원거리 공격이
가능하고 2연사 가능한 편리한 무기.

크로스 : '배틀크로스'. 십자가 부메랑. 파워도 제법 있지만
MSX2판에선 돌아오는 크로스를 못받으면 소멸된다.

액스 : '배틀엑스'. 위로 발사되고 사거리도 짧으며 발사속도도
느리지만 위력은 최강. 역시 던진 뒤 다시 못먹으면 소멸.

< 아이템 >
보물상자 안에서 얻거나 노파에게 사던지 하는 아이템들.
가끔씩 촛대에서 나오기도 하지만 좀처럼 드물다.

성수 : 점프 중 방향키를 옆으로 하면 발사. 사용하기 엄청 힘들고
적 맞추기도 힘들지만 위력은 세다. 하트를 5개 소비.

모래시계 : 점프 중 방향키를 아래로 하면 사용. 시간정지 아이템.
일반 적은 물론 라스트보스까지 먹히는 최강의 아이템이다.
이것을 이용한 묘수가 없으면 클리어가 힘들 정도. 하트 5개 소비.

빨간방패(방패A) : 정면으로부터의 데미지를 16회 반감.

노란방패(방패B) : 정면으로부터의 적 탄환을 16회 완전 방어.
방패A와 혼용이 불가능하니 주의. 방패B를 먹은 뒤 A를 먹지 않도록.

지도 : F2키로 스테이지의 맵을 3회 볼 수 있다.

촛불 : 부술 수 있는 벽은 하얀색 테두리로 표시되게 된다.

하얀 바이블 : 물건 구입시 싸게 살 수 있게 된다.

검은 바이블 : 물건 구입시 물건값이 비싸진다.

깃털 : 점프력이 조금 상승한다. 전혀 필요없는 아이템.

구두 : 스피드가 조금 상승한다.

지팡이 : 보물상자를 3개까지 열 수 있다. 옐로우키와 혼용 불가.

약병 : 체력을 완전 회복할 수 있다.

빨간수정 : 체력 소량 회복

파란수정 : 일정시간 투명해져 무적

사파이어 : 일정시간 무적. 적과 부딪히면 적 소멸.

은십자가 : 일정시간 고정몬스터 이외엔 출현안하게 됨.

금십자가 : 화면내 적 전체 소멸.

총 18개의 스테이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패미콤판과 비슷하지만
미묘하게 다르고 똑같은 곳이 무한 반복되는 미로도 많다.
스테이지 공략은 다음 게시물에 계속.

[MSX] 악마성 드라큐라 (Vampire Killer, 1986, KONAMI) 공략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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