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X] 사라만다 (Salamander, 1987, KONAMI) 공략1 - 게임 소개, 오프닝 재믹스의 추억

사라만다 (Salamander, 1987, KONAMI)
MSX판 그라디우스2의 속편인 사라만다.
아케이드판이나 타기종의 사라만다와는
완전히 다른 게임이다. 원작 사라만다처럼
2인 동시플레이나 횡/종스크롤 스테이지가 가능하지만
스토리나 시스템은 원작과 차이가 큰 오리지널 작품.

우리들은 붉은 태양의 영원에 가라앉아 있을 때부터
곧 멸망해 가는 운명을 아는 자이니라.
우리들은 우리들의 자손을 구하기 위해 우리들이 본
와야만 할 세계의 예언을 행하니라.
우리들은 여섯개의 장에 걸쳐 미래의 재앙을
여기 불꽃의 예언으로써 적는다.
~불꽃의 예언 서장~


< 오프닝 >

전설은 계속된다
'비상사태'

"긴급신호입니다!
혹성 라티스로부터 긴급신호를 수신했습니다."
"제로스포스가 라티스를 둘러쌌다"
"크러쉬 블로우 오퍼레이션을 시작한다!
스페이스포스!! 출격하라!!"
초시공전투기 '사벨 타이거'
파일럿 - 이기 락
초시공전투기 '쓰래셔'
파일럿 - 조위 스콧
출격하는 둘.
'그들은 혹성 라티스를 구할 수 있을 것인가?'
'사라만다 - 환상적인 스페이스 어드벤쳐가 시작된다'

< 파워업 캡슐 >
다른 그라디우스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적 편대나
붉은 색의 적을 죽여 나오는 캡슐을 먹어 파워업이 가능.

SPEED-NORMAL-2WAY MISSILE-RIPPLE-LASER-OPTION-FORCE FIELD

< 에너지 캡슐 >
적의 해치 등을 파괴했을 때 'E'자가 쓰여진 캡슐이 출현.
이것을 15개 모을 때마다 특수무기가 추가된다.
생기는 순서는 다음과 같다.

HAWK WIND-METEO-SCREW-HOMING MISSILE-TWIN-TRIPLE-ARMING

이 중 호크윈드와 호밍미사일은 미사일계열,
메테오와 스크류는 레이져계열,
트윈, 트리플, 아밍은 합체시의 무기다.

< 특수효과 아이템 >
SCROLL STOP - LATICE에서 등장. 10초간 스크롤 정지
OPTION HOLD - 15초간 옵션이 V편대를 취함.
SPARK - LAVINIA에서 나오는 배경을 밝게 하는 조명탄
TRAMPLE-BOMB - LAVINIA에서 나오는 1회용 폭탄. 스톡 가능.
UNION - 2인 동시플레이시 출현. 2개의 기체가 30초간 합체를 한다.
OPTION CHAIN - 2인 동시플레이 종스크롤시 출현.
옵션이 30초간 1P와 2P 사이에 균등하게 배치된다.

< 2인 동시플레이 >
MSX판 사라만다는 원작과 타기종 사라만다와
마찬가지로 2인 동시플레이가 가능하다.
2인 동시플레이 중 이렇게 자석 같이 생긴 아이템을 먹으면...
파란색의 사벨타이거와 빨간색의 쓰래셔가 합체!!
녹색의 커다란 전투기로 변신한다. 이 때엔 적의
몸통이나 탄에 부딪혀도 죽지 않고 합체만 풀린다.
1P가 방향키, 2P가 공격키를 담당하게 된다.

E캡슐을 모아 만드는 최후의 무기
3종 TWIN, TRIPLE, ARMING은
합체했을에만 쓸 수 있었기 때문에
'환상의 아이템'이라 불리웠었다고 한다.
TWIN : 동시에 2발씩 나가는 레이져
TRIPLE : 동시에 3발씩 나가는 레이져
ARMING : 지형에 반사되며 돌아다니는 기뢰.
2P가 원하는 방향으로 발사 가능.

각 스테이지의 공략은 다음에 소개.

[MSX] 사라만다 (Salamander, 1987, KONAMI) 공략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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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blitz고양이 2008/07/23 09:14 #

    죽어라고 캡슐을 모았는데 아무런 변화가 생기지 않아 버그 인가 했었는데 합체시에 사용하는 거였군요.
  • 네티하비 2008/07/23 12:12 #

    1P와 2P가 합체하는 것이 너무 재밌습니다. 문제는 전용 파워업 무기들이 맨 마지막에 생기다보니 E캡슐을 그만큼 모았을 때엔 이미 후반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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