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X] 파로디우스 (Parodius, 1988.4.28, KONAMI) 공략1 - 게임소개 재믹스의 추억

파로디우스 ~문어는 지구를 구한다
(パロディウス~タコは地球を救う~, 1988.4.28, KONAMI)

1988년에 MSX용으로 발매된 슈팅게임. 자사의 게임캐릭터들을
이용하여 그라디우스 시리즈의 패러디를 하고 있는 코믹슈팅게임.
1990년에 아케이드용으로 발매되고 수많은 게임기로 이식된
'파로디우스다!'의 근원이 되는 게임이 바로 이것이다.

사람들의 꿈을 먹고 사는 몽식요괴 '버그'를 물리치는 것이 목적.
파워업 시스템은 그라디우스를 기본으로 하고 있고
트윈비 시리즈의 벨파워 시스템이 서브 파워업으로
일정시간 파워업이 가능하게 되어있다.

캐릭터는 5종류 중 선택 가능하지만 무기는 전부 동일하다.
MSX판 그라디우스를 1슬롯에, 트윈비를 2슬롯에 꽂으면
빅바이퍼가 트윈비가 되고 옵션이 트윈비의 분신이 되며
파워업 캡슐이 벨이 되는 비기가 있었는데, 이것을 모티브로
코나미의 한 사원이 만든 물건이 베이스가 된 것이 바로 이 작품.

< 캐릭터 소개 >
타코(문어) : 본작의 주인공. 자칭 '꿈과 희망 프로그래머'.
여러가지 별을 돌며 사람들에게 꿈을 프로그램 해준다.
간사이 사투리를 쓰며 '芸人'이라고 쓰여진 머리띠를 하고 있다.
죽을 때 나오는 문자 : 앙갸(あんぎや)

펭귄 : '남극대모험'과 '몽대륙어드벤쳐'의 주인공.
죽을 때 나오는 문자 : 옷똣또(おっとっと)

고에몽 : '간바레 고에몽'의 주인공. 정의의 대도적.
죽을 때 나오는 문자 : 마잇따(まいった)

포포론 : 마성전설 시리즈의 주인공. 버그처리를 '마물퇴치'라고 한다.
죽을 때 나오는 문자 : 츄동(ちゅどん)

빅바이퍼 : 그라디우스 시리즈의 주인공. MSX에서는 최초 그라디우스를
제외하곤 사라만다는 사벨타이거, 그라디우스2는 메타리온이 주인공이었기
때문에 퇴물이 되었다는 설정. 타코와 마찬가지로 간사이 사투리로 말함.
빅바이퍼의 '빅'이 ビック에서 ビッグ이 된 것이 주목 포인트.
죽을 때 나오는 문자 : 봄부(ぼんぶ!)

< 파워업 캡슐 >
그라디우스 시리즈에는 없는 룰렛캡슐이 추가. 모든 무기가 없어지는
'何~やそれ!(뭐야 이건!)'이 게이지 중 포함되어 있어 주의해야 한다.
파워업캡슐은 빅바이퍼일 땐 예전과 동일하나 타코일 때엔 타코하이(알콜음료),
펭귄은 물고기, 고에몽은 코반(돈) 모양이다. 위의 캐릭터별 사진 참조.
7단계의 파워업 순서는 다음과 같다.

1. 速うなんで! (빨라진데이!) : 스피드업. 7단계까지 가능.
2. ミサイルや!(미사일이야!) : 미사일. 다리가 있어
지면을 걸어다님. 파워업하면 빨라진다.
3. 上付ダブル? (상부더블?) : 더블. 전방과 상단으로 발사.
4. 多い日も安心(많은 날도 안심) : 레이져. 파워업하면 길어짐.
5. 分身の術や!(분신술이야!) : 옵션. 최대2개.
6. 何~やそれ!(뭐야이건!) : 모든 무기가 없어짐.
7: バ~リアッ!(바랴!) : 바리어. 전방공격 방어. 내구력 8발.

< 벨 파워웝 >
노랑 : 화면상의 적전멸. 탄환은 안없어진다.
하양 : 가로워프. 30초간 화면 좌우가 연결됨. (이게 없으면 통과못하는 곳도 있다!)
연두 : 세로워프. 30초간 화면 상하가 연결됨.
하늘 : 시간정지. 5초간 시간이 정지된다.
갈색 : 국일문자. 30초간 설치후에 화면 횡방향 적에게 데미지를 주는 국일문자봄 발사.
청색 : 장난드릴. 20초간 적탄이나 일격에 해치울 수 있는 것에 대해 무적.
녹색 : 상향레이져! 60초간 상단으로 확대되며 적을 관통하는 레이져 발사.
빨강 : 전방레이져! 60초간 전방으로 확대되며 적을 관통하는 레이져 발사.

< 오프닝 >
나는, 버그만큼은 남겨둬선 안된당케. 때에 따라 버그는 어떤 것보다도 슬프당.
그래설랑 버그야말로 새로운 프로그램을 먹어치워버리걸랑케.
- 타코의 일기 중 -

(* 타코는 간사이 사투리를 사용하는데 자연스럽게 한국어
사투리로 번역하기 껄끄러워 이후는 그냥 뜻만 번역)
나는 타코입니다. 내가 하는 일은 '꿈과 희망 프로그래머'입니다.
우주를 여행하며 여러 별의 사람들에게 '꿈' 주문을 들어주는 것입니다.
나의 숙적은 '버그'라 합니다. 열심히 프로그래밍해서 만들어놓은 꿈을
아무렇지도 않게 먹어치워 버립니다. 정말이지 용서할 수 없는 녀석입니다!
그 버그가 아무래도 소혹성대에 본거지를 숨기고 지구인의 꿈을
빼앗은 듯 합니다. 그러고보니 최근의 지구인의 잘 열받음(プッツン)!
그것은 누구라 할 것 없이 버그의 짓.
그런 이유로 나를 포함해서 5명의 스페이스파이터가
지구인의 꿈을 되찾기 위하여 소혹성대를 향해 날아가는 것이야!
나는 펭귄이라 합니다.  남극이나 몽대륙 등을 여행하고
한숨돌리던 찰나 다음은 우주네요. 펭코짱과 데이트 어쩐담!
테야데에! 베람메에! 앗따보~요! 버그인지 바보인지 모르겠~지만
내 손에 걸리면 끝장이니라~! 나는 고에몽이다!
저는 포포론입니다. 마물퇴치라고 듣고
가만히 있을 수 없었습니다.
반드시 버그를 물리치겠습니다!
빅바이퍼입니다. 저도 완전히 퇴물 다 됐습니다만
걸림돌이 되지 않도록 작은 일부터 조금씩
노력하겠습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이 게임, 너무 진지하게 하지 않는게 좋아.

그럼 마음에 드는 캐릭터를 골라 게임을 시작하도록 하자!!

[MSX] 파로디우스 (Parodius, 1988.4.28, KONAMI) 공략2 - 1~2스테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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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Newtype 2008/11/09 01:44 #

    파로디우스 시리즈중에서 섹시 파로디우스를 가장 좋아합니다. *-_-*
  • 네티하비 2008/11/09 13:12 #

    저는 실황 오샤베리 파로디우스를 가장 좋아합니다. (^.^)
  • HJK83 2008/11/09 14:04 #

    지두 오샤베리 파로디우스 ^.^ 떠들어대는게 웃김
  • 네티하비 2008/11/09 14:07 #

    떠드는 대사 들고 있으면 정말 웃기지요. 코나미 게임인 도키메키메모리얼이나 고에몽 패러디도 좋았고 변기속에서 튀어나오는 세일러문이나 침대속 펭귄들의 정사라던지...게임하다 배경보며 뒤집어진 적이 한두번이 아닙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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