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태지와 AC/DC, Rock'n Roll Dance와 Back in Black 뮤직머신

AC/DC - BACK IN BLACK (1980)

내가 AC/DC를 처음으로 알게 된 것은 1992년. 바로 당시 데뷔 직후부터 최고의 인기를 누렸던 '서태지와 아이들' 때문이었다.

'서태지와 아이들'이라는 댄스그룹. 그것도 댄서블한 미디음악 투성이인 1집에서 하드락 그룹인 AC/DC는 좀처럼 연상이 가지 않지만 어쩔 수 없는 사실. 서태지가 만드는 모든 댄스음악은 락에 기반을 두고 있었으니까.

'서태지와 아이들' 노래의 작곡은 모조리 서태지 혼자서 하는 것으로 유명한데 유일하게 아닌 것이 1집에 수록된 [Rock'n Roll Dance]였다.

음반 뒷표지의 인덱스 및 부클릿의 가사집에 작사/작곡이 쓰여있는데 9번 트랙인 [Rock'n Roll Dance]만 작곡이 'Angus Young'으로 표기되어 있다. 당시 꼬꼬마였던 내가 'Angus Young'이 누군지 알 리는 없었다. [Rock'n Roll Dance]의 정체를 알게 된 것은 역시 1992년에 있었던 서태지와 아이들 1집 라이브 콘서트 덕분이었다.

서태지와 아이들 1집 라이브 콘서트의 세션은 한국 헤비메틀 그룹이었던 에벌런쉬가 담당했었고 많은 곡들의 반주를 실제 라이브 연주로 진행했었다. [Rock'n Roll Dance]는 1집 앨범에 ['92 Heavy Mix]라는 댄스곡으로 수록되었는데 1집 라이브 공연에서는 그 곡을 원곡 스타일로 리어레인지하여 공연했었다. 당시 서태지가 직접 해당 곡에 대하여 'AC/DC'란 그룹의 [Back in Black]이란 곡이라며 소개하였는데 그것이 내가 처음으로 AC/DC란 이름과 [Back in Black]의 이름을 들어본 것이었다.

AC/DC는 앵거스 영과 말콤 영, 기타리스트인 영 형제를 중심으로 구성된 오스트레일리아의 하드락 밴드다. 1974년 [High Voltage]로 시작하여 1979년 [Highway to hell]으로 대히트. 그러나 보컬이었던 본스콧이 술을 너무 많이 마셔 사망. 하지만
쇳소리 보컬로 유명한 브라이언 존슨이 들어오고 그 다음해인 1980년 명반 [Back in Black]을 발표하며 AC/DC의 이름을 널리 알린다. 너무나 유명한 곡 [Back in Black]은 바로 이 [Back in Black]의 수록곡.

인덱스는 다음과 같다.

1. Hells Bells
2. Shoot To Thrill
3. What Do You Do For Money Honey
4. Givin The Dog A Bone
5. Let Me Put My Love Into You
6. Back In Black
7. You Shook Me All Night Long
8. Have A Drink On Me
9. Shake A Leg
10. Rock And Roll Ain't Noise Pollution


락켄롤에 기반을 둔 하드락, 교복 코스츔과 퍼포먼스로 유명한 앵거스 영, 그리고 여전히 하드한 그들. 60대임에도 불구하고 쟁쟁한 그들의 최신 모습을 보면 락은 영원한 듯 싶다. 하드락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이라도 한번 쯤 들어볼 것을 추천.

덧글

  • eviltwin 2009/07/30 19:33 #

    형 댓글이 아무도 없네?

    나.acdc따서 태어나서 제일 처음 만든 아이디가 mcdc였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지금생각하니 오그라든다.
  • 플로렌스 2009/07/31 01:27 #

    오글~ 오글~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Twitter

위드블로그 베스트 리뷰어

2011 이글루스 TOP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