록맨10 DLC로 포르테 모드, 엔카 스테이지 발매! 플삼이야기

2010년 4월 6일부로 PS스토어에서 포르테 모드와 스페셜 스테이지인 엔카 스테이지를 판매 개시했다.
가격은 포르테 모드 3000원(일본계정 200엔), 엔카 스테이지는 1500원(일본계정 100엔).
환율이 좀 낮아졌지만 여전히 한국 PS스토어는 지나치게 비싸게 판다. 일본판도 아니고 북미판인데...

어쨌거나 포르테 모드는 상당히 재미있다!! 포르테의 타입이 록맨/부르스와는 꽤 다르기 때문에
같은 스테이지를 플레이하는데도 전혀 다른 느낌으로 플레이가 가능하다.

엔카 스테이지 또한 게임보이로 록맨월드1을 해본 사람은 감동할만한 요소가 가득!


< 포르테 모드 >


1. 포르테를 구입하면 타이틀 화면에 포르테의 옆모습이 추가된다.

2. GAME START-NEW GAME으로 들어가면 캐릭터 셀렉트에 포르테가 추가되어
역시 EASY, NORMAL, HARD 모드가 선택 가능.

3. 수퍼패미콤의 명작이었던 록맨&포르테에서의 포르테와 같은 조작감으로 플레이가 가능.
포르테의 총알은 위력이 약하고 벽을 뚫지 못한다. 대신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연사가 된다.
게다가 7방향으로 발사할 수 있다. 실드어택커나 스나이퍼죠처럼 실드를 장비한 적에게
포르테 버스터를 연사하면 방패를 날려버린 뒤 해치울 수 있다. 하단키+X버튼으로 대쉬도 건재.

4. 처음부터 가스펠 부스터가 있다. 점프해야 하는 곳, 날아가야 하는 곳에서 사용 가능.

5. 아이템샵에서는 무려 '레게'가 판매원. 록보드, 록맨7 이후 3번째 등장이다.

6. 아이템샵에서 가스펠 아이템(GI)과 가스펠 레스큐(GR)를 구입할 수 있다.
가스펠 아이템(GI)은 록맨의 에디와 같은 역할. 가스펠이 나타나 랜덤으로 아이템을 준다.
가스펠 레스큐(GR)는 록맨의 비트와 같은 역할. 함정에 빠졌을 때 가스펠이 내려와 합체,
가스펠 부스터가 되어 함정에서 무사히 빠져나올 수 있다.

7. 오프닝과 중간 데모, 엔딩의 변화는 없다. (롤이 록맨에게 백신을 주는 이벤트 영상는 생략)
대신 닥터와일리를 클리어한 직후 포르테와 와일리의 오리지널 대화가 있다.

8. 8보스를 물리친 이후 포르테가 달려가던 도중 로보엔자에 걸려 쓰러진다.
하지만 가스펠이 내려와 백신을 건내줘서 곧바로 부활. 열받은 포르테가
"이 영감탱이...가만두지 않겠다!!"하면서 닥터와일리를 혼내주러 간다는 내용.

9. 포르테로 게임을 클리어하면 PS HOME용 포르테 티셔츠를 받을 수 있다.


< 엔카 스테이지 >

스페셜 스테이지1로 엔카 스테이지가 추가되었다. 추가 스테이지는 스토리 모드에서는
플레이 불가능하고 타임어택 모드에서만 선택 가능하다.

TIME ATTACK-STAGE SELECT-SPECIAL STAGE 1로 고르면 된다.

타임어택 모드는 록맨밖에 고를 수 없고, 처음부터 모든 무기가 갖춰져 있는 상태.
목숨수는 0이고 1UP는 나오지 않는다. 에너지캔 등의 서포트 아이템도 전부 0.
덕분에 한번 죽으면 끝이므로 꽤 난이도가 있다. 적들의 난이도는 노멀.

스테이지의 구성은 게임보이용 게임 록맨월드1의  닥터 와일리성 엔카 스테이지와 거의 동일. 아이템의 위치, 등장하는 적과 패턴, 길의 모양까지 거의 게임보이용 록맨월드1의 엔카 스테이지를 재현했다. 예전에 플레이한 적 있는 사람이라면 그리운 감상에 빠지기 좋다.

보스인 엔카 역시 패턴은 옛날과 동일. 색이 있는 엔카를 보니 감동의 폭풍우가 밀려온다.(게임보이는 흑백이었다) 점프하거나 대쉬해오는데 대쉬시엔 무적. 점프나 대쉬 중 하나만 하면 좋은데 점프 직후 대쉬하는 페이크에 걸려 부딪히기 쉽다. 부딪히면 데미지가 크니 주의. 창을 들고 있을 때 록버스터를 쏘면 데미지를 입힐 수 있긴 한데 받은 것의 몇배의 데미지를 되돌려주는 공격을 창으로 발사한다. 그것에 맞으면 즉사하니 주의. 스테이지 자체는 그다지 어렵지 않지만 보스인 엔카가 제법 까다로운 편이다.

4월 27일에는 록맨월드3의 펑크 스테이지와 록맨월드4의 발라드 스테이지, 엔드리스어택이 추가로 다운로드 판매될 예정. 스토리, 시스템 모두가 최악이라고 평가받은 록맨월드2의 퀸트는 역시나 버린 자식인 모양. 아쉽게도 추가 스테이지로 등장할 예정은 없다.


어쨌거나...포르테로 엔딩을 보면 록맨, 부르스와 마찬가지로 PS HOME에서 입을 수 있는 티셔츠를 준다.
아름다운 아이러브 포르테 티셔츠.
포르테 티셔츠의 뒷모습.

덧글

  • OmegaSDM 2010/04/07 17:49 #

    레게라면 그 꽝의 레게? 엔카는 혹시 록맨월드 1에 나오는 그 엔카인가요? 어쨌든 가스펠 대단한 놈...
    보다...

    록맨 만세!
  • 플로렌스 2010/04/07 19:12 #

    꽝의 레게와 록맨월드1의 그 엔카 맞습니다. 매니악하면서도 마이너하지요.
    원조 록맨의 골수팬을 노린 듯 싶습니다.
  • 썰린옹 2010/04/07 21:58 #

    다 만들어놓은걸 따로 돈받고 파는건 짱나지만 좀 끌리긴 하네요.
    개인적으로 록맨월드5도 재밌게해서 거기 오리지널 보스들도 다시 등장했으면 좋겠습니다. 헤헤. 그러고보니 그 게임은 와이리가 라스트 보스가 아니였었죠. 충격ㅋ
  • 플로렌스 2010/04/08 00:55 #

    록맨월드5는 최고였지요. 패미콤 시리즈 합쳐도 록맨월드5는 정말 재밌었습니다.
  • 草록매實 2010/04/28 21:59 #

    키 조작 실수로 록맨10보다 보너스 스테이지를 먼저 구매(<-...)
    어떻게든 엔카까지는 가지만 엔카에서 죽네요ㅠㅠ
    퀸트에는 그런 사연이 있었군요. '미래의 록맨이라 킬러즈 정식 넘버링이 아니다'란 이야기를 들었던 것 같기도 하네요. 어쨌거나 좋아하는 보스들은 다 나와서 좋네요.
  • 플로렌스 2010/04/28 23:55 #

    엔카까지 가는 것은 쉽지만 엔카가 꽤 어렵지요. 점프와 대쉬 섞어 3지선다부터가 참...
  • 김영휘 2012/03/11 00:04 #

    록맨에는 세가지 스테이지가 있습니다.
    1.스테이지도 쉽고 보스도 쉬운 스테이지
    2.보스는 쉬운데 스테이지 난이도가 마계촌.
    3.두개 다 마계촌(...)
  • 플로렌스 2012/03/11 01:19 #

    록맨이 아무리 어려워도 마계촌보단 쉽더군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Twitter

위드블로그 베스트 리뷰어

2011 이글루스 TOP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