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C] 수퍼혼두라(SUPER魂斗羅, 1990, Konami) 패밀리 컴퓨터

수퍼혼두라(SUPER魂斗羅, 1990, Konami)

1988년 1월에 나온 아케이드판 수퍼혼두라의 패미콤 이식판. 패미콤용 혼두라의 속편이다. 아케이드 발매 후 2년 만의 이식작이지만 대폭 화려해진 아케이드판을 8비트 패미콤 성능상 그대로 이식이 불가능하여 4개의 추가 스테이지와 다양한 적과 보스 등 오리지널 요소를 대거 도입하여 패미콤만의 오리지널 혼두라로써 높은 평가를 받은 작품.
타이틀 화면. 오프닝 데모는 생략됐다.
헬기에서 빌과 란스가 내려오는 연출은 그대로 재현.
AREA 1 - BASE AREA 1. 아케이드판과 비슷하다.
AREA 1의 보스. 포대를 전부 파괴하면 중앙에 코어가
노출되는데 코어를 집중 공략하면 클리어.
AREA 2 - BASE AREA 2. 기지내에 잠입.
종스크롤로 전환된다. 전차의 3발탄은 전차 중앙에서
약간 옆에 있으면 맞지 않는 것을 이용할 것.
AREA 2의 보스 자력중장갑차 매그너스.
좌우의 병사부터 해치운 뒤 배후로 돌아가 공격하면 된다.
AREA 3 - JUNGLE. 숲 속이나 나무 위에서 총을 쏘는 적에 유의.
사방에서 적이 몰려오니 나오는 족족 해치우며 가는게 안전하다.
AREA 3의 중보스 열격육연기동포 스파이달 출현.
발 밑이 약점이고 다가오면 위를 밟고 건너편으로 가서
다시 반복하면 되지만...출현전부터 화면 맨 오른쪽 끝에서
엎드려서 총을 쏘고 있으면 쉽게 해치울 수 있다.
AREA 3의 보스. 4개의 기동 포대를 해치운 뒤
중앙의 코어를 집중 공격 하면 된다. 
AREA 4 - BASE AREA 3. 횡스크롤로 진행하다가
종스크롤로 위로 올라가야 하는 곳이 나온다.
천장을 총으로 쏘면 천장이 무너지므로 안전한 곳에서 쏠 것.
엘레베이터를 타고 오토스크롤 되는 곳에서 날아오는
유도탄은 스프레드건이 파괴하기 쉽다.
보스 구연포대. 포대가 순차적으로 레이저를 쏘는데
중앙쯤에 하나를 빨리 파괴하여 안전지대를 만들면 편리.
AREA 5 - BASE AREA 4. 위로 올라가며 진행.
날아다니는 적이나 굴러오는 돌에 유의하여 올라간다.
AREA 5의 보스 골혼무중력함 기라랄.
내보내는 해골은 점프로 피하며 본체를 계속 쏠 것.
빨간 세포탄은 나오는 족족 파괴. 몸통 박치기를 해올 때엔
엎드리거나 한쪽 끝으로 도망치면 된다.
AREA 6 - ALIEN AREA 1. 지면에서 랜덤으로
생겨나는 거대한 입 바콩가는 무시하고 피하며
빨리빨리 지나치는게 상책이다.
좌우에서 적들이 대량으로 나오는 지역.
여기도 빨리빨리 가는 것이 상책. 
AREA 6의 보스. 입에서 탄을 발사하고 좌우 구멍에서
적이 기어나온다. 중앙 살짝 옆에서 중앙을 노리며
연사하면 빨리 해치울 수 있다.
이기나 싶었더니 등장하는 진짜 보스 천왕귀 갸바.
중앙 잎의 옆쪽이나 화면 중앙이 드래곤에 대한 안전지대.
중앙에서 발사하는 유도탄을 파괴하며 본체를 노리면
쉽게 해치울 수 있다. 해치우면 체내에 들어가게 된다.
아케이드판처럼 이것으로 끝이 아닌 것이 패미콤만의 특징.
AREA 7 - ALIEN AREA 2.
점프해서 아래로 탄을 쏴서 세포를 파괴하며 아래로 아래로...
에그론에서는 페이스허거 닯은 에일리언이 튀어나오므로
보는 족족 에그론부터 파괴하는게 좋다.
AREA 7의 보스 음수마신상 데스겔베스.
동그란 탄을 발사하는 중앙의 해치를 일단 없애야 한다.
좌우 뿔의 끝에서 슬라임을 계속 발사하므로 뿔을 하나하나
공략해서 파괴하면 더이상 슬라임이 나오지 않는다.
해치를 파괴한 다음부터는 3발탄을 피하며 얼굴을 집중공격.
AREA 8 - ALIEN AREA 3. 다양한 종류의 에일리언이
떼로 나오는 마지막 스테이지이다. 점프하는 곳에서는
거리가 생각보다 머니 맨 끝에서 점프하도록.
천장이 오르락 내리락 하고 적들은 사방에서 몰려오고
아래는 낭떠러지고. 천장이 내려올 때 점프하다가
천장에 부딪혀 낭떠러지에 떨어지기 쉽상.
천장의 움직임과 적들의 움직임을 고려하며 진행하자.
드디어 등장한 FC판 수퍼혼두라 라스트 보스 '음수 키무코우'.
약점은 위의 눈. 눈에서 빨간 탄을 쏘고 구멍에선 파란 탄을 뿌려댄다.
발 앞에 붙어서 연사하면 순식간에 해치울 수 있다.
엔딩. 무사히 임무를 마치고 헬기 타고 자대 복귀.


< 비기 >

1. 목숨수 30명으로 시작

타이틀 화면에서 우좌하상AB를 누르고 스타트 하면
목숨수가 30명부터 시작된다. 2P는 물론 컨티뉴해도 30명.

2. 스테이지 셀렉트 모드
타이틀 화면에서 하+셀렉트를 누른 상태로 스타트.
상하로 스테이지를 고르고 스타트로 시작하면 된다.

3. 사운드 테스트 모드
타이틀 화면에서 A와 B를 누른 상태로 스타트.
상하로 선곡, B로 플레이, A로 중단, 스타트로 모드 종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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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나이브스 2010/05/14 17:26 #

    역시 페밀리 버전은 디자인은 같은데 그래픽이 좀 떨어지는...
  • 플로렌스 2010/05/14 17:47 #

    8비트니까요. 그래도 원작을 뛰어넘는 알찬 구성으로 그래픽의 한계를 극복했지요.
  • 틸더마크 2010/05/14 18:04 #

    콘트라도 그렇고 슈퍼콘트라도 그렇고 정말 모자라는 그래픽을 이렇게 구성으로 멋지게 극복한 코나미가 우째 MSX판 콘트라는 그 난리를 쳐놨는지 참 알다가도 모를 일입니다. ;ㅁ; (사라만다 만들던 근성은 어디간겨...ㅠㅠ)
  • 플로렌스 2010/05/14 18:29 #

    MSX 한계상 혼두라 같은 밀리터리 액션은 만들 수 없다고 하더군요. 그런데 그런 것을 만들라는 명령에 코지마가 고민 끝에 만든 작품이 전투를 회피하는 신장르의 액션 게임 '메탈기어'였으니...
  • 2010/05/14 18:52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플로렌스 2010/05/14 19:46 #

    관심없는 작품을 무리해서 할 필요는 없지요.
  • 2010/05/14 18:53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플로렌스 2010/05/14 19:47 #

    해킹롬은 싫어하는 편이라서요;
  • 블랙 2011/05/26 19:54 #

    - 비기 -

    자매특공대(...) 등장

    http://myhome.internet.olleh.com/~ideeez/gw199101.jpg

    출처 : 게임월드 1991년 1월호 부록

    확인해 보지는 않았습니다만 스샷이 있으니 가능하겠죠.
  • 플로렌스 2011/05/26 21:41 #

    저거 옛날에 해봤는데 안되더군요; 에뮬로도 다시 해봤지만 역시 안되고...스샷은 아무래도 당시에 많이 돌던 중국산 개조팩에서만 가능한 묘수라던지 그랬던게 아닌가 싶습니다; 저 당시 묘수집만 잘라서 아직 고이간직하고 있지요;
  • 메테오라이트 2013/01/21 09:21 #

    유럽에선 초창기 혼두라 시리즈를 프로봇텍터라는 로봇물로 발매한 만행을 저질렀죠;;
    종스크롤 스테이지에서 아케이드판처럼 탱크가 안 움직이는 건 좀 슬프지만,
    그래도 스트라이더 비룡처럼 게임이 완전히 바뀌어버린 것보단 훨씬 괜찮군요....
  • 플로렌스 2013/01/21 11:18 #

    로봇물이 흥미 끌기 더 좋아서였는지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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