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C] 파로디우스다! (PARODIUSDA!, 1990, Konami) 패밀리 컴퓨터

파로디우스다! (PARODIUSDA!, 1990.11.30, Konami)
'파로디우스다!'의 패미콤 이식작. 아케이드판과 달리
'신화에서 웃음으로'란 이름의 부제가 생략됐다.

< 스토리 >
서력 1990년, 20세기도 거의 끝나갈 무렵, 전세계의 사람들은 꿈을 잃어가고 있었다. 사람들은 개인의 이익과 욕심을 추구하였고, 마더콤이었던 어린이들은 컴퓨터를 사랑하게 되었으며, 여성사원은 성희롱의 원한을 풀자며 일어나고, 젊은이들은 인류멸망의 위기를 느끼면서도 게임센터에나 다니고 있었다. 이런 사악의 근원은...? 말하는 것도 두렵다, 갈라진 고퍼의 머리를 한 거대문어였다!

그때쯤 숙적 버그와의 사투를 마친 Mr.파로디우스 타코는 유급휴가를 얻어 시골에서 농사를 지으며 땀을 흘리고 있었다. 문어항아리집에 들어가 우주신문을 본 그는 너무나 놀라 굴러떨어지고 말았다. 거기에는 지금 지구를 떠들썩하게 만들고 있는 수수께끼의 거대문어의 사진이었다.

"아버지!?"

이럴수가. 그것은 2년전에 행방불명이 된 그의 아버지였던 것이다! 거기에 신문을 본 옛 친구들이 달려왔다.

빅바이퍼 - 제3차 G대전 종결 후 은퇴하여 붕어빵집으로 이직. 58세.
펜타로 - 취미는 에어건놀이. 펭귄과 펭코의 사이에서 태어난 아이.
트윈비 - 쌍둥이 형제 중 한명. 귀여운 얼굴로 적을 죽이는 무서운 녀석. 17세.

사건의 진상을 밝히기 위해 타코는 동료들과 함께 다시 지구를 목표로 여행을 떠나게 되었다!

< 오프닝 >
원작과 별 상관없는 오리지널 데모화면이 준비되어 있다.
모아이들에게 쫓기는 빅바이퍼.
거대화한 빅바이퍼가 역으로 모아이를 쫓는다.
아는 사람은 알겠지만 남코의 팩맨(PACMAN) 패러디.
리플 레이저 고리에 돌고래를 통과시키는 타코.
코나미의 서커스 찰리를 패러디하고 있다.
타이틀 화면.
캐릭터 선택 화면. AC판과 완전 동일하다.
벨파워 시스템은 AC판과 달리 흰색은 1UP,
빨간색은 세로벽인 국일문자, 점멸은 거대화로 변경.
파워업 시스템은 오토와 매뉴얼 중 선택 가능하며
난이도도 이지, 노멀, 하드 중에서 선택 가능하다.
스테이지1 아일랜드 오브 파이러츠.
딸리는 사양에도 AC판을 충실히 재현.
중보스 고양이전함 오망냐와아챠코.
AC판처럼 포대들을 파괴하고 얼굴을 까맣게 태울 수 있다.
보스 캡틴 펭귄노프스키 III세.
AC판과 마찬가지로 배꼽을 쏘면 배꼽이 들어가며
눈알이 튀어나오고 해치우면 바다에 빠져 모자만 뜬다.
스테이지2 삐에로의 눈물도 3번까지.
중보스 미스 미시타리나.
AC판의 찌찌빈타리카와 패턴은 동일하나
복장에서 노출도가 완전히 사라진데다가
얼굴 그래픽도 남자 같아 마음에 들지 않는다.
보스 이글 와시사부노스케.
AC판처럼 쏠 때 모자 위에 당첨 표시가 뜨는 것이나
해치우면 털이 다 빠지는 것도 잘 재현했다.
스테이지3 빠르다고! 제트코스터.
패미콤만의 오리지널 스테이지.
유원지로 구성되어 있는 스테이지이다.
패미콤판의 오리지널 중보스 모아이 바이킹이다.
바이킹은 좌우로 왔다갔다 하는데 상단 중앙으로 파고들어
바이킹과 함께 왔다갔다 하다가 빠져나오면 된다.
보스 우~웅버튼. 패미콤판의 오리지널 보스로
오리배처럼 생긴 녀석이 리모콘으로
비행기와 잠수함을 조종해서 공격해온다. 얼굴이 약점.
스테이지4 라비린스~과자성의 수수께끼~.
AC판을 비교적 잘 재현했다.
보스 핫립스. AC판과 동일하나 배경음악은
다른 보스와 마찬가지로 '꿀벌의 비행;.
스테이지5 우주전함 모아이~최후의횻토코~
AC판의 모아이전함 패턴을 그대로 잘 재현했다.
보스 요시코. AC판과 달리 입에서 요시오를 발사하지 않고
대신 하트를 발사한다. 패턴 자체는 완전 동일.
스테이지6 애초에 북쪽 나라로부터'90 .
역시 아케이드판을 그럭저럭 잘 재현한 스테이지.
보스 푸얀. AC판과 패턴이 완전 동일하다.
쏠 때마다 점점 커지는 것도 동일하지만 AC판처럼
화면을 완전히 꽉 채울 정도로 커지진 않는다.
스테이지7 갈라진 고퍼의 요새.
AC판을 비교적 잘 재현한 마지막 스테이지.
물론 펭귄샤워실도 착실히 재현.
라스트보스 골고다 타코베에.
AC판처럼 말하지는 않는다. 약한 것도 동일.
간단하게 클리어.


8비트 패밀리컴퓨터용 파로디우스. 일단 옵션이 4개까지 붙는다던지, 캐릭터별로 파워업 아이템 모양이나 무기 및 옵션, 바리어가 다 다르다던지 하는 것을 잘 재현했다. 또한 적들의 모습이나 당할 때, 죽을 때의 코믹한 연출도 AC판의 것을 잘 재현한 편이다. 그러나 10개나 되던 개성만점의 스테이지가 7개로 대폭 축소되었으며 게임기 성능 한계상 스프라이트 현상이 많다. BGM수도 줄어들었다.

패미콤용 그라디우스II가 8비트 게임기 성능의 한계를 극복하고 최고의 그래픽과 사운드, 이식도를 자랑한 것에 비해 패미콤판 파로디우스는 여러모로 아쉬운 점이 많은 게임이었다. 물론 게임기 성능을 감안하면 나름 잘 재현한 것이지만 그라디우스II가 워낙 굉장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떨어져 보이는 것은 어쩔 수 없다.

3스테이지를 패미콤만의 오리지널 유원지 스테이지로 갖춰 오리지널 중보스와 오리지널 보스가 출현하고, 여기저기 숨겨진 입구가 있어 짤막한 엑스트라 스테이지가 4개 준비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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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탁상 2010/05/20 01:22 #

    솔직히 8비트치고 이정도 구현된것만해도 전 정말 감탄했었습니다.
    대단합니다. 정말로.
  • 플로렌스 2010/05/20 10:39 #

    패미콤으로는 이정도로도 충분히 훌륭한 슈팅게임이긴 했지요.
    무척 좋아해서 당시에 비싼 정품팩으로 구입해서 아직도 갖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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