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네이크의 복수 (Snake's Revenge, 1990, Ultra/Konami) #4 패밀리 컴퓨터

스네이크의 복수 (Snake's Revenge, 1990, Ultra/Konami) #3

드디어 적의 본거지에 잠입한 스네이크. 동료였던 닉은 살해당했다.
그리고 드디어 적 사령관의 방에 도착하게 되는데...
기다리고 있던 적의 사령관. 그는 빅보스였던 것이다!

빅보스 : "여기는 빅보스. 너는 메탈기어1을 파괴했고 나를 
사이보그가 되게 만들었다. 나는 복수를 원한다!"

총을 뿅뿅 쏘며 공격해오는 빅보스. 총알을 피해 도망다니며
이쪽도 응사하도록. 생각보다 쉽게 폭발하는 빅보스를 볼 수 있다.
그러나 폭발한 뒤 거대한 사이보그의 모습이 된 빅보스.

빅보스 : "하하하! 나는 네가 뚫을만한 약점이 없다!"
무시무시한 공격을 해오는 빅보스. 어떤 공격도 통하지 않는다.

닉의 유언을 떠올려보자.

닉 : "생명유지장치는 빅보스의 방 안에 있다. 
그를 방에서 끌어낸 뒤 공격하라...윽..."
일단 빅보스의 방 밖으로 도망쳐 나오자. 
그럼 빅보스도 벽을 뚫고 따라 나온다.

도청용 마이크로폰으로 입수했던 정보에 의하면
빅보스의 유일한 약점은 '발 밑'이라고 했었다.
지뢰를 설치하며 도망쳐다니자. 그럼 쫓아오는 빅보스는
지뢰를 밟으며 데미지를 입게 된다.
이걸 반복하면 빅보스를 해치울 수 있다.
드디어 폭발한 빅보스. 곧바로 경고메세지가 뜨며
화면 하단에 핵미사일 발사의 카운드다운이 개시된다.

"경고! 메탈기어2 기동 준비완료.
관계자는 즉시 지하쉘터로 대피하라!"
다시 빅보스의 방으로 되돌아간 뒤 오른쪽 문으로 나가면
묶여있는 제니퍼를 볼 수 있다. 스파이가 아니었단 말인가?
구출하면...

제니퍼 : "고마워요 스네이크.
여기로 메탈기어2의 비밀공장으로 갈 수 있어요!"
제니퍼의 손가락이 향하는 문으로 나가면 케이블카가 있다.
케이블카를 타고 올라가면 메탈기어2의 비밀공장에 도착한다.
그러나 어떤 열쇠로도 문이 열리지 않는데...
카운트다운은 계속 줄어들기만 한다. 이 때 무선을 해보면...

파일럿 : "스네이크, 헬기의 미사일로 벽을 날리겠다!
연기로 위치를 표시해주기 바란다. 실수하면 안된다!"
드디어 '스모크봄'을 쓸 때가 왔다. 이걸 사용하는 순간
문에 폭발이 일어나며 구멍이 뚫리게 된다.
이제 이 구멍을 통해 비밀공장에 침입하자.
공장에 들어가자마자 경고메세지가 뜬다.

"경고! 첫번째 공격포인트는 뉴욕, 도쿄, 모스크바."

첫번째 문은 카드7로 열고 올라가자.
비밀공장은 여러개의 갈림길로 되어있다.
카운트다운은 계속 줄어들기만 하고...중앙 위로.
여기선 끝으로...막다른 곳의 문은 카드8로 열고 나가자.
드디어 등장한 메탈기어2. 그러나 막혀있어 직접 공격이 불가능하다.
유일한 방법은 열렸다 닫혔다 하는 환풍구를 통해 리모콘 미사일을 발사,
원격조종을 하여 메탈기어 하단에서 중앙을 맞추는 수 밖에.
내구력도 상당해서 꽤 한참 맞춰야 한다.
드디어 메탈기어2 파괴에 성공!!


< 엔딩 >

오퍼레이션747 완료 후, 국제연합은 세계평화의 날을 선언했다.
존 터너는 M.I.A에 의해 리스트되어 해군 기록에서 말소되었다.
닉 마이어는 폭스하운드 재적중에 전사, 3계급 특진했다.
STAFF

PROGRAMMER
H . AKAMATSU
K . YAMASHITA
Y . OKUDA
S . FUKUOKA

GRAPHICS
A . NOZAKI
T . FUJIMOTO

SOUND
T . OGURA

SPECIAL THANKS
KONAMI PC TEAM
PRESENTED
BY
KONAMI


< 비기 >
1. 기본 패스워드
베이스1-1 !!PX 2QD4 Z.N. 1MTH T2XQ 5T26 Q!!1? 17
베이스1-2 JT?' R.47 9%X8 !7W9 59V!! Q#NG ZXPX 4H
선박 4.T? B4PY 2ND6 ZH2B 136# 61X3 6T26 13
타워1-1 7R7H 'Y!8 7D## QK4Z X48W !!4#M MY!N 4G
타워1-2 G!!QB 3XG9 !.PP NNVM V3YN 6V39 YQ2? 27
수송열차 5!!P! 6#-8 Z56- K9PJ P8W9 7T!7 QGGT 3B
타워2-1 JQGG -%DV 6BKM PJ3T W37V G3.L G-ZL 3G
타워2-2 MBGQ R9Q7 H4H7 4JPV 8#W3 DP7X 4KT? 35
케이블카1 M!!WN GN9L 4R!!- HK4B 338? W3ZY L#49 53
케이블카2 HHK!! -#9% 3%R% N5H- 7H8T PG3K W47W 54
요새 ?7M4 GMVP ?8PB 2X7# 6YR9 ?LD! W3VR GJ

2. 수퍼 패스워드
마지막 스테이지, 모든 무기와 장비를 가지고 시작.
PXVH LNN# 7YMD QK4. WNND !!4LB K%!K 4G

3. 특별 패스워드
첫번째 빌딩, 모든 키카드를 갖고 시작
H5@- %Y36 8.W3 ZT7W 47T! 3.MD R.NV 5H 

첫번째 빌딩, 모든 키카드/최고계급으로 시작
K9Q8 @TG3 R.4P H3@ QZ36 8.W4 Z!7V 31 

첫번째 빌딩, 모든 무기갖고 시작
WL%7 5!%P Y257 ?W2Y N6V3 6RZ3 ?JDN 6B 

첫번째 빌딩, 모든 무기, 모든 장비/키카드, 최고계급.
4V#J 7.#T 4##N X446 @T1X M5T1 5NY6 76 

첫번째 빌딩, 모든 무기, 모든 장비/키카드, 최고계급.
6D%H W.G3 R.4P H3@ QZ36 8.W4 ZY7Y 51 

첫번째 빌딩, 대부분 장비/키카드
JN5G '#J7 X4!Q 8Y58 V@4# NHT@ PXQ# 4K 

첫번째 빌딩, 대부분 장비/키카드, 최고계급
RHM3 9%J! ?N2Y N9V3 6RZ2 ?LDR YGVR 2J 

첫번째 빌딩, 최고계급
Y1MD 4Z#N X646 @V1X M5T2 5QY2 @5BP 7B 

2번째 빌딩, 모든 무기, 모든 장비/키카드, 최고계급.
N?J7 Y'MB 5X?H ?#RX 479# X4!Z 4W55 43 

사막 적진, 모든 무기, 모든 장비/키카드, 최고계급.
@61K 8#@Z @MMP M8T5 5QY1 HKBN !3TT 1J 

마지막 빌딩, 모든 무기, 모든 장비/키카드, 최고계급.
L!G5 W%K8 3V!D !?PV 25V? 7NBY 5V33 23 

감옥, 모든 무기, 모든 장비/키카드, 최고계급.
1PWJ YBPT 0VX8 L93Z .MW0 35!T 0TL1 00 

수송선박, 모든 무기, 대부분의 장비/키카드, 최고계급.
4V#J 7.LT 4##N X445 @T1X M5T4 5TY6 16 

수송열차, 모든 무기, 대부분의 장비/키카드, 최고계급.
R!50 J7K! 5XR9 WP4Q 14PX 0!J@ PWKL 0H 

전차
HHK!! -#9% 3%R% N5H- 7H8T PG3K W47W 54 


< 총평 >
코지마 히데오가 탄생시킨 전설의 명작, MSX판 '메탈기어'는
MSX를 사용하는 특정 코어유저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누렸지만
대부분의 대중들에게는 전혀 알려지지도 않았었다.

그런데 이 '메탈기어'를 코지마 없이 오리지널 패미콤팀에 의해
패미콤판으로 이식했는데 원작에 비해 밸런스가 엉망진창.
그런데도 북미쪽에서 밀리언셀러를 기록하며 전설로 남는다.

그때문에 북미를 타겟으로 메탈기어의 속편을 오리지널로 제작.
역시 코지마 히데오와는 무관하게 코나미 패미콤팀에서 만든 것이
바로 이 [스네이크의 복수(Snake's Revenge)]란 게임이다.

전작인 패미콤판 메탈기어가 엉망진창의 밸런스로 말이 많았던 것에 비해,
이 '스네이크의 복수'는 난이도가 상당히 높지만 밸런스는 잘 잡혀있고
게임 시스템적으로도 안정되어 있다,

패미콤용 '악마성전설'과 '혼두라' 시리즈를 만든
프로그래머와 그래픽 디자이너가 참여하여 완성도를 높였고,
철저히 '메탈기어1'을 업그레이드하는 느낌으로 제작된 작품.

전설의 걸작인 MSX판 메탈기어2 솔리드 스네이크에 비할바는 아니지만
이건 이것 나름대로 꽤 괜찮은 작품이 아닌가 싶다.

결정적으로 이 게임의 개발스탭이 코지마 히데오에게
그가 만든 메탈기어를 보고 싶다고 말하여
MSX판 메탈기어2 솔리드 스네이크가 탄생하게 되었으니,
메탈기어의 역사에 있어서 굉장히 중요한 의미가 있다.

게다가 이 스네이크의 복수에 나오는 2D 스테이지에서 가능한
'포복전진'이라던지, 전작에서 죽은 빅보스가 사이보그로 부활하여
재등장한다던지 하는 것은 실제로 코지마가 만든
MSX판 '메탈기어2 솔리드 스네이크'에 그대로 차용되었으니
어찌보면 이 게임은 MSX판 메탈기어2의 아버지뻘 되는 작품.

워낙 악명 높았던 패미콤판 메탈기어1 때문에,
게다가 북미 오리지널 작품이라는 것 때문에 관심이 안갔었는데...

유리달님이 꽤 괜찮았다고 평을 한 것이라던지,
미국에서 만든게 아니라 일본 코나미사의 패미콤팀
유명 스탭들이 만든 것이라던지 하는 것 때문에 한번 시도.
그야말로 생각보다 괜찮은 게임이었다.

그래픽도 패미콤에 맞게 적당했고 음악도 수준급.
여러가지 연출과 게임상의 장치들도 패미콤 치고는 수준급.
상상 이상으로 괜찮은 게임이었다.

핑백

덧글

  • 우누 2010/07/04 19:07 #

    스..스테이크의 복수라고 읽고 고..고기를 먹어치우는 복수!!!라고 생각했습니다

    들어와보니... 스네이크(...........)
  • 플로렌스 2010/07/04 19:18 #

    스테이크의 복수라니!!!!!! (^.^);
    메탈기어 솔리드 스테이크...먹음직스러울 것 같습니다;
  • 틸더마크 2010/07/05 00:18 #

    그것은 분명히 숲속에서 뱀잡아먹고 개구리 잡아먹으며 박박 기던 아버지가 그래도 '스테이크' 같은게 들어있는 현용 전투식량을 까먹으면서 널럴하게 임무를 수행하는 아들놈에게 처절한 복수를 가하는 (네이키드) 스네이크의 복수일겁니다. (뻥)
  • 썰린옹 2010/07/04 21:37 #

    흑역사 취급받는 그 게임이군요. 물론 저는 안해봤습니다...;;
    1편은 현대에서 컴보이용 소프트로 정식발매도 되었었죠. 물론 영어크리지만.
  • 플로렌스 2010/07/04 22:23 #

    2편도 영어크리...하지만 옛날 게임인지라 대사도 짧고 영어도 쉬워 다행이었습니다;;
  • 나이브스 2010/07/05 00:07 #

    빅 보스의 예전 코드 네임을 생각한 건지도...
  • 플로렌스 2010/07/05 10:52 #

    빅보스...
  • 틸더마크 2010/07/05 00:15 #

    의외로 괜찮은 게임인가보군요. 초반만 좀 진행하다가 뭔가 모를 거부감때문에 때려치웠었는데.
    사이보그로 변신하는 빅보스라니 이런...스내처 계획의 부작용(...)인걸까요 ㅎㅎㅎ
  • 플로렌스 2010/07/05 10:54 #

    생각보단 괜찮았습니다. 메탈기어1의 확장판 같은 느낌. 너무 어렵다는 것이 단점이지만요.
    터미네이터 풍으로 껍데기가 벗겨지니 내부는 스내쳐인 빅보스 이미지가 떠오르지요.
  • OmegaSDM 2010/07/05 17:50 #

    휴~ 진짜 대단한 작품입니다.
    보다... 또 빅 보스냐아아아아아아!!!!!!!!!!!!!!!!
  • 플로렌스 2010/07/05 22:33 #

    그래야 메탈기어.
  • 딕덕 2010/07/08 17:45 #

    메탈기어솔리드.. 개인적으로 참좋아하는 시리즈여서 최근의 PSP용 피스워커도 즐겼는데 유일하게 못해본것이 이 스네이크의 복수네요 허허 아무레도 정식시리즈가 아니라서 손이 안갔나봅니다.
  • 플로렌스 2010/07/08 21:18 #

    저도 정식 시리즈가 아니라서 손이 안갔지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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