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SandMan 샌드맨 2: 인형의 집 읽거나죽거나

The SandMan 샌드맨 2 - 인형의 집
글 : 닐 게이먼

샌드맨의 두번째 이야기. 매 에피소드마다 장르가 다른 것이 이 샌드맨의 특징인데, '인형의 집'의 앞부분을 장식하고 있는 짦막한 에피소드 '모래속의 이야기들'은 어떤 부족에 옛날부터 전해져내려오는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다. 영원한 꿈의 왕 모르페우스가 이야기를 하는 종족의 조상들의 나다와의 사랑을 이루지 못하고, 번영했던 고대국가는 소멸하고 여왕은 자살을 통해 끝을 맺는다는 이야기. 본편인 '인형의 집'과는 아무 상관없는 내용이지만 나중에 나오는 에피소드와 연결되는 중요한 내용이다.

이야기의 핵심은 '꿈'의 형제인 '욕망'으로 시작한다. 1권에서 꿈이 감금되었을 때 그 이상현상으로 인해 유니티 킨케이드라는 한 여자가 영원의 잠에 빠지게 되었고, 꿈의 해방과 동시에 잠에서 깨어나는 에피소드가 나온 적 있다. 거기에서 유니티는 잠들어있는 동안 임신을 하게 되고, 출산도 하지만 깨어났을 때엔 이미 나이가 들었고 자신이 출산한 사실조차 몰랐으나 아이를 낳는 꿈을 꾸웠다고 말한다.

'인형의 집'은 1권에 나온 꿈의 수많은 이상징후를 겪은 수많은 사람 중 하나인 유니티 킨케이드와 연결되는 이야기이다. 이야기의 주인공은 '로즈'라는 한 소녀. 어머니와 함께 불려갔던 대부호 할머니 유니티 킨케이드가 자신의 할머니라는 이야기를 듣게되고, 실종된 동생 제드를 찾는 여행을 떠나게 된다.

그러나 로즈는 꿈의 모든 것을 뒤섞고 엉망으로 만들어버리는 '소용돌이'를 간직한 인간으로, 로즈로 인해 여러가지 위험이 오고 꿈은 로즈를 없애려고 한다. 꿈이 만든 악몽 중 하나인 코린트인은 인간세계로 나가 연쇄살인마 중 하나로 활약하는 이야기, 꿈과 죽지 않는 인간이 100년마다 만나는 이야기, 로즈가 사는 집의 바비가 꿈속에서 꿈의 세계 중 하난인 포펜킨의 아치에 가있는 이야기 등 이후의 샌드맨 시리즈와 연결되는 짤막한 에피소드들이 뒤섞여 있다.

한 소녀가 자신의 과거, 자신의 혈육을 찾으며 겪는 기묘한 이야기들, 그리고 그 이유를 알게되었을 때 벌어지는 일을 흥미롭게 다루고 있는 작품이다.



Twitter

위드블로그 베스트 리뷰어

2011 이글루스 TOP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