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러기오형제 (사이킥5, Psychic 5, 1987, JALECO) 추억의 오락실

국내에서 꾸러기오형제라고 알려졌던 1980년대 추억의 게임
사이킥5(Psychic 5,). 1987년 자레코(JALECO)에서 제작.

5명의 에스퍼(ESPER)들을 조종하여 매 씬(SCENE)마다 있는 대마왕을 해치우는 게임. 주인공들의 무기는 망치. 다양한 생활용품들이 살아움직이며 적으로 등장한다. 주인공은 남자애 한명과 여자애 하나. 이름은 나오키와 아키코인데, 게임을 진행하며 나머지 3명의 에스퍼들을 구출해야 한다. 스테이지 중에 있는 전화박스에서 캐릭터 체인지가 가능하고 5명은 각각 장단점이 있어 상황에 따라 변경해가며 진행해야 한다.

타이틀 화면.
캐릭터 소개 화면. 여자애는 둘째치고,
할아버지의 빨간팬티가 신경쓰인다.



< 캐릭터 소개 >

각 캐릭터 특성은 다음과 같다.

남자애 : 나오키(12세). 모든 능력치가 표준. 가장 사용하기 편리하다.
여자애 : 아키코(10세). 공중부유력이 겐조 다음으로 좋다. 나오키 다음으로 쓸만한 편.
뚱땡이 : 분타(13세). 문을 여는 힘이 최강. 점프력과 부유력은 최악.
키다리 : 마코토(15세). 점프력과 스피드가 최강. 키가 커서 통과 못하는 곳이 많다.
할아범 : 겐조(88세). 공격력과 부유력이 최강. 문을 여는 힘은 최악.

능력치로 보면 다음과 같다.

스피드 : 마코토 > 나오키 > 아키코 > 분타 > 겐조
점프력 : 마코토 > 나오키 > 아키코 > 겐조 > 분타
부유력 : 겐조 > 아키코 > 나오키 > 마코토 > 분타
문여는 힘 : 분타 > 나오키 > 마코토 > 아키코 > 겐조
공격력 : 겐조 > 분타 > 나오키=아키코=마코토

방향레버는 8방향, 공격 버튼과 점프 버튼 2개로 이루어져 있다. 방향키를 위로 하고 점프하면 하이점프가 가능하며 점프시 공격버튼 연타로 체공시간을 늘릴 수 있다. 스테이지 내에는 다양한 아이템이 있으며 점수를 얻거나 보너스, 시간 증가, 파워 망치, 시간 정지 등 다양한 효과가 있다.


< 아이템칸 >

화면 우상단의 아이템칸에는 음식 아이템을 6개 먹을 때마다 한개씩 아이템이 생긴다. 아이템칸은 커서가 자동으로 이동하고 있는데 특정 아이템에 커서가 맞았을 때 물음표 박스를 깨뜨리면 해당하는 아이템이 나온다. 공란일 때 물음표 박스를 깨뜨리면 기본 아이템이 나온다. 아이템칸을 이용한 아이템은 x2가 되는 아이템이나 파워 망치, 시간 정지 등의 효과가 있다.

아이템 박스를 깨뜨려서 먹는 음식 아이템은 동일한 음식을 연속으로 먹으면 점수가 계속 배로 올라간다. 다만 망치를 헛손질 하면 다음 음식으로 변경되어버려 콤보가 사라진다. 남은 음식 종류의 횟수만큼 헛손질을 하면 다시 되돌아와서 동일한 음식이 나오게 할 수 있다. 마녀 빗자루를 탔을 때엔 무조건 콤보가 된다.


< 점수에 관하여 >

음식 : 100점~2000점. 동일한 음식을 연속으로 먹을 때마다 100점씩 올라가며 콤보수 증가. 각 음식마다 한 스테이지에서 나오는 갯수가 정해져 있고 그 갯수를 다 먹으면 다음 음식으로 바뀌며 클리어시 메달을 획득한다. 습득 도중 망치를 헛손질하면 다음 종류의 음식으로 바뀌어 출현하므로 콤보가 끊기게 되는데, 남은 아이템 종류 수만큼 마저 헛손질을 하여 다시 되돌릴 수 있다.
EXTRA : 500점. 5종류 다 모으면 1UP. 아이템칸에 커서가 맞았을 때 물음표 박스를 통해 습득 가능.
파워 : 500점. 망치가 빛나며 적을 일격에 죽일 수 있게 됨. 보스에 대한 공격력 2배.
x2 : 500점. 얻은 상태에서 또 얻으면 계속 배수가 올라가서 x8까지 올릴 수 있다. x8에서 얻으면 초기화.
스톱 : 500점. 일정시간 시간이 정지.
스마일 : 100점
40초업: 500점. 시간이 40초 증가.
빨간보석 : 2000점. 점수 100자리가 0일 때 먹으면 2배가 되어 4000점.
파란보석 : 4000점. 점수 100자리가 0일 때 먹으면 2배가 되어 8000점.
1UP : 500점 (목숨수 증가)
시크릿 : 먹을 때마다 점수 증가. 만점-5만점-10만점-20만점-30만점-40만점-50만점-100만점
매지컬보너스 : 연속으로 먹으면 업. 만점-5만점-10만점-50만점-100만점
적(부모) : 1000점 (새끼가 나와있을 때 부모적을 물리치면 새끼수x500점)
적(새끼) : 100점
씬 클리어 : 2000점~4만점
- 클리어시 남은 시간 보너스 : 1초당 100점
- 클리어시 음식점수 : 골드 : 만점 (한종류 음식을 연속으로 먹어 스테이지에 나오는 갯수를 채운 경우에 획득)
_ 클리어시 음식100% : 5000점, 90% : 2000점, 75% : 1000점, 50% : 500점
- 모든 음식이 골드면 올골드 보너스 5만점x스테이지수
- 골드는 아니지만 모두 100%면 올100% 보너스 만점x스테이지수


SCENE 1 (클리어 보너스 2000점)
제한시간 2분, 분타를 구출할 수 있다. 시크릿 먹으면 마코토 구출.
시크릿은 점수의 1000자리가 0일 때 출현.
적 방어력 시계 2, 우산 2, 의자 4, 보스 10(6에서 무력화).
여기서 시크릿 아이템을 먹을 수 있다.
점수 1000자리가 0이면 되는데, 그냥 아무것도 안먹고
아무것도 안죽이고 여기까지 오면 습득 가능.
이 항아리 처럼 생긴 병이 동료 에스퍼가 담긴 병.
그냥 플레이하면 뚱땡이 분타가, 시크릿은 먹고 오면
키다리인 마코토가 나온다.
전화박스 안에 들어가있으면 하단의 커서가 움직이며
캐릭터 체인지가 가능하다.
화면상에 얼쩡거리는 마녀 자라를 때려잡으면
마녀의 빗자루를 타고 날아다니며 무적 상태가 된다.
단, 보스가 발사하는 화염에 맞으면 죽는다.
보스 대마왕 사탄. 매 스테이지마다 이녀석과 싸운다.
보스는 화염을 발사하고 적들은 계속 출현하고...보스문 앞에서
마녀를 때려잡고 들어오면 해치우기 쉽다.
일정 수준 이상 때리면 무력화되어 더이상 불을 쏘지 않는다.
보스 클리어! 
스테이지 클리어시 먹은 아이템에 따라 점수를 얻는다.
연속으로 동일한 음식을 먹어 올골드보너스를 탄 상태.
씬1이 그나마 이걸 달성하기가 쉬운 편이다.

SCENE 2
(클리어 보너스 4000점)
제한시간 2분, 1스테이지에서 올골드 보너스를 얻으면
마코토나 분타 구출. 통상은 매지컬 보너스.
시크릿은 점수의 1000자리가 1일 때 출현.
적 방어력 티포트 3, 우산 2, 의자 4, 보스 14(6에서 무력화).
여기에서 시크릿 출현. 씬1에서 습득한 경우 시크릿을 습득했으면
씬2의 경우 점수 1000자리 1인 경우 출현한다.
분타 구출. 씬1에서 올골드 클리어를 하지 못하면
나오지 않는다. 통상은 매지컬 보너스란 아이템.

SCENE 3
(클리어 보너스 6000점)
제한시간 2분 20초, 마코토와 분타가 있는 상태에서 
시크릿을 먹으면 겐조 구출. 통상은 매지컬 보너스.
시크릿은 점수의 1000자리가 2일 때 출현.
적 방어력 전등 3, 공중전화 3, 토스터 3, 우산 2,
의자 4, 의자 4, 보스 22(10에서 무력화).
여기서 시크릿 출현. 씬2에서 시크릿을 얻었다면
점수 1000자리가 2인 경우 시크릿이 나온다.
시크릿을 먹으면 여기서 겐조를 구출할 수 있다.

SCENE 4
(클리어 보너스 8000점)
제한시간 2분 20초, 마코토나 분타가 없으면 여기서 구출 가능하다.
겐조가 없는 경우 씬3에서 올골드를 얻은 경우 구출 가능.
(사실 씬3에서 올골드 하기란...) 그외엔 매지컬 보너스.
시크릿은 1000자리가 3일 때 출현.
적 방어력 담배 4, 전등 3, 우산 2, 보스 28(16에서 무력화).
마코토나 분타 중 없는 녀석이 있으면 여기서 구출 가능.
겐조가 없다면 씬3에서 올골드인 경우 여기서 나온다.

SCENE 5
(클리어 보너스 10000점)
제한시간 2분 30초, 겐조가 없는 경우 여기서 구출 가능.
그외엔 매지컬 보너스가 나온다.
시크릿은 1000자리가 4일 때 출현.
적 방어력 책장 5, 전등 3, 토스터 3, 우산 2,
의자 4, 보스 34(18에서 무력화).
겐조가 없는 경우 씬5에서 구출 가능하다.
점프할 때마다 빨간팬티가 너무 눈에 띄는 할아버지.

SCENE 6
(클리어 보너스 15000점)
제한시간 2분 30초, 구출못한 에스퍼가 있으면 여기서 구출 가능.
시크릿은 1000자리가 5일 때 출현.
적 방어력 형광등 6, 전등 3, 토스터 3, 우산 2, 의자 4,
보스 40(24에서 무력화).
아직도 구출 못한 에스퍼가 있었다면 여기서 구출 가능하다.
나오키나 아키코만 들어갈 수 있다.

SCENE 7
(클리어 보너스 20000점)
제한시간 2분 40초, 구출못한 에스퍼가 있으면 구출 가능.
시크릿은 1000자리가 6일 때 출현.
적 방어력 도시락 8, 전등 3, 토스터 3, 우산 2, 의자 4,
보스 48(28에서 무력화).
씬7. 장난 아니게 어렵다. 오락실이었으면 정말이지...

SCENE 8
(클리어 보너스 40000점)
제한시간 2분 50초, 구출못한 에스퍼가 있으면 구출 가능.
시크릿은 1000자리가 7일 때 출현.
적 방어력 해바라기 9, 도시락 9, 형광등 6, 책장 5, 담배 4,
전등 3, 티포트 3, 우산 2, 의자 4, 시계 2, 보스 240(208에서 무력화).
마지막 스테이지인 씬8.
드디어 마지막 보스. 모든 스테이지 보스가
동일하다는 것이 좀 그렇지만 옛날 게임이니...
다만 맷집은 점점 세져서 마지막엔 무려 240대 때려야 죽는다.
단, 분타는 통상의 4배, 겐조는 8배 공격력이므로
더 빨리 해치울 수 있지만 걔네들로 여기 플레이하기란.
드디어 마지막 스테이지 씬8 클레어!
언제나처럼 음식 보너스 점수가 나오고...
지금까지의 플레이 데이터가 나오고...
게임오버 때처럼 이름 새기는 화면이 나온다.
등장인물 이름이 나온다.
다음 게임 제작사 스탭롤.
그리고 끝.
 


1980년대 오락실에서 자주 볼 수 있었던 대표적인 게임. 오락실용답게 난이도는 점점 장난아니게 높아지지만 기본적인 게임성은 훌륭하다. 개성넘치는 5명이 각각 능력치가 모습에 맞게 달라서 상황에 따라 캐릭터 체인지를 해서 쓸 수 있고, 적들의 모습이 생활용품인 것도 재미있고 작은 새끼적을 내는 것도 재미있다. 음식 아이템 콤보 맞추는 것도 쏠쏠한 재미를 주고, 플레이시 주인공 캐릭터들의 움직임이 상당히 귀여운데 죽을 때의 모습들도 너무 재미있다. 화면 상에 빠른 속도로 날아다니는 마녀를 때려잡는 것은 그야말로 카타르시스!

국내에서 이 게임은 '꾸러기5형제'란 이름으로 많이 붙어있었는데, 애초에 여자애와 할아버지가 껴있는 시점에서 형제라고 하기엔 미묘하다. 물론 국내에서 '독수리5형제'라는 이름으로 방영했던 과학닌자대 갓챠만 또한 여자가 섞여있고 형제관계는 전혀 아니었으니 그냥 80년대 한국 네이밍 센스로 납득할 수 있는 수준.

이 게임은 닌텐도 패밀리 컴퓨터용으로 '에스퍼모험대 ~마왕의 성~'란 이름으로 나오기도 했다. 음악도 꽤 좋아서 80년대 오락실을 대표하는 음악 중 하나로 이 '사이킥5'도 빼놓을 수 없다. 80년대 대표적인 추억의 게임 중 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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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나이브스 2011/03/23 23:25 #

    근데 모든 장소에 왠 번개가...
  • 플로렌스 2011/03/24 12:20 #

    악마의 요새니까요!
  • 재윤 2011/03/23 23:38 #


    전 플로랜스님을 약간 압니다. 오락실인생에서 제 선배격이시죠.

    http://noonting.egloos.com/5025459

    전 곧 나라 떠납니다. 제 이글루에 응원덧글 주시기 가능하실지요.
  • 플로렌스 2011/03/24 12:23 #

    저를 알리가;; 어렸을 때 게임을 그렇게 좋아했지만 정작 오락실은 거의 못갔지요.
    어쩜 그게 한이 되어 이렇게 고전게임에 집착하게 된건지도?

    일본 가서 원하시는 일 성취하시길 바랍니다.
  • OmegaSDM 2011/03/23 23:41 #

    옛날 게임중 유일하게 엔딩이 있는 거군요.
  • 플로렌스 2011/03/24 12:23 #

    '시집가는 날'도 있었지요.
  • 충격 2011/03/24 08:45 #

    시집 가는 날이란 제목이 보였을 때 다음은 이게 나올 것 같았어요.
  • 플로렌스 2011/03/24 12:23 #

    예언자시군요;;
  • 재윤 2011/03/24 12:32 #


    모르는 편이 더 이상합죠.
    폭넓은 의미로
    <게이머>라는 하나의 배 탄 동지로
    풍진 파도 넘어, 이 시대까지 헤쳐나왔으니까요. 단군의 자손입죠.
  • pui 2015/05/07 16:00 #

    음식을 다 먹는다거나 하진 못했지만
    원코인 클리어는 가능했지요.

    근데 다 까먹어서 지금 하라면 못할 듯.
  • 플로렌스 2015/05/07 16:12 #

    원코인 하던 고수 중 한분이셨군요...
  • pui 2015/05/08 22:55 #

    Scene 7 출발장소에서 무심코 ? 상자를 깨버리면 SW로 까맣게 만든 후 마녀를 잡는 수밖에 없었던거랑
    Scene 8 보스전에서 바닥이 다 없어져서 발판에서 뛰어올라서 어떻게든 할 수밖에 없었던거랑
    우측 하단 집에 갇히면 점프도 안되고 속도도 느려지고...

    시크릿같은거 어떻게 하면 먹는지도 몰랐으니
    Scene 3은 뚱뚱한 애로 깨고, 할아버지는 Scene 5에서나 먹었던 것 같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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