람보 (이까리, IKARI, 怒, 1986, SNK) 추억의 오락실

이까리 (IKARI, 怒, 1986, SNK)
국내에서는 '람보'라는 이름으로 알려졌던 전쟁액션슈팅게임.
람보처럼 생긴 랄프와 클라크를 조종하여 적진을 향하여!


< 스토리 >

국제연합에 극비정보가 도착했다. 비밀결사 악의 조직이 어느 나라에 기지를 만들고 세계정복을 노리고 있다는 것. 그러나 아직 확실한증거가 없는 상태. 위원장은 소수정예의 특수부대를 파견하여 문제를 해결하기로 결정했다. 대장인 랄프 대령 이하 4명의 특수공작원, 그리고 신참인 랄프 소위가 전장으로 향하지만 비행기가 작전개시 직후 추락하여 폭발한다. 간신히 살아남은 랄프 앞에 상처 하나 없는 클라크가 나타난다. 과연 그는 적인가? 아군인가? 생각할 틈도 없이 적들이 몰려왔다. 

타이틀 화면.

추락하는 아군의 비행기.

살아남은 것은 랄프와 클라크 뿐.
랄프가 빨간 람보, 클라크가 파란 람보다.

몰려오는 엄청난 수의 적병들.
KOF 시리즈에서는 클라크가 적병 복장으로 나오게 된다.

서있는 탱크를 타는 맛이 쏠쏠하다.
전작인 T.A.N.K의 감각으로 플레이!

일정 지역마다 게이트가 나온다.

헬기도 나오고, 총알이 빗발치고.
난이도가 상당히 높은 게임이다.

드디어 라스트 보스인 쿡쿠 대령. 이미 죽어있는 해골로 보이는데...
어찌되었건 좌우의 4개 대포에선 포탄이, 주변에선 적들이 개미처럼 몰려온다.
헬기도 날아오고 공격이 엄청나게 치열하다. 

일단 쿡쿠 대령부터 해치우고 대포들도 없애자.

아군 지휘관인 카와사키 장군 등장.
엔딩 메세지가 나오고 게임 종료.
(당시 SNK사장인 카와사키 에이키치가 그 정체)


국내에선 '람보'라고 붙어있었고, 실제로 아무리봐도 람보인 게임 '이까리'. 내 경우는 패밀리컴퓨터(패미콤)용 '이까리'를 먼저했었기 때문에 이까리인 것을 알고 있긴 했지만 대부분 그냥 '람보'라고 불렀다. 애초에 제목이 '이까리(怒)'인 것이 '람보II 분노의 탈출(ランボー ~怒りの脱出~, Rambo: First Blood Part II, 1985)'에서 따온 것이니 '람보'라고 불러도 상관없을 듯 하다.

캡콤에서 만든 '전장의 늑대'를 다분히 의식하고 만든 게임으로 SNK에서 히트쳤던 T.A.N.K의 조작방식(루프레버)과 탱크 조작 시스템을 합쳐서 좀 더 다양한 재미를 누리게끔 만들었다. 패미콤용으로는 시리즈가 계속되어 이까리3까지인가 했던 기억이 난다. 나중에 킹오브파이터즈 시리즈를 통해 랄프와 클라크를 다시 만날 수 있게 되었는데, 킹오파 이후 세대들에게 랄프와 클라크는 람보를 닮은 액션슈팅게임 캐릭터가 아닌 대전게임 캐릭터로 기억될 듯 싶다. 내게는 어린 시절 재미있게 했던, 그리고 너무 어려웠던 추억의 게임. 아군끼리도 쏠 수 있어서 2인용시 싸우기도 쉬웠다.

덧, 동전을 넣지 않은 상태에서 나오는 화면에서도 레버를 움직여서 데모화면의 캐릭터들을 움직일 수 있다.

T.A.N.K (TNK-III, 1985, SNK)

핑백

  • 플로렌스의 네티하비 블로그 : [FC] 이까리 (IKARI, 怒, 1986, SNK) 2011-03-31 22:02:24 #

    ... 아케이드용 이까리</a>를 패미콤용으로 이식한 작품. 진심으로 분노(怒, 이까리)할지도 모르는 게임이다. 표지 일러스트는 만화가 타가미 요시히사가 담당. 타이틀 화면. 시작할 때 1인용으로 할지 2인용으로 할지 골라야 한다. <a href="http://netyhobby.egloos.com/5463859" target="_blank">오락실용</a>처럼 중간에 동전 넣고 2인용을 하는 것은 불가능. 오프닝은 <a href="http://ne ... more

  • 플로렌스의 네티하비 블로그 : [MSX] 이까리 (IKARI, 怒, 1987, SNK) 2011-04-01 17:55:59 #

    ... 아케이드 히트작</a>. 표지 그림 심오하다. 전장에서 고생한 듯 마른 랄프와 클라크. 타이틀 화면. 밀리터리 분위기 물씬 풍기는 것이 제법 그럴 듯 하다. 오프닝은 동일. 추락하는 아군의 비행기. 스타트 지점. 제법 분위기는 잘 내고 있다. 화사하고 귀여운 그래픽이 MSX2 답다. 단, 하드웨어 한계상 2인용은 불가. 몰려오는 클라크...아니, 적들. 하드웨어 성능 때문인지 일렬도 줄지어 오는게 어쩐지 코믹하다. 시험삼아 ... more

  • 플로렌스의 네티하비 블로그 : 노호층권(DOGOSOKEN, 怒号層圏, 1986, SNK) 2011-05-21 21:55:27 #

    ... 노호층권(DOGOSOKEN, 怒号層圏, 1986, SNK) 아케이드판 이까리의 속편, 랄프와 클라크가 뜬금없이 이세계로 떨어져 벌어지는 이야기. 덕분에 표지부터 이세계의 검을 들고 아스트랄함을 자랑한다. 타이틀 화면. 분명 이까리 ... more

  • 플로렌스의 네티하비 블로그 : 주간 토로스테이션 78호~86호 : 밀린 이야기 보기 2 2011-08-08 23:19:55 #

    ... . 주간 토로스테이션 78호의 파타퐁3편에서는 오랜만에 쿠로퐁이 등장! 서브뉴스로 'SNK 아케이드 클래식 제로'에 대한 소개. ASO, TANK, 이까리, 노호충권, 아테나, 사이코솔져 등을 쿠로가 자세히 소개해준다. 주간 토로스테 79호 토로생일특집편에서 5월 6일은 무슨 날이냐고 묻는다. ... more

  • 플로렌스의 네티하비 블로그 : [AC] 지금까지 리뷰 및 공략을 했던 오락실 게임 2012-07-19 00:28:33 #

    ... 드라큐라 (Haunted Castle, 1988, KONAMI) 엑스리온 (EXERION, 1983, JALECO/TAITO) 이까리 (IKARI, 怒, 1986, SNK) - 국내명: 람보 이까리3 (怒III, IKARI III THE RESCUE, 1989, SNK) 이얼쿵후 (Yie Ar KUNG-FU, ... more

  • 플로렌스의 네티하비 블로그 : T.A.N.K (TNK-III, 1985, SNK) 2012-11-13 08:32:42 #

    ... 이까리</a>'의 전작. 랄프 대령이 탑승하는 탱크를 조종하여 적 본거지를 궤멸시키는 것이 목적인 게임이다. 주인공인 랄프는 <a href="http://netyhobby.egloos.com/5463859" title="">이까리</a> 시리즈의 그 랄프이며, 이후 작품에서는 직접 맨몸으로 등장해서 싸우다가 틈틈히 탱크를 탑승하는 형식으로 변경되었다. 타이틀 화면. 조작방법 설명이 나오는데 조작이 굉장히 독특하다. 방향레버에 다이얼이 있어서 다 ... more

  • 플로렌스의 네티하비 블로그 : [FC] 그레이트 탱크 (Great Tank, 1988, SNK) #5 마지막 루트 2012-11-14 22:54:21 #

    ... 마지막 보스 직전 패스워드 7067081을 입력하면 라스트 보스 직전에서 시작할 수 있다. 원작인 'T.A.N.K'는 그 유명한 2인용 밀리터리 슈팅게임인 '이까리'의 전작이자 시초였던 반면, T.A.N.K의 패미콤판인 그레이트 탱크는 패미콤판 이까리보다도 뒤에 나왔기 때문에 그래픽 및 시스템 면에서 이까리보다도 ... more

  • 플로렌스의 네티하비 블로그 : 러쉬 & 크래쉬 (Rush & Crash, 1986, CAPCOM) 2013-12-27 19:03:39 #

    ... 승해서 좀 더 쉽게 진행하고, 탈 것이 파괴되거나 더이상 갈 수 없는 곳에선 다시 내려 사람으로 진행하는 게임은 많다. (그나마 이 게임이 나왔을 당시에는 '이까리'를 제외하면 그런 게임조차 존재하지 않았다.) 그러나 이 '러쉬 & 크래쉬'는 역으로 자동차로 진행하다가 사람이 내릴 수 있다는 점에서 이후의 게임들 ... more

덧글

  • 알트아이젠 2011/03/30 00:10 #

    훗날(?) 메탈슬러그 시리즈로 복귀(?)했죠.
  • 플로렌스 2011/03/30 00:30 #

    캐릭터 특성상 그쪽이 더 어울리는 녀석들이긴 하지요.
  • 나이브스 2011/03/30 00:15 #

    그러고 보니 늘 람보라는 이름으로 더 잘 알려진...
  • 플로렌스 2011/03/30 00:30 #

    한국에서는 람보...하지만 실제로 아무리 봐도 람보.
  • 比良坂初音 2011/03/30 00:31 #

    핵폭이라고 부르던 뻘건 수류탄과 핵총이라고 부르던 빨간 총알만 기억나네요
  • 플로렌스 2011/03/30 00:35 #

    잘 기억하고 계시는군요;
  • JOSH 2011/03/30 00:46 #

    한국엔 회전스틱 컨트롤러가 거의 없어서
    기본적으로는 이동방향으로 총을 쏘게 되는데
    (대각선샷의 지랄맞음)
    몇몇 오락실에서는 이 설정이 잘못되어
    그냥 앞(위)으로 밖에 못쏘는 극악난이도의 업소도 있었지요...
  • 플로렌스 2011/03/30 01:08 #

    그냥 해도 어려운데 앞으로 밖에 못쏘면 정말이지 끔찍하군요;
  • 틸더마크 2011/03/30 05:14 #

    MSX판은 아마 앞으로밖에 못쏘던 기억이...-_- (뭔가 방법이 있었을까요....)
  • 플로렌스 2011/03/30 09:20 #

    MSX판은 하드웨어 특성상 아무래도...
  • OmegaSDM 2011/03/30 00:51 #

    그것이 이카리 팀의 시초였습니까...
  • 플로렌스 2011/03/30 01:09 #

    이것이 시작이지요.
  • 틸더마크 2011/03/30 05:14 #

    동네에서 김일성(?)이라고 불렀던 최종보스의 정체는 사장님이셨던거군요!
  • 플로렌스 2011/03/30 09:12 #

    김일성이라고 불렸군요;;
  • 블랙 2011/03/30 06:44 #

    1. 미국에서는 '람보'와 너무 비슷한것 때문에 문제가 될뻔 했지만 SNK 미국 사장이 실베스터 스텔론과 친분이 있었기에 문제없이 넘어 갈수 있었다고 합니다.

    2. SNK의 슈팅게임 '항공 기병 이야기 - 레전드 오브 에어 카발리' (해외판 제목 : CHOPPER I)에 하이데른의 원형이 된 캐릭터가 나옵니다.
  • 플로렌스 2011/03/30 09:14 #

    그렇다고 하더군요. 이까리3에서 하이데른 나오는건 기억하는데...항공기병이야기도 한번 봐야겠군요.
  • 펭귄대왕 2011/03/30 07:27 #

    난이도나 트랩 배치가 극악하긴 한데 어느 정도는 암기형으로 깰 수 있더군요.

    요즘도 종종 에뮬로 원코인 클리어에 도전하곤 합니다.
  • 플로렌스 2011/03/30 09:17 #

    오오 원코인클리어! 전 돈의 힘으로...
  • 시로야마다 2011/03/30 08:37 #

    하지만 대놓고 람보(...)

    어릴적에 재밌게 구경했던 기억이 납니다 =ㅂ=
  • 플로렌스 2011/03/30 09:18 #

    대놓고 람보였지요. 당시 게임은 꽤나 노골적 차용이 많았으니...
  • 타누키 2011/03/30 10:39 #

    이건 해봤네요. 이것도 킹오파라니 참 ㅎㅎ
  • 플로렌스 2011/03/30 12:30 #

    80년대 SNK 대표게임 주인공들이 킹오파를 통해 부활했으니...
  • 풍신 2011/03/30 12:31 #

    나중에 저게 킹오파의 그 녀석들이란 것을 알고 놀랐었죠. (이름도 확실히 알고 있었고, 제작사도 동일하단 것을 알고 있었는데, 아테나는 금방 연결했으면서 저 녀석들은....)
  • 플로렌스 2011/03/30 15:48 #

    저도 처음 킹오파 봤을 때 걔네들이 이까리팀인 줄은 몰랐지요.
  • Rain 2011/03/30 21:27 #

    클라크가 2p캐릭터였군요,KOF는 알아도 이카리는 잘 모르던 세대에서는 '클라크는 사실 이카리의 2p캐릭터가 아니라 적 졸병 캐릭터였다'라는 이야기를 들었을 때 꽤 신기해했던 기억이 있는데.
  • 플로렌스 2011/03/31 10:18 #

    이름은 2P 캐릭터, 모습은 적 졸병 캐릭터...KOF는 이것저것 절충한 모습이었지요.
  • 이스케이프 2012/10/05 21:25 #

    메탈6과 7 그리고 xx가 생각나는 이유랑
    KOF96도 살짝 생각남.
  • 플로렌스 2012/10/06 00:32 #

    이게 원조니...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Twitter

위드블로그 베스트 리뷰어

2011 이글루스 TOP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