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키벤(駅弁) ~철도 도시락 여행기~ 읽거나죽거나

에키벤(駅弁) ~철도 도시락 여행기~
'에키벤'은 기차역이나 기차내에서 판매하는 도시락을 말한다.
100년 넘게 내려온, 2500종 이상의 열차 도시락 이야기.

'에키벤'은 제목대로 '에키벤'을 소개하는 책이다. 만화 형식으로 되어있긴 하지만 스토리 중심으로 진행되는 만화가 아니라, 주인공이 일본 전국일주를 하며 지역별로 각 역과 특정 열차에 대하여 소개하고 그곳만의 에키벤을 소개하는 일종의 전문서적이다. 단순히 일본 전국의 에키벤을 소개하기만 하면 지루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인공이 철도로 전국일주를 하며 이런저런 사람을 만나고 소소한 일들을 겪고 그러면서 에키벤을 소개하는 만화형식으로 되어있는 것.

주인공은 도시락 전문점 아저씨로 철도/에키벤 매니아. 결혼 10주년을 맞이하여 부인에게 다이아몬드 반지를 선물해줬는데, 부인은 아저씨에게 열차표와 함께 전국일주를 마음껏 하라는 권한을 준다. 철도와 에키벤에 환장하는 아저씨는 열차를 타고 전국의 유명한 에키벤을 찾아다니며 먹는 여행을 시작한다.

여행 도중에 여기자, 외국인 유학생, 고시를 준비하는 여자, 철도를 좋아하는 어린이 등 다양한 사람과 만나는데, 주인공이 그 사람들에게 일본 철도의 역사와 각 열차의 특징을 소개하고 각 역의 유명한 에키벤을 함께 먹으며 설명하는 식으로 이야기는 진행된다. 전국일주라고는 해도 그 지역의 고적답사보다는 해당 역에 직접적으로 관계된 역사나 탑승하는 열차의 역사를 주로 다루고 있다.

1권은 큐슈편, 2권은 시코쿠/츄고쿠편, 3권은 간사이편, 4권은 홋카이도편1, 5권은 홋카이도편2로 되어있다. 스토리상 별다른 내용은 없기 때문에 아무편부터 봐도 상관없다. 일본 여행을 갈 때 가는 지역에 따라 특정 책만 구입해서 보고 가도 여행에서 에키벤을 체험하는데에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일본여행에서는 반드시 에키벤을 먹어보라는 말도 있을 정도니 혹시 기회가 된다면 책을 읽어본 뒤 먹어보고 싶은 에키벤을 찾아먹는것도 나름 좋은 추억이 될 것 같다. 이런류 만화가 그렇듯이 읽어보면 다 먹어보고 싶어진다. 주인공처럼 에키벤 여행을 해보고 싶어질 정도.

1,2,4,5권은 이글루스 쓰시는 분이라면 누구나 아는 채다인님이 번역을 담당. 3권은 오주원이란 분이 번역을 담당했다. 지역별 고유명사도 많고, 철도에 관한 고유명사, 음식에 관한 고유명사, 만들어진 단어 등 어마어마한 양의 고유명사들의 향연이 펼쳐진다. 일본사람이라 하더라도 철도나 에키벤에 관심 없다면 알 수 없는 단어들도 많은 듯 싶고. 난생 처음 듣는 단어들을 보면서 번역하느라 얼마나 고생하셨을까 눈물이...

각설하고, 일본 음식에 관심이 있다면, 일본 여행에 관심이 있다던지 예정되어 있다면 한번쯤 읽어볼 것을 추천하는 책이다. 어느 역에서 어떤 열차로 갈아타면 뭐가 있고 이런 레벨로 굉장히 세세하게 다루고 있는 것이 굉장하다. 그정도로 세세하게 소개하고 있으므로 책을 보고 따라서 에키벤 여행을 해보는 것은 어떨까. (문제는 돈과 시간...)

덧글

  • Tabipero 2011/03/30 22:12 #

    가만히 보면 만화책중에서는 극악의 번역 난이도가 아닐까 하고 생각하는데, 신경써서 번역을 잘 한 것 같습니다.

    일본 철도에 대해 좀 알게 되니 이런 번역물에서 철도 관련해서 대충 넘어가거나 잘못된 게 있으면 싫어도 눈에 띄게 되는데, 그런 부분은 딱히 없었던 것 같습니다. 음식에 대해서는 문외한이라 잘 모르겠습니다만-_-;;;

    책보고 필받아서 지난 간사이여행때는 에키벤을 먹어보리라 하고 생각했는데 교토역 안에는 에키벤이 아닌 '타비벤旅弁'이 있더군요;;; 정작 열차에서는 안 먹고 호텔에 가져가서 먹었습니다. 문제는 다음에 언제 또 에키벤을 먹어볼 수 있을지 까마득하다는 거지요.

  • 플로렌스 2011/03/31 10:20 #

    저는 정작 에키벤을 사먹어본 적은 없는 것 같군요. 간사이 여행 때 동네 지하상가에서 폐점시간에 반값에 팔던 돈까스랑 치킨 정말 맛있었는데...다음엔 에키벤도 꼭 먹어보려고 생각중입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Twitter

위드블로그 베스트 리뷰어

2011 이글루스 TOP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