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nd T-Project - 빅마마 '사랑해요/예그리나' (2011) 뮤직머신

2nd T-Project - 빅마마 '사랑해요/예그리나' (2011.5.17)
태일런스 미디어의 T-Project 2탄은 잘 알려진 빅마마(BIGMAMA)의 신보.

2010년 3월의 빅마마 5집과 2010년 7월의 디지털 싱글 '절대' 이후 오랜만에 선보이는 빅마마의 새 싱글 '사랑해요/예그리나'가 발매되었다. 이번 싱글앨범은 표지 등에서 '빅마마'의 이름과 싱글에 수록된 곡명보다는 'T-Project'라는 글자만 눈에 띄는 것이 특징. 앨범 이름이 그냥 '2nd T-Project'인데 빅마마가 부른 '사랑해요'란 곡과 빅마마의 이지영이 부른 '예그리나'란 곡 두곡이 수록되어 있다.

티 프로젝트(T-Project)는 빅마마(BIGMAMA), 바이브(VIBE), 포맨(4MEN), 니모(NEMO)가 소속된 태일런스 미디어의 오리지널 기획명칭인데, T는 Together(함께), Talent(재능), Timeless(영원한), Today(오늘), Tray(시도하다), Trump(훌륭한 사람), To be(미래) Top(정상), Turn up(생기다), Trust(믿음), Turning point(전환점) 등을 상징한다고 한다. 회사명인 태일런스 미디어(Taillruns Media)에서 따온 것이 유력하다만 일단 공식적으로는 그렇다고 한다. T의 의미는 그렇다고 치고, 형태는 태일런스 미디어의 선배 가수가 후배 앨범을 프로듀싱 하는 형태, 외부 작곡가의 곡을 아티스트가 가창을 하는 형태, 리메이크 등 다양한 방식으로 진행되며 다양한 형태의 유닛 활동과 공연으로 연계된다고 한다.

이번 빅마마 싱글앨범 명칭이 '2nd T-Project'인 것을 보면 눈치챘겠지만 티 프로젝트의 첫번째 앨범은 이미 발매되어 있다. 바로 지난4월 말에 이 블로그에서 소개한 니모의 '통보'란 싱글 앨범이 바로 1st T-Project였던 것. 충격적인 가사로 많은 화제가 되었는데 위에서 말한대로 소속 가수인 바이브의 류재현이 니모의 곡을 프로듀싱하는 형태로 제작된 싱글앨범이었다. 이번 두번째 프로젝트는 '위대한 탄생'에서 독설가로 잘 알려진 방시혁이 '사랑해요'를 만들고, 나니아의 멤버인 황현이 '예그리나'를 만든 형태로 제작되었다.

인덱스는 다음과 같다.

1. 사랑해요 (방시혁 작사/작곡) - 빅마마
2. 예그리나 (황현 작사/작곡) - 이지영

빅마마의 싱글이긴 하지만 두번째 트랙인 '예그리나'는 빅마마의 멤버 중 하나인 '이지영'이 혼자 불렀다. 이지영은 EBS 나레이터도 하고 작년 말에 솔로로 데뷔하여 별도로 싱글앨범도 내고 그래서일까. 표기만 보면 빅마마와 이지영이 별개의 뮤지션인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1번 트랙 '사랑해요'는 빅마마에게 잘 어울리는 미디엄 템포의 발라드곡으로 듣기 무난한 편. 다만 타이틀치고는 임펙트가 약하지 않나 싶다.2번 트랙 '예그리나'는 보사노바풍의 발라드곡인데 개인 취향상으로는 1번 트랙보다 2번 트랙이 마음에 드는 편이다. '예그리나'는 '사랑하는 우리 사이'라는 순우리말로 알려진 단어이긴 한데...그 정체는 게임 제목으로 만들어진, 기존 한국어에는 존재하지 않던 신조어이다. 아무렴 어떠냐만 2008년부터 인터넷을 통해 급속 확산되며 여기저기에서 많이 보이게 된 용어이다보니 눈에 띄긴 한다. 재지한 기타와 스트링 선율이 꽤나 보사노바의 그윽한 분위기를 꽤나 잘 내고 있어 빅마마가 부른 타이틀 '사랑해요'보다는 빅마마의 이지영이 부른 '예그리나'를 추천.

T-Project 시리즈 2탄. 니모에 이어 빅마마의 싱글이 드디어 나왔다. 비쥬얼보다는 가창력을 중시하는 태일런스 미디어답게 소속 가수들이 전부 라이브 실력이 출중한데, 타이틀곡들의 임펙트는 좀 약한 것 같다. (니모의 '통보'는 가사만 임펙트가 있었고...) 대중들의 귀를 한번에 사로잡을 수 있게 좀 더 귀에 쏙 들어오면서도 뛰어난 가창력을 잘 살릴 수 있는 곡이면 좋을 것 같은데 말이다. 일단 지금까지의 T-Project 싱글앨범들은 확 눈에 띄는 임펙트는 없었지만 아직 앞으로 나올 싱글앨범은 더있겠고, 다양한 형태의 유닛활동과 공연이 연계된다니 그런 점에서도 앞으로 어떤 것을 할지 기대되긴 한다.

다음 T-Project 음반은 포맨이나 바이브의 싱글앨범이 될 듯 싶다. 그리고 위의 T-Project에 대한 설명을 보면 다음 싱글앨범은 기존 히트곡의 리메이크가 될 확률이 높고, 소속 가수들이 뒤섞여 고유의 유닛형태로 앨범이 나올 수 있을 확률 또한 있다. 어떤 곡의 리메이크가 될까 내심 기대도 된다. 태일런스 미디어의 티 프로젝트(T-Project). 기대를 걸고 앞으로의 행보를 좀 더 계속 지켜봐야할 듯 싶다.


티 프로젝트(T-Project)
Vol.1 니모(Ne_MO) - 통보/괜찮아요 (2011.04)
Vol.2 빅마마(BIGMAMA) - 사랑해요/예그리나 (2011.05)
Vol.3 ?????? - ??????/?????? (2011.??)
Vol.4 ?????? - ??????/?????? (2011.??)


저는 건강한 리뷰문화를 만들기 위한 그린리뷰 캠페인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핑백



Twitter

위드블로그 베스트 리뷰어

2011 이글루스 TOP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