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역사상 최고의 만화영화 - 마당을 나온 암탉 (2011) 영화감상

마당을 나온 암탉 (2011)
오성윤 감독, 황선미 원작, 문소리/유승호/최민식/박철민 주연, 명필름 제작

단도직입적으로 말하겠다. 이 작품은 최고다. '신'의 영역이라고까지 말하겠다. 올해 본 모든 영화와 애니메이션보다 이 작품이 재미있다. 태어나서 여태까지 본 디즈니/픽사 애니메이션보다 이 애니메이션이 재미있다. 한국 역사상 가장 위대한 애니메이션이라고까지 말하겠다. 어디까지나 주관적인 관점이지만 그만큼 나에게 이작품은 최고였다.

원작은 황선미 원작의 '마당을 나온 암탉'. 100만부를 돌파한 베스트셀러 동화작품이다. 황선미의 작품은 동화라고 하기엔 지나치게 어렵지 않냐는 평을 듣는데 그만큼 성인층에게 인기가 높고, 애초에 초등학교 고학년 이상 등급의 동화라는 것이 특징이다. 그의 작품은 동화라는 고정관념을 사정없이 깨버린다고 한다. 그리고 이 '마당을 나온 암탉'은 그 대표적인 작품인 것이다.

황선미 원작의 '마당을 나온 암탉'. 100만부를 돌파한 베스트 셀러 작품이며
아이와 어른이 함께 보기에도 재미있고 어른들에게 어필하는 깊이있는 내용이 특징이다.


'대체 무엇이 그렇게 최고인데?' 라고 말한다면 '모든 것이 전부 다'라고 말하겠다. 영상, 스토리, 음악, 연출 모든 것이 전부 최고였다. 감동도 있고 웃음도 있고 슬픔도 있다. 무엇보다 이 작품에는 '인생'이 있고 '악육강식'을 기본으로 한 '대자연의 섭리'가 있다. 가볍게 보고 넘길 수 없는 깊이있는 철학이 담겨있는 작품이 바로 이 '마당을 나온 암탉'이다.

동화 원전을 본 사람들이 하나같이 '모성애를 기본으로 한 그저그런 뻔한 동화'라고 생각하고 봤다가 큰 충격을 받고 극찬을 했다. 그야말로 신세계를 경험한 것이다. 나역시 이 애니메이션을 보기 전에는 '아이를 데리고 보기 좋은 소소하게 감동적인 애니메이션' 정도로 생각하고 있었다. 처음에는 뛰어난 작화와 그래픽, 멋진 음악, 센스있는 연출에 감동하면서 봤다. 그런데 스토리, 특히 '삶과죽음'의 철학, '자연의 법칙', '인생의 순리' 등이 의인화된 동물을 통해 절묘하게 묻어나오는 것에 큰 충격을 받았다.

원작 자체는 아이들이 읽기엔 꽤나 어려운 책이라고 하지만 애니메이션은 어려운 설명이 빠지고 시각적으로 보여줄 뿐인지라 아이들이 보기에도 좋다. 이야기에서 보여주는 깊이있는 철학은 몰라도 상관없다. 자연스럽게 흘러가는 이야기를 즐기고, 틈틈히 나오는 재미있는 연출에 즐거워하고 웃으면 될 뿐이다. 그러나 아이가 자라서 이 작품을 봤을 때. 초등학교 저학년 때 봤을 때랑 고학년 때 봤을 때. 중고등학교 때 봤을 때와 어른이 되어서 봤을 때. 그리고 아이를 가진 뒤에 봤을 때 각각의 느낌은 틀릴 것이다. 마치 고전명작과 마찬가지로 말이다. 이 작품은 인간이 살면서 겪는 삶의 순간순간마다 색다른 감동을 줄 것이다.


1. 탄탄한 스토리
100만부를 돌파한 베스트셀러 동화. 그것도 아이보다 어른들이 더 열광한 동화. 아이들이 보기엔 어렵다고 하지만 그만큼 깊이있고 철학적인 이야기가 담겨있다. 양계장에 갇혀사는 것을 거부하는 암탉 잎싹. 정해진 '규칙'을 파괴하고 자신의 '꿈'을 향해 그렇게 탈출한다. 양계장에서 속빈 알만 낳던 잎싹은 자신이 알을 품고 새끼를 가지는 꿈을 꾼다. 그리고 어미잃은 청둥오리의 알을 품어 오리새끼 초록을 키우게 된다. 엄마엄마하며 매달리기만 하던 초록는 자라가며 태생이 다름에 따른 갈등을 겪게 된다. '나는 엄마가 부끄러워요!'라고 외치는 초록. 자신을 무시하는 자식 앞에서 잎싹은 초록이 걱정될 뿐이다. 잎싹의 모성애는 자기자식을 사랑하는 모성애와는 다르다. 남의 자식을 키우며, 무시당하면서도 사랑하고, 목숨을 걸고, 결국 나중에는 모성애의 진리를 깨닫고 잎싹의 모성애는 숭고한 자기희생의 정신으로까지 승화된다. 평범할 것 같은 이야기가 절묘하게 진행되며 기-승-전-결 후에 다시 전-결이 오고 다시 전-결이 반복된다. 하나의 이야기가 완결되는 듯 하더니 다시 한번 클라이막스가 오는 구조. 원작이 워낙 유명한 작품이지만 원작도 애니메이션도 아직 안본 사람을 위해 자세한 이야기를 할 수 없는 것이 안타깝다. 죽기전에 반드시 봐야할 애니메이션 베스트로 이 작품을 넣겠다.


2. 최고의 작화, 뛰어난 묘사
첫장면부터 눈을 뗄 수가 없다. 한국 시골의 풍경을 이렇게까지 아름답게 묘사할 수 있단 말인가. 인간의 눈으로는 느낄 수 없는 수풀속이나 연못을 작은 동물의 시점에서 멋지게 표현해냈다. 봄, 여름 ,가을, 겨울. 시간이 흘러가며 배경도 변화하는데 각 계절마다,각 지역마다의 묘사가 놀랍다. 바람에 흔들리는 수풀의 움직임, 숲속의 동물들의 움직임, 새들이 물고기를 먹는 장면, 개구리들의 뜀뛰기...순간순간 지나가는 배경 하나하나에 정밀도 높은 묘사와 다양한 동식물의 움직임이 담겨있다. 스쳐지나가는 모든 장면이 하나하나 다 최고였지만 개인적으로 마음에 든 장면은 첨벙!하는 순간 물속의 올챙이들이 흩어지는 장면, 여름밤 반딧불들의 움직임, 후반부 수백마리의 청둥오리떼의 비행 등이 인상깊었다. 고퀄리티의 디지털 애니메이션으로 재현된 한국 대자연의 위대한 아름다움이란! 이것은 거대한 극장 스크린에서만 느낄 수 있는 감동일 것이다. 엔딩 크레딧 올라갈 때에도 단순히 검은 배경이 아니라 마치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엔딩 크레딧처럼 세세하게 공들인 애니메이션적 연출로 많은 볼거리를 제공한다.

스쳐치나가는 배경 한장면 한장면이 전부 예술이다. 여기에는 치밀한 사전답사 및 연구가 담겨있다.
우포늪 및 한국 각지의 명소를 답사하며 한국의 자연을 담았다고 한다. 미술감독은 유승배.



3. 최고에 어울리는 음악
위에서 말한 최고의 작화를 더욱 감동적으로 느끼게 해준 것은 뛰어난 음악이었다. '겨울연가'와 '올드보이'의 테마곡들을 만들었던 작곡가 이지수가 OST를 담당했고 연주는 체코 국립 심포니 오케스트라가 담당했다. 현악기와 관악기 중심의 클래식한 배경음악이 일품인데 한국의 아름다운 자연을 눈과 귀로 동시에 느끼게 해준다. 엔딩 주제가인 '바람의 멜로디'는 아이유가 불렀는데, 앨범에는 안지영이란 분이 부른 버전이 수록되어 있다. 왜 앨범엔 아이유 버전이 수록되지 않았지?




4. 적시적절한 연출
같은 내용의 작품이 영상물로 되었을 때 재미있냐 재미없냐가 갈리게 되는 포인트는 '연출'이다. 웃기는 장면이건 슬픈 장면이건 잔잔함 감동이건 뭔가 나와줘야 할 때 나오고, 빠질 때 빼줘야 하는 연출이 절묘하지 않으면 엉망진창이 되어버린다. 한국 애니메이션의 큰 문제점 중 하나는 어색한 80년대풍 개그와 흐름이 어색해지는 연출이 있다. 그러나 이 '마당을 나온 암탉'은 연출이 너무나 훌륭하다. 웃음과 눈물과 잔잔함 감동까지 제대로 전달해준다. 이 작품은 '접속', '조용한 가족', 'YMCA야구단', '섬', '공동경비구역JSA' 등을 만든 명필름에서 만든 작품이다. 연출은 감독인 오성윤이 담당했는데 너무 잘만들어서 칭찬하지 않을 수 없다.


5. 호화로운 성우
주연인 암탉 잎싹 역은 문소리가, 잎싹이 키운 청둥오리 초록 역은 유승호가, 멋진 파수꾼 청둥오리 나그네 역은 최민식, 야생수달 달수 역은 박철민이 담당했다. 한국 애니메이션이나 더빙판 볼 때 가장 우려되는 것은 전문성우가 아닌 연예인이 목소리를 담당했을 때 뭔가 어색하다는 것이다. 영화 연기와 드라마 연기, 연극 연기가 각각 다르고 성우 연기는 그 나머지들과도 완전히 다르다. 때문에 연예인이 성우를 하면 뭔가 목소리가 붕 뜬 것 같고 영 어색한데 '마당을 나온 암탉'은 꽤 괜찮은 편이었다. 솔직히 주연인 문소리의 경우 처음에 좀 어색하게 들렸는데 계속 듣다보니 내가 적응이 된건지 나중에 성우력이 향상된건지 괜찮아졌다. 멋진 청둥오리 나그네 목소리를 최민식이 한 것이 놀랍다. 진짜 멋진 남자 느낌 물씬. 대사가 많지 않고 폼을 많이 잡아서 그렇다고는 해도 그 목소리가 최민식일 줄은...


6. 철학적이고 깊이있는 작품성
이 작품은 동화 원작의 애니메이션이라고 결코 가볍게 볼 수 없는 작품이다. 원작 자체가 워낙 어른에게 어필하고 많은 어른들에게 감동을 준 명작인지라 그 무게감은 상당하다. 이야기의 흐름을 아무생각 없이 즐길 수도 있지만 장면 하나하나가, 이야기의 흐름 하나하나가 많은 생각을 가지게 해준다. 아이는 아이의 입장에서 작품을 즐길 수 있지만 어른은 어른의 입장에서 좀 더 많은 생각을 하며 볼 수 있는 작품이다. 순간순간 가슴에 뜨끔뜨끔 와닿는 장면이 너무나 많다.

사회의 '규칙' 속에서 그저 그렇게 살 것인가, 아니면 '꿈'을 이루기 위해 박차고 나올 것인가. 그리고 그렇게 나오며 사회의 규칙이 깨어짐에 따라 잘못한 것은 규칙을 어긴 자신인가 아니면 획일화된 사회인가.

자신의 친자식이 아니라도, 서로 종이 다르더라고 서로 사랑하며 살 수 있을 것인가. 주변인들이 놀리는 '부끄러운 엄마', 그리고 자라나며 서서히 자신을 무시하기 시작하는 자식, 그 갈등은 극복할 수 있을 것인가.

약육강식. 그것은 자연의 섭리. 거기에는 선도 악도 없다. 주인공이 닭이다보니 포식자인 족제비는 악당처럼 느껴진다. 왜 우리를 이렇게 괴롭히냐는 잎싹의 말에 '난 배가 고프고 그 때 내 눈 앞에 너희가 있을 뿐'이라는 말은 영화 끝부분에 가서야 잎싹에게 깨달음을 주며 숭고한 마지막 장면을 장식한다.


그밖에 좋았던 점으로는 동물다움. 위에서 말한 최고의 작화와 뛰어난 연출의 연장선이긴 한데 동물의 움직임들이 실제 동물들과 같은 것이 참 마음에 들었다. 의인화되었어도 동물은 동물일 뿐, 닭은 물에 못들어가고 인간의 매듭은 풀 수 없다던지 그런 묘사가 좋다. 의인화되었어도 새는 새일 뿐이라는 것. 그런 픽션속의 리얼함이 묘하게 작품을 돋보이게 해주는 것 같다.

세상에 재미있는 영화/애니메이션은 많고 많다. 웃기는 작품도 많고 슬프거나 감동적인 작품도 많다. 하지만 그 모든 것들을 전부 보여주면서 철학적인 메세지를, 그것도 하나둘도 아닌 여러개를 작품속에 자연스럽게 담아두는 작품은 좀처럼 드물다. 그런 점이 너무나 마음에 들었고 그렇기 때문에 나는 이 '마당을 나온 암탉'을 최고로 평하는 것이다.

일단 올해 상반기까지의 최고의 영화, 최고의 애니메이션으로 선정한다.
현재 개봉영화들 다 제쳐두고 이것부터 보기를 추천.

(7.11 20:00 종로 롯데시네마 피카디리 관람)


저는 건강한 리뷰문화를 만들기 위한 그린리뷰 캠페인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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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2011/07/12 02:25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플로렌스 2011/07/12 09:19 #

    만화신 데즈카 오사무가 떠오를 정도였지요. 트랜스포머3나 해리포터보다 재밌다는 것은 확신합니다.
  • 2011/07/12 08:07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플로렌스 2011/07/12 09:23 #

    맨 마지막 장면이 충격적이지요. 사실 초반의 장면들도 충격적입니다. 삶과 죽음, 자연의 섭리라는 것을 너무 처절하게 표현해서 무게감이 상당하지요. 밀림의 왕자 레오의 최후마저 떠오르고...하지만 틈틈히 웃겨주기도 하니 웰메이드 애니메이션이라느니 한국 최고의 명품 애니메이션이라느니 하는게 이해가 갑니다.
  • 개조튀김 2011/07/12 08:50 #

    아 진짜 보고 싶네요. 조카들이랑 보고 싶은데. 외국 개봉도 고려했으면 좋겠네요! 스토리도 튼튼하고 연출도 대단한데 한번 해볼만 할듯.
  • 플로렌스 2011/07/12 09:24 #

    정말 외국 개봉도 했으면 좋겠더군요. 확실히 말해서 디즈니/픽사 애니메이션보다 한수 위였습니다.
  • 나이브스 2011/07/12 09:42 #

    정말 탄탄한 스토리로 시작하면 좋은 작품이 나오죠.

    보러 가야 하는데 참...
  • 플로렌스 2011/07/12 09:50 #

    위대하다고까지 할 레벨이었지요. 한국 애니메이션의 역사는 이 작품으로 변한 듯 싶습니다.
  • 침엽수 2011/07/12 09:45 #

    메인에서 보고 왔습니다. 어언 10년 전에 처음 책을 접한 후 지금까지 아끼는 작품인데, 그 이유 중에 하나가 삽화였기에 애니메이션의 작화가 못마땅해서(너무 아이들만 겨냥한 것 같아요ㅠ) 안 볼 작정이었습니다.-_-;; 그런데 이렇게 호평을 하시니 다시 생각해봐야 겠네요.;;
  • 플로렌스 2011/07/12 09:53 #

    김환영 화백의 그림은 훌륭했지요. 원작은 원작 나름대로, 애니메이션은 애니메이션 나름대로 각자의 매력이 있는 것 같습니다. 애니메이션 작화는 센스있는 유선형 디자인이나 미려하고 풍부한 색감에서 글로벌한 느낌이 많이 들었습니다. 디즈니/픽사 애니 같은 느낌이랄까...
  • 함부르거 2011/07/12 10:03 #

    이렇게까지 추천해 주시니 만사 제쳐 놓고서라도 봐야겠군요.
  • 플로렌스 2011/07/12 10:49 #

    동화 원작의 애니메이션이라고 가볍게 생각했다가 문화적 충격을 경험했지요.
  • 2011/07/12 12:18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플로렌스 2011/07/12 13:32 #

    마지막 장면의 그것을 위한 목인지도요;; 과장이야말로 애니메이션의 미학이니...
  • Annihilator 2011/07/12 12:58 #

    올해는 유난히 꽤 수준있는 극장용 애니메이션이 많이 나오는 느낌이네요. 꼭 봐야겠습니다.
  • 플로렌스 2011/07/12 13:33 #

    최근 개봉작들 평 보면 어째 일반영화보다 만화영화쪽이 더 나은 것 같습니다;;
  • 역설 2011/07/12 16:31 #

    원작도 감명깊게 봤는데 만화영화로 나왔군요. 포스터만 봐도 뭉클해집니다.
  • 플로렌스 2011/07/13 00:11 #

    새로운 타입의 감동이었지요.
  • thespis 2011/07/12 19:29 #

    아, 지금 엄청 기대중입니다. 간만에 극장판 한국애니이기도 하고, 예고편이 정말 마음에 들어서요 'ㅂ' 좋은 평을 보니 더 기대감이 올라가네요 'ㅂ'
  • 플로렌스 2011/07/13 00:11 #

    정말 놀랄 정도였습니다.
  • 알트아이젠 2011/07/12 21:40 #

    [소중한 날의 꿈]으로 우리나라 극장판 애니메이션이 한단계 발전했다고보는데, 이 녀석도 호평이라니 한 번 봐야겠습니다.
  • 플로렌스 2011/07/13 00:12 #

    [마당을 나온 암탉]으로 한국 애니메이션 역사는 완전히 바뀐 듯 싶습니다.
  • SHODAN 2011/07/13 01:41 #

    떤 건 몰라도 성우는 망했음 ㅡ,.ㅡ
  • 플로렌스 2011/07/13 02:41 #

    저도 첨엔 좀 어색하다 느꼈는데 듣다보니 익숙해지더군요; 애초에 최민식씨는 최민식인줄도 몰랐고;;
  • 아스테릭스 2011/11/15 21:58 #

    앨범에 '바람의 멜로디' 아이유 버전이 수록되지 않은 이유는 기획사 로엔에서 차기 앨범 제작 및 판매에 방해(...)가 된다며 극장 상영시에만 수록하고, OST나 음원 서비스는 하지 않기로 정했다고 하네요.
  • 플로렌스 2011/11/16 09:29 #

    아...로엔...아이유 버전만 수록되었어도 화룡정점이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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