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AL FANTASY VII Reunion Tracks (1997) 뮤직머신

FINAL FANTASY VII Reunion Tracks
(우에마츠 노부오 작곡, 하마구치 시로 편곡, 1997)

FF7의 베스트 16곡+어레인지 3곡으로 구성된 베스트 앨범. FF6까지는 별도의 어레인지 앨범을 꼬박 내왔던 파이널판타지였지만 FF7부터는 약간 판도가 달라졌다. 그렇다고 어레인지 앨범을 안낸 것은 아니고, 기존과는 약간 형태가 달라졌을 뿐이다.

FF7부터 32비트 게임기인 플레이스테이션의 음원을 사용하면서 음원의 질이 굉장히 향상되었다. FF6까지만해도 실제 악기(신디사이저류의 전자악기를 포함)에 비해 사운드가 많이 떨어졌는데 FF7부터는 그 차이가 대폭 줄어든 것이다.

그때문에 기존에는 원래의 패미콤 및 수퍼패미콤 사운드를 그대로 수록한 음반은 어레인지 버전의 앨범과 차별을 둬서 'Original Sound Version'이란 이름을 사용했었다. 그러나 FF7부터는 'Original Soundtrack'이라고 표기하게 되었다.

그리고 FF7은 별도의 어레인지 앨범을 내지는 않고, 기존 OST의 베스트 앨범을 냄과 동시에 보너스로 3곡의 오케스트라 어레인지를 수록하게 되었다.

어찌보면 FF7의 성공을 이용한 얄팍한 상술일 수도 있겠다. FF6처럼 풀 오케스트라 어레인지 앨범을 내도 됐을텐데 달랑 3곡만 오케스트라 어레인지를 하고 나머지는 그냥 기존 OST의 곡들을 그대로 수록하다니...이렇게 욕하면서도 결국 이 앨범을 구입해버린 나역시 어쩔 수 없는 것이겠지.

기존 OST의 수록곡 16개는 베스트답게 4장의 CD 중에서 골고루 잘 뽑아놓은 듯 싶다. 하지만 역시 이 음반의 가치는 어레인지곡 3곡에 있다.

FF7의 메인 테마, 반익의 천사(세피로스의 테마), 에어리스의 테마 이렇게 3곡이 음반의 마지막인 17,18,19번 트랙을 장식하고 있는데 전부 풀오케스트라 버전으로 어레인지. 편곡은 애니메이션 작곡가로 잘 알려진 하마구치 시로가 담당했다. 하마구치 시로는 FF7,8,9,10,11의 오케스트라 어레인지를 담당했고 원피스 시리즈, 여신님 시리즈, 키디그레이드, 꽃피는 이로하 등의 애니메이션 음악을 만들었다.

하마구치 시로에 의한 어레인지는 꽤나 훌륭하게 잘 되어서, FF7의 메인 테마, 반익의 천사, 에어리스의 테마 이 3곡이 원래부터 FF7의 베스트 오브 베스트인데 그것을 원곡을 중시하면서도 풍부한 사운드의 풀 오케스트라 버전으로 들을 수 있다는게 정말 최고! 이 3개의 곡만을 위해서도 구입할만한 가치가 있는 앨범이다.

이 음반에는 표기된 19곡 외에 히든트랙이 하나 있다. 1번 트랙 앞에 18번 트랙 '반역의 천사' 오케스트라버전의 MR이 숨겨져 있는 것이다. 합창 없이 순수히 오케스트라 연주만 들으라는 것인가? 문제는 이 트랙은 컴퓨터에서는 인식하지 않는다는 것. 일반 CDP로 1번 트랙부터 플레이한 뒤, 바로 앞트랙을 선택하게 하여 0번 트랙을 돌려야만 들을 수 있다. 컴퓨터에서는 무조건 1번 트랙부터만 인식하기 때문에 이 히든트랙을 듣는 것은 불가능하다. (혹시 가능한 프로그램 같은 것 없나? Exact Audio Copy로 가능하다던데 테스트해보니 1번 트랙부터만 떠버려서;;)

덧글

  • 2011/11/25 13:32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플로렌스 2011/11/25 14:08 #

    하하하! 보컬부분을 그렇게 글로 쳐놓으니 재밌군요;; 메리메리...;;
  • 찬하요 2011/11/26 01:11 #

    앨범판이라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리유니온 앨범의 편익의천사를 한번 들어본 다음에는
    라이브 버젼은 영 시시해서 못들어주겠더군요.
    뭔가 웅장한맛이 없어진 느낌....
  • 플로렌스 2011/11/27 09:17 #

    앨범판은 아무래도 사운드가 잘 정제되어 있으니...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Twitter

위드블로그 베스트 리뷰어

2011 이글루스 TOP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