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AL FANTASY VI SPECIAL TRACKS (1994) 뮤직머신

FINAL FANTASY VI SPECIAL TRACKS
(우에마츠 노부오 작곡, 1994)

파이널판타지6의 싱글. FF4~6까지는 OST와 어레인지앨범, 피아노앨범 외에 싱글이 별도로 발매되었는데 FF6의 싱글이 바로 이것이다. FF4는 'FF4 미니멈앨범', FF5는 'FF5 5+1', 'FF5 맘보de초코보'란 싱글이 있었고 FF6의 싱글은 'FF6 스페셜 트랙스'.

기존 FF4,5의 싱글과 마찬가지로 실제 게임에는 수록되지 않은 미사용곡들과 SNOW PRODUCTION이란 곳에서 리믹스한 리믹스곡이 하나 수록되어 있다. FF5 5+1 싱글처럼 기존 작품의 곡을 새롭게 리메이크한 곡도 하나 수록. 가장 특이한 것은 FF와는 아무 상관없는 오리지널곡이 첫번째 트랙과 마지막 트랙에 타이틀로써 수록되어 있다는 것이다.

인덱스는 다음과 같다.

1. 近づく予感
2. 街2
3. 街3
4.トロイア remake (FF4)
5. テクノdeチョコボ (SNOW PRODUCTION)
6. 近づく予感 (MR)

1번 트랙 '다가오는 예감(近づく予感)'은 놀랍게도 보컬곡이다. FF7까지만 해도 파이널판타지에 보컬곡은 상상도 할 수 없었다. 근데 보컬곡이라니. 그런데 들어도 대체 무슨 곡인지 모르겠다. FF6에 이런 곡이 있단 말인가...했더니 이럴수가. FF6와는 아무 상관없는 우에마츠 노부오의 오리지널 곡이다. 우에마츠 노부오가 상처입은 친구를 위해 만든 곡이라는데 그게 어째서 FF6의 싱글에 타이틀로 들어가있는지는 의문. 심지어는 6번 트랙에 보컬을 뺀 MR버전으로 다시 수록되었다.

어찌보면 이때 이미 우에마츠 노부오의 보컬곡에 대한 욕심이 보였던 것이 아닐까. FF6의 타이틀 보컬곡으로 이런 곡을 쓰고 싶었던 것은 아닐까. FF8 이후의 행보를 보면 아무래도 보컬곡에 대한 욕심이 기존부터 계속 있어왔던 듯 싶다.

2번 트랙 街2와 3번 트랙 街3는 FF6의 미사용곡이다. 제목대로 마을음악. 기본 마을 음악 외에도 다른 마을음악을 더 만들었던 듯 싶다. 나쁘진 않지만 역시 FF6에 사용된 마을음악이 더 듣기엔 좋은 듯 싶다.

4번 트랙은 FF4의 '트로이아'의 리메이크. FF6와 아무 상관없는 FF4의 곡이 왜 FF6의 싱글에 수록되었나 싶기도 하지만 FF5의 싱글인 FF5+1을 의식하고 기존 FF의 곡을 싱글에서 다시 한번 리메이크해보고 싶었던 것이 아닐까 싶기도 하다.

5번 트랙은 FF6의 초코보 음악인 '테크노de초코보'의 리믹스. 기존 FF4, FF5 싱글들의 리믹스를 담당했던 SNOW PRODUCTION에서 리믹스를 맡았다. SNOW PRODUCTION치고는 덜 촌스럽고 들을만하긴 하다.

마지막 트랙은 타이틀인 '다가오는 예감(近づく予感)'의 가라오케 버전. 음악만 나오는데 따라부르라는 것일까.

FF4~6 싱글이 다 그렇지만 미사용곡과 리믹스곡 중심이닞라 수록곡 자체는 그렇게 들을만하지는 못하다. 게다가 이번엔 우에마츠 노부오가 만든 FF6와는 무관한 오리지널 보컬곡까지 수록되었다. 듣기 나쁘진 않지만 그렇게 좋지도 않다.

이 싱글음반의 가치는 레어싱글이라는 것에 있다. FF4 미니멈앨범과 FF5 5+1, FF5 맘보de초코보가 레어싱글이었던 것과 마찬가지로 나중에 금방 절판이 되었고, 재판을 찍지도 않았다.

결정적으로, FF4와 FF5의 싱글들은 나중에 F.F.MIX라는 앨범에 전곡이 수록되었지만 이 FF6 싱글은 F.F.MIX 이후에 발매된 싱글이기 때문에 다른 앨범에 별도로 수록되지도 않았다. 결국 이 싱글의 수록곡은 이 싱글을 제외하고는 어디서도 들어볼 수 없다는 점에서 희소성이 높다.

다만 역시 음악적으로 들을만하지는 않기 때문에 FF6의 팬을 제외하면 비추천 음반.

핑백

  • 플로렌스의 네티하비 블로그 : F.F.MIX (1994) 2011-11-30 08:25:08 #

    ... 나마 가치가 있으려나. 근데 FF 싱글들에 담긴 미사용곡들은 다른 OST 수록곡에 비해 귀에 잘 안들어오는 것이 사실이다. FF6의 경우엔 'FINAL FANTASY VI SPECIAL TRACKS'(1994)란 싱글이 존재한다. 역시 미사용곡과 어레인지곡이 수록되었고 특이한 것은 FF랑은 아무 상관없는 오리지널 곡이 메인 타이틀 ... more

  • 플로렌스의 네티하비 블로그 : FINAL FANTASY - PRAY~祈り~ (1994) 2011-12-21 15:22:18 #

    ... 앨범. 'FINAL FANTASY Vocal Collection Vol.1 PRAY'. 보컬은 오오키 리사(大木理紗)가 담당했다. FINAL FANTASY VI SPECIAL TRACKS(1994)에서 FF와는 전혀 상관없는 보컬곡을 메인 트랙으로 내세웠던 것을 보면, 마츠모토 노부오는 게임 음악을 주로 만들긴 ... more



Twitter

위드블로그 베스트 리뷰어

2011 이글루스 TOP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