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윈비 파라다이스 열창! 보컬배틀편 (1994) 뮤직머신

트윈비 파라다이스 열창! 보컬배틀편 (1994)
(ツインビーPARADISE 熱唱!ボーカルバトル編)

'트윈비 파라다이스'라는 방송이 있었다. 1993년부터 1997년까지 일본 문화방송에서 방송된 라디오 방송이었는데, 코나미의 슈팅게임 '트윈비'를 원작으로 하는 라디오 드라마였다.

코다 마리코(國府田マリ子)가 진행하는 토크 코너와 라디오 드라마로 구성되어 있었는데, 코다 마리코는 극중에서 서브히로인인 마도카 역을 담당, 메인 히로인인 파스텔(윈비) 역은 역시 인기 성우였던 시이나 헤키루(椎名へきる)가 담당했었다.

코다 마리코는 GS미카미(고스트스위퍼)에서 서브히로인인 오키누, 마마레드보이에서 주인공인 코이시카와 미키 역을 담당. Kanon의 나유키, 트윈비의 마도카 역을 담당했던 인기성우. 시이나 헤키루는 마법기사 레이어스의 주인공인 시도 히카루, 요코하마만물기행의 알파, 트윈비 파라다이스의 파스텔 역 등을 담당했던 인기 성우. 학습애니메이션 '힘내라 록맨 지진조심 불조심'에서 록맨 성우를 맡기도.

이 방송의 드라마는 드라마CD들로도 발매되었고, 트윈비 시리즈의 BGM을 활용한 다양한 보컬곡을 탄생시켰다. 그리고 그 중 보컬곡만 모아 낸 첫번째 CD가 바로 이 '트윈비 파라다이스 열창! 보컬배틀편'. (이후에도 드라마CD는 계속해서 발매되었고 보컬앨범도 더 나왔다.)

인덱스는 다음과 같다.

1. db-FMプロローグ
2. ホープ
3. 風の贈り物
4. スカイ・ブルー
5. ワルモンR&R
6. 星を往く船~惑星メルに平和の戻る日
7. ツイン・メモリーズ(語り)
8. ファンタジアン(パラダイス・ミックス)
9. 夢を追いかけて
10. Beeなポーズで~霧の向こうのパラダイス
11. ラッキー・ラッパー・パーティ
12. db-FMエピローグ

첫번째 트랙은 'db-FM 프롤로그', 마지막 트랙은 'db-FM 에필로그'인데 db는 트윈비의 무대가 되는 '돈부리'섬의 약자다. 노래들의 원 출처가 라디오 드라마 '트윈비 파라다이스'이기 때문에 음반의 처음과 끝을 이렇게 장식하고 있다.

2번 트랙 'Hope'는 코다 마리코의 대표적인 트윈비 파라다이스 노래로, 코다 마리코의 앨범에도 수록되었다. 밝고 경쾌한, 그야말로 트윈비 파라다이스다운 노래.

3번 트랙 '바람의 선물'은 코나미 구형파구락부가 작곡한 '나왔다! 트윈비' 스테이지1의 BGM이 원곡. 보컬곡으로 탈바꿈되었는데 원곡의 그 느낌을 잘 살리면서도 하나의 보컬곡으로써의 완성도도 높게 잘 나왔다. 역시 밝고 즐거운 곡이다. 역시 코다 마리코가 불렀다.

4번 트랙 '스카이블루'는 트윈비의 파일럿인 라이트가 불렀다. 성우는 야마구치 캇페이(山口勝平)! 란마, 이누야샤, 명탐정 코난의 쿠도 신이치, 원피스의 우솝, 데스노트의 L 등 워낙 메이저 성우인데다가 BL쪽에서도 잘 알려져 있으니...그런데 사실 노래는 좀 별로인 듯;;

5번 트랙 '와루몬 로큰롤'은 와루몬 박사가 자코비와 함께 부르는 옛날 로큰롤 풍의 노래. 아에우이오이오이~ 카케쿠케코라코라~ 이런식으로 50음도를 이용한 말장난 가사가 특징으로 재미있긴 한데 음악으로 즐겨듣기에는 좀 별로다. 어린이들은 좋아할지도 모르겠다. 와루몬 박사는 키시노 유키마사(岸野幸正), 자코비는 우마타 유우스케(沼田祐介)가 담당했다.

6번 트랙 '별을 가는 배~혹성 메루에 평화가 돌아온 날'은 '나왔다! 트윈비'의 엔딩곡이다. 엔딩곡답게 잔잔한 발라드지만 쓸쓸한 분위기인 것이 특징. 윈비의 파일럿 파스텔 역을 담당하고 있는 시이나 헤키루가 부르는 노래.

7번 트랙 '트윈 메모리즈(낭송)'은 보컬곡이 아니다. 'Twin memories'는 코나미 구형파구락부 작곡의 POP’n 트윈비 1스테이지 BGM이 원곡으로, '트윈비 파라다이스'에서는 코다 마리코의 보컬곡으로써 트윈비 파라다이스를 대표하는 노래로 많은 인기를 누렸던 곡. 애석하게도 모처럼의 보컬음반에서 보컬버전이 빠져버렸다. 그럼 이 트랙은 뭔가하니, 트윈 메모리즈의 음악을 잔잔하게 배경을 깐 상태로 코다 마리코가 나레이션을 하는 트랙. 전반엔 '~좋아(好き)'로 끝나는 말을 즐거운 목소리로 늘어놓고, 후반엔 '~안타까워(切ない)'로 끝나는 말을 쓸쓸하게 나열한다. 말에 감정을 실어서 이야기한다는 것, 성우는 대단한 것 같다.

8번 트랙 '판타지안(파라다이스 믹스)'는 코나미 구형파구락부 작곡의 POP’n 트윈비 5스테이지 BGM으로 만든, POP’n 트윈비 그래피티 2번 트랙으로 수록되었던 명곡 '판타지안'을 원곡과는 약간 다르게 리믹스한 버전. 반주가 화려한 원곡과 달리 파라다이스 믹스 버전은 반주를 최대한 죽이고 잔잔하게 하며 메인 보컬을 강조했다. 원곡의 신나는 분위기와는 달리 차분한 느낌이 강해졌다. 코다 마리코가 부르는 듣기 좋은 노래.

9번 트랙 '꿈을 쫓아서'는 트윈비 파라다이스에 수록된 적 있는 노래로(전 트랙이 트윈비 파라다이스에 나온 적 있는 노래지만) 힘찬 분위기에 무난하게 들을만한 곡이다. 트윈비의 성우인 다나카 미유키(田中真弓)가 불렀다. 다나카 미유키는 원피스의 몽키.D.루피, 마신영웅전 와타루 시리즈의 와타루, 드래곤볼의 크리링/야지로베 및 각종 작품에서 남성스러운 여성이나 좀 어린 남성 배역을 주로 한 메이저 성우.

10번 트랙 'Bee한 포즈로~안개 저편의 파라다이스'는 여러가지 효과음과 대사가 난무하는 노래. 트윈비 파라다이스에는 정해져 있는 '아이코토바'가 있는데 '아이코토바는?'이라 외치면 '비(Bee)!!'하고 응답해야 한다고 한다. 그게 이 방송 애청자의 자세이며 그런 애청자를 'Bee메이츠'라 불렀다고 한다. 이 노래는 윈비 성우인 니시하라 쿠미코(西原久美子)와 그윈비의 파일럿 민트 성우인 이토 미키(伊藤美紀)가 불렀다. 니시하라 쿠미코는 사쿠라대전의 아이리스, 스크라이드의 테라다 아야세 등을 담당, 이토 미키는 드래곤볼Z의 인조인간 18호, SHFFLE!의 시구레 등을 담당했던 성우다.

11번 트랙 '럭키 랏파 파티'는 트윈비 파라다이스 1번째 엔딩으로 쓰였던 노래. 트윈비 파라다이스 1화 '트러블은 이국으로부터'에 사용되었던 노래다. 여럿이서 왁자지껄한 분위기로 부르는 신나는 노래로 음반의 마지막을 장식하기에 적합한 곡이다. 이 노래는 방송 진행자이자 마도카 성우인 코다 마리코와 독특하게도 이 곡의 작곡가인 하야마 코지(葉山宏治)가 함께 불렀다.

라디오 드라마에 사용된 노래들을 모은 것치고는 꽤 들을만하다. 코나미 구형파구락부가 작곡한 트윈비의 BGM들을 보컬곡으로 멋지게 어레인지 해냈기 때문이려나. 트윈비 파라다이스의 애청자, 코다 마리코, 시이나 헤키루의 팬에게는 얼마나 주옥같은 앨범이었을까 싶다.

다만 '트윈비 파라다이스' 하면 떠오르는 'Twin memories'의 보컬버전이 수록되지 않은 것이 최대 흠. 그 곡 때문에 코다 마리코의 팬이 되었다는 사람도 있고, 나역시 어렸을 때 'Twin memories' 보컬곡으로 처음 트윈비 파라다이스의 세계에 빠지게 되었는데 말이다.

트윈비 시리즈의 팬이라면 2,3,6,8번 트랙, 코다 마리코 팬이라면 2,3,7,8번 트랙, 시이나 헤키루 팬이라면 6번 트랙 추천. 게임 음악을 성우가 부르는 보컬곡으로 잘 어레인지하여 꽤 듣기 좋고, 오리지널 곡들도 그렇게 나쁘지 않은 앨범이다. 단, 일본 여자 성우의 귀엽게 앵앵 거리는 목소리가 싫은 사람은 절대 듣지 말 것.

핑백

  • 플로렌스의 네티하비 블로그 : 트윈비 파라다이스2 Vol.1 (1994) 2012-01-16 21:04:38 #

    ... .1) 트윈비 파라다이스는 1990년대에 일본 문화방송에서 방송되던 라디오 드라마였다. 트윈비 파라다이스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는 파생 음반인 '트윈비 파라다이스 열창! 보컬배틀편'에 대해서 설명한 적 있으니 그쪽을 참조. 트윈비 파라다이스 1기는 1993년 10월 10일부터 매주 일요일 24시부터 30분간 방송되 ... more

덧글

  • draco21 2012/01/11 18:25 #

    트... 트윈비에 보컬 앨범이 있었군요. OTL
  • 플로렌스 2012/01/11 18:41 #

    라디오 드라마 덕분에 꽤 나왔지요;
  • 아돌군 2012/01/11 22:29 #

    중딩때 들었던건 트윈 메모리즈 뿐이라.. 아쉽네요.
  • 플로렌스 2012/01/12 10:19 #

    저도 어렸을 때 트윈 메모리즈로 처음 트윈비 보컬곡에 관심갖게 되었지요.
  • Nine One 2012/01/12 18:25 #

    아. 저 추억의 음반. 확실히 트윈비의 세계관은 몽환과 과학을 적절하게 섞은 좋은 사례였죠.
  • 플로렌스 2012/01/12 18:56 #

    판타지존도 그런 느낌이었지요.
  • winbee 2012/02/08 07:52 #

    참고로 트윈비 최초의 보컬은 코나미 천냥상에 수록된 tiny boy죠.
    패미콤판 트윈비인 트윈비3 곡을 보컬화.. 그당시엔 호기심에만 들었지 뭐 그리 좋진 않았고요.
    대신 라이브 어레인지가 들을만 했습니다.
  • 플로렌스 2012/02/08 09:44 #

    그랬군요; 트윈비3의 곡도 보컬화된 줄은;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Twitter

위드블로그 베스트 리뷰어

2011 이글루스 TOP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