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윈비 파라다이스2 Vol.1 (1994) 뮤직머신

트윈비 파라다이스2 Vol.1 (1994)
ツインビーPARADISE2(Vol.1)

트윈비 파라다이스는 1990년대에 일본 문화방송에서 방송되던 라디오 드라마였다. 트윈비 파라다이스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는 파생 음반인 '트윈비 파라다이스 열창! 보컬배틀편'에 대해서 설명한 적 있으니 그쪽을 참조.

트윈비 파라다이스 1기는 1993년 10월 10일부터 매주 일요일 24시부터 30분간 방송되었고 1994년 4월 3일에 전24화로 종료되었다. 코다 마리코와 시이나 헤키루의 팬들 및 트윈비 시리즈를 좋아하던 사람들로부터 많은 인기를 누렸고 결국 2기 제작이 결정, 1994년 10월 16일부터 매주 일요일 20시 30분부터 30분간 '트윈비 파라다이스2'라는 이름으로 방송되었다. 1기와 마찬가지로 전 24화가 방송되었고 1995년 4월 2일에 종료되었다. 2기 역시 많은 인기를 누렸고 이후 3기 제작으로까지 이어지게 된다.

그리고 트윈비 파라다이스2 역시 드라마CD로 발매되게 되었는데 그것이 바로 트윈비 파라다이스2 Vol.1. '퍼블벨의 언덕에서'편이다.


인덱스는 다음과 같다.

1. 二人のどんぶりアイランド
2. ステレオドラマ~ツインビー・パラダイス2第1話「パープルベルの丘で」パート1“墜落した宇宙船”
3. 同第2話「同」パート2“サーカステント”
4. 同第3話「同」パート3“奇跡の生命体”
5. 同第4話「同」パート4“リッド”
6. ハッピー・どんぶり島句 其の壱
7. 僕らのステキ(パラダイス・ミックス)


1번 트랙 '두사람의 돈부리 아일랜드'는 히로인인 파스텔과 마도카가 함께 부르는 노래. 꺄꺄 거리며 여자애들이 수다떠는 대사가 함께하며 창법은 묘하게 스리슬쩍 남자에게 꼬리치는 듯한 느낌으로 부른다. 음악적 가치는 그다지 높지 않지만 코다 마리코와 시이나 헤키루의 듀엣이라는데 의의가 있다.


2번 트랙부터 5번 트랙까지가 스테레오 드라마 트윈비 파라다이스2 '퍼플벨의 언덕에서'.

매튜 로빈슨 감독의 1987년도 영화 '8번가의 기적(Batteries Not Included)'이라는 작품을 기억하는 사람 있으려나? UFO가 외계인의 탈 것이 아닌 그 자체가 외계생명체일 수 있다는 가설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가족영화인데...외계에서 추락한 UFO를 닮은 작은 기계. 어찌보면 로봇이라 할 수 있는 이녀석이 일으키는 생명과 기적의 이야기! 이런 컨셉적 측면에서 일맥상통한다.

트윈비 일행은 외계에서 어느날 추락한 UFO형 생명체 '릿드'를 구하게 된다. 돈부리 섬에 찾아온 서커스단에 갔다가 단장이 돈부리 섬에 추락한 '무언가'를 찾는다는 얘기를 듣고 그것이 이것일까 하며 릿드를 단장에게 데리고 가며 벌어지게 되는 이야기. CD 한장에서 이야기가 완결되어진다.


6번 트랙 돈부리토크 그1. 돈부리섬(島)의 도(島)와 구(句)를 붙여쓴 뒤 '토크'라고 읽는다. 성우들이 나와서 잡다한 이야기를 하는 코너. '이상한 꿈'이나 '무서운 이야기' 등 여러가지 주제로 돌아가며 이야기를 한다.


7번 트랙 '우리들의 멋짐(僕らのステキ)'은 트윈비 파라다이스2의 오프닝 곡이다. 각 트랙의 드라마가 시작할 때마다 흘러나오는 오프닝곡. 트윈비 파라다이스 1기의 오프닝곡은 그 유명한 'Twin memories'였는데, 이것은 코나미 구형파구락부가 작곡한 Pop'n Twinbee의 BGM을 보컬곡으로 어레인지한 곡이었다. 트윈비 파라다이스2의 오프닝은 게임 원곡이 아닌 마에다 카츠키(前田克樹) 작곡의 오리지널 보컬곡이다. 그렇다고 게임으로써의 트윈비와 무관하냐하면 그것도 아닌게, 이 곡은 1995년에 트윈비 10주년 기념으로 제작된 아케이드용 슈팅게임 '트윈비 야호!!'의 오프닝곡으로 사용되었기 때문.

처음엔 슈팅게임 원작의 드라마로 시작되었는데, 드라마를 통해 세계관이 확립되고 캐릭터들의 이름이나 성격이 정해진데다가 결국 역으로 이 드라마에서 만들어진 수많은 설정이 차후의 트윈비 시리즈 게임에 반영되게 된 것이다.

애초에 트윈비들의 파일럿 이름은 존재하지도 않았고 그냥 기체명과 동일하게 '트윈비', '윈비'였는데 드라마를 통해 '라이트'와 '파스텔'이라는 이름이 생겼으니 말이다. 분명 코나미의 '윈비 아이돌 프로젝트' 때만해도 2P 파일럿 이름도 그냥 기체와 동일하게 '윈비'였는데 어느새 '파스텔'이 되어버렸다.

어찌되었거나 7번 트랙 '僕らのステキ' 역시 'Twin memories'와 마찬가지로 밝고 경쾌한 트윈비스러운 곡이다. '트윈비 야호!!'의 오프닝곡이기 때문에 트윈비 파라다이스를 모르고 그냥 트윈비 게임만 해본 사람들에게도 익숙할 듯. 국내의 게임센터에서는 본 적 없지만 플레이스테이션과 세가새턴으로 나온 '나왔구나 트윈비 야호!! 디럭스팩'이나 PSP용으로 나온 '트윈비 포터블'에서 '트윈비 야호!!'를 해본 사람이라면 다들 충분히 익숙할만한 보컬곡.


이 트윈비 파라다이스2의 부클릿에는 요시자키 미네의 트윈비 파라다이스2 만화가 수록되어 있다. '케로로중사'의 대성공 이후 요시자키 미네는 메이저 만화가로서 명성을 떨치게 되었지만 이 음반이 나오던 1994년만 하더라도 요시자키 미네를 아는 사람은 거의 없었다. 요시자키 미네가 부클릿에 트윈비 만화를 그린 이유는 요시자키 미네가 코믹 게이메스트에서 '나왔구나!! 트윈비'의 만화판을 연재했기 때문. 이 만화에 나오는 오리지널 설정이 '트윈비 야호!!'나 '트윈비 레인보우벨 어드벤쳐' 등 이후의 트윈비 시리즈에 반영되기도.

트윈비의 캐릭터 디자인은 당시 코나미의 Shuzilow.HA가 담당했다고 하는데, 이 그림을 굉장히 좋아했다. 단순히 손이 달린 비행기가 나오는 귀여운 슈팅게임으로 알고 있었는데 어느날부터인가 파일럿도 나오고 귀여운 여자아이(윈비=파스텔)까지. 당시 게임잡지에서 PC엔진판 '나왔구나 트윈비'의 윈비(파스텔) 스크린샷이나 표지 그림을 보며 '우와 이 그림 귀여워!' 하고 마구 따라그리기까지 했으니 말이다. 덕분에 일찍부터 요시자키 미네의 그림을 좋아했었다. 케로로중사가 처음 나왔을 때 '어? 이 그림...옛날 나 어렸을 때 트윈비 그리던 사람 아닌가?' 했더니 역시나! 얼마나 반갑던지. 케로로중사가 그렇게까지 히트칠 것이라고는 상상도 못했지만. 요시자키 미네의 눈 그리는 방식이나 얼굴 형태를 보면 트윈비 일러스트의 느낌이 많이 났는데 코나미 Shuzilow.HA씨의 영향이려나. Shuzilow.HA씨가 디자인한 트윈비 캐릭터들을 만화로 연재하다보니 그림체가 그것을 기반으로 자신만의 색이 생긴 것 같기도 하고. 근데 당시 카츠 아키(克・亜樹)의 어시스턴트를 하기도 했다는데 그쪽 영향도 스리슬쩍 보이는 것 같기도 하고.

트윈비 파라다이스2 부클릿에 수록된 요시자키 미네가 그린 트윈비 파라다이스2 만화. 지금의 그림체에 비해 많이 심플하다. 내용은 각본가인 이데폼씨가 트윈비 파라다이스 등장인물들에게 '트윈비 파라다이스' 부활의 소식을 알리는 이야기. 트윈비 캐릭터들을 내세우며 은근슬쩍 성우 네타를 하기도. 지금과는 다른 요시자키 미네의 초창기 그림, 그것도 '트윈비'라는 네임밸류 높은 캐릭터 만화를 보는 맛이 쏠쏠하다. 요시자키 미네의 일러스트집 'Mine bluE'에서 그의 트윈비 일러스트 일부를 감상하는 것도 좋지만 역시 이렇게 당시에 직접 그린 만화를 보는 것이 시대를 느끼게 해줘서 좋은 것 같다.


덧글

  • Cailia 2012/01/16 23:37 #

    라무네 느낌이 살아있군요.
    시기적으로 두 작품이 겹치...던가요?
  • 플로렌스 2012/01/17 10:06 #

    요시자키미네가 소년에이스에서 VS기사라무네를 연재한 것이 1996년, 이 부클릿을 그렸던 시점이 1994년이니 더 옛날이지요. 게이메스트에서 '나왔구나! 트윈비'를 그렸을 때엔 더 옛날이고...
  • winbee 2012/02/08 07:49 #

    윈비와 파스텔이 분리(?)된건 대략 포픈 트윈비가 나온 뒤...바로 그 라디오 드라마 (돈부리FM)가
    나오고 성우들이 헷갈려서 이름을 억지(라고 본인은 주장)로 따로 떼게 되었습니다.
    바로 그 윈비의 아이돌 프로젝트가 진행중(딱히 이거다 하고 나온건 트윈비/윈비의 1/8 패닉이라는
    OVA 출시 정도였달까나..)인 상황에서 이름을 슥 갈아버리니 저로서도 황당할 밖에요 (...)

    트윈비 만화판을 처음 본게...1993년 전격 슈퍼패미콤 창간만화였는데 포픈 트윈비 패러디가 꽤
    재밌었지요. 마도카는 옷을 슥 벗고는(생략)
  • 플로렌스 2012/02/08 09:44 #

    헉, 전문가 등장! 중요한 부분에서 생략하지 마세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Twitter

위드블로그 베스트 리뷰어

2011 이글루스 TOP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