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C] 록맨8 FC (Rockman 8 FC, 2010) 패밀리 컴퓨터

록맨8 FC (Rockman 8 FC, 2010)
32비트 게임기인 플레이스테이션과 세가새턴용으로 나왔던 록맨8 ~메탈히어로즈~(1996년 작)을 원래의 록맨 시리즈인 8비트 패미콤용 포멧으로 리메이크한 동인 게임. '록맨7 FC'에 이어 2008년 6월 28일, '록맨8을 8bit 리메이크하자'라는 기획하에 인터넷상의 수많은 개발자들이 모여 진행한 '록맨8 FC리메이크PROJECT'의 결과물. 현재 베타판(3.12 버전)이 나와 모든 스테이지가 플레이가능하긴 하지만 메인 개발자가 잠적해서 프로젝트가 중단된 상태이다. 버그 및 밸런스 패치가 아직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 잘 진행되오다가 이렇게 갑자기 흐지부지 끝나는 프로젝트가 2ch에는 넘쳐난다고 하니 걱정이 되긴 한다.


< 오프닝 >

팬들의 록맨 22주년 기념.

20XX년...Dr.와일리에 의한 7번의 세계정복 계획은
록맨의 활약에 의해 저지되어 세계는 평화를 되찾았다.

그러나 어느날...

강렬한 에너지를 가진 정체불명의 운석이 지구로 낙하한 것이다.

록맨은 Dr.라이트의 연락을 받고 운석의 회수를 하러 갔다.

록맨 : "저 섬인가."

록맨 : "Dr.와일리!!! 어째서 여기에!?"

와일리 : "록맨, 벌써 왔느냐! 하지만 이녀석은 내가 손에 넣었다.
이것으로 세계는 내것이다!! 와핫핫핫핫..."

록맨 : "기다려! 와일리! ...??"

록맨 : "이것은...로봇? ...아직 움직이고 있어.
살릴 수 있을지도 몰라!"

Dr.라이트 : "...맨! 록맨! 들리느냐?"

록맨 : "박사님! 로봇같은 것을 발견했습니다!"

Dr.라이트 : "뭣이? 알았다! 그것은 내가 회수하러 가마.
록맨은 와일리를 쫓거라!!"

록맨 : "알겠습니다, 박사님!"

이윽고 와일리는 회수한 에너지를 사용해
8대의 전투로봇을 만들어내 세계정복을 개시했다.

과연 록맨은 Dr.와일리의 야망을 저지할 수 있을 것인가?
그리고 수수께끼의 로봇의 정체는?

록맨 : "가자, 랏슈!!"

타이틀 화면. 원조 8비트 록맨와 마찬가지로
검정바탕에 게임스타트와 패스워드,
그리고 그 오른쪽에 이미지 일러스트가 그려져 있다.

스테이지 셀렉트 화면. 8대의 보스 얼굴을
8비트 그래픽으로 잘 재현했다.

V버튼을 눌러 라이트박사 연구소(샵)로 들어갈 수 있다.
원작처럼 나사가 40개로 한정되지 않고 록맨7이나
9,10처럼 적들을 해치우다보면 작은 나사를 모을 수 있다.

구매 가능한 아이템과 효과는 다음과 같다.

1UP : 목숨수 1 증가 (20)
E캔 : 라이프 에너지 회복 (30)
파워실드 : 적 공격을 받아도 뒤로 튕겨나지 않음 (50)
수퍼 리커버 : 회복량 증가 (50)
슈팅파츠 : 록버스터가 5연속 가능 (80)
하이스피드 챠지 : 챠지속도 빨라짐 (100)
EXIT파츠 : 보스를 없앤 스테이지 탈출 가능 (80)
엑스체인져 : 라이프 풀일 때 라이프 에너지를 무기 에너지로 변환 (100)
에너지밸런서 : 특수무기를 장비하지 않아도 무기에너지 회복 (100)
에너지 세이버 : 무기에너지 소비량 적어짐 (150)


조작법은 방향키로 상하좌우 이동, Z키가 샷, X키가 점프, C키가 메뉴,
S키와 A키로 메뉴 들어가지 않고 무기 변경, ESC와 Q는 게임 종료다.
록맨7 FC와 달리 베타판에선 아직 스크린샷 추출기능은 제공하지 않고 있으며
원래 메뉴버튼이었던 Q가 게임 종료 키로 지정되어 혼동을 준다. 
(전작인 록맨7 FC에서는 Q버튼이 메뉴버튼이었기 때문. 메뉴창을 열려고
Q를 누르는 순간 경고창이고 뭐고 없이 프로그램이 그냥 종료되어버려 짜증나게 한다.)
편리한 점은 Key Config 기능을 제공해서 원하는 키로 버튼 변경이 가능하다.


아직 베타판이라 버그 및 밸런스 패치 등이 제대로 개선되지 않아
여러가지 문제점을 갖고 있다. 이대로 프로젝트가 중단되지 말고
계속되어 언젠가 파이널 버전이 나오기를 간절히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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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OmegaSDM 2012/04/08 08:16 #

    이런 것도 나왔군요
  • 플로렌스 2012/04/08 09:52 #

    만들다 말았지요
  • 알트아이젠 2012/04/08 09:53 #

    이거 난이도가 엄청나더군요. 오죽하면 아직까지 보스조차도 보지 못했습니다.;;
    오리지날 [록맨 8]은 쉽다는데 말이죠.
  • 플로렌스 2012/04/08 10:09 #

    밸런스 패치가 미완성이라서...원작도 쉽지는 않았습니다만 아이템만 사면 확 달라지긴 하지요.
  • 메탈맨 2012/04/08 10:51 #

    아직 고쳐야할게 좀 있긴하지만(특히 난인도) 어찌저찌해서 엔딩까지 보기봤네요...
    와이리보다 8보스 연속으로 상대하는게 몇배는 더 어려웠네요
    일단 모 사이트에 영상을 올리긴하고 있는데말이죠
  • 코코노에 2012/04/08 17:05 #

    루리웹에서 잘 보고 있습니다.
    무쟈게 힘들어 보이더군요 ㅠㅠ
  • KAZAMA 2012/04/08 15:31 #

    추억돋네 ㅋㅋㅋㅋ
  • 플로렌스 2012/04/09 09:36 #

    추억의 PS1 게임을 더 옛날 추억인 FC풍으로!
  • 코코노에 2012/04/08 17:06 #

    전 록맨은 다 좋습니다.
    특히나 FC버젼이 더 좋습니다.
  • 플로렌스 2012/04/09 09:36 #

    저도요. 애초에 록맨은 FC의 대표적인 게임이었으니까요.
  • 메테오라이트 2012/12/19 22:57 #

    캡콤이 록맨 25주년으로 이런 것도 냈더군요! 그것도 무료로!
    http://www.capcom.co.jp/rockman/sfxmm/index.html
    ...원래 팬 제작이긴 하지만.
  • 플로렌스 2012/12/19 23:06 #

    네, 이미 해봤습니다. 캡콤 감수 동인게임치고는 아쉬운 점이 많아요...아이디어는 참 좋은데.
  • 메테오라이트 2012/12/19 23:43 #

    확실히... 좀 휑한 느낌이.....
  • 플로렌스 2012/12/20 02:08 #

    패스워드나 세이브를 지원안하는게 최대 미스지요. 장시간 게임을 할 여유가 없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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