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X] 알파로이드 (α ROID, 1986, PONY CANYON) #3 총정리 재믹스의 추억

[MSX] 알파로이드 (α ROID, 1986, PONY CANYON) #2

끝으로 추억의 재믹스 게임 '알파로이드'에 대해 총정리.
매뉴얼 겸 간이공략 포스팅이다.



< 모드체계 >

알파로이드는 기본적으로 슈팅게임이지만 틈틈히 나오는 액션 타입의 모드를
클리어해야만 무기를 얻을 수 있고 마지막 라운드의 클리어가 가능하다.


1. 슈팅모드
기본이 되는 모드. 상하좌우로 방향이동, 스페이스바로 슈팅을 한다.
슈팅으로 적의 총알까지 없앨 수 있다. 피하기만 하다간 죽는다.
액션모드와 달리 별도의 에너지 없이 한방만 맞아도 즉사.
죽으면 기존에 모아둔 모든 무장이 사라진다.

적을 해치우다보면 아이템이 나올 때가 있는데 아이템은 총 두가지가 있다.

폭탄 : 화면상의 적과 총알 모조리 소멸

1UP : 목숨수 1UP



2. 액션모드
슈팅모드에서 하단의 구멍으로 들어가면 나오는 1:1 격투액션 모드.
방향키로 다양한 공격이 가능하며 적과 근접시에만 공격모션이 나간다.
때려서 에너지를 다 닳게 하거나 화면 양 끝의 구멍에 떨어뜨리면 승리.
역으로 에너지가 다 닳으면 목숨수가 하나 줄고, 바로 이어서 격투가 가능.
구멍에 떨어지면 즉사하며 다시 슈팅모드로 되돌아 나오게 된다.


2-1. 조작법

액션모드에서의 조작법은 다음과 같다.

1) 방향키 좌우 : 좌우 이동

2) 방향키 상 : 전방 점프
방향키 상을 누르고 있는 시간만큼 점프 거리가 달라진다.
적과의 거리조절이 중요.

3) 방향키 하 : 하단킥
의외로 적들에게 잘 통하는 기술. 적의 주먹을 피하는 느낌으로
앉으면 먹히는데 타이밍이 중요하다.

4) 방향키 후방 + 스페이스바 : 방향전환
너무 높이 점프해서 적을 뛰어넘거나,
뒤에서 적이 나타났을 때 필요.

5) 방향키 + 스페이스바 : 상단킥
날려차기를 하는 적에게 대공기로 유효한 기술이다.

6) 원거리에서 방향키 상 : 전방점프 후 적과 근접시 날려차기
대부분의 적에게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되는 기술.
적이 공격을 집어넣는 타이밍을 잘 맞춰야 한다.

7) 근접시 바로 앞에서 방향키 상 : 중단 펀치
좀처럼 사용하진 않지만 이런 기술도 있다.

8) 근접시 방향키 하+전방 : 하단펀치
하단킥과 함께 의외로 많은 적에게 잘 먹히는 기술.
적의 펀치를 피하는 느낌으로 근접시 사용, 타이밍이 중요하다.

방향전환이나 상단킥 외에는 스페이스바를 누를 필요가 없다.
적과의 거리에 따라 방향키를 타이밍 좋게 누르면 공격이 나가는 방식이다.





2-2. 적의 종류

액션모드에서 등장하는 적은 총 4종류가 있으며
1:1 격투이긴 하지만 여러마리가 순차적으로 나올 때도 있다.

복서타입A : 하단펀치, 하단킥, 날려차기가 유효

녹색타입 : 하단킥과 날려차기가 유효

복서타입B : 하단킥과 날려차기가 유효

날려차기 타입 : 대공킥이 유효

적들은 공격모션과 통상모션을 번갈아가면서 다가오는데,
공격이 들어가고 통상모션일 때 이쪽에서 공격모션이 나가면 제대로 맞출 수 있다.
타이밍을 못맞추면 동시에 때리기도 하고, 이쪽이 맞기도 한다.
액션모드에서 중요한 것은 '적과의 거리'와 '타이밍'이다.

액션모드에서 적을 완전히 해치우면 3가지 무장 중 하나를 받을 수 있다.


< 무장체계 >

1. 슈팅모드 무장
하이스피드 캐논(HC) : H.S.CANNON. 기본 슈팅의 연사속도가 빨라진다.
발리스틱봄(BB) : BALLISTIC BOMB. 발사한 탄환이 크게 폭발한다.
와이드 빔(WB) : WIDE BEAM. 전방 상하로 움직이는 레이저가 나간다.
2D 서브빔(2D) : 2D SUB BEAM. 전방 상하로 추가 빔이 발사된다.
5D 서브빔(5D) : 5D SUB BEAM. 전방 상하+상하+후방으로 추가 빔이 발사된다.
7D 서브빔(7D) : 7D SUB BEAM. 전방 상하+상하+후방 상하+후방으로 추가 빔이 발사된다.
하이퍼 제트(HJ) : HYPER JET. 슈팅모드에서 스피드업.

2. 액션모드 무장
엑셀러레이터(AC) : ACCELERATOR. 액션모드에서 스피드 상승.
솔리드 바디(SB) : SOLID BODY. 액션모드에서 방어력 상승.
수퍼기어(SG) : SUPER GEAR. 액션모드에서 공격력 상승.

슈팅모드에서의 추천무장은 HC+5D+HJ.
이렇게 하지 않으면 후반진행이 거의 불가능해진다.
7D도 있지만 얻는 곳들이 워낙 어려워 5D를 추천한다.
액션모드에서는 AC+SB+SG를 전부 갖춰놓는 것이 좋다.




< 라운드 >

라운드는 총 8개로 구성되어 있다.
각 구멍에서 나오는 적과 고를 수 있는 무장은 다음과 같다.

ROUND 1 : 우주 공간
1번째 구멍 : 적 없음, HJ/AC/SB
2번째 구멍 : 복서A, HC/2D/SG
3번째 구멍 : 녹색, BB/5D/HJ

ROUND 2 : 붉은 행성
1번째 구멍 : 녹색, HC/AC/HJ
2번째 구멍 : 복서B, HJ/SB/SG
3번째 구멍 : 녹색 3마리, WB/5D/SB
4번째 구멍 : 복서A, WB/HJ/SG
5번째 구멍 : 복서A 3마리, BB/HJ/AC
6번째 구멍 : 복서B 3마리, 2D/SB/SG

ROUND 3 : 얼음 행성
1번째 구멍 : 녹색 3마리, HC/HJ/SB
2번째 구멍 : 복서A 3마리, WB/2D/SG
3번째 구멍 : 날려차기 3마리, 2D/HJ/SB
4번째 구멍 : 적없음, BB/5D/AC

ROUND 4 : 사막 행성
1번째 구멍 : 복서A, HJ/AC/SB
2번째 구멍 : 날려차기, HC/2D/AC
3번째 구멍 : 복서B 3마리, WB/2D/SG
4번째 구멍 : 복서A 3마리, 5D/HJ/SB


ROUND 5 : 식물 행성
1번째 구멍 : 복서A 3마리, 2D/HJ/AC
2번째 구멍 : 복서B 3마리, HC/AC/SB
3번째 구멍 : 날려차기 3마리, WB/5D/SG
4번째 구멍 : 날려차기 3마리, 2D/HJ/AC


ROUND 6 : 기계 행성
1번째 구멍 : 복서B 3마리, BB/2D/SB
2번째 구멍 : 복서A 3마리, 5D/HJ/AC
3번째 구멍 : 날려차기 5마리, BB/7D/HJ
4번째 구멍 : 녹색 5마리, HC/SB/SG


ROUND 7 : 물의 행성
* 구멍 나오지 않음


ROUND 8 : 발고스 기지
1번째 구멍 : 녹색 5마리, HC/SB/SG
2번째 구멍 : 복서A 3마리, 5D/HJ/AC
3번째 구멍 : 복서B 5마리, BB/5D/SB
4번째 구멍 : 날려차기 3마리, WB/7D/SG
5번째 구멍 : 복서B 7마리, BB/7D/SG
6번째 구멍 : 녹색-복서A-날려차기-복서B 연속 등장, AC/SB/SG
(다음 곧바로 보스전)



어렸을 때 나는 식물 라운드에서 항상 죽었는데 동생은 끝판까지 종종 갔다. 그 때 어떤 아는 애가 타임머신 안쓰고 끝까지 갔냐며 엄청 놀랬는데...이 게임, 라운드 셀렉트가 가능했던가? 아니면 라운드 셀렉트 비기를 사용해서 끝판까지 갔냐는 의미였으려나?


[MSX] 알파로이드 (α ROID, 1986, PONY CANYON) #1
[MSX] 알파로이드 (α ROID, 1986, PONY CANYON)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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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地上光輝 2012/08/24 10:25 #

    초반 스테이지 어디인가에서 구멍에 들어가면 스테이지 점프하던게 있던 것이 가물가물하게 기억납니다. 뭐 하도 많이 플레이해서 나중에는 그런거 안 쓰고도 끝까지 가긴 가더군요.
  • 플로렌스 2012/08/24 10:30 #

    각 라운드의 모든 구멍을 조사해서 정리까지 해놓았는데...뭔가 다른 방법이 있나보군요.
    적과 싸우지 않고 목숨걸고 낭떠러지로 떨어져본다던지;; 한번 테스트해봐야겠습니다.
  • 루루카 2012/08/26 11:22 #

    아아 참 많이 했던 게임인데~~~ 그립네요.

    잘 보고 가요~~~
    (참 링크 걸께요~ 자주 놀러와야겠어요~)
  • 플로렌스 2012/08/26 21:54 #

    고전게임을 워낙 좋아해서...어렸을 때 좋아하던 추억의 게임을 가끔씩 하면서 포스팅을 하고 있습니다. (^.^)
  • winbee 2012/08/26 16:31 #


    이거 저도 많이 했었지요 ^^... 그것도 그린모니터로 잘도(...)
    나중에 어디서 중고 칼라TV를 가져와서는 RF로 연결했는데 저 화려한(.)칼라의 세계에
    재미를 두배로 느낀적이 있었습지요~

  • 플로렌스 2012/08/26 21:55 #

    헉 그린 모니터...; 그래도 MSX 갖고 계셨나보군요. 전 재믹스로 해봐서...
  • 블랙 2012/08/27 08:13 #

    옛날에 참 재미있게 했던 게임인데....

    MSX2로 나와서 그래픽쪽이 좀더 강화 되었다면 완벽했을듯 합니다.
  • 플로렌스 2012/08/27 09:34 #

    정말 MSX1 게임중에서는 최상급이었지요.
  • 틸더마크 2012/08/29 06:55 #

    예전에 저도 리뷰한 적이 있었던 알파로이드군요. ㅎㅎ
    빠악 하는 타격감이 꽤 괜찮았습니다. ㅎㅎ 사실 지금와서 냉정하게 생각해보면
    그냥 슈팅게임과 격투게임을 안이하게(!) 엮어놓은 물건이기는 하지만(물론 그게 다는 아니지만)
    그래도 로봇이 나온다는거 하나만으로 참 열심히 했던 기억이 나네요. ㅎㅎㅎ
  • 플로렌스 2012/09/07 02:48 #

    맞으면 멀~리 날아가는 쾌감이 상당했지요. 어렸을 때 정말 재미있게 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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