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X] 울트라맨 (ULTRAMAN, 1984, BANDAI) 재믹스의 추억

[MSX] 울트라맨 (ULTRAMAN, 1984, BANDAI)

추억의 재믹스 게임 울트라맨! 어렸을 때 울트라맨을 좋아했기 때문에 그냥 울트라맨이 나오는 게임이라는 것만으로 구입했던 게임이다. 그러나 게임제작업체로서는 실력이 최악이었던 반다이 작품이다보니...좋아하는 캐릭터가 나오는 게임이지만 재미는 없었다.
타이틀 화면. 처음엔 울트라맨 로고만 뜬 뒤 울트라맨의 테마곡이 흐른다.

곧 울트라맨이 나오고, 외계인의 우주선이 나타나 괴수를 내보낸다.

괴수는 잘 알려진 발탄성인.

스페시움광선 작렬!

즉사한 발탄성인을 뒤로 하고 걸어가는 울트라맨.

이후 위의 데모가 반복되는데, 울트라맨의 광선을
발탄성인이 방어하기도 하고, 울트라맨이 역으로 당하기도 한다.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혼자 할지 둘이 할지 고를 수 있다.
2인용을 해도 번갈아가며 플레이하는 방식일 뿐이다.

게임 시작. 과학특수대의 제트비톨이 플레이어.
화물차에서 내린 3개의 물건을 배로 운송하는데
적들로부터 해당 물건을 지키는 것이 게임의 기본.
화물차에 표시된 크로스본을 보면 유독물질?

배는 서서히 앞으로 진행된다. 화면은 멈춰있지만
하단의 파란색바에 배가 왼쪽으로 가는 것을 볼 수 있다.

외계인의 비행선이 왼쪽에서 날아오고,
바다에서는 해수 게스라가 나온다.

방향키 상하좌우로 움직일 수 있고 스페이스바가 미사일 공격.
화면 상단에 있을 때엔 전방(왼쪽)을 향해 미사일이 나가고
화면 중하단에 있을 때엔 저절로 하단으로 미사일이 나간다.
미사일로 적 비행선과 게스라를 해치울 수 있다.

화면 중하단으로 내려가면 스페이스바를 눌렀을 때
미사일이 저절로 하단을 향해 날아가 게스라를 해치운다.

제트비톨은 적 비행선이나 게스라에 부딪혀도 죽지 않는다.
대신 적 비행선도 게스라도 화물을 노리는데 이것을 빼앗기면 죽는다.
화물수는 배 위에 놓여진대로 총 3개, 이것이 플레이어의 목숨수인 것이다.

적 비행선은 광선을 쏴서 화물을 가져가려고 한다.
금방 가져가지는 못하므로 이럴 때 쏴서 격추도 가능하다.
문제는 미사일이 연사가 안되고 려서 빨리 빨리 적을 해치울 수 없다는 점.

게스라는 이렇게 직접 배 위로 올라가서 화물을 가져간다.
적 비행선과 마찬가지로 곧바로 화물을 가져가진 못하므로
이렇게 올라오기 전, 혹은 올라온 직후 해치우면 된다.
하단 미사일이 나가는 각도 맞추기가 애매한게 문제.

드디어 항구 도착. 다시 화물차에 물건을 싣게 된다.


2번째 단계는 레드킹으로부터 화물을 지키는 것이다.
화면 하단의 핑크색 바에서 화물차가 왼쪽으로 이동하는게 보인다.

레드킹은 빠른 속도로 왼쪽으로 이동한다.
가만 놔두면 레드킹이 화물차를 짓밟으며
플레이어의 목숨이 하나 날아가게 된다.

레드킹은 단순히 걸어가는 것 뿐 아니라
바위를 던지기도 한다. 화물차까지 가지 않고도
바위를 던져 화물차를 격파한다.

이 레드킹을 저지하는 방법은 미사일 공격.
1단계와 마찬가지로 화면 상단에 있으면 전방 미사일,
화면 중하단에 있을 때엔 하단 미사일이 나간다.
레드킹을 넘어뜨리려면 하단 미사일을 쏴야 한다.

전방에선 적 우주선이 계속 날아오는데 전방 미사일로 격추 가능.
하지만 적 우주선은 꼭 격추시키지 않아도 된다.
가장 중요한 것은 레드킹이 화물차를 파괴 못하게 계속 넘어뜨리는 것이다.

화물차가 SCORE의 S부분을 지나치면 레드킹을 쓰러뜨리고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긴 하지만...통상 제트비틀로는 한계가 있다.
도저히 화물차를 지킬 수 없는 상황이면 제트비틀로
적 우주선이나 레드킹에 박치기를 하자.

그럼 이런 화면이 나오며 제트비틀에서 붉은 빛이...

하야타 대원, 울트라맨으로 변신 완료!!


3단계는 울트라맨과 레드킹의 대결이다.

2단계에서 S 지점을 통과하면 다시 한번 레드킹이 나오는데,
잘만 하면 순수 제트비틀로만도 진행 가능하다.
근데 제목이 울트라맨인데 제트비틀로만 싸우면 재미없다.

웃기는건, 2단계는 굳이 플레이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2단계에 돌입했을 때 바로 적 비행선이나 레드킹에게 박치기하면
곧바로 3단계로 넘어가고, 화물도 S지점을 돌파한 상태가 된다.

가장 기본이 되는 공격은 춉.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전방을 향해 춉을 날린다.

춉 공격으로는 레드킹을 넘어뜨리거나
레드킹이 던지는 바위를 격파할 수 있다.

레드킹이 던지는 바위는 울트라맨의 머리를 향해
일직선으로 날아오다가 하단으로 떨어지는데 
그 하단으로 떨어지는 지점에서만 격파 가능하다.
적당히 거리가 있을 때에만 격파 가능.

방향키 좌우로 이동이 가능하고 방향키 상으로 점프가 가능하다.
레드킹이 던지는 바위를 점프로 피할 때 쓴다.
역시 적당히 거리가 떨어져 있을 때에만 사용 가능하다.
바위가 하단으로 떨어지는 시점에서만 회피 가능.

점프한 상태에서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공중킥이 된다.
레드킹이 던지는 바위를 격파할 수 있다.

주위할 점은 절대 레드킹을 이 점프킥으로 공격하지 말 것.
전방점프를 해서 킥을 날려 멋지게 레드킹을 쓰러뜨리면...

...울트라맨도 같이 죽게 된다.

울트라맨은 레드킹에 닿으면 즉사하게 되는데,
문제는 레드킹이 쓰러져 있는 상태일 때에도
울트라맨에 대한 즉사 판정이 사라지지를 않아
닿으면 즉사하게 되기 때문이다. 프로그램 미스인 듯 싶다.

날려차기를 하면 쓰러져있는 레드킹 위에 떨어지므로
울트라맨에 대해 즉사판정이 있는 레드킹과 닿아서
울트라맨 역시 죽게 되는 것이다. 뭐 이래?

방향키를 하단으로 내리면 무릎앉아 모션이 가능하다.

아무짝에 쓸모 없는 모션으로, 앉아있을 때엔 움직일 수도 없고 공격도 불가능하다.
칼라타이머가 울릴 때에만 스페시움 광선 앉아쏴가 가능.
더군다나 무릎앉아를 하면 방향키 좌우를 눌러도 경직이 풀리질 않는다.
반드시 방향키 상을 눌러 일어나야만 다시 움직이는 것이 가능하다.
한마디로 이 무릎앉아 모션은 적에게 날 죽여달라는 꼴.

무릎앉아 자세에서 움직일 수가 없어 레드킹이 던지는
바위에 머리를 맞아 즉사하는 울트라맨.
무릎앉아 자세로 앉았다가 쥐라도 난 것일까.

결국 레드킹을 해치울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스페이스바를 눌러 나가는 전방춉 뿐이다.

이 기술 역시 사용할 때 쓰러진 레드킹의 꼬리에 
울트라맨의 발 끝이 닿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쓰러져있는 레드킹의 꼬리에 울트라맨
무릎이 스치기만 해도 울트라맨은 즉사해버리고 만다.
뭐 이래...울트라맨이 약해도 너무 약하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칼라타이머 울리는 소리가 들린다.
이때엔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춉 대신 필살기 스페시움 광선이 나간다.

스페시움 광선은 앉아서도 쏠 수 있는 유일한 기술.

스페시움 광선의 위력은 너무나 강력해서
한대 맞으면 레드킹은 무조건 즉사한다.
뭔가 싸우는 맛이 없네...

레드킹을 해치우면 왼쪽으로 저절로 이동한다.

그리고 적의 우주선이 날아오더니 오프닝에서처럼
소환 광선으로 우주괴수를 불러내는데...

등장하는 것은 오프닝과 마찬가지로 우주닌자 발탄성인!

발탄성인은 상하로 움직이면서 날아오는 광선을 쏜다.
상당히 피하기가 힘들다.

발탄성인을 해치우는 방법은 스페시움 광선 뿐.
레드킹과 싸우는 도중 스페시움 광선을 쏠 수 있게 되었으니
발탄성인이 등장하자마자 해치우면 된다.

시간 할당에 따라 스페시움 광선이 안나오는 상태로 
싸울 때도 있는데 그때에는 춉으로 계속 쓰러뜨리면 된다.
발탄성인은 레드킹처럼 꼬리가 없어서 꼬리 끝에 닿아
즉사한다던지 할 확률은 훨씬 적다.

일어나면 쓰러뜨리고 일어나면 쓰러뜨리고를 반복하다보면
화물차가 왼쪽 끝까지 가서 클리어하거나 칼라타이머가 울리게 된다.

발탄성인을 쓰러뜨리거나 화물이 끝까지 가면 게임 클리어.


그리고 한바퀴 돈 화물은 다시 또 배에 싣고...이렇게 무한 루프.
한번 루프할 때마다 적들이 나오는 수량과 공격이 거세진다.
레드킹과 발탄성인도 한마리씩 나오는게 한번 루프할 때마다
한마리씩 증가해서 여러마리를 해치워야 한다.



별로 재미는 없었지만 울트라맨이 나온다는 것만으로 구입해서 열심히 했던 추억의 게임이다. 한마디로 '어렸을 때 재미없게 한 추억의 게임'. 조작감도 엉망이고 구성이 지루하며 게임성도 떨어진다. 특히 레드킹을 쓰러뜨렸는데 쓰러져 있는 레드킹의 꼬리 끝에 울트라맨의 무릎이 살짝 닿으면 울트라맨 쪽이 즉사하는 것은 정말 어이가 없다. 게임메이커로써는 최악이었던 반다이가 갖고 있는 판권을 이용해서 허접하게 만들어낸 수많은 졸작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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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펭귄대왕 2012/09/18 00:35 #

    확실히 조작감이나 구성은 이뭥믜?싶었지만 당시에 드문 대형캐릭터의 격투게임인지라 인기는 꽤 좋았던거 같습니다. 그리고 그런 부조리함도 당대에는 그런가보다 하고 넘어가는 경우도 많았고..
  • 플로렌스 2012/09/18 00:45 #

    울트라맨에 대한 애정으로 열심히 했었지요. (T_T);
  • 나이브스 2012/09/18 01:16 #

    이것도 셔틀 액션...
  • 플로렌스 2012/09/18 10:14 #

    셔틀 액션!?
  • 알트아이젠 2012/09/18 07:29 #

    저런 쿠소 게임들이 수없이 나오고 한참 후에야 그럭저럭 할만하거나 수작인 게임을 내놓은게 반다이군요.
  • 플로렌스 2012/09/18 10:15 #

    쿠소게임 전문이던 반다이가 최고의 게임회사였던 남코를 합병시키기 전까지 제대로 된 게임을 낸 적이 한번이라도 있었나 생각중입니다.
  • blitz고양이 2012/09/18 09:30 #

    본문과 관련은 없지만 MSX판 건담이 생각 나는군요
  • 플로렌스 2012/09/18 10:16 #

    그역시 반다이의 걸작 쿠소게임이었지요...(T_T);
  • 존다리안 2012/09/18 10:25 #

    추억의 게임이네요. 특유의 변신 BGM도 기억나고요.
    역시 울트라맨은 허약했습니다.
  • 플로렌스 2012/09/18 11:22 #

    쓰러져있는 레드킹 꼬리 끝에 무릎이 스치기만 해도 꽈당 넘어지며 즉사...(T_T);
  • Left Q Dead 2012/09/18 12:32 #

    지금 반다이남코도 원래 남코가 가지고 있던 브랜드들 빼고 반다이가 개발하던 시리즈는 그냥 쿠소게로 내는걸로 들었는데 말입니다.(뭐 대부분이 캐릭터 게임이긴 한데 그래도 대놓고 쿠소게라 하니)

    하물며 저때는. 그래도 아케이드용 울트라맨은 어려워서 그렇지 재미는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 플로렌스 2012/09/18 13:37 #

    남코 흡수한 뒤엔 게임 퀄리티가 엄청 좋아졌지요. 캐릭터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는건 여전합니다만;
  • Left Q Dead 2012/09/18 18:18 #

    물론 아케이드용 울트라맨은 저따위 구성이 아니라 처음부터 울트라맨이 나와서 매 라운드마다 괴수들을 물리치는 격투게임이었다는걸 생각해볼 필요는 있겠습니다만. 괴수와 울트라맨이 재생이 된다던가 타임오버는 무조건 울트라맨의 패배이기 때문에 제한시간이 촉박해질수록 울트라맨에게 메리트(광선계 기술을 쓰기 위한 에너지 모으는 시간이 빨라짐)를 준다던가 하는 식으로 원작을 잘 재현해낸 끝내주는 밸런스였죠. 뭐 판정이 좀 요상한 면(그것도 대체로는 울트라맨에게 불리한 쪽으로)은 있어서 어렵긴 했지만.
  • 플로렌스 2012/09/18 23:43 #

    근데 아케이드용 울트라맨은 반프레스토 제작...반다이가 저작권을 갖고 있는 캐릭터 게임 중 그나마 괜찮은 것들은 전부 반프레스토에서 만든 것 같습니다.
  • 오오 2012/09/19 07:11 #

    저런 약골이...
    우주공룡 젯톤이 출동할 필요도 없겠군요...
  • 플로렌스 2012/09/19 13:59 #

    누워있는 레드킹 꼬리에 톡 닿는 순간 즉사...
  • 성격급한 사냥꾼 2015/05/20 14:51 #

    드문 확률로 레드킹이 날라차기 한 방에 KO 될 때가 있습니다. 심심해서 죽을 때 죽더라도 멋지게 킥이나 먹여보자 해서 점프 후 정확히 대가리 부분을 찼는데 어라? 레드킹이 완전히 자빠져서 일어나질 않고 울트라맨은 보무도 당당하게 뒤돌아 성큼성큼 걸어가네요 ㅋㅋ 지금이야 에뮬로 돌려서 KO될 때까지 시도해볼 수 있겠지만 예전엔 이거 한 번을 위해 여러 번을 플레이 해야하니... 매우 힘들게 알아낸 소득이었습니다.
  • 플로렌스 2015/05/20 15:07 #

    레드킹을 날라차기로 KO시켜도 착지할 때 쓰러져있는 레드킹의 꼬리에 닿아 울트라맨이 죽더군요. (T_T)
  • 성격급한 사냥꾼 2015/05/20 18:35 #

    앗 그런가요?? 전 왜 그런 적이 없었는지... 그게 너무 파고 들어가면 그렇게 되나보네요.아 시간는ㄴ대로 에뮬 돌려봐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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