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버트 (Q*bert, 1982, Gottlieb) 추억의 오락실

Q버트 (Q*bert, 1982, Gottlieb)

고틀리엡(Gottlieb)사에서 1982년에 아케이드용으로 발매한 액션형 퍼즐 게임. 스테이지 내에 있는 큐브를 회전시켜 화면 좌상단에 나와있는 칼라로 맞춰야 하는 게임. 2D 그래픽이지만 게임상에서 큐브가 3D 감각으로 그려져 있다. 발매 당시 전세계적으로 엄청난 인기를 누려 팩맨과 동키콩과 함께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게임으로 기록되었다. 그로 인해 다양한 캐릭터 상품이 나왔으며 수많은 컴퓨터 및 게임기로 이식되었다.
타이틀 화면.

게임 플레이 방법 설명.

하늘에서 빨간 공이 떨어져서 머리에 퍽 맞더니...

뭔가 알 수 없는 말을 하는 주인공.
원래는 저 @!#?@!도 이 게임의 제목 후보였다고 한다.

피라밋 형태의 베이스에서 큐브를 밟으며
화면 좌상단에 CHANGE TO라고 표시된 
색으로 바꾸면 된다. 하늘에선 끝없이 적이 떨어진다.

보라색 공은 뱀으로 변신해서 주인공을
계속 쫓아온다. 굉장히 성가신 적이다.

위기의 순간에는 스테이지 좌우에 있는 회전판에 올라타면
화면 최상단으로 이동시켜준다.

뱀은 낭떠러지로 떨어지고 무사히 최상단으로 이동.
그러나 적은 계속 나온다.

처음에는 레벨1.

레벨1은 한번 밟아 색을 바꾸면 이후 밟아도 색이 바뀌지 않는다.
레벨2는 두번 밟아 색을 바꾸면 이후 밟아도 색이 바뀌지 않는다.
레벨3은 한번 밟으면 색이 바뀌지만 다시 밟으면 원래되로 색이 되돌아온다.
레벨4는 두번 밟아 색이 바뀌는데 밟을 때마다 그 직전 색으로 변했다 되돌아왔다 한다.
레벨5 이후는 색이 밟을 때마다 3단계로 색이 계속 변화한다.

하늘에서는 계속 적이 떨어진다.
하늘에서 내려오는 것들은 다음과 같다.

빨간공 : 계속 밑으로 굴러떨어져 내려오는 공. 부딪히면 즉사.
보라색공 : 뱀 '코일리'으로 변신해서 주인공을 쫓아온다. 원반으로 유도해서 해치워야 한다.
녹색공 : 먹으면 일정시간 시간 정지. 이 때엔 적들과 부딪혀도 죽지 않는다.
우구, 롱웨이 : 보라색의 소악마. 발판의 측면으로 멋대로 이동. 부딪히면 죽는다.
슬릿키, 샘 : 녹색의 적. 발판색을 원래대로 되돌리는 놈들. 부딪혀도 죽지 않고 오히려 놈들이 죽는다.

화면 내의 큐브 색을 모조리 바꾸면 스테이지 클리어.

이 게임의 어려운 점은 조작 방법.
상은 오른쪽 상단, 하는 오른쪽 하단, 좌는 왼쪽 상단, 우는 왼쪽 하단 이동이다.
상하좌우 이동이 아니라 45도 이동이라 마음먹은대로 움직이기가 힘들다.
적과 부딪히거나 발판이 없는 곳으로 이동해도 떨어져서 죽는다.

라운드 3부터 등장하는 우구와 롱웨이. 각각 왼쪽과 오른쪽에서 나타나
큐브의 옆쪽 면을 타고 불규칙하게 움직인다.
주인공과 점프중 서로 교차하게 되면 부딪히지는 않는다.

바뀐 큐브색을 원래대로 되돌리는 슬릿키의 등장.
부딪혀도 죽지 않지만 힘들게 바꿔놓은 큐브색을
원래대로 되돌리기 때문에 굉장히 짜증나느 적이다.

레벨2부터는 큐브를 두번 밟아야 변한다.
슬릿키의 등장이 유난히 성가시다.

녹색공은 이 게임의 유일한 아이템으로 먹으면
일정시간 적이 움직이지 못하며 부딪혀도 죽지 않게 된다.


세계적으로 히트한 유명한 고전명작 게임. 빛나는 아이디어로 만들어진 게임 역사에 길이 남을 전설의 게임이다. 어렸을 때 컴퓨터용으로 한 것이 최초의 기억. 다양한 컴퓨터 및 게임기로 발매되었다. 전혀 다른 귀여운 공룡 캐릭터가 나오는 재믹스용으로도 한 기억이 난다. 바다요정 뚜뚜 같은 입에 뭔가 발사할 것 같이 생겼지만 적을 공격할 수단은 제로. 오직 적을 피해다니며 발판색을 바꿔 나가야 한다.

Warren Davis와 Jeff Lee라는 유명한 개발자가 이 게임을 탄생시켰다고 하는데 이 게임의 개발자인 Davis는 팬들을 위하여 이 게임의 미발매 후속편인 FHMC Q*bert(Faster Harder More Challenging Q*bert)를 아케이드 에뮬레이터인 MAME용 ROM으로 공개하여 화제가 된 적 있다. 원래는 1983년에 나왔어야 하는데 결국 발매가 안된 게임을 원 개발자가 에뮬용 롬으로 팬들을 위해 공개한 것. 한국과 일본에서는 그만큼 히트하지 못했지만 컴퓨터용 등으로 해본 사람은 많을 듯 싶다. 심플하지만 꽤 중독성 있고 여러운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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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태천 2012/10/03 13:35 #

    확실히 45도 이동이란게 예상 이상으로 컨트롤하기 까다로웠죠.^^)ㅋ
  • 플로렌스 2012/10/03 14:39 #

    조작법에 익숙해졌다 싶어도 무심코 잘못 조종하기 일쑤였지요.
  • 알트아이젠 2012/10/03 13:37 #

    연말에 개봉하는 디즈니 애니메이션 [부숴라 랄프]에서 나온다는 녀석이군요.
  • 플로렌스 2012/10/03 14:43 #

    트레일러 영상에서도 이 게임의 유명한 대사 "@!#?@!"를 말하더군요;
  • 2012/10/03 13:46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2/10/03 14:43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틸더마크 2012/10/03 16:52 #

    국민학교(!)때 한반에 왠지 이 Q-Bert의 캐릭터가 그려진 가방을 가진 친구가 있었는데
    나중에 MSX판을 해보고 어? 했던 기억이 나는군요. ㅎㅎㅎ
    워낙에 코나미가 라이센스 해다가 딴 물건을 만들어놨는지라. =ㅅ=;
  • 플로렌스 2012/10/03 17:19 #

    나름 글로벌 히트 캐릭터라 여기저기에서 눈에 띄었지요. 저도 게임 외에 여기저기에서 많이 봤던 것 같습니다. 코나미가 만든 MSX판은 이녀석이 안나오긴 하지만 오리지널리티 있게 나름 잘 만든 작품이었지요.
  • 블랙 2012/10/04 00:04 #

    http://g42.org/projects/QbertCostume/classicQbert/qbert-side-lg.jpg

    보시다 시피 '@!#?@!'의 타이틀로 만들어진 제품도 있었지만 발음이 불가능한(...) 제목으로 되겠냐는 반발에 의해 지금의 Q버트라는 타이틀로 바뀌게 되었다고 합니다.
  • 플로렌스 2012/10/04 10:47 #

    마케팅부 대표 Howie Rubin는 @!#?@!를 타이틀로 하고 싶었지만 발음이 불가능했기 때문에 대부분 직원들 반대로 무산되었고, 발매 전 미팅 기간 내내 위에 링크하신 아트워크의 @!#?@! 외에는 뾰족한 제목을 정하고 있지 못하다가 직원 중 하나인 Hubert가 프로젝트 명인 Cube에 자기 이름을 붙여 Cubert로 하자는 제안을 한 뒤 아트디렉터가 Q-bert로 표기, 제목이 결정되었다고 합니다만...Q버트의 모든 아트워크에는 항상 저렇게 큐버트가 "@!#?@!"라 말하는 그림이 그려져 있고요.
  • 오오 2012/10/05 12:32 #

    곧 개봉할 디즈니의 애니메이션 부숴라 랄프! 에도 (게임이 오락실에서 전원코드가 뽑혀 실업자로...--;) 등장...
    그 영화 많이 기대됩니다.
  • 플로렌스 2012/10/05 13:18 #

    트레일러 영상에서도 @!#?@! 라고 말하는 것에서 포복절도 했지요. 정말 재밌는 캐릭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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