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X] 근육맨 콜로세움 데스매치 (キン肉マンコロシアムデスマッチ, 1985, BANDAI) 재믹스의 추억

[MSX] 근육맨 콜로세움 데스매치 (キン肉マンコロシアムデスマッチ, 1985, BANDAI)

반다이에서 내놓은 MSX게임 중 좀처럼 드문 수작. MSX 성능한계상 대전상대는 악마초인 선샤인, 아수라맨, 버팔로맨 3명이 전부지만 의외로 다양한 기술을 사용할 수 있고 각 캐릭터의 기술을 충실히 재현했으며 기술이 통했을 때의 쾌감이 상당해 단순한 것에 비해는 꽤 재미있게 할 수 있는 게임이다.


타이틀 화면. 깝죽대는 근육맨의 모습.
뒤에 대전상대인 아수라맨, 버팔로맨, 선샤인의 모습이 보인다.

첫번째 상대는 모래지옥의 선샤인. 목숨수 없이 게이지가 다 닳면 게임오버.
역으로 상대 게이지를 다 닳게 하면 스테이지 클리어.

방향키 좌우로 이동, 방향키 상으로 점프가 가능하며
스페이스바로 공격을 할 수 있다. 땅에서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기본 공격인 주먹이 나간다. 데미지는 약하다.

제자리 점프시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전방으로 드롭킥이 나간다.
상대방에게 기술이 맞으면 히죽거리는 얼굴이 재밌다.

앉아서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잡는 모션을 취하는데...

여기에 잡히면 이렇게 번쩍 들어올린 후...

휙 던지는 보디슬램이 나간다. 데미지도 적당하다.
근접시 앉아서 누르기만 하면 되므로 꽤 사용빈도가 높고 쓸만한 기술.

전방점프를 하며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휙 덤블링을 하며
공중잡기 모션이 나온다.

거리만 제대로 맞으면 이렇게 파일드라이버를 쓴다.
데미지도 제법 크고 적이 공중에 있건 지상에 있건
거리와 타이밍만 맞으면 잡을 수 있어 굉장히 쓸만하다.

화면 끝에서 화면 바깥방향(링)을 향해 대각선 점프 후
스페이스바를 눌러도 링반동을 이용한 파일드라이버가 나간다.
대신 적이 없는 경우 땅바닥에 엉덩방아를 찧으며 에너지가 줄어든다.
전방점프 파일드라이버는 실패해도 실패모션이 없으며 에너지도 줄지 않는다.

근육맨의 에너지 게이지가 일정 수준 이상 닳았을 때 미트가 출현한다.
점프해서 먹으면 근육버스터 사용수가 하나 늘어난다.
계속 출몰하는데 먹을 때마다 사용 횟수가 하나씩 증가한다.

근육맨의 초필살기, 근육버스터의 사용방법은
미트를 먹은 상태에서 보디슬램 커맨드를 입력하면 된다.
앉은 상태로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보디슬램 모션이 나오는데,
누르고 있을 수 있다. 여기에 적이 걸리면 근육버스터가 나간다.

근육버스터 모션에 걸린 적은 이렇게 잡힌 뒤...

휙 하고 화면 밖으로 사라지는 근육맨.

근육 버스터!!!!

그리고 휙 보디슬램. 이 근육버스터는 필살기답게
데미지도 상당한데 기술이 먹혔을 때의 쾌감이 상당하다.

선샤인의 기본 공격은 두가지. 점프해서 선샤인 프레스!

땅에 떨어졌을 때 모래로 변한다.

점프해서 모래로 변한 선샤인은 '지옥의 피라미드'를 쓴다.
근육맨이 움직이는 곳으로 빠르게 쫓아와서...

콱 내리찍는다. 상당히 빨라 피하는 것이 힘들다.
그러나 피라미드로 변하는 순간을 노려
전방점프로 파일드라이버를 걸면 그야말로 밥.

선샤인은 보디슬램이나 파일드라이버의 밥이므로
첫번째 상대답게 쉽게 해치울 수 있는 적이다.

두번째 상대는 회오리지옥의 아수라맨.
엄청 빠른 속도로 회오리 지옥을 발사한다.
연속으로 쏘는대다가 공중으로도 쏴서 피하기 힘들다.
맞으면 공중으로 솟아올랐다가 떨어지게 된다.

아수라맨은 원거리에선 도저히 상대할 수 없는 적이다.
회오리도 피하기 힘드므로 차라리 접근해서 보디슬램이나
점프해서 파일드라이버를 거는 것이 최선.

근접시 낮은 확률로 아수라맨도 '아수라 버스터'를 걸 때가 있다.
필살기답게 데미지가 상당하다.

마지막 상대는 천만파워의 버팔로맨.

버팔로맨의 주특기인 허리케인믹서로 공격해온다.
꽤 빠른 속도지만 점프로 회피 가능.
치이면 역시 하늘 높이 솟아올랐다가 떨어지게 된다.

매트 밑에 들어가 뿔만 내밀고 돌진해오는 '데빌샤크' 공격도 해온다.
역시 점프로 피할 수 있지만 엄청 빠르다.

역시 기회를 틈타 보디슬램이나 파일드라이버 등으로
공격하는 것만이 최선.

그리고 미트를 먹었다 하면 바로 근육버스터!!

잡았다! 근육버스터!!!

그러나 엥!? 버팔로맨은 일정확률로 근육맨의 필살기 근육버스터를 당했을 때
역으로 되돌리는 리벤지버스터를 사용한다.

"6을 뒤집으면 9가 된다!!"

버팔로맨을 이기면 다시 선샤인부터 무한루프. 조금씩 어려워진다.


< 비기 >

1. 2연속 근육 버스터
미트군을 2개 이상 먹은 상태에서 근육 버스터 커맨드(하+스페이스바)를 누르고 있으면
연속으로 두번 근육 버스터를 걸 수 있다. 단, 데미지는 한번 건 것과 동일.


1984년, 반다이는 MSX 시장에 뛰어들며 울트라맨이나 고지라, 기동전사 건담 등 다양한 캐릭터 게임을 발매했다. 그러나 애초에 콘솔 게임 경험이 전무했던 반다이는 웬만한 소규모 게임메이커에게조차 뒤지는 형편없는 게임성으로 악명을 떨쳤다. 그러나 1985년에 나온 이 '근육맨' 만큼은 다르다. 꽤 재미있고 할만하다. MSX에서 이정도면 충분히 수작이다. 원작 재현도 충실하지만 원작을 몰라도 재미있게 할 수 있는 게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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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OmegaSDM 2012/10/24 09:32 #

    역시 근육맨!
  • 플로렌스 2012/10/24 12:18 #

    꽤 재밌습니다.
  • 태천 2012/10/24 10:26 #

    지금 생각하면 참 투박한(?) 컨트롤이었지만, 저런 면이 간단하면서도 재미있는 점으로 추억되는군요.^^)
  • 플로렌스 2012/10/24 12:19 #

    저시절엔 저정도만 되어도 굉장했지요. 심플이 베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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