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C] WWF 레슬매니아 챌린지 (WWF WrestleMania Challenge, 1990, LJN) 패밀리 컴퓨터

[FC] WWF 레슬매니아 챌린지 (WWF WrestleMania Challenge, 1990.3.27, LJN)

WWF 레슬매니아에 이은 닌텐도 패밀리컴퓨터용 2번째 WWF 게임. 일본에는 이 게임부터 정발되었기 때문에 이 게임이 첫번째로 알려졌고 대중적으로도 잘 알려진 편. 국내에서도 워리어가 등장하는 이 게임부터 해본 사람이 많은 듯 싶다. 등장 캐릭터는 얼티밋 워리어, 헐크 호건, "마쵸킹" 랜디 새비지, 앙드레 더 자이언트, 핵소우 짐 더간, 더 빅보스맨, 래비싱 릭 루드, 브루터스 "더 바버" 비프 케익, "너 자신"의 총 9종류. 2인용은 물론 태그매치까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타이틀 화면. WWF 레슬매니아가 헐크 호건을 내세웠다면
이건 그 다음 작품 답게 얼티밋 워리어를 내세웠다.
역시 8비트치곤 큼직한 실사 그래픽에 다들 놀래곤 했다.

게임 타입은 총 3종류. 1인용, 2인 대전, 2인 vs CPU.

캐릭터 셀렉트 화면. 기본이 '너 자신'인 것인 인상적이다.
'너 자신'은 이 게임의 오리지널 주인공 캐릭터.

1 vs 8, 2 vs 2, 3 vs 3 중에서 고를 수 있다.

이 게임 역시 기본 조작은 전체적으로 동일하나 
캐릭터마다 기술의 형태가 다르고, 캐릭터에 따라
쓸 수 있는 것이 있고 쓸 수 없는 것이 있다.

A버튼은 캐릭터마다의 고유 타격기, A연타는 펀치, B버튼은 잡기.
상대방 앞에서 B를 누르면 바디슬램, 뒤에서 B를 누르면 고유잡기.
뒤에서 B로 잡기 후 A를 눌러 기술이 나가는 캐릭터도 있다.
A+B는 파워무브. 캐릭터마다 점프하며 쓰는 고유 기술이 나간다.
코너에서 A+B는 턴버클 오르기. 그 상태에서 자동으로 공격이 나가기도 하지만
A를 눌러 링으로 뛰어내리기 공격, B를 눌러 장외로 뛰어내리기 공격이 나간다.
상대방이 쓰러졌을 때 B를 누르면 핀, A를 누르면 쓰러진 상대 공격이 가능.
쓰러졌을 때 방향키 좌/우를 눌러 빨리 일어나기가 가능하다.
한쪽 방향으로 방향키 2번을 누르면 대쉬가 되며 그 상태에서
A+B로 파워무브 공격이 가능.
링에서 바깥을 향해 방향키 2번을 누르면 링 밖으로,
링 밖에서 안쪽으로 방향키 2번을 누르면 안으로 돌아오는 것이 가능.
태그시 셀렉트+A+B를 누르면 파트너가 상대팀의 파트너를 공격하고,
파트너 앞에서 셀렉트+A+B를 누르면 선수 교대가 가능하다.


< 너 자신 >
이 게임의 오리지널 캐릭터. 어차피 전 캐릭터가 기본기 조작은 동일하다. 아무런 개성 없는 평범한 캐릭터.
A는 킥, A연타는 펀치, 앞에서 B는 바디슬램, 뒤에서 B는 아토믹 니드롭,
A+B는 드롭킥, 코너포스트 공격은 드롭킥, 쓰러진 상대에게 A는 레그드롭, B는 핀(카운트)이다.


< 얼티밋 워리어 (The Ultimate Warrior) >
헐크 호건의 뒤를 이어 세계 챔피언으로 등극한 레슬러. 당시 폭발적인 인기를 누렸다.
A는 박치기, A연타는 펀치, 앞에서 B는 파워스로, 뒤에서 B는 수플렉스,
A+B는 워리어월롭, 코너포스트 공격은 더블엑스, 쓰러진 상대에게 A는 엘보스매쉬, B는 핀.


< 헐크 호건 (Hulk Hogan) >
당시 최고의 인기 스타. 워리어 이전까지의 세계 챔피언.
A는 빅풋, A연타는 펀치, 앞에서 B는 바디슬램, 뒤에서 B는 수플렉스,
A+B는 드롭킥, 코너포스트 공격은 헐크스터 스플래시, 쓰러진 상대에게 A는 엘보스매쉬, B는 핀.


< "마쵸킹" 랜디 새비지 ("Macho King" Randy Savage) >
"마쵸맨"이 엘리자베스와 결별 후 자칭 "마쵸킹"이라며 하고 다니던 시절의 모습.
에드워드 엘가의 '위풍당당행진곡'이 테마곡. 2011년 교통사고로 사망했다고 한다.
A는 박치기, A연타는 펀치, 앞에서 B는 바디슬램, 뒤에서 B는 수플렉스,
A+B는 플라잉엘보, 코너포스트 공격은 아토믹엘보, 쓰러진 상대에게 A는 니스매쉬, B는 핀.


< 앙드레 더 자이언트 (André the Giant) >
전설적인 거구 레슬러. 다른 캐릭터에 비해 기술 대신 압박적인 공격이 특징. 1993년에 심장마비로 사망.
A는 킥, A연타는 펀치, 앞에서 B는 바디슬램, 뒤에서 B는 초크홀드, 초크홀드 후 A로 박치기.
뒤에서 잡은 후 박치기 공격이 있는 대신 A+B로 발동되는 파워 무브 및 코너포스트 공격은 없다.
대신 코너에서 A+B로 리버스 스쿼시가 발동된다. 쓰러진 상대에게 A는 깔고 앉기, B는 핀(카운트다운)이다.


< 핵소우 짐 더간 (Hacksaw Jim Duggan) >
각목과 성조기를 들고 다니며 애국심을 강조하고, 악역 레슬러들을 혼내주는 퍼포먼스를 하던 레슬러.
A는 킥, A연타는 펀치, 앞에서 B는 바디슬램, 뒤에서 B는 수플렉스,
A+B는 3포인트 스탠스, 코너포스트 공격은 피스트드롭, 쓰러진 상대에게 A는 엘보스매쉬, B는 핀.

짐 더간의 특징인 3포인트 스탠스. A+B로 간편히 발동되지만 시작 직전 경직이 있고
링을 향해 달려다가가 코너포스트에 부딪혀서 자신이 쓰러질 수도 있다.


< 더 빅보스맨 (The Big Boss Man) >
교도소 간수 출신의 레슬러. 실제로 교도소 간수복을 입고 악으로 데뷔,
1990년에는 선역 레슬러로 활동했다. 2004년 심장마비로 사망했다고 한다.
A는 박치기, A연타는 펀치, 앞에서 B는 바디슬램, 뒤에서 B는 아토믹드롭,
A+B는 보스맨 버스터, 코너포스트 공격은 빅 스플래쉬, 쓰러진 상대에게 A는 빅 스플래쉬, B는 핀.


< 래비싱 릭 루드 (Ravishing Rick Rude) >
국내에서 어린이들에게 '섹스맨'이라고 알려졌던 레슬러. 섹시 가이 컨셉으로 하반신을 돌리는 퍼포먼스가 특징.
워리어와 수차례 격돌했던 레슬러지만 WCW에서 부상을 당해 은퇴, 1999년에 심장마비로 사망했다.
A는 얼굴가격, A연타는 펀치, 앞에서 B는 바디슬램, 뒤에서 B는 루드 어웨이킹,
A+B는 드롭킥, 코너포스트 공격은 드롭킥, 쓰러진 상대에게 A는 엘보스매쉬, B는 핀.
릭 루드의 특기인 '루드 어웨이킹'을 제대로 재현한 것이 특징이다.


< 브루터스 "더 바버" 비프 케익 (Brutus "The Barber" Beefcake) >
'더 바버(이발사)'란 닉네임에 걸맞게 기절한 상대의 머리카락을 자르는 퍼포먼스가 특징.
1990년 섬머슬램 직전에 파라세일을 즐기다 큰 부상을 당해 한동안 보이지 않았다.
A는 박치기, A연타는 펀치, 앞에서 B는 바디슬램, 뒤에서 B는 슬리퍼홀드,
A+B는 플라잉펀치, 코너포스트 공격은 플라잉펀치, 쓰러진 상대에게 A는 레그봄, B는 핀.
피니쉬기인 슬리퍼홀드를 제대로 재현한 것이 특징이다.


닌텐도 패밀리컴퓨터로 즐길 수 있었던 WWF 레슬링 게임. 회사는 다르지만 레슬매니아 순번으로는 전작이라 할 수 있는 WWF 레슬매니아보다 이쪽이 국내 및 일본에선 잘 알려졌을 듯 싶다. 헐크 호건, 워리어, 빅보스맨, 마쵸킹, 앙드레, 짐 더간, 릭 루드, 브루터스 등 당시를 대표하는 레슬러가 8명이나 등장! 전작에 비해 대폭 늘어난 볼륨과 더욱 다양해진 기술, 심지어는 2:2 태그매치까지 가능해져서 좀 더 즐길거리가 많아졌다. 장외 사투 또한 하나의 재미.

[FC] WWF 레슬매니아 (WWF Wrestlemania, 1989, Acclaim)

핑백



Twitter

위드블로그 베스트 리뷰어

2011 이글루스 TOP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