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C] 스타포스 (STAR FORCE, 1987, TECHMO) 패밀리 컴퓨터

[NES] 스타포스 (STAR FORCE, 1987, TECHMO)

아케이드용 명작 슈팅게임 '스타포스(1984)'를 개발한 테칸(TEHKAN)이 테크모(TECHMO)로 사명을 변경하고, 닌텐도의 서드파티에 들어간 이후에 북미 한정으로 제작한 NES판 스타포스. 닌텐도 패밀리컴퓨터판 스타포스(1985)는 허드슨에서 이식을 담당했으나 북미 대상 NES판 스타포스는 원래 제작사인 테크모에서 직접 담당했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본사에서 만든 만큼 허드슨판에 비해 좀 더 원작에 근접하게 만들려고 노력한 흔적이 보이는 게임이다.


타이틀 화면. 허드슨판과 로고부터 다르다.
그렇다고 원작 로고와도 다른 것이 기묘하다.

적들의 움직임 알고리즘이 좀 더 아케이드판과 비슷해졌다.
플레이어 전투기인 '파이널스타'도 좀 더
원작 아케이드판에 가깝게 그래픽이 변경되었다.

부유대륙 고데스나 적 기체의 그래픽,
지상의 적 기지 그래픽도 새로 디자인되었다.

숨겨진 아이템 '히든'이나 보너스 타겟은 허드슨판과 동일해보인다.

중보스급 적인 '라리오스'의 그래픽 또한 원작에 근접하게 그래픽이 좋아졌다.
다만 패미콤판이나 원작판에 비해 내구력이 올라간건지 합체 전에 파괴하는 것이 힘들어졌다.
터보 패드가 있으면 가능하지만 일반 연타로는 도무지 합체 전에 폭발하질 않는다.

라리오스 합체전 파괴시의 메시지. 허드슨판에선 달랑 '스페셜 보너스'란 문자만 떴는데,
테크모판은 원작처럼 5만점 보너스를 탔다고 확실하게 보너스 점수를 표시해준다.

파이널스타와 파서와의 합체! 파서의 그래픽 및 합체 후의 그래픽이 좀 더 원작과 가까워졌다.

매지커의 그래픽 또한 좀 더 원작 표정과 비슷해졌다.
허드슨판에서는 '풍'이 단순히 화내는 그래픽이었던 반면,
테크모판은 원작과 마찬가지로 메롱을 하고 있다.
웃고 있는 '케라' 역시 원작처럼 입을 좀 더 크게 벌리고 있다.

에리어 타겟 출현 전의 메시지나 화면 구성은 허드슨판과 동일하다. 
패미콤 한계상 그리스 문자를 표기할 수 없어 영문 앞글자로 대처하고 있다.

에리어 타겟 또한 그래픽이 살짝 달라졌고,
중앙의 알파벳이 깜빡거리게 바뀌었다.

에리어 클리어시의 메시지는 허드슨판과 동일.
테크모에서 아예 처음부터 만든 것이 아니라,
기본적으로 허드슨에서 만든 스타포스를 유용하고 있다.
한마디로 허드슨에서 만든 패미콤판을 좀 더 원작에 근접하게
테크모에서 직접 이것저것 손본 버전이라는 것이다.

'지무다 스테기' 역시 화살표의 그래픽이 원작에 가까워졌다.
그런데 지무다의 연속 파괴가 허드슨판에 비해 훨씬 힘들다.
적들이 전체적으로 허드슨판에 비해 강해져서 어려워진 느낌.
가정용임에도 불구하고 원작처럼 적들을 프로그래밍해서인가?

지무다 스테기 연속 파괴시의 메시지
'GREAT BONUS 80000'  역시 원작 그대로 재현!

원작처럼 '편대' 자체의 공격도 재현. 움직임이 원작만큼 화려하지는 않지만
낱개가 아닌 복수의 적이 '하나의 편대' 개념으로 존재하여 연사를 하면
편대 전체가 한꺼번에 폭발하는 특성을 원작 그대로 재현해냈다.

애석하게도 스타포스 최대 비밀을 뜻하는 상형문자는
원작 그대로 재현하질 못하고 허드슨판에서 만든 것 그대로
지도 형태로 나온다. 이걸 손봐줬으면 좋았으련만...

스타포스 최대 비밀인 '클레오파트라' 역시 숨겨진 위치는 동일.
단, 그래픽은 좀 더 원작에 근접하게 새로 그려졌다.

그리고 클레오파트라 파괴에 성공하면...

원작처럼 화면 가득히 스페셜 메시지가 뜬다.
메시지 내용 역시 원작과 완전 동일.

허드슨판에서는 달랑 'SPECIAL BONUS'란 글자가 전부였다.
역시 이정도는 해줘야 충실한 원작 재현이지...

사실상의 루프 직전 마지막 타겟인 오메가 타겟 파괴에 성공하면...

역시 스페셜 메시지가 뜬다.

이건 원작에도 없던 것인데, 테크모에서 이 스타포스의 차기작으로
'수퍼 스타포스'라는 것을 발매할 것이라는 광고.
엔딩이 없는 이 게임에서 이것이 사실상의 엔딩 메시지이다.

'수퍼 스타포스'는 1986년에 이미 테크모에서 패미콤용으로
발매했지만 북미에는 아직 발매되지 않았기 때문에 넣은 메시지.

오메가 에리어 이후부터는 역시 원작이나 허드슨판처럼
'인피티니 에리어'에 돌입, 무한히 반복된다.


원작 '스타포스'를 만든 테크모에서 직접 만든 NES용 스타포스. 닌텐도 패밀리컴퓨터용 스타포스는 이미 허드슨에서 이식하여 발매했기 때문에 일본 시장에는 이 테크모판 스타포스는 발매되지 못하고, 북미 한정으로만 발매되게 되었다.

원 개발사에서 직접 좀 더 원작에 근접하게 그래픽과 사운드를 손봤기 때문에 허드슨판보다 더욱 아케이드판에 가까워진 것은 칭찬할만하다. 다만 아예 새로 만든 것이 아닌 결국 허드슨판을 베이스로 고친 것이기 때문에 허드슨판에 비해 생각보다는 많이 달라지지도 않았고, 아쉬운 점도 많다. 특히 스타포스 최대의 비밀인 상형문자 배경을 재현하지 못한 것이 가장 아쉬운 점. 이왕 원작 회사에서 만드는 것, 허드슨판에서 아쉬웠던 요소를 좀 더 해결해줬으면 했다.

또한 발매 시기가 1987년이기 때문에 허드슨판이 나온 뒤 2년이나 늦게 나왔으므로 최소 당시 게임에 맞게 용량을 좀 더 증설하고 많은 것을 추가했으면 했는데 그정도까지 해내지는 못했다. 그리고 좀 더 원작에 근접하다고 해도 적들의 패턴이 좀 미묘한 점이 있고 허드슨판은 물론 원작보다 어렵게 느껴지는 부분도 있다. 적들의 내구력이 더 올라간 느낌? 덤으로 허드슨판에는 있던 '무적 비기'가 이 게임에는 통용되지 않기 때문에 더더욱 난이도가 높게 느껴진다.

동일한 게임인데도 일본판과 북미판이 각각 개발사가 다르고, 그래픽과 사운드가 다르다는 것이 재미있는 점. 그리고 원작을 만든 회사가 직접 허드슨판을 좀 더 원작에 근접하게 뜯어고쳤다는 점 등에서 의의가 있다. 사실상 북미 시장에 '수퍼 스타포스'를 발매하기 이전의 포석에 지나지 않는 것 같기도 하지만 말이다.

[FC] 스타포스 (STAR FORCE, 1985, HUDSON)
스타포스 (STAR FORCE, 1984, TEHK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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