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C] 봄버맨 (BOMBER MAN, 1985, HUDSON) 패밀리 컴퓨터

[FC] 봄버맨 (BOMBER MAN, 1985.12.19, HUDSON)

최초의 '봄버맨' 게임. 1983년 7월에 발매됐던 PC-8801용 게임 '폭탄남(爆弾男)'을 패미콤용으로 이식함과 냄과 동시에, 허드슨에서 패미콤용 이식을 담당했던 로드런너의 인기를 이용하여 스핀오프적인 게임으로써 리메이크를 하여 탄생시킨 작품. 패미콤판 로드런너의 주인공인 런너군이 원래는 악의 부하로서 움직이던 로봇이었다는 설정으로, 패미콤판 로드런너의 적 로봇이 주인공으로 나오는 게임이다.


< 시놉시스 >
주인공 봄버맨은 반게링제국의 지하미궁에서 폭탄을 제조하는 작업용 로봇. 이런 생활이 지긋지긋하던 차, 지상으로 탈출하면 인간이 된다는 소문을 듣고는 탈출을 감행한다.


타이틀 화면. 패스워드 방식으로 이어서 할 수도 있다.

게임 화면. 플레이시마다 적 및 아이템, 문이 랜덤으로 변화한다.
화면 내의 적들을 전멸시키고 벽돌 속 어딘가에 숨겨진 탈출구를 
찾아서 나가면 스테이지가 클리어 된다.

방향키로 이동, A버튼으로 폭탄 설치. 폭탄은 일정시간 후 폭발한다.
폭탄이 터질 때엔 십자가 모양으로 터지고 해당 범위 내의 벽돌은 파괴된다.

이렇게 벽돌을 파괴하다보면 탈출구가 나온다.
적을 전멸시킨 뒤 이 문으로 나가면 스테이지가 클리어된다.

문이 출현한 후 문 근처에서 폭발을 일으켜 폭풍에 문이 닿으면
'폰탄'이란 이름의 강력한 적이 우르르 솟아난다.
폰탄은 이동 속도도 빠르고 봄버맨을 쫓아오며 벽돌도 통과한다.
강력한 대신 1마리 해치울 때마다 8천점인 고득점 캐릭터이다.

모든 스테이지에는 탈출구 외에도 아이템이 하나씩 숨겨져 있다.
스테이지1에는 '화력'을 올려주는 아이템이 등장. 먹을 때마다
폭탄 폭발시 화염의 길이가 1블럭씩 증가, 최대 5블럭까지 확장 가능하다.
이 '화력'은 이후 스테이지 7, 15, 27, 38에 각각 한번씩 더 등장한다.

스테이지2에는 아이템 '폭탄'이 나온다.
놓을 수 있는 폭탄이 하나씩 증가한다. 최대 10개까지 증가.
이후 스테이지 5, 6, 11, 12, 17, 19, 23, 28, 32에도 등장.

스테이지3에는 폭탄을 B버튼으로 원격폭파할 수 있는 '리모콘'이 등장.
이후 8, 13, 20, 22, 24, 29, 33, 37, 41, 44, 48에서도 등장한다.
단, 죽으면 이 능력이 소멸된다. 대신 그나마 자주 나오는 아이템이다.

스테이지4에선 '부츠'가 등장. 이동속도가 올라가는 아이템으로
게임 전체에서 유일하게 여기에서만 나오기 때문에 반드시 먹어야만 한다.

스테이지5를 클리어하면 보너스 스테이지에 돌입. 적들이 끊임없이 쏟아져나오고
봄버맨은 무적 상태, 벽돌도 나오지 않는다. 제한시간 내에 최대한 적들을 많이 죽이는게 목적.
보너스 스테이지는 5개 스테이지를 클리어할 때마다 나오다가 스테이지35 이후부터는
스테이지39, 44, 49 클리어 직후에 등장한다.

스테이지9에서는 '폭탄통과' 아이템이 등장.
자신이 설치한 폭탄을 통과할 수 있게 된다.
이후 스테이지14, 18, 21, 25, 35, 43, 47에서도 등장.

스테이지10에서는 '벽돌통과' 아이템이 등장.
적을 피하거나 건너갈 때 굉장히 요긴한 아이템이다.
이후 스테이지 16, 31, 39, 42, 46에서도 등장한다.

스테이지26에서 나오는 물음표 모양의 아이템 '퍼펙트맨'.
30초간 무적이 된다. 이후 스테이지34, 40, 45, 50에서도 나온다.

스테이지30에서 나오는 '화염바리어'.
폭탄의 폭풍에 맞아도 끄떡없는 아주 중요한 아이템이다.
그러나 죽으면 능력이 소멸된다. 이후 스테이지 36과 49에서
한번씩 더 나오지만 좀처럼 나오지 않으니
가능한 죽지않도록 조심해야한다.

드디어 마지막 스테이지50을 클리어!!
대망의 엔딩이 펼쳐진다.


< 엔딩 >
화면 왼쪽에서 봄버맨이 달려나와 화면 중앙쯤 왔을 때 '로드런너'의 주인공인 '런너군'으로 변화.
이후는 '로드런너'의 스토리로 이어진다는 내용이다. 결국 봄버맨은 지하미궁을 탈출하여
인간이 되었고, 추격해오는 다른 로봇들을 피해 도망쳐다니는 로드런너가 되었다는 이야기.

엔딩 후엔 스테이지1부터 다시 시작된다.



< 숨겨진 득점 아이템 >
이 게임에는 특정 스테이지에서 특정 조건을 만족하면 출현하는
숨겨진 득점 아이템들이 존재한다. 각 아이템과 등장조건은 다음과 같다.
보너스 타겟(1만점) : '스타포스'에 등장했던 보너스 타겟.
적을 전멸시키지 않았을 때 문을 지나가면 출현.
스테이지 6, 8, 14, 16, 22, 24, 30, 32, 38, 40, 46, 48에서만 가능.
스타포스는 원래 허드슨이 아니라 테크모 게임인데 괜찮은건가?

클레오파트라(2만점) : '스타포스'에 등장했던 최대급 득점 캐릭터.
적을 전멸시킨 뒤 스테이지 바깥쪽을 돌다보면 출현한다.
스테이지 1, 7, 9, 15, 17, 23, 25, 31, 33, 39, 41, 47, 49에서만 가능.
역시 스타포스는 원래 허드슨 게임이 아니라 테크모 게임...괜찮나?

콜라(3만점) : 적을 전멸시키지 않고 문을 통과 후
그상태로 십자키를 누르고 있으면 출현한다.
스테이지 4, 12, 20, 28, 36, 44에서만 가능.

패미콤(50만점) : 적을 전멸시킨 이후 폭탄을 248발 유폭시키면 출현
스테이지 3, 11, 19, 27, 35, 43에서만 가능.

나카모토 프로그래머(1000만점) : 장차 허드슨 부사장이 되는
나카모토 신이치의 얼굴 그래픽. 
벽돌을 하나도 파괴하지 않고 적을 전멸시키면 출현한다.
스테이지 2, 10, 18, 26, 34, 42, 50에서만 가능.

데제니맨(2천만점) : 데제니월드의 주인공.
(아무리봐도 타카하시 명인으로 보이지만...)
적을 하나도 죽이지 않고 모든 블럭을 격파한 다음,
문에 3번 폭탄의 화염을 맞추면 출현한다.
스테이지 5, 13, 21, 29, 37, 45에서만 가능.



< 비기 >
패스워드를 이용하면 단순히 원하는 스테이지부터 시작하는 것 뿐 아니라,
아이템 장착 상태 조정 및 원래는 갈 수 없는 스테이지도 갈 수 있다.

1. 최강의 패스워드
[BOBAMNBAHNCPPCIHIHAA]를 입력하면 처음부터 모든 아이템을 장착한 상태로 시작한다.

2. 스테이지0부터 시작
[BABABABABABABABABABA]를 입력, 원래는 갈 수 없는 스테이지0부터 시작한다.

3. 최강 상태의 각 스테이지 패스워드 일람

폭탄화력 15, 폭탄수 10, 부츠, 리모콘, 화염바리어, 아이템/문 위치 감지, 벽통과.
원래는 스테이지1~50까지만 갈 수 있지만 다른 넘버의 스테이지로 갈 수도 있다.
다만 버그가 있어 몇몇 특정 넘버의 스테이지로는 갈 수 없다.

0 BLOLBALOAAFEHIMNJDDN
1 BLFEMNHIFNCPJDDJNMIN
2 BLKGDJJDCJGKNMIHABON
3 BLCPIHNMGHLOABOLFEKN
4 BLPCOLABLLHIFEKGCPPN
5 BLGKKGFEHGJDCPPCGKEN
6 BLEFPCCPJCNMGKEFLOBN
7 BLLOEFGKNFABLOBAHIMN
8 BLBABALOAAFEHIMNJDDN
9 BLHIMNHIFNCPJDDJNMIN
10 BLMNDJJDCJGKNMIHABON
11 BLJDIHNMGHLOABOLFEKN
12 BLDJOLABLLHIFEKGCPPN
13 BLNMKGFEHGJDCPPCGKEN
14 BLIHPCCPJCNMGKEFLOBN
15 BLABEFGKNFABLOBAHIMN
16 BLOLBALOAAFEHIMNJNJA
17 BLFEMNHIFNCPJDDJNJNA
18 BLKGDJJDCJGKNMIHAHAA
19 BLCPIHNMGHLOABOLFLFA
20 BLPCOLABLLHIFEKGCGCA
21 BLGKKGFEHGJDCPPCGCGA
22 BLEFPCCPJCNMGKEFLFLA
23 BLLOEFGKNFABLOBAHAHA
24 BLBABALOAAFEHIMNJNJA
25 BLHIMNHIFNCPJDDJNJNA
26 BLMNDJJDCJGKNMIHAHAA
27 BLJDIHNMGHLOABOLFLFA
28 BLDJOLABLLHIFEKGCGCA
20 BLNMKGFEHGJDCPPCGCGA
30 BLIHPCCPJCNMGKEFLFLA
31 BLABEFGKNFABLOBAHAHA
32 BLOLBALOAAFEHIMNJIMF
33 BLFEMNHIFNCPJDDJNDDF
34 BLKGDJJDCJGKNMIHAMIF
35 BLCPIHNMGHLOABOLFBOF
36 BLPCOLABLLHIFEKGCEKF
37 BLGKKGFEHGJDCPPCGPPF
38 BLEFPCCPJCNMGKEFLKEF
39 BLLOEFGKNFABLOBAHOBF
40 BLBABALOAAFEHIMNJIMF
41 BLHIMNHIFNCPJDDJNDDF
42 BLMNDJJDCJGKNMIHAMIF
43 BLJDIHNMGHLOABOLFBOF
44 BLDJOLABLLHIFEKGCEKF
45 BLNMKGFEHGJDCPPCGPPF
46 BLIHPCCPJCNMGKEFLKEF
47 BLABEFGKNFABLOBAHOBF
48 BLOLBALOAAFEHIMNJAHC
49 BLFEMNHIFNCPJDDJNNJC
50 BLKGDJJDCJGKNMIHAJNC
51 BLPCOLABLLHIFEKGCLFC
53 BLGKKGFEHGJDCPPCGGCC
54 BLEFPCCPJCNMGKEFLCGC
55 BLLOEFGKNFABLOBAHFLC
56 BLBABALOAAFEHIMNJAHC
57 BLHIMNHIFNCPJDDJNNJC
58 BLMNDJJDCJGKNMIHAJNC
59 BLJDIHNMGHLOABOLFHAC
60 BLDJOLABLLHIFEKGCLFC
61 BLNMKGFEHGJDCPPCGGCC
62 BLIHPCCPJCNMGKEFLCGC
63 BLABEFGKNFABLOBAHFLC
64 BLOLBALOAAFEHIMNJOBG
65 BLFEMNHIFNCPJDDJNIMG
66 BLKGDJJDCJGKNMIHADDG
67 BLCPIHNMGHLOABOLFMIG
68 BLPCOLABLLHIFEKGCBOG
69 BLGKKGFEHGJDCPPCGEKG
70 BLEFPCCPJCNMGKEFLPPG
71 BLLOEFGKNFABLOBAHKEG
72 BLBABALOAAFEHIMNJOBG
73 BLHIMNHIFNCPJDDJNIMG
74 BLMNDJJDCJGKNMIHADDG
75 BLJDIHNMGHLOABOLFMIG
78 BLIHPCCPJCNMGKEFLPPG
79 BLABEFGKNFABLOBAHKEG
80 BLOLBALOAAFEHIMNJFLL
81 BLFEMNHIFNCPJDDJNAHL
82 BLKGDJJDCJGKNMIHANJL
83 BLCPIHNMGHLOABOLFJNL
84 BLPCOLABLLHIFEKGCHAL
85 BLGKKGFEHGJDCPPCGLFL
86 BLEFPCCPJCNMGKEFLGCL
87 BLLOEFGKNFABLOBAHCGL
88 BLBABALOAAFEHIMNJFLL
89 BLHIMNHIFNCPJDDJNAHL
90 BLMNDJJDCJGKNMIHANJL
91 BLJDIHNMGHLOABOLFJNL
92 BLDJOLABLLHIFEKGCHAL
93 BLNMKGFEHGJDCPPCGLFL
94 BLIHPCCPJCNMGKEFLGCL
104 BLBABALOAAFEHIMNJKEH
105 BLHIMNHIFNCPJDDJNOBH
106 BLMNDJJDCJGKNMIHAIMH
107 BLJDIHNMGHLOABOLFDDH
108 BLDJOLABLLHIFEKGCMIH
109 BLNMKGFEHGJDCPPCGBOH
110 BLIHPCCPJCNMGKEFLEKH
111 BLABEFGKNFABLOBAHPPH
112 BLOLBALOAAFEHIMNJCGJ
113 BLFEMNHIFNCPJDDJNFLJ
114 BLKGDJJDCJGKNMIHAAHJ
115 BLCPIHNMGHLOABOLFNJJ
116 BLPCOLABLLHIFEKGCJNJ
117 BLGKKGFEHGJDCPPCGHAJ
118 BLEFPCCPJCNMGKEFLLFJ
119 BLLOEFGKNFABLOBAHGCJ
120 BLBABALOAAFEHIMNJCGJ
121 BLHIMNHIFNCPJDDJNFLJ
122 BLMNDJJDCJGKNMIHAAHJ
123 BLJDIHNMGHLOABOLFNJJ
124 BLDJOLABLLHIFEKGCJNJ
125 BLNMKGFEHGJDCPPCGHAJ
126 BLIHPCCPJCNMGKEFLLFJ
127 BLABEFGKNFABLOBAHGCJ
129 BLFEMNHIFNCPJDDJNKEN
130 BLKGDJJDCJGKNMIHAOBN
131 BLCPIHNMGHLOABOLFIMN
132 BLPCOLABLLHIFEKGCDDN
133 BLGKKGFEHGJDCPPCGMIN
134 BLEFPCCPJCNMGKEFLBON
135 BLLOEFGKNFABLOBAHEKN
136 BLBABALOAAFEHIMNJPPN
137 BLHIMNHIFNCPJDDJNKEN
138 BLMNDJJDCJGKNMIHAOBN
139 BLJDIHNMGHLOABOLFIMN
140 BLDJOLABLLHIFEKGCDDN
141 BLNMKGFEHGJDCPPCGMIN
142 BLIHPCCPJCNMGKEFLBON
143 BLABEFGKNFABLOBAHEKN
144 BLOLBALOAAFEHIMNJGCA
145 BLFEMNHIFNCPJDDJNCGA
146 BLKGDJJDCJGKNMIHAFLA
147 BLCPIHNMGHLOABOLFAHA
148 BLPCOLABLLHIFEKGCNJA
149 BLGKKGFEHGJDCPPCGJNA
150 BLEFPCCPJCNMGKEFLHAA
151 BLLOEFGKNFABLOBAHLFA
152 BLBABALOAAFEHIMNJGCA
154 BLMNDJJDCJGKNMIHAFLA
155 BLJDIHNMGHLOABOLFAHA
156 BLDJOLABLLHIFEKGCNJA
157 BLNMKGFEHGJDCPPCGJNA
158 BLIHPCCPJCNMGKEFLHAA
159 BLABEFGKNFABLOBAHLFA
160 BLOLBALOAAFEHIMNJEKF
161 BLFEMNHIFNCPJDDJNPPF
162 BLKGDJJDCJGKNMIHAKEF
163 BLCPIHNMGHLOABOLFOBF
164 BLPCOLABLLHIFEKGCIMF
165 BLGKKGFEHGJDCPPCGDDF
166 BLEFPCCPJCNMGKEFLMIF
167 BLLOEFGKNFABLOBAHBOF
168 BLBABALOAAFEHIMNJEKF
169 BLHIMNHIFNCPJDDJNPPF
170 BLMNDJJDCJGKNMIHAKEF
171 BLJDIHNMGHLOABOLFOBF
172 BLDJOLABLLHIFEKGCIMF
173 BLNMKGFEHGJDCPPCGDDF
174 BLIHPCCPJCNMGKEFLMIF
175 BLABEFGKNFABLOBAHBOF
176 BLOLBALOAAFEHIMNJLFC
177 BLFEMNHIFNCPJDDJNGCC
178 BLKGDJJDCJGKNMIHACGC
180 BLPCOLABLLHIFEKGCAHC
181 BLGKKGFEHGJDCPPCGNJC
182 BLEFPCCPJCNMGKEFLJNC
183 BLLOEFGKNFABLOBAHHAC
184 BLBABALOAAFEHIMNJLFC
185 BLHIMNHIFNCPJDDJNGCC
186 BLMNDJJDCJGKNMIHACGC
187 BLJDIHNMGHLOABOLFFLC
188 BLDJOLABLLHIFEKGCAHC
189 BLNMKGFEHGJDCPPCGNJC
190 BLIHPCCPJCNMGKEFLJNC
191 BLABEFGKNFABLOBAHHAC
192 BLOLBALOAAFEHIMNJBOG
193 BLFEMNHIFNCPJDDJNEKG
194 BLKGDJJDCJGKNMIHAPPG
195 BLCPIHNMGHLOABOLFKEG
196 BLPCOLABLLHIFEKGCOBG
197 BLGKKGFEHGJDCPPCGIMG
198 BLEFPCCPJCNMGKEFLDDG
199 BLLOEFGKNFABLOBAHMIG
200 BLBABALOAAFEHIMNJBOG
201 BLHIMNHIFNCPJDDJNEKG
202 BLMNDJJDCJGKNMIHAPPG
203 BLJDIHNMGHLOABOLFKEG
206 BLIHPCCPJCNMGKEFLDDG
207 BLABEFGKNFABLOBAHMIG
208 BLOLBALOAAFEHIMNJHAL
209 BLFEMNHIFNCPJDDJNLFL
210 BLKGDJJDCJGKNMIHAGCL
211 BLCPIHNMGHLOABOLFCGL
212 BLPCOLABLLHIFEKGCFLL
213 BLGKKGFEHGJDCPPCGAHL
214 BLEFPCCPJCNMGKEFLNJL
215 BLLOEFGKNFABLOBAHJNL
216 BLBABALOAAFEHIMNJHAL
217 BLHIMNHIFNCPJDDJNLFL
218 BLMNDJJDCJGKNMIHAGCL
219 BLJDIHNMGHLOABOLFCGL
220 BLDJOLABLLHIFEKGCFLL
221 BLNMKGFEHGJDCPPCGAHL
222 BLIHPCCPJCNMGKEFLNJL
232 BLBABALOAAFEHIMNJMIH
233 BLHIMNHIFNCPJDDJNBOH
234 BLMNDJJDCJGKNMIHAEKH
235 BLJDIHNMGHLOABOLFPPH
236 BLDJOLABLLHIFEKGCKEH
237 BLNMKGFEHGJDCPPCGOBH
238 BLIHPCCPJCNMGKEFLIMH
239 BLABEFGKNFABLOBAHDDH
240 BLOLBALOAAFEHIMNJJNJ
241 BLFEMNHIFNCPJDDJNHAJ
242 BLKGDJJDCJGKNMIHALFJ
243 BLCPIHNMGHLOABOLFGCJ
244 BLPCOLABLLHIFEKGCCGJ
245 BLGKKGFEHGJDCPPCGFLJ
246 BLEFPCCPJCNMGKEFLAHJ
247 BLLOEFGKNFABLOBAHNJJ
248 BLBABALOAAFEHIMNJJNJ
249 BLHIMNHIFNCPJDDJNHAJ
250 BLMNDJJDCJGKNMIHALFJ
251 BLJDIHNMGHLOABOLFGCJ
252 BLDJOLABLLHIFEKGCCGJ
253 BLNMKGFEHGJDCPPCGFLJ
254 BLIHPCCPJCNMGKEFLAHJ
255 BLABEFGKNFABLOBAHNJJ


추억의 게임 봄버맨. 어렸을 때 결국 엔딩을 못봤던 게임인데 마지막판인 스테이지50을 클리어하면 봄버맨이 무려 로드런너의 주인공으로 변하며 스토리가 로드런너로 이어지는 충격의 전개! 원래 '로드런너'는 브로더번드(Brøderbund)사의 게임인지라 아무리 패미콤용 한정이라고는 하나 허드슨에서 이렇게 멋대로 설정을 만들고 스핀오프 작품을 내도 괜찮았던 것일까? 게다가 숨겨진 득점 아이템에는 허드슨이 패미콤판의 이식을 담당했다고는 해도 원래는 테크모사의 게임인 '스타포스'의 아이템을 그대로 갖다 사용하기도 했고...당시 허가는 제대로 받고 한 것인지, 법적으로 문제는 없었는지 궁금해지는 부분이 많다. 결과적으로 '봄버맨'이라는 인기 시리즈의 탄생이 되었지만 말이다.

핑백

  • 플로렌스의 네티하비 블로그 : [FC] 봄버맨2 (BOMBER MAN II, 1991, HUDSON) 2013-10-29 14:04:09 #

    ... 봄버맨</a>'의 속편. 1990년에 발매된 PC엔진판 봄버맨의 영향을 받아 캐릭터 디자인 및 스테이지 구성이 일신되었다. 6개의 에리어에 각 8개의 스테이지가 있어 총 48개의 스테이지로 구성. 전작과 마찬가지로 폭탄을 이용하여 블럭을 부수고 적들을 전멸시킨 뒤 숨겨진 문을 찾아내서 빠져나가는 방식의 게임으로, 스토리 모드 외에 2인 대전과 3인 대전 모드도 포함되어 있다. &lt; 오프닝 &gt;어느날 봄버맨은 거리에서 검은 봄버맨이 은행에 들어가 ... more

덧글

  • 나이브스 2013/01/20 01:36 #

    세가타 산시로 : 봄바만!
  • 플로렌스 2013/01/20 12:45 #

    그런 광고도 있었지요.
  • OmegaSDM 2013/01/20 01:37 #

    우와 이거 오랜만이네요.
    1스테이지에서 폭탄 설치하고 실수로 막다른 길로 갔을때는......\^0^/
  • 플로렌스 2013/01/20 12:45 #

    시작부터...
  • 갈색곰씨 2013/01/20 09:01 #

    어릴깨 여차저차로 30판까지 가봤다가 너무 힘들어서 포기했더랬죠;;;
    ....다시 도전해볼까;;;
  • 플로렌스 2013/01/20 12:46 #

    저도 어렸을 때 엔딩은 못봤지요. 너무 길고 어려워서...
  • miakiss 2013/01/20 20:59 #

    오락실에서 열심히 했던 봄버맨 월드가 생각나네요
  • 플로렌스 2013/01/20 22:56 #

    이것이 최초의 봄버맨이지요.
  • 메테오라이트 2013/01/21 09:12 #

    http://www.gamefaqs.com/nes/563390-bomberman/images/box-29002
    북미에선 메트로이드의 사무스처럼 되어버렸군요;;
    봄버맨이라면 예전에 형이 PC판 네오봄버맨을 하는 걸 자주 봤지요.
  • 플로렌스 2013/01/21 11:15 #

    초창기의 봄버맨은 표지 디자인이 지금과 많이 달랐지요.
  • 블랙 2013/01/22 12:34 #

    http://ja.wikipedia.org/wiki/%E3%83%90%E3%83%B3%E3%82%B2%E3%83%AA%E3%83%B3%E3%82%B0%E5%B8%9D%E5%9B%BD%E4%B8%89%E9%83%A8%E4%BD%9C

    <반게링 제국 3부작>

    - 반게링 제국 -

    반게링 제국이란, 「반게링베이」의 무대이며, 「로드 러너」에서는 반게링 제국의 금괴의 탈취, 「촙 리프터」에서는 반게링 제국에 잡힌 포로의 구출극이 그려져 있다.

    이것들은 Brøderbund회사에서 오리지날판의 제작을 하고 있던 당시부터 고안 되고 있던 설정이며, 이것을 이어받아 아이렘에 의해 아케이드에 이식된 「로드 러너」도 「반게링 제국의 역습」이라는 부제가 붙여져 있었다.

    「케이분샤 대백과 별책 패밀리 컴퓨터 게임 필승법 시리즈 3 반게링 베이」에는 설정이 자세하게 기록되고 있어 「반게링 베이」의 무대는 카리브해 부근에 건설된 제국의 전진기지이다고 하고 있다.이 기지 주변10킬로의 공간은 물리적으로 외계와 두절 되어 내부는 북쪽과 남쪽, 동쪽과 서쪽이 그 양단으로 연결할 수 있고 있는 이공간이 되고 있다.반게링 제국과는 미지의 기계화 인간의 집단이며, 그들의 차원 파동기는 차원과 공간을 자재로 조종한다고 한다.패밀리 컴퓨터판의 패키지에 그려져 있는 드크로장의 모습을 한 그림자가 제국병 사이버 다인이다.「반게링 베이」의 주인공측 세력은 아메리카 합중국 해군의 정예이며, 카리브해 주변에서의 연습중에 초상현상에 의해 기지 주변의 공간으로 끌어 들여지는 형태가 되었다(다만, 「필승법 시리즈」는 독자적으로 스토리를 각색 하고 있는 경향이 있기 위해, 주의가 필요하다).

    - 「붐버맨」과의 관계 -

    허드슨으로부터 발매된 패밀리 컴퓨터판 초대 「붐버맨」은 「로드 러너」의 전 이야기에 해당한다고 하는 설정이 있었다.로드 러너의 주인공은 일찌기 붐버맨이라고 하는 폭탄 제조능력을 가지는 로봇병(그래픽은 허드슨에 의한 패밀리 컴퓨터판 로드 러너의 적로봇과 공통) 이었지만, 「인간이 되고 싶다」라고 하는 소원을 완수하기 위해 반역해 탈주했다고 취급 설명서에 기록되고 있어(디스크 시스템판의 취급 설명서에는 기록되지 않았다), 엔딩으로 그 소원이 완수해져 로드 러너에게 계속 된다고 하는 매듭이 되어 있다.
    다만, 이것은 허드슨측에서 프로모션의 일환으로부터 창작된 설정인 일, 또 Brøderbund사의 라이센스 표기는 일절 되어 있지 않았던 것으로부터, 「반게링」시리즈로서 인지되고 있었는가는 불명하고, 이것은 「필승법시리즈」에 기록된 설정에 관해서도 아마 같은 일을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붐버맨」의 직접적인 속편에 해당하는 「봄버킹」이후, 작품의 무대 설정은 그때마다 여러가지로 변화하고 있어, 「반게링」시리즈와의 접점이 설치되고 있는 것은 패밀리 컴퓨터판의 초대 「붐버맨」뿐인다.
    덧붙여 「로드 러너」 「반게링 베이」 모두 패밀리 컴퓨터판 소프트는 허드슨으로부터 발매되었지만, 「촙 리프터」에 관해서는 쟈레코 에서 발매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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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로 '반게링 베이(Raid on Bungeling Bay)'의 PC 원작은 '심시티'의 제작자 '윌 라이트'의 데뷔작으로 그 게임의 맵 에디터로 맵을 에디트 하고 있을 때에, 심 시티의 게임 디자인으로서의 구상이 탄생했다고 합니다.
  • 플로렌스 2013/01/22 10:32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반게링베이가 뭔가 검색해보니 옛날에 헬기대작전인가 하는 이름으로 해본 적 있는 게임이로군요.
  • 블랙 2013/01/22 22:37 #

    "본래는 PC용 소프트였는데, 그 때의 타이틀은 '폭탄인간'이었습니다. 유럽에 발매할 때는, 마침 공항 테러가 일어났을 무렵이었죠. 그래서 원래 제목대로 갔다간 폭탄 맞겠다 싶어서 '에릭 & 플로터'라는 뜬금없는 제목이 되었습니다. 86년 12월에 패미컴으로 내려고 하니, 이번에는 일본 황궁에 로켓포 세례가 떨어진 게 아닙니까? '폭탄'으로 했다간 벼락 맞겠다 싶어서, '봄버맨'은 좀 가볍지 않을까? 싶어서 봄버맨으로 결정했습니다(웃음). PC엔진부터는 대전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졌는데, 이것보다 더 뜨거운 대전 게임을 없을 걸요.

    (출처는 지난번과 마찬가지로 게이머즈 2003년 8월호 타카하시 토시유키 명인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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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본 황궁에 로켓포가 떨어졌다는 사건은 RPG를 발사한건 아니고(...) 누군가가 불꽃놀이용 로켓 폭죽을 던진거라고 알고 있습니다. 일어 위키에는 그 사건이 봄버맨 팔매 이후에 일어난 일이라 타카하시 명인이 착각한게 아닐까 하더군요. 게이머즈 인터뷰에 반게링 베이에 관해서도 이야기가 좀 있던데 리뷰해 보실 생각 없으신가요.
  • 플로렌스 2013/01/23 09:18 #

    저도 봄버맨이 발매된 뒤 몇개월 후에 폭탄사건이 일어났기 때문에 타카하시 명인이 착각한 것이라는 이야기를 들어본 적 있습니다. 반게링베이는 헬기대작전이란 이름으로 어렸을 때 해본 적 있긴 합니다만...언제 기회되면 리뷰해볼지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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