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C] 스타 솔져 (STAR SOLDIER, 1986, HUDSON) #2 스테이지 1~8 패밀리 컴퓨터

[FC] 스타 솔져 (STAR SOLDIER, 1986, HUDSON) #1 게임소개

각 스테이지에 숨겨진 제그(Z) 및 우라파워(P), 숨겨진 스페셜 아이템과 비밀무기 위치 및 출현 조건 총 공개.

< 스테이지 1 >
첫번째 제그와 두번째 제그.

3번째 제그와 4번째 제그.

5번째 제그와 숨겨진 스페셜 아이템 '워프(W)'. 

워프(W)는 스테이지를 3개 건너뛸 수 있는 아이템으로, 여기에 있는 것을 먹으면 스테이지4로 가게 된다.
워프는 그냥은 나오지 않고 스코어의 1000자리 숫자와 100자리의 숫자가 일치할 때에만 나온다.
그런 조건 속에서 해당 위치를 5발 맞춰야만 출현. 출현한 워프 아이템을 먹으면 워프가 된다. 

6번째 제그와 우라파워. 우라파워는 해당 위치의 오브제 밑으로 지나가기만 해도 나온다.
바리어 유무와 상관없이 무기가 5방향 빔으로 파워업되니 굉장히 요긴한 아이템.

보스 스타브레인. 코어를 32발 맞추면 파괴된다.
시간 내에 해치우지 못하면 도망가고, 다시 스테이지를 플레이해야 한다.


< 스테이지 2 >
첫번째 제그와 우라파워.

숨겨진 스페셜 득점아이템 '미론'과 2번째 제그.

'미론'은 허드슨의 게임 '미궁조곡(迷宮組曲)'의 주인공 캐릭터로,
스코어의 1000자리가 홀수일 때 해당 위치를 17발 쏘면 출현한다.
출현시키는 것만으로 4만점 득점을 하게 된다.

3번째 제그와 4번째 제그.

5번째 제그와 6번째 제그.

보스는 스테이지1과 마찬가지로 스타브레인.


< 스테이지 3 >
첫번째 제그와 비밀무기 '타카하시 명인의 엄지손가락'.

'타카하시 명인의 엄지손가락'은 버튼을 연타하지 않고 누르고 있는 것만으로도
1초에 16연타가 가능한 타카하시 명인처럼 16발 연사가 나가는 막강한 아이템이다.
점수 또한 높아서 출현시키는 것만으로 4만점 득점!

그러나 출현조건이 상당히 어렵다. 2P 패드에 달린 마이크에 입김을 불면서
해당 위치를 17발 쏴야하는 것이 조건이지만, 17발 쏘기 전에 스크롤이 지나치기 쉽고,
플레이어의 기체 '시저'가 해당 대륙에 닿으면 대륙 밑으로 들어가버리게 되면서
해당 위치를 향해 빔을 쏠 수 없게 되기 때문이다. 대륙의 오른쪽에서 옆으로 이동하면
대륙 위로 올라갈 수 있지만 그렇게 하는 동안 스크롤이 지나가 17발이나 맞추기 힘들다.
상당히 먹기 힘든 아이템이지만 먹는 순간 신세계가 열리는 막강한 아이템이다.

두번째 제그와 스페셜 득점아이템 '맛토우쿠지라(まっとうくじら)'.

맛토우쿠지라는 허드슨의 게임 '챌린저(Challenger)'에 등장하는 고래.
스코어의 1000자리가 짝수일 때 해당 위치를 17발 쏘면 출현한다.
미론과 마찬가지로 출현시키는 것만으로 4만점 득점을 하게 된다.

3번째 제그와 4번째 제그.

우라파워와 5번째 제그.

6번째 제그. 

스테이지 3의 보스는 스테이지 1~2와 마찬가지로 스타브레인.


< 스테이지 4 >
첫번째 제그와 두번째 제그.

4만점짜리 스페셜 득점아이템 '미론'과 목숨수를 늘려주는 아이템 '1UP'.
'미론'은 스코어 1000자리가 홀수일 때 해당 위치를 17발 쏘면 출현하고,
1UP는 스코어1000자리 수와 100자리 수를 더해 합이 10이 되었을 때
해당 위치를 5발 쏘면 출현한다. 출현시킨 뒤 먹어야 목숨수가 하나 증가.

3번째 제그와 4번째 제그.

5번째 제그와 우라파워.

6번째 제그와 보스 '빅스타브레인'.

빅스타브레인은 4스테이지마다 등장하며 4개의 포대를 각각 빔 32발로 파괴 후
중앙의 코어를 격파해야 없앨 수 있다. 포대 1개당 5천점. 코어도 5천점.


< 스테이지 5 >
첫번째 제그와 두번째 제그.

스테이지 5는 배경색만 다를 뿐 맵 자체는 스테이지 1과 완전히 동일하다.
제그가 숨겨진 위치까지 완전 동일. 다만 적들이 달라지고 강해져서 만만치 않다.

4만점짜리 스페셜 득점아이템 '맛토우쿠지라'와 3번째 제그.
맛토우쿠지라는 스코어 천자리 수가 짝수일 때 해당 위치를 17번 쏘면 출현한다.

4번째 제그와 5번째 제그.

6번째 제그와 '워프(W)'.

워프는 스코어 1000자리와 100자리 숫자가 동일할 때 해당위치를 5발 쏘면 출현.
이곳의 워프를 먹으면 스테이지 8로 워프 가능하다.


< 스테이지 6 >
첫번째 제그와 두번째 제그.

스테이지 6는 배경색만 다를 뿐 맵 자체는 스테이지 2과 완전히 동일하다.
제그가 숨겨진 위치까지 완전 동일. 다만 적들이 달라지고 강해져서 만만치 않다.

3번째 제그와 4번째 제그.

5번째 제그와 비밀무기 '수퍼레이저'.

'수퍼레이저'는 한발에 통상 레이저의 16발분의 위력을 가진 막강한 무기다.
해당 위치를 셀렉트 버튼을 누른 상태로 17발 쏘면 나온다. 점수는 4만점.

막강한 수퍼레이저. 웬만한 공중 적이나 지상 표적은 일격에 파괴된다.
이것만 있으면 숨겨진 아이템도 빨리 등장시킬 수 있다.
8만점짜리 중보스 '라자로' 역시 합체 전에 신속한 파괴가 가능하다.
셀렉트 버튼을 눌러 통상의 레이저(5방향)과 교체하며 사용도 가능하다.

6번째 제그.


< 스테이지 7 >
첫번째 제그와 두번째 제그.

3번째 제그와 4만점짜리 스페셜 득점아이템 '미론'.
미론의 출현조건은 스코어 1000자리 수가 홀수일 때 해당 위치를 17발 쏘는 것.
위치가 애매하지만 '수퍼레이저'만 있으면 쉽게 꺼낼 수 있다.

우라파워와 4번째 제그.

5번째 제그와 6번째 제그.


< 스테이지 8 >
첫번째 제그와 두번째 제그.

3번째 제그와 4만점짜리 스페셜 득점아이템 '맛토우쿠지라'.
맛토우쿠지라는 스코어 1000자리가 짝수일 때만 출현 가능하다.
통상 레이저로는 17발이지만 수퍼레이저만 있으면 즉각 출현시킬 수 있다.

4번째 제그와 5번째 제그. 같은 대륙에 붙어있어 빠른 파괴가 필요하다.
수퍼레이저만 있으면 간단한 문제지만...

6번째 제그와 7번째 제그. 제그는 통상 스테이지에 6개까지만 있지만
이 스테이지 8에 한해서만 7개까지 있다. 7번째도 6번째와 마찬가지로 8만점.

스테이지 8의 보스도 스테이지 4와 마찬가지로
빅스타브레인. 4스테이지마다 이런 큼직한 녀석이 나온다.

[FC] 스타 솔져 (STAR SOLDIER, 1986, HUDSON) #3 스테이지 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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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짜오지염황 2013/01/23 18:12 #

    5발샷이랑 3발샷이 완벽한 상하위호환격이 아니라 파워업인 주제에 서로 장단이 명확해서 스테이지가 어려워질수록 그 차이가 아주 크게 느껴져서(광역으로 5발 쏘는 게 쉬울 수도 있고 바로 뒤에서 다가오는 놈들 견제하면서 전방에 화력 집중해야 할 때도 있고 그래서) 그게 좀 불편하더군요.

    지금 봐도 스크린샷에서 어느 게 더 쉬울 코스인지 대충 보이는지라 더 아쉽습니다. 원래 이런 차이면 파워업으로 바뀌는 게 아니라 때에 따라 교체해야 하는 동급의 무기인데 말이죠.
  • 플로렌스 2013/01/23 19:39 #

    정확하게 아시는군요. 정답입니다.
  • 짜오지염황 2013/01/23 19:57 #

    슈퍼 레이저는 써본 적 없어서 잘 모르겠는데(이 게임에 저런 템이 있는지도 몰랐음) 대충 보이는 것만 보고 유추하면 이 정도면 상위호환이 맞기는 맞는 것 같긴 합니다. 이건 저 두 경우와는 다르게 확실하게 단점은 별거 아니고 장점은 두드러지는 무기인가요? 분명 캡쳐한 것만으로 보면 세 보이긴 하는데 고전게임에는 세 보이는데도 성능이 구린 무기들이 굉장히 많은지라(요즘 게임이라고 안 그런 건 아니지만.) 애매하네요.
  • 플로렌스 2013/01/23 20:06 #

    수퍼레이저는 한발에 통상 레이저의 16배 데미지가 있어 실로 강력한 무기지요. 적 편대를 일소시키는데 효과적이고 무엇보다 여러발 쏴야 죽는 지상적이나 중보스 라자로, 데라이라, 보스인 스타브레인 등 맷집 강력한 녀석들을 달랑 2방에 죽일 수 있습니다.

    다만 다량의 적이 여기저기에서 동시에 공격해올 때엔 3발탄이나 5발탄이 더 효과적입니다. 그때문에 셀렉트버튼으로 언제든 교체할 수 있게 만든 것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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