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C] 미궁조곡 (迷宮組曲, 1986, HUDSON) #2 2층 패밀리 컴퓨터

[FC] 미궁조곡 (迷宮組曲, 1986, HUDSON) #1 게임소개~1층

1층에서 첫번째 거수 호마를 물리치고 컨티뉴 기능을 얻은 미론.
기본적인 게임의 룰을 익혔고 이제 2층으로 올라와서 본격적인 미궁탐험이 시작된다.



< 도미노의 방 >
2층으로 거수 호마의 방에서 출구로 나가면 2층 중앙 창문으로 나오게 되는데, 그 왼쪽에 있는 이 창문으로 들어가면 2층 첫번째 공략 포인트인 '도미노의 방'에 들어가게 된다. 이곳에 들어가는 목적은 우물의 안을 밝힐 수 있는 '램프'를 구입하기 위해서다. 직전 1층에 있던 '석단의 방'의 숨겨진 아이템샵에서는 '우물 속에는 비밀이 있다'라는 힌트를 주며 램프를 50$에 팔고 있었다. 이 '도미노의 방'에서는 그 램프를 단돈 15$에 구매 가능하다. 이 방은 '도미노'라는 이름 그대로 갈색의 블럭을 밟으면 블럭이 젖혀지며 밑으로 떨어지게 되고 그 다음 블럭에 닿는 순간 또 블럭이 젖혀지며 연쇄적으로 그 밑의 블럭들이 모조리 넘어가면서 계속 떨어지게 되다.

스타트 지점에서 아래로 계속 떨어진 뒤 좌하단에 있는 블럭 4개에는 코인 4개가 숨겨져 있다. 도미노 블럭은 밟으면 계속 밑으로 떨어지게 되지만 역으로 밑에서 위로는 올라갈 수 없도록 되어있다. 도미노 블럭을 밟아 한번 떨어지면 도미노 블럭을 통해서는 다시 위로 올라갈 수 없다. 일단 맨 밑에까지 떨어졌으면 오른쪽 끝까지 간 뒤 다시 위로 올라가야 한다.

올라가는 길도 블럭으로 막혀있기 때문에 거품을 쏴서 뚫으면서 위로 올라가야 한다. 맨 꼭대기까지 올라간 뒤엔 왼쪽 끝까지 진행해야 한다. 왼쪽 끝에도 블럭으로 길이 막혀있지만 거품으로 뚫고 지나갈 수 있다.

이 위치에 악기상자가 숨겨져 있지만 코인 모으기 '비기'를 사용하기 위해서라면 바로 꺼내지는 말도록 하자. 적당한 곳에서 자살 후 게임오버가 되어 타이틀 화면으로 돌아오면 B버튼이나 A버튼 연타로 연타 카운터를 최대치까지 올리고 그 상태에서 방향키 좌+스타트로 컨티뉴. 다음 이곳까지 와서 악기상자를 꺼내면 연타 카운터의 수치만큼 음표를 가진 상태로 보너스 스테이지에 돌입할 수 있다. 3번째 보너스 스테이지에서는 BGM에 튜바 효과가 추가된다.

악기상자가 있던 곳에서 아래로 내려가는 도중 코인이 하나 있다. 다음 긴 도미노 블럭을 타고 아래까지 내려온 뒤 오른쪽의 기둥을 거품으로 쏴서 파괴하자. 기둥 중에 파괴되는 부분이 2칸 존재한다. 이제 그곳을 통해 오른쪽으로 진행.

오른쪽 끝에서 스프링을 밟고 위로 올라가는 길. 왼쪽에 열쇠가 출현한다. 기둥 중에 블럭 2개를 파괴할 수 있지만 건너편에 기둥 하나가 길을 막고 있어 들어갈 수 없다. 이건 거품으로 파괴되지 않는다. 그 바로 위쪽에는 벽돌 속에 코인이 7개 숨겨져 있다. 이것들 역시 지금은 못먹으니 가능한 블럭만 많이 파괴해두고 위로 올라가자.

다음 왼쪽으로 가는 길, 위쪽에 있는 블럭에는 코인 2개가 숨겨져 있다. 중앙에 있는 창문을 향해 거품을 발사하면 숨겨진 문이 나타난다. 숨겨진 아이템샵이다. 이곳에서는 2개의 힌트와 램프(15)를 판매하고 있다. 램프는 차후에 가야할 우물 공략에 필요하니 꼭 사두도록 하자. 없어도 플레이는 가능하지만 진행이 어렵다. 힌트는 "우물에 떨어져도 올라올 수 있다"와 "풍선은 거대한 거품을 부른다" 2가지. 앞으로 진행할 우물에서는 우물에 떨어져도 올라올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 것과 풍선이라는 아이템은 거대한 거품을 부를 수 있다는 힌트다.

아이템샵에서 램프를 구입 후 왼쪽 끝까지 가서 거품을 발사, 부술 수 있는 기둥과 벽돌들을 파괴하며 오른쪽으로 건너가야만 한다. 실수로 도미노 블럭을 밟으면 방의 최하단까지 떨어지게 되며 다시 오른쪽 끝으로 가서 올라온 뒤 빙빙 돌아 다시 이 지점까지 와야만 한다.

이 위치의 기둥 속에는 라이프 게이지를 한칸 올려주는 필수 아이템 '허니컴'이 숨겨져 있다. 그 좌하단에는 바리어를 만들어주는 '하치스케'가 숨겨져 있다. 둘 다 소중한 아이템이니 반드시 습득하도록.

이제 오른쪽으로 건너와 아까 먹지 못한 7개의 코인과 열쇠를 먹으면 된다. 출구는 방의 좌상단 끝에 나타난다.

도미노의 방 출구. 이제 성 밖으로 나온 뒤 2층 맨 오른쪽 창문으로 들어가면 다음 목적지인 '허드슨의 방'이 나온다. 허드슨 로고의 캐릭터인 '하치스케'나 그와 관련 있는 듯한 '허니컴'이 나오는 것 뿐 아니라 블럭이 'hudson'이라고 소문자로 제작사의 로고 모양을 한 방이다.



< 허드슨의 방 >
허드슨의 방 최하단에는 'hudson' 모양의 블럭이 있는데 h와 d에 각각 코인이 하나씩 숨겨져 있다. hudson 바로 위의 발판에는 검정색의 구멍이 왔다갔다 하는데, 그 구멍을 통해서만 이 hudson 블럭이 있는 곳으로 내려오고, 다시 올라갈 수 있다. 발판이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구멍이 움직이는 기묘한 곳이다.

hudson의 n에 해당하는 부분 블럭은 하단을 파괴하고 오른쪽 벽까지 파괴할 수 있다. 이 벽속에는 숨겨진 아이템샵이 있는데 통상의 미론은 들어갈 수 없다. 바로 위에 보이는 녹색의 '보구'와 부딪혀서 몸을 절반 사이즈로 줄인 다음에야 들어가는 것이 가능.

몸을 줄인 뒤에 안으로 들어가보면 힌트 1개와 라이프 회복제인 파워(5), 진행에 필요한 아이템인 조끼(25)를 판매하고 있다. 힌트는 "조끼는 입고 있어도 불은 뜨겁다". 말 그대로 이 조끼라는 아이템은 우물 속에 들어갔을 때 나오는 화염지역에서 데미지를 반감시켜주는 아이템이지만 데미지를 완전히 없게 할 수는 없다. 하지만 결국 우물 공략에는 필수 아이템. 이것 없이 화염지역을 지나갔다간 순식간에 죽을 것이다. 25$에 조끼를 구입해서 나오도록 하자.

hudson의 so 윗부분의 블럭 속에 코인이 2개 숨겨져 있고 그 안에 출구 역시 숨겨져 있다. 보구와 부딪혀서 작아져야지만 그 안으로 들어갈 수 있다. 출구로 나갈 수 있는 열쇠는 블럭들을 파괴하다보면 hudson의 o와 n 사이에 출현한다.

출구가 있는 블럭 좌상단에는 하치스케가 숨겨져 있다. 항상 바리어는 하고 다니는 것이 상책이다. 다음 출구의 우상단. hudson의 방 전체적으로 봤을 때에도 우상단에는 블럭 속에 코인이 8개 숨겨져 있다. 위쪽의 2개는 보구를 쳐서 작아졌을 때에만 먹을 수 있다. 빠짐없이 습득하는 것이 진행에 도움을 준다.

이 위치에는 코인 3개와 허니컴이 숨겨져 있다. 라이프 게이지를 늘리는데에는 허니컴이 필수니 반드시 습득. hudson의 방 좌상단에도 코인이 3개 놓여있다.

hudson의 방 좌상단에 있는 블럭들을 전부 파괴한 뒤 코인을 먹고 그 위치를 향해 다시 한번 거품을 쏘면 숨겨진 문이 나온다. 들어가보면 숨겨진 아이템샵 출현. 힌트를 하나 얻을 수 있고 라이프 게이지를 완전 회복시켜주는 하이파워(15)를 판매하고 있다. 그리고 코인 10을 공짜로 주기까지 한다. 힌트는 "난로의 위를 2초 밀어라". 나중에 가게 될 '난로의 방'에 대한 힌트다. 이 방은 아이템샵이면서 코인을 10이나 공짜로 적선해주니 감사히 받아가도록 하자.

끝으로 hudson의 방 스타트 지점 부근 이 위치에는 '악기 상자'가 숨겨져 있다. 한번 자살한 뒤 타이틀 화면에서 연타 카운터 수치를 최대치까지 올린 상태에서 컨티뉴를 해서 다시 이 지점까지 와서 악기 상자를 꺼내면 음표를 연타 카운터로 올린 수치만큼 갖고 있는 상태로 보너스 스테이지에 돌입 가능! 4번째 보너스 스테이지에서는 BGM에 오카리나 연주가 추가된다.



< 지하뢰의 방 >
이제 출구로 나온 뒤 2층 오른쪽에서 성 바깥쪽으로 뛰어내리면 바로 문제의 '우물'로 뛰어내릴 수 있다. 우물 속에 들어가면 컴컴한 던전 속으로 들어가게 된다. '램프'를 구입하지 않았다면 배경이 보이지 않아 제대로 된 진행은 힘들게 된다.

우물 속에 떨어진 후 당장은 되돌아가는 것이 불가능하다. 왼쪽으로 진행하려면 일단 오른쪽의 블럭을 밟고 가장 높은 곳까지 올라간 뒤 왼쪽으로 점프해서 위로 진행해야 한다.

이곳의 블럭은 스프링이 있어 제자리에서 뛰게 되는데 왼쪽 벽을 거품으로 쏘면 2블럭을 뚫을 수 있다. 다음 제자리 뛰기로 컨트롤을 잘 해서 머리 위의 블럭으로 올라간 뒤 왼쪽으로 뛰어내려 뚫어놓은 벽속으로 가면 지하뢰의 방으로 가게 된다.

우물 내부 던전에는 눈동자 모양의 '메다마루게'라는 적이 나오는데 나타났다 사라지고 여러발의 탄을 발사해오는데다가 5발 맞아야만 죽기 때문에 상당한 강적이다. 이녀석을 해치우면 '풍선'이라는 오리지널 아이템이 나오는데 먹으면 거대한 거품이 나와 우물을 탈출할 수 있다. 바리어가 생기는 하치스케와 라이프 게이지를 늘려주는 허니컴이 블럭 중에 숨어있으니 내려가는 도중 절대 놓치지 않도록.

지하뢰의 방 최하단의 블럭에는 코인이 2개 숨겨져 있다. 다음 오른쪽으로 나가면 '불의 방'이라는 전혀 다른 타입의 미궁이 나온다.


< 불의 방 >
불의 방에는 부득이하게 분홍색의 불에 닿으면서 진행하는 곳이 많다. 데미지를 반감해주는 조끼를 구입하지 않았다면 제대로 통과하긴 힘들다. 바리어를 갖추고 적을 죽여 하트를 먹어 바리어 내구력을 회복하자. 스타트 지점에서 조금 아래에 코인 2개가 있는데 놓치지 말고 먹자. 다음 우상단의 벽을 파괴하고 오른쪽으로 진행해야 하는데 도중 하치스케가 하나 숨어있다. 먹어서 바리어를 복구시키자. 아래로 떨어지면 불지옥. 데미지는 각오해야 한다.

좀처럼 진행방향을 알기 힘들지만 하치스케를 얻은 곳에서 위로 올라간 뒤 오른쪽 끝까지 가서 밑으로 내려가는 식으로 진행하면 된다. 막혀있는 벽과 바닥을 거품으로 뚫으면서 내려가면 된다.

불의 방 최하단의 불기둥 모양 블럭에는 라이프 게이지를 늘려주는 허니컴이 숨겨져 있다. 먹은 뒤 허니컴 아래쪽의 블럭까지 모조리 파괴하자. 다음 그 위치로 가면 아래로 떨어지며 숨겨진 보스룸으로 갈 수 있다. '파이야'라는 이름의 불괴물이 하나 길을 막고 있는데 지금으로써는 해치울 수 없는 적이다. 무시하고 빨리 도망치자.

이곳에는 거수 '도마'가 있다. 패턴은 1층의 보스 '호마'와 동일. 거품을 18발 맞추면 해치울 수 있다. 호마를 물리친 뒤 나오는 수정구슬을 먹으면 미론의 거품이 큼직해지는 효과가 생긴다. 거품의 크기만 커진 것이 아니라 성 밖에서 가만히 있을 때 나오는 번개모양의 적 '스파크'를 거품으로 없앨 수 있게 된다.

도마를 물리친 뒤 오른쪽의 방으로 나가면 출구가 아닌 아이템샵. 안에서는 아이템 '해머'를 얻을 수 있다. "바깥의 벽으로부터 안에 들어가는 것이 가능하다"라고 말한다. 이제 가란드성에서 문이나 창문 외에도 아무것도 없는 곳에도 해머로 벽을 뚫어 숨겨진 방으로 들어가는 것이 가능해졌다.

해머를 얻고 다시 보스룸 밖으로 나오면 '불의 방' 맨 밑 불지옥의 왼쪽 끝 지점에서 나오게 된다. 이제 우물 밖으로 되돌아가야 하는데 가는 방법은 눈동자 모양의 적 '메다마루게'를 해치워서 나오는 '풍선'이라는 아이템을 먹는 것. 풍선을 먹으면 사방에서 거품들이 몰려와 거대한 거품이 된 뒤 우물 밖으로 바로 나가게 된다.



< 숨겨진 아이템샵 >
우물 밖으로 나왔으면 바로 '해머'의 능력을 쓸 차례다.  1층의 2번째 문(아이템샵) 좌상단의 블럭 위에서 방향키를 위로 올리면 아무것도 없는 곳인데도 벽에 구멍을 뚫고 들어가게 된다. 들어가면 숨겨진 아이템샵 등장! 파워(5)와 톱을 판매하고 있는데 톱은 공짜로 가져갈 수 있다. "창문으로 들어갈 수 있다"라고 말하는데, 톱은 창문 중에 격자로 창살이 있어 들어갈 수 없던 곳도 들어가게 되는 아이템이다.



< 거수 발카마의 방 >
이제 다시 2층으로 올라간 뒤 오른쪽 끝의 문으로 들어가자. 원래는 창살이 있어 들어갈 수 없었지만 아이템 '톱'을 얻었으니 이제 들어갈 수 있게 되었다. 안에는 보스 '발카마'가 있다. 거품을 22발 머리에 맞추면 해치울 수 있다. 이녀석을 해치운 뒤 나오는 수정구슬을 먹으면 거품의 사거리가 늘어나게 되어 좀 더 멀리있는 적이나 블럭도 맞출 수 있게 된다. 보스를 해치우고 오른쪽 끝의 문으로 나가면 드디어 가란드성의 3층으로 나오게 된다.

[FC] 미궁조곡 (迷宮組曲, 1986, HUDSON) #3 3층

핑백

덧글

  • 근로청년 2013/02/11 09:53 #

    아... 국딩때 진짜 어렵게 어렵게 클리어했던 기억이 있네요.
    결국 삼촌 하는거 옆에서 따라하며 했던 기억이...;
    진짜 그 어린 나이에 이거 하다가 미치는줄 알았습니다. ㅎㅎ
  • 플로렌스 2013/02/11 11:44 #

    단순하지만 방법을 알기 전까지 꽤 어렵지요. 어렸을 당시 클리어하셨다니 대단합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Twitter

위드블로그 베스트 리뷰어

2011 이글루스 TOP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