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C] 미궁조곡 (迷宮組曲, 1986, HUDSON) #3 3층 패밀리 컴퓨터

[FC] 미궁조곡 (迷宮組曲, 1986, HUDSON) #2 2층

2층의 각 방과 우물 속의 방들을 클리어한 미론.
우물에서 '해머'를 얻고 해머를 이용해 1층에서 '톱'을 얻어
2층의 보스 발카마를 해치우고 3층으로 올라왔다.

< 별채 코인의 방 >
3층으로 올라온 뒤에는 좌상단에 있는 격자창살문으로 들어가자. 그러면 1층 제일 첫번째 방이었던 '별채 코인의 방'에서 코인이 가득 있던 별채로 들어가게 된다. 게임을 시작하자마자 코인을 잔뜩 보여줘서 약올렸던 곳인데 이렇데 3층으로 올라오면 비로소 들어가서 15개의 코인을 먹을 수 있게 된다. 문이 하나 있는데 들어가보면 아이템샵이 나온다. 라이프를 완전 회복하는 하이파워(15)와 수퍼슈즈(60)를 판매하고 있다. 판매상은 "언제 어디에서든 높이 뛸 수 있다"고 말하는데, 말 그래도 점프 높이를 높여주는 중요한 아이템이다. 이것만 있으면 점프대 없이 올라가야 하는 높은 곳도 올라갈 수 있다. 꼭 사두도록. 아이템샵을 빠져나가면 1층의 '별채 코인의 방' 입구를 통해 나오게 된다.


< 아이템샵 >
3층의 이 문으로 들어가면 3층 아이템샵이 나온다. 힌트와 라이프 2칸 회복인 파워(5), 보이지 않는 블럭을 보이게 해주는 그림물감(40)을 판매하고 있다. 힌트는 "수통은 얼음의 방에 있다". 수통은 불모양의 강적 '파이야'를 죽일 수 있게 되는 특수 아이템인데 얼음의 방에서 구입 가능하다는 힌트다. 이 아이템샵에서 판매하는 그림물감은 진행에 필수 아이템. 꼭 사갖고 가도록 하자. 



< 트랩의 방 >
3층에서 제일 처음 공략하기 좋은 곳은 맨 왼쪽의 문에 있는 '트랩의 방'. 보라색의 블럭이 가득한데 보기에는 그냥 블럭이지만 특정 블럭은 구멍이 있어 밑으로 떨어지게끔 되어있는 곳이 많다. 트랩 블럭은 보통 블럭과 전혀 구분이 되지 않고 떨어진 뒤에도 변화가 없어 떨어진 곳에서 또 떨어지기 쉽다.

스타트 지점 바로 위에는 코인 2개가 숨겨져 있다. 그 바로 오른쪽 블럭에는 악기 상자가 있다. 5번째 보너스 스테이지에서는 하프 연주까지 추가된다. 점점 그럴듯해진다. 트랩의 방 오른쪽 최상단에도 코인이 4개 숨겨져 있다. 부술 수 있는 블럭은 모조리 부숴보자.

쏴서 파괴할 수 있는 블럭은 모조리 파괴하는 것이 이 게임의 기본. 그리고 그 속에 숨겨진 코인은 모조리 습득. 그러다보면 열쇠가 출현하고 출구로 나갈 수 있게 된다. 이 트랩의 방은 코인을 먹으러 가다가 갑자기 밑으로 퐁 빠져서 방의 최하단으로 떨어지기 일쑤. 그럼 다시 위로 올라가고를 반복하고...트랩에 즉사라던지는 없지만 상당히 짜증나는 방이다.

바리어를 만드는 하치스케와 라이프 게이지를 1칸 늘려주는 허니컴이 같은 장소에 숨겨져 있다. 어느쪽이든 놓치지 않고 습득하도록 해야 한다.

트랩에 빠져 방의 최하단까지 떨어졌다면 오른쪽 끝에 있는 코인 4개도 찾아서 먹도록 하자. 왔다갔다 움직이는 함정이 있는 곳에서 위로 올라오는 도중에도 코인이 숨겨진 곳이 있으니 놓치지 않도록.

최상단의 길은 밟으면 무너져 내리는 트랩의 연속. 떨어지지 않도록 조심하며 오른쪽 끝까지 가자. 다음 천장을 향해 거품을 쏴서 천장에 구멍을 뚫자. 다음 아래쪽에 있는 벽돌을 밟으면 스프링이 튀어나와 천장으로 점프해서 들어가는 것이 가능하다.

천장 속에는 아이템샵이 있다. 힌트 2개와 아이템 '깃털(35)'을 판매하고 있다. 힌트는 "난로의 아래에 방이 있다"와 "왼쪽 탑에 함정이 있다", 전부터 계속 언급된 난로가 있는 방에는 난로 밑에 숨겨진 방이 있다는 중요한 힌트다. '깃털'은 미론의 몸이 가벼워져서 엘레베이터를 탈 수 있게 되는 중요 아이템이다. 이후 엘레베이터가 있는 방을 진행할 때 필수아이템이므로 꼭 구입하자. 살 것을 다 샀으면 되돌아나와 방의 좌상단에 있는 출구를 통해 다시 밖으로 나가자.



< 난로의 방 >
계속해서 언급되던 '난로'가 있는 방은 3층 하단 맨 오른쪽에 있는 이 방. 이 방의 특징은 다른 방과 달리 '코인'이 무한 부활한다는 특징이 있다. 어딘가 다녀오던지, 이 방안에 있는 가게에 들어갔다 나온다던지 해도 코인이 모조리 다시 부활해있다. 그렇기 때문에 일부러 자살한 뒤 타이틀 화면에서 연타 카운터를 최대치까지 올린 뒤 컨티뉴하여 악기 상자를 통해 코인을 모으는 비기를 쓰지 않는 경우, 결국 이 방에서 왔다갔다하며 코인 모으기 반복플레이를 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코인모으기를 하지 않더라도 이 방에 있는 중요 아이템 '호버링'을 얻을 필요가 있다. 이 방의 난로 밑에는 지금까지 들어온 힌트대로 보스룸이 숨겨져 있긴 하지만 현 상황에서 바로 상대하기엔 꽤 어려울 수도 있다. 공격력을 2배로 올려주는 아이템 '엑스칼리버'를 구입한 뒤에 와서 해치우는 쪽을 추천한다. 안그러면 보스를 해치우는데 너무 많은 시간이 걸린다.

스타트 지점과 그 아래쪽에 코인이 숨겨진 장소들. 무한히 부활하기 때문에 코인이 있는 위치들은 암기해두는 것이 편하다.

방의 좌측 하단에는 악기상자가 숨겨진 곳이 있다. 이제 6번째 보너스 스테이지에서는 BGM에 트럼펫 소리까지 추가된다. 점점 제대로 된 음악이 되어가는 과정이 재미있다. 파괴할 수 있는 블럭을 파괴하여 발판으로 만들고, 보구를 쳐서 몸 크기를 줄여 통과할 수 없던 곳을 통과한다던지 하여 방을 돌아다녀보자.

코인이 무한 부활하는 방 답게 여기저기 코인이 많이도 숨겨져 있다. 일정량 블럭을 파괴하다보면 열쇠가 나타난다. 코인을 먹음과 동시에 열쇠를 얻자. 열쇠 오른쪽에는 아이템샵이 있다.

아이템샵 문 위의 블럭을 좌나 우 아무쪽으로나 밀어붙인 뒤 내려가면 된다. 아이템샵에는 힌트 2개와 호버링(40)을 판매하고 있다. 힌트는 "4층에 가려면 왕관과 지팡이가 있어야 한다"와 "마하리토는 한명 밖에 없다" 마하리토는 왕녀를 잡아가둔 마인의 이름이다. 이 아이템샵에서 파는 비행선 모양의 아이템 '호버링(40)'은 점프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점프 후 하강 속도를 늦츨 수 있는 편리한 아이템. 한마디로 약간의 공중부양이 가능해서 점프 후의 착지를 편리하게 할 수 있다. 좀 더 다양한 조작과 쾌적한 진행을 위해 사두도록 하자.

이 지점에는 하치스케도 숨겨져 있다. 바리어를 치는데 효과적. 나중에 이 방의 보스를 해치우러 가기 직전에 먹어도 좋다. 출구로 나가려면 보구를 쳐서 몸 크기를 절반으로 만들 필요가 있다. 없앨 수 있는 블럭들을 거품으로 없앤 뒤 그 틈으로 방 최상단으로 올라가야 한다.

방의 좌상단 지점에 출구가 있다. 출구로 나가기 전, 그 왼쪽 끝에서는 코인을 하나 먹을 수 있다.



< 꽈배기의 방 >
3층의 이 방으로 들어가면 다음 공략 목표인 '꽈배기의 방'이 나온다. 말 그대로 배경에 꽈배기 모양 기둥이 가득한 곳. 시작하자마자 밑으로 떨어지게 된다.

꽈배기의 방 진행방식은 꽈배기 기둥 중에서 파괴할 수 있는 것들을 모조리 파괴하며 발판을 만든 뒤 그 발판을 만들어서 제자리에서 위쪽으로, 혹은 옆의 위쪽으로 이동하며 오른쪽으로 나아가는 것이다. 그 과정에서 나오는 코인은 가능한 습득하며 진행하자. 맨 왼쪽 최상단에는 출구도 숨겨져 있다. 방의 중앙에는 상하로 움직이는 엘레베이터가 있는데, 아이템 '깃털'이 없다면 이 엘레베이터 위에 탈 수 없다. 엘레베이터를 타고 올라가다보면 위쪽에 문이 하나 보이는데 점프해서 들어가면 아이템샵이 나온다.

엘레베이터 위쪽의 아이템샵에서는 힌트와 라이프 2칸 회복 아이템인 파워(5), 공격력을 2배로 올려주는 아이템 '엑스칼리버(50)'를 판매하고 있다. 힌트는 "가짜 왕녀에게 조심하라"는 말. 아까 라스트 보스인 마히리토도 그렇고 공주 얘기도 그렇고 마지막이 다 와가는 것이 느껴진다. 한마디로 가짜 왕녀가 있다는 이야기. 50$짜리 엑스칼리버는 미론의 공격력을 2배로 만들어주는 막강한 아이템이다. 이게 없으면 앞으로 나오는 강적들을 상대할 때 한참동안 거품을 쏘고 앉아있어야 한다. 실력에 자신이 있더라도 시간적 효율을 위해서라면 엑스칼리버를 사두는 쪽을 추천. 이제 적들의 맷집은 점점 강해지고 보스의 맷집은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강해지기 때문이다.

아이템샵에서 엑스칼리버를 구입했으면 엘레베이터를 타고 오르내리며 오른쪽 꽈배기를 향해 거품을 쏴서 없앨 수 있는 블럭은 모조리 없애버리자. 다음 오른쪽으로 진행하자. 블럭을 파괴하면서 가다보면 블럭 속에 숨겨진 코인들이 아래쪽을 가리키는 화살표 모양인 것이 재미있다.

코인 모양을 따라 밑으로 내려가보면 열쇠를 발견할 수 있다. 열쇠를 발견한 지점에서 위로 다시 올라와야 하지만 맨 밑으로 내려간 뒤 왼쪽으로 진행하면 코인을 2개 더 발견할 수 있다.

꽈배기의 방 좌하단에 코인 2개가 있는 곳 부근에는 '악기상자'가 숨겨져 있다. 위쪽에 구멍을 뚫고 올라가서 먹는 것이 가능하다. 마지막 7번째 보너스 게임에서는 BGM에 바이올린 사운드가 추가되며 7가지 악기의 앙상블을 들려준다. 곡도 좋지만 7개의 각기 다른 악기의 연주가 꽤 멋지다. 8비트 패미콤 사운드로 7개의 악기를 사용해 이런 곡을 들려준다는 것이 정말 대단한 것 같다.

열쇠를 먹은 지점에서 다시 위로 올라간 뒤 오른쪽 칸으로 건너가서 꽈배기 모양 블럭들을 모조리 파괴하다보면 허니컴이 나온다. 라이프 게이지를 1칸 늘려주는 중요 아이템이니 꼭 습득하도록 하자. 이제 왔던 길을 되돌아가서 꽈배기의 방 좌상단의 출구로 나가면 된다.



< 얼음의 방 >
다음 공략 포인트인 '얼음의 방'은 3층 오른쪽 탑 꼭대기에서 벽을 뚫고 들어가면 들어갈 수 있다. 이 방은 얼음블럭으로 가득한데 밟는 순간 소멸한다. 밟으면 얼음이 소멸하며 밑으로 밑으로 끝없이 떨어지는데 적절히 좌우의 블럭들을 밟아가며 길을 넓히며 내려가도록 하자. 한번 내려가면 다시 올라가기 힘들다. 내려가는 도중 석상 2개가 있는 곳에서 오른쪽 석상 하단에는 라이프 게이지를 1칸 늘려주는 '허니컴'이 숨겨져 있다. 놓치고 지나가기 쉬우니 절대 놓치지 말고 먹도록 하자.

얼음의 방에서 최하단까지 내려가면 막힌 곳으로 보이는데 이곳에서 4번째 칸을 통해 그 아래로 더 내려가는 것이 가능하다. 한번 더 내려가면 전기와 번개 모양의 적 '스파크'가 대량으로 나오는 지역이 나온다. 스파크는 우물 속의 보스 '도마'를 물리쳤기 때문에 거품으로도 해치울 수 있긴 하다. 내려가는 길 숨겨진 코인을 찾을 수도 있지만 무리하지는 않도록.

내려가는 도중 바리어를 칠 수 있는 하치스케가 하나 숨겨져 있다. 곧바로 보스룸이니 유도 테크닉을 사용하여 꼭 하치스케를 먹도록 하자. 끝까지 내려가면 오른쪽 뚫린 길을 통하여 보스룸으로 들어갈 수 있다.

얼음의 방 보스룸에서는 거수 '레드발카마'가 나온다. 2층의 보스였던 '발카마'에 비해 훨씬 탄을 많이 발사하고 맷집 또한 상당하다. 공격력을 2배로 올려주는 아이템 '엑스칼리버'를 먹고 왔다면 기존에 상대하던 보스와 별 차이없이 해치울 수 있다. 탄이 많이 날아올 때엔 호버링의 테크닉을 이용해 공중에 떠서 피해있도록 하자. 레드발카마를 해치우고 나온 수정구슬(크리스탈)을 먹으면 거품 연사속도가 빨라진다. 보스를 물리치고 오른쪽 문으로 들어가면 아이템샵이 하나 나온다. 아이템샵에서는 별도로 물건은 팔지 않으며 불 모양의 적 '파이야'를 해치울 수 있는 아이템 '수통'을 얻을 수 있다. 아이템샵을 나가면 3층 오른쪽 탑 하단으로 나오게 된다.



< 난로의 방 >
이제 아까 코인을 먹고 공중 부양 아이템 '호버링'을 구입했던 '난로의 방'으로 가자. 그간 얻은 힌트대로 난로의 방 우하단에 있는 난로 위의 블럭을 거품으로 없앤 뒤, 없어지지 않는 블럭을 좌나 우로 옮기면 그 밑의 난로로 들어갈 수 있다. 역시 그간의 힌트대로 난로 속에서도 다시 한번 밑으로 내려가야만 보스룸으로 들어간다. 보스룸에서는 거수 '레드 호마'가 나온다. 1층의 보스였던 호마와는 비교도 안될 정도로 강력한 적인데 공격력을 2배로 만들어주는 아이템 엑스칼리버를 먹고 왔다면 역시 기존 보스들과 비슷한 감각으로 해치울 수 있다. 보스를 물리친 뒤 오른쪽의 문으로 나가면 숨겨진 방인 '오른쪽 마신전'으로 갈 수 있다.



< 오른쪽 마신전 >
다짜고짜 마신전의 기둥 사이에 떨어지게 되는데 왼쪽 기둥을 파괴하고 빠져나오는 것이 가능하다. 마신전은 아무것도 없는 허공에 거품을 쏘면 블럭이 나타난다. 아이템 '그림물감'을 구입하지 않았다면 쏴도 블럭이 보이지는 않는다. 마신전에서는 허공을 향해 거품을 계속 발사해서 블럭들을 만들고 밟으며 진행하면 된다. 스타트 지점 바로 좌측엔 바리어를 만들 수 있는 '하치스케'도 있다.

마신전에 있는 세로로 높은 곳은 전부 빠지는 곳이 있다. 스타트 지점을 포함해 총 3군데 이렇게 높은 곳이 있는데 계속 밑으로 떨어지다보면 최하단 지점에 떨어지게 된다. 최하단 지점에서 다시 위로 올라오는 것은 불가능하며,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나가 2층으로 나가는 수 밖에 없다. 왼쪽으로 나가면 2층 맨 왼쪽, 오른쪽으로 나가면 2층 맨 오른쪽 위의 블럭으로 나오게 된다. 그럼 다시 3층으로 올라온 뒤에 난로의 방을 지나 다시 마신전으로 들어가야 한다. 스타트 지점에서 아래로 떨어지는 곳은 왼쪽 기둥을 부수고 나올 수 있지만 중앙과 좌측의 세로로 높은 곳은 떨어지면 다시는 올라올 수 없으니 어떻게든 떨어지지 않는 것이 상책이다.

맨 왼쪽에 있는 높은 곳에는 붙잡혀갔다는 왕녀 '엘시라'가 보인다. 떨어지는 곳을 이용해 왕녀가 있는 곳까지 가서 접촉을 하면 '크로우'라는 이름의 까마귀 괴물로 변한다. 이녀석은 16발 쏴야 죽는 맷집 강력한 적이므로 좁은 곳에서 싸우지 말고 크로우 바로 오른쪽 지점으로 가서 밑으로 떨어지자. 다음 바깥에서 크로우를 향해 거품을 쏘자. 크로우는 벽을 통과하지 못하므로 이점을 이용하여 쉽게 해치울 수 있다.

크로우를 물리치면 힌트에서 들은 적 있는 4층으로 가기 위한 필수 아이템 '지팡이'가 나온다. 이제 이것을 얻었으면 밑으로 떨어져서 화면 최하단으로 내려간 뒤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직진하여 밖으로 나가자. 왼쪽으로 진행했을 경우에는 '왼쪽 마신전'의 모습을 볼 수 있다. 이곳은 다른 루트를 통해서만 갈 수 있고, 오른쪽 마신전과 마찬가지로 최하단에서 위로 올라가는 방법은 없으므로 일단 나가도록 하자. 마신전에서 밖으로 나가면 2층으로 나오게 되므로 2층 보스룸을 통해 다시 3층으로 올라가자.



< 미로의 방 >
이번엔 3층 왼쪽 탑의 최상단으로 올라간 뒤 벽을 뚫고 들어가자. 숨겨진 '미로의 방'이 나온다. 이곳은 구조는 단순한데 똑같은 길이 여러개 있고 그 중 특정 루트를 통해서만 빠져나갈 수 있는 미로의 방이다. 

먼저 스타트 지점에서 진행방향인 우하단으로 쭈욱 가자. 오른쪽으로 나가면 또 좌상단에서 시작하는데 또 우하단으로 쭉 가자. 또 오른쪽으로 나간 뒤 왼쪽에서 시작하면 오른쪽으로 쭈욱 가자. 내려가다보면 최하단 바닥에 가게 된다. 최하단에서 오른쪽으로 가면 중간쯤의 좌상단에서 시작한다. 내려가는 도중 코인이 하나 숨겨져 있다. 역시 오른쪽으로 끝까지 나가자.

코인을 먹은 길에서 오른쪽으로 나간 뒤 다시 좌상단에서 시작되면 역시 또 오른쪽으로 가자. 도중 하치스케가 하나 숨겨져 있다. 오른쪽 끝으로 나가면 다시 좌상단에서 시작. 역시 오른쪽으로 쭈욱 내려가다보면 막다른 곳에 도달하게 된다. 이곳에는 바닥에 숨겨진 내려가는 길이 있다. 이곳으로 내려가자.

그러면 미로의 방 최상단의 계단 좌상단에서 시작하게 되는데 역시 우하단으로 가다보면 나가는 길이 있다. 이곳에서 그냥 오른쪽으로 나가면 미로의 도중으로 연결되어 무한루프하게 된다. 이곳에서는 거품으로 우상단의 벽돌들을 파괴하자. 다음 점프해서 우상단의 벽돌이 있는 곳을 통해 우상단으로 나가도록. 그러면 룸의 최하단의 막다른 길로 갈 수 있다. 이곳에는 앞으로 가다보면 빠지는 곳이 있다. 여기에서 벽돌 속으로 빠져 아래로 내려가게 되면 보스룸으로 가게 된다.

보스는 거수 '블루도마'. 역시 우물 속 불의 방에 있던 도마에 비해 대폭 파워업된 강적이다. 엑스칼리버가 있으면 기존 보스들과 비슷한 감각으로 상대할 수 있다. 해치우고 나오는 수정구슬을 먹으면 거품 2연사가 가능해진다. 보스룸 오른쪽 문으로 나가면 '왼쪽 마신전'으로 가게 된다.



< 왼쪽 마신전 >
왼쪽 마신전 역시 오른쪽 마신전 공략 때와 마찬가지로 공중에 거품을 쏴서 블럭을 만든 뒤 밟으면서 진행해야 한다. 마찬가지로 높은 구조물들은 최하단으로 떨어질 수 있으니 주의. 스타트 지점에서 오른쪽으로 나온 뒤 블럭을 만들어 높은 곳을 건넌 뒤 밑으로 내려가면 가짜 왕녀가 보인다. 거품을 쏴서 코인 2개를 먹고 가서 접촉을 하면 강적 '크로우'로 변신. 거품을 16발 쏴서 해치우자. 크로우를 해치우면 4층으로 갈 때 필요한 필수 아이템 '왕관'을 얻을 수 있다.

오른쪽 마신전과 왼쪽 마신전에서 각각 4층으로 갈 때 필요하다는 '지팡이'와 '왕관'을 얻었다. 이제 마신전의 높은 곳에서 밑으로 계속 떨어져 방의 최하단으로 내려간 뒤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나가도록 하자. 그러면 2층으로 나오게 되는데 보스룸을 통해 다시 3층으로 올라오면 된다.



< 거수 카마의 방 >
3층으로 다시 올라왔으면 이제 이 방으로 들어가자. 그러면 최후의 거수 '카마'가 등장한다. '관'과 '지팡이' 둘 다 없으면 들어가도 빈 방인지라 보스와 싸우는 것이 불가능하다. 카마는 지금까지 나온 다른 거수들과 패턴은 동일하지만 공격력과 방어력, 탄수가 가히 최강이다. 라스트보스보다도 이녀석이 더 강하다. 엑스칼리버로 공격력을 2배로 만들었다면 32발 머리를 맞추면 해치울 수 있다. 패턴은 기존 보스들과 동일하므로 차근히 상대하면 해치울 수 있다. 카마를 해치운 뒤 나오는 수정구슬을 먹으면 3연사가 가능해진다. 다음 보스룸 오른쪽 문으로 나가면 드디어 마지막 미궁이 있는 4층으로 올라가게 된다.

[FC] 미궁조곡 (迷宮組曲, 1986, HUDSON) #4 4층~엔딩 및 비기


핑백



Twitter

위드블로그 베스트 리뷰어

2011 이글루스 TOP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