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C] 도라에몽 (ドラえもん, 1986, HUDSON) #2 개척편 패밀리 컴퓨터

[FC] 도라에몽 (ドラえもん, 1986, HUDSON) #1 게임 소개

타이틀 화면에서 게임을 시작하면 도라에몽이 타임머신을 타고 워프를 하는 장면이 나오며 월드 1 '개척편'이 시작된다. 1981년 극장판 애니메이션 '도라에몽 노비타의 우주개척사'의 배경이 되는 세계다. 목적은 도라에몽 비밀도구의 회수와 노비타의 구출.


< AREA 1 : 토카이토카이성 >
스타트 지점에 바로 맨홀이 하나 보인다. 상하좌우로 이동 가능하며 맨홀 위에서 A버튼을 누르면 맨홀 속으로 들어갈 수 있다. 맨홀 안에 들어가자마자 라이프를 회복시켜주는 도라야끼가 있지만 시작하자마자는 라이프가 꽉 차있으니 먹을 필요가 없다. 부근에서 라이프가 줄었을 때 이곳에 와서 먹을 것을 염두해두고 아껴두자. 대신 오른쪽 끝까지 가면 도라에몽의 기본 무기인 '쇼크건'이 있다. 이제 B버튼으로 총알을 발사할 수 있게 되었다. 쇼크건을 먹었으면 다시 맨홀 밖으로 빠져나오자. 돌아다니는 적은 쇼크건 공격으로 해치울 수 있으나 연사가 안되고 아직 파워가 약해 일격에 적을 해치울 수는 없으므로 조심해야 한다.

적을 죽이다보면 득점 아이템인 보석, 금괴와 라이프 회복 아이템인 도라야끼, 적들의 움직임을 멈추는 타이머워치가 나온다. 라이프가 위험할 때엔 조금씩 진행하며 적들을 해치워 도라야끼가 나오는 것을 기다리자. 

스타트 지점에서 조금만 올라오면 이 지점. 왼쪽으로 가는 길과 위로 올라가는 길이 있다. 오른쪽 건물 사이의 홈을 향해 샷을 난사하면 숨겨진 '도라야끼'가 나타난다. 효과는 일반 도라야끼와 마찬가지로 라이프 회복. 역시 근처에서 적에게 당했을 때 먹도록 하고 라이프도 꽉 차있는데 일부러 찾아낼 필요는 없다. 진행방향은 왼쪽의 길.

왼쪽 길로 나가면 넓은 광장이 나온다. 일단 광장에서 북쪽 파란 건물과 녹색 건물 사이로 올라가자. 그러면 공원이 하나 나오는데, 공원 우상단 끝에 W자가 쓰여진 우유병이 보인다. 이것은 탄의 연사수를 1 증가시켜주는 아이템 '연사드링크'. 이것을 먹으면 이제 도라에몽은 2연사가 가능해진다. 이제 다시 광장으로 돌아가자.

광장 남쪽 녹색 건물의 왼쪽 구석을 향해 탄을 연사하다보면 숨겨진 맨홀이 나타난다. 이 맨홀 속으로 들어가자. 적으로는 도라에몽이 싫어하는 쥐가 나오는데 별로 강하진 않다. 해치우면서 오른쪽까지 진행 후, 왼쪽 상단 막다른 곳을 향해 탄을 연사하자. 숨겨진 아이템 '공기포'가 나타난다. 이것을 먹으면 도라에몽의 탄이 공기포의 공기로 바뀌며 파워가 강해진다.

이제 광장에서 남서쪽 방향으로 진행, UFO가 나오는 곳을 지나 다리를 건너서 서쪽 지역으로 가자. 다음 북쪽 방향으로 진행하다보면 오른쪽으로 가는 길이 보인다. 

오른쪽으로 가다보면 북동쪽 끝 막다른 지점에 맨홀이 하나 보인다. 맨홀로 가기 전 바로 아래에 보이는 녹색 건물의 파인 곳을 향해 샷을 연사하면 숨겨진 '도라야끼'가 나타난다. 이 부근에서 라이프를 회복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소중한 아이템이므로 있다는 사실만 알고 있다가 위험할 때 찾아서 먹도록 하자. 북동쪽의 맨홀로 들어간 뒤 오른쪽 끝까지 가서 막다른 곳을 향해 샷을 16발 연사하면 숨겨진 아이템 '1UP 도라야끼'가 나타난다. 이 도라야끼는 다른 도라야끼와 달리 먹으면 목숨수가 하나 증가한다. 목숨수를 늘렸으면 맨홀 밖으로 되돌아나온 뒤 다시 다리를 건너 동쪽으로. 광장으로 되돌아가자.

이번엔 광장에서 서쪽으로 난 길로 곧바로 진행. 가다가 강 앞에서는 남쪽으로 내려가야 하는데, 북쪽 막다른 곳을 향해 샷을 연사하면 숨겨진 도라야끼를 찾을 수 있다. 역시 근처에서 라이프가 위험할 때 찾아먹도록 하자. 남쪽으로 내려가서 다리를 건너 서쪽 지역으로. 위로 올라가는 외길을 따라 진행하자.

외길을 따라 북쪽으로 올라가다보면 갈림길이 나온다. 일단은 왼쪽 길로 올라가자. 올라가면 공원이 하나 나오는데 공원 중앙의 십자로에서 샷을 연사하면 숨겨진 맨홀이 나타난다. 이 맨홀로 들어가자.

이 맨홀의 오른쪽 끝에는 '강력 부채'가 숨겨져 있다. 역시 보이지 않으므로 샷을 연사하여 나타나게 만들어야 한다. 이것을 먹으면 도라에몽이 발사하는 무기가 다시 한번 한단계 파워업. 큼직한 웨이브를 발사할 수 있다. 공격력 또한 공기포보다 한수 위. 강력부채를 먹었으면 왔던 길을 되돌아나와 아까의 갈림길에서 왼쪽 길로 진행, 길따라 가기만 하면 된다.

다리를 건너면 바로 '어디든지 문'이 보인다. 이곳으로 들어가면 다른 지역에서 나올 수 있다. '어디든지 문'이 있는 소광장의 남동쪽 파인 곳에서 연사를 하면 숨겨진 '다이아몬드'가 나타난다. 적을 죽이다가도 나오는 2000점짜리 득점아이템이지만 점수로도 1UP가 가능하니 챙겨두자. '어디든지 문'을 통해 다른 지역으로 나오면 돌아가는 문이 보이지 않지만 나온 지점을 향해 샷을 연사하면 숨겨졌던 문이 나타나게 된다. 되돌아갈 일이 있으면 언제든 이용 가능하다. 길을 따라 진행하도록 하자.

'어디든지 문'을 통해 다른 지역으로 나온 뒤 길을 따라 가다보면 북쪽으로 쭈욱 올라오게 된다. 다음 동쪽으로 가게 되는데 다리를 하나 건너면 공원이 하나 나온다. 공원 중앙에 보이는 맨홀로 들어가자.

이곳의 맨홀은 다른 곳보다 조금 넓은데 쓸데없이 돌아다녀봐도 나오는 것이 아무것도 없다. 대신 내려오자마자 보이는 구멍으로 뛰어내리면 지하의 회색벽돌로 된 지역으로 내려가게 되는데, 내려가자마자 '원기캔디'가 보인다. 라이프 게이지를 늘려주는 중요한 아이템이므로 이것은 꼭 먹자. 원기캔디를 먹었으면 더이상 이 맨홀에 볼일은 없다. 곧바로 맨홀 밖으로 나가도록. 다음 왔던 길을 다시 되돌아가자.

공원에서 다리를 건너 서쪽으로 가다가 다시 남쪽으로 내려가는 길. 이곳에 샷을 연사하면 숨겨진 '어디든지 문'이 나타난다. 이 문을 통해 또다시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자.

'어디든지 문'으로 나오면 아까보단 작은 광장이 하나 나온다. 광장의 북동쪽 파인 곳을 향해 샷을 연사하면 숨겨진 연사드링크가 나타난다. 이것을 먹으면 연사력이 하나 더 올라 3연사가 가능해진다. 슬슬 도라에몽의 공격력이 본궤도에 올라 제법 할만해진다. 다음 바로 왼쪽. 광장 북쪽의 파란 게이트를 통해 북쪽으로 올라가자.

북쪽으로 올라오면 또 자그마한 광장. 광장 북서쪽에서 샷을 연사하면 숨겨진 맨홀이 나타난다. 이 맨홀은 다른 별로 가는 게이트다. 오른쪽 끝까지 진행한 뒤 반대쪽 맨홀로 나가면 되는데, 가는 도중 맨 윗칸으로 가다보면 막다른 곳이 있다. 이곳에서 샷을 연사하면 숨겨진 아이템 '스몰 라이트'가 나타난다. 이것은 지금 당장은 필요없지만 다음 월드에서 필요한 아이템. 다음 월드에서도 얻을 수 있지만 미리 챙겨두면 초반부터 큰 도움이 된다. 스몰라이트를 먹었으면 다시 맨 아랫칸으로 진행해서 오른쪽 끝으로 가자.


< AREA 2 : 코야코야성 >
맨홀 반대쪽 출구로 나오면 전혀 다른 분위기의 별로 나오게 된다. 자코 적들도 탄을 쏘기 시작하며 지난 맵보다 확실하게 어려워졌다. 특히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돌아다니는 뱀이 꽤나 성가신데, 빨라서 좁은 길을 갈 때 피하기도 힘든데 주변을 계속해서 얼쩡거린다. 나타나면 바로바로 해치우며 진행하자. 스타트 지점에서 남쪽으로 내려온 뒤 왼쪽으로 조금 가면 갈림길이 나온다. 어느쪽이건 길은 하나로 만나지만 오른쪽으로 진행하는 것이 적의 공격을 피하기 좀 더 낫다.

길따라 가면 파란 건물들이 몇개 있는 넓은 장소로 나오게 된다. 이곳의 남서쪽 건물 아래쪽에서 샷을 연사하면 숨겨진 맨홀을 발견할 수 있다. 이곳으로 들어가서 왼쪽으로 진행하자. 내려간 직후 달팽이 왼쪽의 벽돌 한칸 위에서 오른쪽을 향해 샷을 연사하면 숨겨진 연사드링크가 나타난다. 이것을 먹으면 이제 4연사가 가능해진다.

반대쪽 맨홀 출구로 나오면 다른 지역. 길을 따라 가다보면 갈림길이 하나 나온다. 이곳 역시 금방 길이 하나로 합쳐지긴 하지만 위쪽으로 올라가는 것보다 오른쪽으로 가는 쪽이 적의 공격을 덜 받게 되고 공격을 피하기도 한결 낫다.

이제 길을 따라 가기만 하면 되는데 나온 맨홀의 주변의 빙빙 도는 구조로 되어있다. 에리어의 북서쪽 끝에서 샷을 연사하면 숨겨진 '원기 캔디'가 나타난다. 라이프 게이지를 늘려주는 필수 아이템이니 놓치지 말고 먹어야 한다. 이제 오른쪽 길을 따라 동쪽으로 가보면 거대한 파란 건물이 나타난다. 바로 사건의 원흉인 '갈타이트 공업'의 본거지. 건물의 남쪽, 입구가 있음직한 곳에서 샷을 연사하면 '어디든지 문'이 나타나는데, 들어가면 건물 내부로 들어갈 수 있다.

건물 내부는 맨홀 속과 마찬가지로 사이드뷰 방식의 2D 스테이지인데, 점프로 계속 위로 올라가면 된다. 조금 올라가다보면 금방 건물 꼭대기까지 도달. 꼭대기 층에서 점프를 한번 하면 갑자기 왼쪽에 보스가 나타난다.  보스는 미노타우르스 같은 모습의 '불로봇(BULL ROBOT)'. 좌우로 왔다갔다 하면서 틈틈히 점프하기도 하며 돌막을 여러개 발사한다. 도라에몽의 무기를 강력 부채로 파워업 시켰고 지금까지 나온 연사 드링크를 모두 마셔 4연사가 가능하다면 그냥 코앞에서 맞으면서 쏴도 이길 수 있다. 바로 아래층은 돌이 날아오지 않으니 숨어있다가 틈틈히 머리를 내밀고 공격하는 식으로 싸우면 비교적 안전하게 해치울 수 있다.

첫번째 월드 '개척편'의 목표인 노비타 구출에 성공!! 이제 다음 월드인 '마경편'으로 가게 된다.

[FC] 도라에몽 (ドラえもん, 1986, HUDSON) #3 마경편

핑백



Twitter

위드블로그 베스트 리뷰어

2011 이글루스 TOP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