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C] 도라에몽 (ドラえもん, 1986, HUDSON) #3 마경편 패밀리 컴퓨터

[FC] 도라에몽 (ドラえもん, 1986, HUDSON) #2 개척편

첫번째 월드 '개척편'을 클리어하면 노비타를 데리고 워프를 한다. 두번째 월드 '마경편'의 목적은 숨겨진 방을 찾아내 스네오와 자이안의 구출. 각 에리어의 끝마다 있는 보스들을 물리치고 최종적으로 거신상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


< AREA 1 >
두번째 월드 '마경편'은 본격적인 슈팅게임이다. 첫번째 월드에서 '스몰 라이트'를 먹었다면 처음부터 큼직한 리플 레이저를 발사할 수 있으나 안먹었다면 작은 총알을 발사할 뿐이다. 첫번째 월드에서 연사드링크를 전부 먹어두지 않았다면 탄의 연사력이 딸려 굉장히 힘들어진다. 통상의 슈팅게임과 마찬가지로 오토스크롤이며 기본은 횡스크롤. 지형에 따라 종스크롤로 전환되기도 한다. 스테이지 구성이 코나미의 그라디우스가 떠오르기도 하고 등장하는 적들은 파로디우스에 나오는 적들과 비슷한 움직임을 보인다.

지하로 내려가자마자 나오는 첫번째 호수에서 방향키를 밑으로 하면 숨겨진 방으로 갈 수 있다. 꼭 가지 않아도 상관없지만 들어가면 스네오와 자이언을 비롯, 진행에 도움이 되는 아이템들이 나오니 가능한 들어가보는 것이 좋다.

숨겨진 방에서는 스네오, 자이언, 스몰 라이트, 펄럭 망토 중 하나가 랜덤으로 출현한다. 스네오는 상단을 향해 쇼크건을 발사해주는 옵션, 자이언은 하단을 향해 돌을 던지는 옵션이다. 스몰 라이트는 광범위한 리플레이저를 쏘며 보스를 제외한 어떤 적이든 일격에 죽일 수 있는 막강한 무기이며 펄럭 망토는 적의 공격을 5번까지 막아내는 일종의 바리어. 방 끝까지 간 뒤엔 다시 스크롤이 되돌아나와 원래의 루트로 돌아가는데, 재빨리 아이템(및 친구)을 먹지 않으면 안된다. 이것들을 모두 갖추고 있는 경우에는 도라야끼가 출현하며 10만점 득점을 하게 된다.

오른쪽으로 진행하다보면 화산 지역이 나오는데 화산 끝의 색이 다른 부분을 쏘면 화산 분화를 멈출 수 있다. 하단에서 탄을 발사하는 문어들의 움직임과 탄도 그렇고, 화산도 그렇고 정말 코나미사의 그라디우스/파로디우스와 분위기가 너무 비슷하다.

오른쪽 끝까지 진행한 뒤 스크롤이 종방향으로 바뀌어 위로 올라온 뒤 다시 횡방향으로 진행되면 녹색의 식물들이 있는 곳을 지나가게 된다. 곧 위에 뚫린 구멍을 발견할 수 있는데 이곳에서 재빨리 방향키를 위로 하자. 이곳 역시 숨겨진 방으로 스네오, 자이안, 스몰 라이트, 펄럭망토 중 하나가 나온다.

오른쪽 끝까지 가면 다시 한번 종스크롤로 바뀌어 지상으로 올라오게 된다. 지상으로 올라온 직후 오른쪽 바로 앞에 분화구가 나온다. 이곳에 재빨리 들어가자. 나오자마자 금방 있어서 놓치기 쉬운데 이곳 역시 숨겨진 방. 끝까지 내려가면 자이안, 스네오, 펄럭 망토, 스몰 라이트 중 하나가 입수 가능하다.

분화구 바로 직후에 에리어 1의 보스인 '오로롱바위'가 나타난다. 눈에서 광선을 포물선을 그리며 발사하는데 근처에 가지 않는 이상 맞지 않는다. 보스의 약점은 입. 입 외에는 맞춰도 데미지를 입지 않는다. 그 때문에 눈 밑의 입 앞으로 파고들어갈 필요가 있는데, 친구들이 옵션이라는 특성을 활용하여 일단 파고들어간 뒤 도로 나와 자이안만 입 앞에 배치시키고 도라에몽은 안전하게 위쪽에 피신해 있자. 이후 탄을 연사하면 쉽게 해치울 수 있다. 보스를 해치우면 장면이 전환되며 AREA 2로 이어지게 된다.



< AREA 2 >
두번째 에리어의 도입부는 식물들로 막혀있는 좁은 길을 사방에서 날아오는 적의 탄을 피하며 진행해야 하는 어려운 지역이다. 데미지를 입지 않고 통과하면 도라야끼가 날아와서 라이프가 회복 가능하다. 데미지를 입지 않고 플레이는 꽤 힘든데 펄럭망토로 적의 공격을 막아내도 데미지 입지 않은 것으로 처리되어 도라야끼를 먹을 수 있다.

식물지역을 통과하자마자 분화구가 나오며 분기가 나뉜다. 분화구로 내려가면 지하수를 따라 지그재그로 스크롤을 바꿔가며 내려가는 곳(루트A)이고 오른쪽 막다른 곳에서 자동으로 내려가게 되는 곳은 루트가 단축 가능한 곳(루트B)이다. 결국 루트는 하나로 합쳐지게 된다. 루트A로 내려가면 숨겨진 방 없이 곧바로 아이템을 하나 더 얻을 수 있고, 루트B로 진행하면 중간에 루트 단축이 가능한 지역으로 빠질 수 있다.

- 루트A (분화구) -
식물지역을 통과하자마자 있는 분화구로 내려가는 것에 성공하면 지그재그로 지하폭포를 따라 지하 깊은 곳까지 가는 루트로 진행하게 된다. 폭포를 따라 트리케라톱스 비슷한 바위가 계속 나오는 것이 특징.

지하폭포를 따라 지그재그로 끝까지 내려오면 숨겨진 방 없이 곧바로 아이템이 놓여있는 곳이 나온다. 이곳에서 스네오, 자이안, 스몰 라이트, 펄럭 망토 중 하나를 얻을 수 있다. 모두 다 있다면 10만점 득점과 함께 도라야끼를 얻는다. 다음 오른쪽으로 진행하다보면 루트B와 분기가 합쳐지는 화산 지역이 나오는데, 화산 직전의 물웅덩이로 들어가면 아이템이 숨겨진 방이 하나 나온다.

화산 왼쪽 물웅덩이는 화면 중앙이 아닌 화면 왼쪽 정도까지 갔을 때 내려갈 수 있다. 내려가면 곧바로 아이템이 놓여있는 재단이 있다. 아이템 재단의 오른쪽 바위가 거북이처럼 생긴 것이 특징. 이곳에 내려가면 내려갔다가 바로 올라오는 것이 아니라 오른쪽으로 좀 더 가서 막다른 곳에서 다른 물웅덩이를 통해 다시 나오게 된다. 이 지점에서 오른쪽으로 가다보면 에리어2의 보스에게 갈 수 있는 무한 루프 지역에 돌입하게 된다.

- 루트B (숏컷) -
식물지역 통과 직후 나오는 분기에서 분화구로 내려가지 않고 그냥 오른쪽으로 끝까지 가서 자동으로 밑으로 내려가게 되면 물웅덩이가 있는 지역을 지나가게 된다. 이곳에서 첫번째 물웅덩이를 지나 두번째 물웅덩이 밑에 숨겨진 방이 나온다. 내려가면 아이템 재단이 있고 스네오, 자이안, 스몰 라이트, 펄럭망토 중 하나를 얻을 수 있다. 아이템 재단 오른쪽에는 거북이 모양 바위가 있는 것이 특징. 아이템을 먹으면 들어온 곳으로 바로 나가지 않고 오른쪽으로 조금 스크롤되어 다른 물웅덩이를 통해 도로 나오게 된다.

물웅덩이가 있는 지역을 지나게 되면 다시 한번 밑으로 내려가게 되고 화산이 하나 있는 곳을 지나게 된다. 화산을 지난 직후 다시 한번 밑으로 내려가게 되는데, 이곳 오른쪽에 문어가 한마리 있고 들어갈 수 있는 통로가 보인다. 여기서 가만 놔두면 아래로 내려가게 되지만 오른쪽으로 들어가면 중간 루트가 생략되며 곧바로 에리어2의 보스에게 가는 무한 루프 지역에 돌입하게 된다.

위의 숏컷 분기에서 오른쪽으로 들어가지 않고 가만 놔두면 밑으로 내려오게 되며 루트A의 뒷부분에 있는 화산 지역과 만나 분기가 합쳐지게 된다. 내려오자마자 곧바로 화산이 보이는데 화산 왼쪽의 물웅덩이는 아이템이 숨겨진 방. 들어가서 아이템을 회수하고 나오자. 이제 오른쪽으로 가다보면 에리어2의 보스에게 갈 수 있는 무한 루프 지역에 돌입하게 된다.

- 무한 루프 지역~AREA 2 보스 -
루트A와 루트B가 만나는 화산지역을 통과하면 무한루프 지역에 돌입한다. 이곳에서는 가만히 있으면 똑같은 맵을 계속하여 반복할 뿐이다. 도중 천정이 뚫린 곳이 보이는데, 이곳에서 위로 가야만 보스가 있는 곳으로 갈 수 있다.

위로 쭈욱 올라오면 다시 스크롤이 횡스크롤로 변경되며 화산 분화구 하나를 지나쳐 곧바로 보스가 등장한다. 주의할 점은 올라온 직후 보이는 화산 분화구로 일단 들어가야 한다는 것. 다음 월드의 진행에 필요한 키 아이템이 숨겨져 있다. 스크롤이 변경되자마자 바로 오른쪽에 화사 분화구가 있으므로 방심하면 순식간에 지나쳐버리게 된다.

AREA 2 보스 직전의 화산 분화구 속에는 3번째 월드인 '해저편'의 키 아이템인 '통과 후프'를 먹을 수 있다. 월드3에 가서도 얻을 수 있긴 하지만 그때가서 이것을 찾아 헤매려면 고생 꽤나 한다. 처음부터 갖고 있다면 좀 더 편리한 진행이 가능하므로 놓치지 않고 먹어두도록 하자. 후프를 먹고 분화구를 통해 다시 나오면 오른쪽에 바로 AREA 2의 보스가 기다리고 있다.

AREA 2의 보스 '빅로보쉽(코스박사)'. 작은 로보쉽과 탄들을 가득 발사하는 강적이다. 리플레이저(스몰라이트), 옵션(스네오와 자이안), 바리어(펄럭망토)를 갖춘 상태라면 옵션 배치를 신경써서 상대하면 못이길 것은 없는 상대. 플레이하다보면 코나미의 그라디우스/파로디우스가 많이 떠오르는데 해당 작품들과는 달리 옵션 몸통박치기 스킬이 불가능한 것이 아쉽다. 보스를 물리치면 화면이 하단으로 스크롤되며 화산 분화구 속으로 들어가게 된다. 여기서는 장면 전환 없이 곧바로 AREA 3으로 이어진다.



< AREA 3 >
AREA 3은 일단 지하로 내려간 뒤, 고대 유적과 같은 느낌의 스테이지를 지그재그로 스크롤을 바꿔가며 계속하여 위로 올라가는 구조로 되어있다. 적들은 기존에 나오던 녀석들과 동일하다.

처음으로 위로 올라온 직후 오른쪽으로 가다보면 바로 천정이 뚫린 곳이 보인다. 이곳에서 위로 올라가면 아이템이 숨겨진 방. 모든 아이템을 갖춘 경우에는 10만점을 득점하며, 라이프가 줄어든 경우 도라야끼를 먹을 수 있다. 화면이 위로 끝까지 스크롤되면 다시 밑으로 스크롤되며 원래 가던 길로 돌아오게 된다.

오른쪽 끝까지 간 뒤엔 위로 스크롤 되고, 다시 횡스크롤로 변경되어 오른쪽으로 진행되게 되는데 맵이 바로 직전 아래층의 맵과 거의 동일. 마찬가지로 천정이 뚫린 곳이 있는데, 이곳으로 올라가면 아이템이 숨겨진 방이 나온다. 소멸한 아이템이 있으면 곧바로 보충하도록 하자. 구조가 직전의 숨겨진 방과 완전히 동일하다.

오른쪽 끝까지 간 뒤 다시 한번 스크롤이 바뀌어 위로 올라오면 스테이지의 배경이 달라진다. 오른쪽으로 진행 도중 아래로 내려가는 구멍이 하나 보이는데 타이밍을 놓치지 않고 내려가면 숨겨진 아이템이 있는 방. 적의 공격을 받아 소멸한 아이템(및 친구들)이 있다면 이곳이 마지막 찬스니 보충하도록.

아이템을 먹고 올라오고 오른쪽으로 조금만 가면 곧바로위로 올라가는 길이 나온다. 이곳이 보스룸으로 가는 마지막 길. 올라가는 것을 놓치고 오른쪽으로 가버리면 같은 곳이 계속 반복되는 무한 루프 지역이다. 위로 올라가는 길 또한 루프되어 계속 등장하니 기회를 놓치지 말고 위로 올라가도록 하자.

AREA 3의 보스는 켄타우루스(다브란다 대신). 불독처럼 생긴 녀석인데 박쥐 모양의 적들과 함께 등장하여 수많은 탄을 발사한다. 리플레이저(스몰라이트)와 옵션(스네오, 자이안), 바리어(펄럭망토)만 갖췄다면 열심히 연사하는 것으로 해치울 수 있는 것이다. 보스를 물리친 뒤 오른쪽으로 가면 거신상의 마음(하트)이 있다. 이것을 만지면 두번째 월드도 클리어하는 것이 된다.

두번째 세계인 마경편의 목적에 거신상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과 스네오, 자이안의 구출이 포함되어 있었는데, 게임 진행 도중 스네오와 자이안을 구출하지 못했거나 구출했지만 적에게 데미지를 입어 사라졌다고 하더라도 보스를 클리어하면 자동적으로 스네오와 자이안을 구출한 것으로 처리된다. 다음 곧바로 3번째 세계인 '해저편'으로 넘어가게 된다.

[FC] 도라에몽 (ドラえもん, 1986, HUDSON) #4 해저편


핑백



Twitter

위드블로그 베스트 리뷰어

2011 이글루스 TOP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