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C] 꿈공장 도키도키패닉 (夢工場ドキドキパニック, 1987, Nintendo/FUJI TV) #4 챕터4 패밀리 컴퓨터

[FC] 꿈공장 도키도키패닉 (夢工場ドキドキパニック, 1987, Nintendo/FUJI TV) #3 챕터3

챕터4는 얼음 지역. 빙판 길에서는 달리다가 멈추면 미끄러지도록 되어있다.
챕터2와 마찬가지로 이후 제작된 수퍼마리오3의 얼음세계에 영향을 준 분위기.


< 4-1 >
챕터4는 시작부터 빙판지역인데 길이 미끄러워 조작이 힘들다. 게다가 빙판 위를 빠른 속도로 이동하는 '나카봉'이 더더욱 진행을 어렵게 만든다. 오른쪽으로 조금 가면 아래쪽에 야채가 하나 있는데 이것이 마법램프. 오른쪽에 던져 코인을 모으는 용도로 쓸 수 있다. 이후 발매된 북미판 수퍼마리오2(수퍼마리오USA)에서는 이 램프를 조금 왼쪽에 던지면 윗칸의 왼쪽 끝(백스테이지에서는 오른쪽 끝)에 라이프 게이지를 늘려주는 버섯이 나오도록 수정되었다. 

오른쪽 끝까지 가면 막다른 곳이 나온다. 이곳 맨 위의 첫번째 야채에서 마법램프를 뽑을 수 있다. 이곳에서 사용하면 백스테이지로 들어갔을 때 아래쪽 빙판 위에 하트가 출현한다. 빙판이므로 하트를 먹고 미끄러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컨트롤을 잘 해서 오른쪽 끝의 구멍을 통해 아래쪽에 하나 보이는 야채가 있는 곳으로 내려간 뒤 야채를 뽑아보면 로켓이 나온다. 그러면 로켓을 타고 자동으로 다음 지역으로 이동하게 된다.

다음 지역 역시 빙판. 헤이호가 '터본'이라는 이름의 차량을 타고 등장한다. 이 터본은 불을 발사하기도 한다. 이동속도가 빠르므로 조심해야 한다. 헤이호를 집어던지고 터본을 탑승할 수도 있지만 컨트롤은 불가능. 오른쪽 끝까지 가면 캐서린 없이 수정구슬이 놓여있고 가면문으로 나갈 수 있다. 어째서인지 4-1은 보스가 없는 스테이지이다. 가면문을 나가면 보너스 스테이지 후 4-2로 넘어가게 된다.


< 4-2 >
4-2의 스타트 지점은 4-1의 끝에서 이어지며 가면문으로 나온 곳. 첫번째 지역에선 적은 등장하지 않는다. 빙판을 지나 하얗게 얼어붙은 줄기를 타고 위로 올라가기만 하면 된다.

두번째 지역은 빙판을 타고 미끄러져 달려오는 나카봉과 날아오는 톤다리아가 함께 나오는 지역. 빙판길이 위험해보이지만 다행히도 낭떠러지는 없다. 적을 잘 피하며 오른쪽 끝까지 가면 다음 지역으로 가는 문이 나온다.

3번째 지역은 고래 지역. 물에 빠지면 당연히 즉사한다. 고래가 내뿜는 물줄기를 타고 구름 위로 올라갈 수도 있다. 진행 방향은 오른쪽이지만 시작점에서 왼쪽으로 가면 작은 고래가 하나 있고 그 위에 야채 3개가 있다. 맨 왼쪽이 마법램프. 해당 위치에서 바로 사용하면 백스테이지에서 고래 꼬리 부분에 하트가 출현한다.

오른쪽으로 가다보면 높은 곳에 있는 야채 중에 마법램프를 뽑을 수 있다. 이것을 이 근처에 던져봤자 하트를 먹을 수는 없다. 고래 지역에서 더이상의 하트는 나오지 않는다. 대신 이것을 들고 오른쪽으로 가다가, 왼쪽 고래의 꼬리를 밟고 아래쪽에서 왼쪽으로 진행하면...

왼쪽 막다른 곳에서 들어갈 수 없는 항아리가 나오는데, 이곳에 마법램프를 던진 뒤 백스테이지에서 이 항아리로 들어가자. 그러면 챕터6로 워프가 가능하다. 굳이 챕터6로 갈 필요없이 챕터4와 챕터5를 즐기고 싶으면 위험을 무릅쓰고 이곳에 올 필요없이 그냥 계속 오른쪽으로 진행하면 된다. 리나는 이렇게 빙 돌아서 항아리로 갈 필요없이 항아리가 보이는 지점에서 오른쪽으로 점프해서 바로 항아리에 도달 가능하다.

고래 지역 오른쪽 끝까지 가면 막다른 곳이 나오는데, 그곳의 야채를 뽑으면 로켓이 나와 또 다음 지역으로 이동 가능하다. 다음 지역은 가시 지역. 그냥 건널 수 없는 곳이다. 이곳을 건너려면 헤이호가 타고 다니는 터본을 이용해야 한다. 먼저 헤이호를 터본에서 집어던져버린 뒤에 터본을 타면 된다.

가시지역에서 가시를 건너기 직전에 있는 야채는 마법램프다. 터본에서 헤이호를 던진 직후 터본에 타기 전에 마법램프를 뽑아든 뒤 터본을 타도록 하자. 제법 타이밍 맞추기가 힘들다. 가시 위를 터본을 타고 지날 때에는 앉아있어야지만 통과 가능하다. 가시지역을 건넌 뒤 문으로 나가기 전에 마법램프를 던지면 백스테이지의 문 앞에서 하트를 먹을 수 있다. 다음 문으로 들어가면 보스룸인데 빨간색 캐서린이 보스로 등장한다. 빙판 위에서 싸워야 하기 때문에 미끄러져 낭떠러지로 떨어지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 4-3 >
4-3은 시작하자마자 캐서린이 일반 적으로 등장한다. 바로 위의 왼쪽에는 마법램프가 있다. 이곳에 던져봐야 소용없고 왼쪽 끝까지 가서 막다른 곳에 마법램프를 던지도록 하자. 이곳의 백스테이지에서 가장 높은 얼음기둥 위에 하트가 출현한다. 스테이지의 진행방향은 오른쪽.

오른쪽으로 가면 바다가 나오고 길이 막혀있다. 이곳의 진행방법은 캐서린이 발사한 알을 타는 것. 그대로 오른쪽으로 날아가며 바다를 건너게 된다. 

바다를 건넌 직후 막다른 곳의 문으로 들어가면 성 내부로 들어가게 된다. 내부는 빙판을 밟으며 위로 올라가는 구조로 되어있는데 나카봉들이 달려든다. 실수로 부딪히거나 빙판에서 잘못 미끄러지면 쭈욱 떨어져서 다시 스타트 지점으로 돌아오게 되고 오른쪽에 보이는 가시에 찔려 데미지를 입을 수도 있다.

난관을 뚫고 꼭대기까지 올라와서 문으로 나가면 성 바깥으로 나가게 된다. 문을 나가자마자 있는 야채를 뽑으면 마법램프. 이곳에 던져봐야 소용없다. 진행방향은 오른쪽이지만 일단 왼쪽으로 가보자.

왼쪽의 구름을 밟고 성의 꼭대기로 올라가자. 다음 오른쪽으로 진행하여 문이 있던 성이 아닌 2번째 성으로 건너가 오른쪽 끝까지 간 뒤 그곳에서 마법램프를 던지자. 그러면 2번째 성의 오른쪽 끝(백스테이지에선 왼쪽 끝)에 하트가 출현한다.

오른쪽으로 끝까지 진행하여 막다른 곳에 있는 문으로 들어가면 다시 성 내부. 이번엔 역으로 내려가는 구조다. 가시트랩을 건너려면 빨간색 헤이호를 밟고 건너야 한다. 콩콩 뛰는 녀석은 분홍색 헤이호를 던져 미리 해치워두는 것이 후환이 없다.

빨간색 헤이호를 타고 가시트랩을 지나 밑으로 떨어지면 문이 하나 나온다. 문 안에서는 열쇠를 얻을 수 있는데 열쇠를 들고 밑으로 계속 내려가야 한다.

문 밖으로 나가면 다시 성 밖. 오른쪽으로 진행하면 문이 하나 있고 다음 성 내부로 들어갈 수 있다.

성 내부로 들어가면 수정구슬과 가면문이 나온다. 수정구슬을 들어올려 없앤 뒤 가면문으로 들어가면 드디어 챕터4의 보스전!

챕터4의 보스는 불의 괴물 '히보보'. 챕터4가 얼음 지역이라는 것과 상반된 보스다. 보스룸 내부를 돌아다니며 입에서 불을 쏜다. 위까지 올라오지는 못하기 때문에 보스룸 안에 있는 가면블럭을 집어 밑으로 떨어뜨리면 쉽게 해치울 수 있다. 3방 맞추면 죽는 듯 싶은데...

죽지 않고 4개의 작은 불로 변해서 보스룸 안을 돌아다닌다. 별다른 공격은 해오지 않지만 불규칙하게 움직이므로 부딪혀서 쓸데없이 데미지를 입지 않도록. 역시 가면블럭을 던져 하나하나 꺼뜨려버리자. 4마리 다 해치우면 챕터4도 클리어!

[FC] 꿈공장 도키도키패닉 (夢工場ドキドキパニック, 1987, Nintendo/FUJI TV) #5 챕터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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