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연평도 폭탄으로 시민 62명 사망? 스미싱에 대한 대처법 (구)얼리어답터

2013년 4월 11일, 대한민국의 수많은 사람들은 충격적인 문자메시지를 받게 된다.

"주의! 6시 38분 북한폭탄 연평도에 발사 시민 62명 사망 영상보기 클릭"

그 밑에 있는 html 링크를 클릭한 순간, 그 사람은 소액결제로 핸드폰 비용에서 차감, 25만원이 빠져나가게 되었다고 한다. 이 때 마침 북한과의 관계가 흉흉하던 터, 이런 악질적인 거짓말 문자를 보낸 것 뿐만 아니라 돈까지 빼내가다니. 이런 스마트폰 신종사기가 요즘 기승을 부리고 있다. 이를 '스미싱(Smishing)'이라고 부른다.


'스미싱(Smishing)'은 SMS와 Phishing의 합성어로, 문자메시지를 통해 휴대폰을 해킹하는 범죄행위다. 스미싱을 통해 해킹 후 휴대폰 안의 개인 정보를 빼돌리거나 소액결제 서비스를 통해 돈을 뽑아가는 범죄행위인데 최근 상당수의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한다는 점을 악용하여 한창 기승을 부리고 있다.

통상 할인쿠폰이나 뉴스속보 등 낚시성 문자메시지를 보낸 후 그 문자에 포함되어 있는 링크를 클릭하는 순간 휴대폰 소액결제로 연결되어 돈이 빠져나간다던지 하는 사례가 많은 편. 4월 11일에 있었던 북한폭탄으로 인한 시민 사망 거짓문자가 가장 대표적이고 악질적인 사례. 그 외에도 스마트폰을 가진 사람이라면 수시로 html 링크가 걸린 수상쩍은 문자 메시지가 계속하여 날아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허구한날 오는 스미싱 문자지만 오늘 막 받은 따끈따끈한 스미싱 문자. 이런식으로 어떤 문자+링크로 구성된 것이 스미싱의 특징인데 밑의 링크를 클릭하는 순간 개인 정보가 빠져나가거나 소액결제로 돈이 확 날아가버리게 된다.


워낙 스미싱 범죄가 기승을 부리다보니 최근 메일링을 통해 다양한 사이트에서 스미싱 예방 안내가 날아오고 있다. 링크는 다음과 같다.

옥션의 스미싱 예방 안내
11번가의 스미싱 예방 안내


스미싱은 근본적으로 '사기'의 한 종류이기 때문에 조금만 주의를 기울여 속아넘어가지만 않으면 충분히 당하지 않을 수 있다. 그렇다면 이런 스미싱에 당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첫째, 모르는 번호의 문자 메시지에 첨부된 링크는 클릭하지 않는다.

스미싱의 기본은 문자에 링크 첨부다. 링크를 클릭하는 순간 돈이 빠져나갈 수 있으니 모르는 번호의 문자 메시지에 첨부된 링크는 무조건 눌러보지 않는 것이 낫다. 아는 번호라 할지라도 링크 주소가 클릭해도 괜찮은 것인지 확인 후 하는 것이 좋다. 전화사기로도 익히 잘 알려졌지만 경찰청이나 우체국 등을 사칭하기도 하니 출처가 확실한 듯 싶다해도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소액결제를 차단하거나 금액제한을 한다.

이건 우리 부모님에게 해드린 방법인데, 스마트폰으로 소액결제를 자주 하지 않는 사람이라면 소액결제 자체는 아예 못하게 막아버리거나 금액을 제한하는 것이 좋다. 전화기에서 114로 전화를 건 뒤 본인 확인 후 상담원에게 소액결제 차단을 부탁하면 된다. 소액결제 원천 차단은 소액결제 피해를 100% 막을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당장 부모님 및 조부모님의 스마트폰에서 소액결제를 원천차단하도록 돕도록 하자.


셋째, 차단 프로그램을 쓴다.

스마트폰용 백신을 설치하거나 업데이트하고, 미확인 앱 설치되지 않도록 스마트폰 보안설정 강화하며 수상한 App은 받거나 실행시키지 않도록 한다. 스마트폰 보안설정을 강화하는 경우 국민은행을 비롯 몇몇 은행기관 앱이 아예 설치되지 않거나 실행되지 않는 문제도 있고...여러모로 골치아프다. 스미싱 차단앱으로는 '메시지통'을 비롯 몇종류가 나와있으니 이런 앱들을 활용하는 것 또한 도움이 된다.
스미싱 차단앱 '메시지통'. 연락처에 없는 문자메시지를 별도 관리하며 수신된 문자 메시지에 포함된 전번과 URL을 실시간 분석, 금융거래내역 문자알림 서비스 문자 수신시 메시지를 분석 및 정리까지 한다.


넷째, 아이폰을 쓴다.

"할아버지!!! 아이폰은 무적이예요!!!"

아이폰은 애플의 폐쇄형 정책 덕분에 앱스토어에 수상한 앱과은 등록 불가, 악성코드는 실행되지 않도록 막혀져 있다. 아이폰에서는 스미싱 링크 주소를 클릭해도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그러나 한국은 안드로이드폰 점유율이 90%인 나라. 그때문에 스미싱과 해킹도 전부 안드로이드폰을 전문적으로 노리고 있고, 피해자도 안드로이드폰 사용자들이다. (아이폰도 탈옥하면 스미싱과 해킹의 타겟이 될 수 있다고 한다.) 그러나 나는 현재 갤노트2 유저...아마 안될거야.




저는 건강한 리뷰문화를 만들기 위한 그린리뷰 캠페인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덧글

  • 오오 2013/05/12 06:16 #

    해저요새(?) 스미싱을 몸으로 받아쳐내는 대사가 일품이네요...

    저런 사기꾼들좀 단속하지...저도 한번 털린 적이 있다보니...
  • 플로렌스 2013/05/12 13:31 #

    헉 당하신 적 있군요;; 전 당한 적은 없지만 저 북한 연평도 사망 문자 보고 피가 거꾸로 솟아서 원...
  • 그륜 2013/05/12 09:09 #

    헐... 4번째 부분은 다소 취향이 갈릴수도 있겠지만
    (ex: 애플 폐쇄형 싫다능! 좀더 열라는! vs 우린 더욱 껍질안에 틀어박혀야 한다는!)
    사기 방지에서만은 좋군요. ㄷㄷ
  • 플로렌스 2013/05/12 13:33 #

    개인정보와 돈털릴 걱정이 없다는 점만큼은 확실히 좋더군요.
  • 고양이별지기 2013/05/12 10:00 #

    왠지 네번째 방법이 강한 인상을 주네요. ;ㅁ;
    (하반기에 갤노트 3로 갈아탈지 아이폰 5s로 갈아탈지 고민중이라...)
  • 플로렌스 2013/05/12 13:37 #

    전 아이폰3Gs 쓰다가 갤노트2로 갈아탔는데 한국에선 확실히 점유율 높은 안드로이드폰이 장점이 많네요. 하지만 한국이라는 지역적 특성을 빼고 보면 전체적으로는 역시 아이폰이 더 좋은 듯;
  • 이스케이프 2013/05/12 13:45 #

    전 그냥 무시 올ㅋ
  • 플로렌스 2013/05/12 15:11 #

    그게 기본이지요.
  • 나인테일 2013/05/12 15:58 #

    탈옥 아이폰을 노리기엔 탈옥 유저 숫자는 너무 적어서 그냥 안드로이드를 노리는게 편하죠.(....)
  • 플로렌스 2013/05/12 18:04 #

    그래서 더더욱 아이폰이 안전하겠지요.
  • rumic71 2013/05/12 16:10 #

    맛폰을 안 쓰다 보니 이런 문제에서는 안전하군요.
  • 플로렌스 2013/05/12 18:04 #

    저도 메인폰은 스마트폰이 아닌데 살다보면 안쓸 수가 없어서...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Twitter

위드블로그 베스트 리뷰어

2011 이글루스 TOP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