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C] 수퍼마리오 브라더스 2 (Super Mario Bros. 2, 1986, Nintendo) #5 월드8 패밀리 컴퓨터

[FC] 수퍼마리오 브라더스 2 (Super Mario Bros. 2, 1986, Nintendo) #4 월드6~월드7

드디어 표면상으로는 마지막 월드인 월드8의 소개.

[ 8-1 ]
상하로 배치된 토관에서 들락거리는 빨간 파쿤플라워를 지나자마자 긴 ?박스 대열이 나온다. 왼쪽에서 7번째에 파워업 아이템, 오른쪽에서 2번째에 독버섯이 있다.

?박스를 지난 직후부터 갑자기 바람이 불기 시작! 계단블럭으로 된 벽으로 막혀있기 때문에 그 위에 올라가서 점프해야 하지만 한칸짜리다보니 올라가는 순간 바람에 밀려 떨어져 죽기 쉽다. 낭떠러지를 건넌 직후 다음 낭떠러지는 파타파타들을 밟으며 건너야 하는데 첫번째를 밟기 전에 역시 한칸짜리 계단블럭 위에 올라가서 점프해야 한다. 마찬가지로 그 위에 올라가는 순간 바람에 날려 떨어져 죽기 쉽다.

파타파타 3마리를 밟으며 낭떠러지를 건너는 지역. 이제 파타파타를 밟으며 그 반동을 이용해 점프하는 테크닉은 충분히 익숙해질만 하다. 다음에 나오는 역토관 왼쪽 위의 벽돌블럭에는 파워업 아이템이 숨겨져 있다. 버섯이면 내려오니 문제없지만 파이어플라워인 경우 올라갈 수 없기 때문에 먹기 힘들다. 바로 오른쪽에서는 해머브로스가 망치를 던지며 공격해온다.

다음 토관 1개와 벽돌블럭 2칸짜리 2개가 한칸씩 띄어서 있는 곳이 있는데, 이 위에서 대쉬를 하여 오른쪽에 있는 파타파타를 밟고 낭떠러지를 건너야 한다. 낭떠러지를 건넌 직후 착지 지점에 빨간색 파쿤플라워와 해머브로스가 있는 것 또한 극악한 배치.

다음 벽돌블럭이 계단형으로 배치되어있고 아래쪽에 대포와 해머브로스가 있는 곳이 나온다. 대포 위에서 점프를 하여 위의 벽돌블럭을 치면 파워업 아이템을 먹을 수 있다. 다음 2번째 대포 앞쪽의 허공에는 독버섯이 숨겨져 있으니 점프할 때 조심해야 한다. 독버섯을 일단 나오게 한 뒤 빈 블럭을 밟고 위쪽으로 진행하면 아래쪽의 파쿤플라워 밑으로 지나가는 것보다는 안전하게 갈 수 있다.

독버섯이 있는 곳의 토관 건너편 오른쪽 위 벽돌블럭 속에도 독버섯이 숨겨져 있다. 다음 오른쪽에 보이는 토관에는 들어갈 수 있는데, 들어가면 수중지역이 나오고, 다시 나오면 월드5로 되돌아가는 워프존이 나오므로 월드5로 갈 목적이 없는 이상은 들어가지 말고 그냥 오른쪽으로 진행하는 것을 추천.

위에서 소개한 토관으로 들어가면 수중 스테이지로 가게 된다. 적을 밟아서 죽일 수 없다는 것과 점프를 연타해야 하는데 낭떠러지 위를 헤엄칠 때에는 빨려들어가는 효과도 있고 하여 제법 난이도 있다. 들어갔다 나오면 월드5로 가는 워프존으로 갈 수 있다. 월드5로 되돌아갈 일이 없는 이상 추천하지 않는 루트.

토관으로 들어가지 않는다면 오른쪽에 보이는 한칸짜리 계단블럭을 밟고 그 다음의 높은 토관 위로 올라간 뒤 오른쪽으로 진행해야 한다. 초대 마리오는 미끄러짐이 심하고 컨트롤이 자유롭지 않기 때문에 이런 한칸짜리 블럭을 밟고 곧바로 점프하는 것이 생각보다 만만치 않다. 특히 루이지인 경우엔 항상 빙판 위를 걷는 것처럼 미끄러지기 때문에 이런 한칸짜리 블럭 위로 점프한 뒤 곧바로 점프하는 테크닉이 상당히 어렵다. 8-1의 골 역시 이렇게 토관에서 한칸짜리 계단블럭을 밟고 깃발로 점프해야만 한다.


[ 8-2 ]
8-2는 무한루프 스테이지는 아니지만 스테이지 구성이 미로로 되어있어 무작정 오른쪽으로만 진행하면 스테이지 내부를 빙빙 돌며 클리어할 수 없게 만들어져 있다. 스테이지 길이 자체는 짧기 때문에 길만 알면 간단하다. 주황색의 토관과 노란색의 풀숲, 주황색의 산 그래픽이 가을 분위기 물씬나는 스테이지다. 첫번째 벽돌블럭에서는 파워업 아이템, 다음 멧트가 왕복하는 벽돌블럭의 맨 오른쪽 끝에는 독버섯이 숨겨져 있다.

토관을 점프하여 성벽이 시작되는 지점부터 바람이 불기 시작한다. 성벽 왼쪽에는 코인저금통, 성벽 오른쪽에는 독버섯이 숨겨져 있다.

다음 점프대가 나오는데, 마리오(루이지)가 화면에서 사라질 정도의 높은 점프는 불가능하고 아슬아슬하게 오른쪽 위의 높은 계단블럭 위에만 올라갈 수 있다. 문제는 바람이 심하게 불어서 생각처럼 컨트롤이 잘 되지 않는다는 것. 높은 계단블럭 위에 올라간 뒤에는 오른쪽으로 힘껏 점프해서 물을 건너야 한다. 물을 건넌 직후에도 낭떠러지에 떨어지지 않도록 해야 하고, 땅에 착지 후에도 바람과 미끄러짐의 효과로 낭떠러지로 미끄러져 떨어지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말은 쉽지만 막상 해보면 상당히 컨트롤이 어렵다.

물을 건넌 직후의 벽돌블럭 왼쪽 끝에는 수퍼스타가 숨겨져있지만 절대 먹지 않도록. 왜냐하면 바로 오른쪽에 보이는 파타파타를 밟고 파타파타 위쪽의 수상한 벽돌블럭을 쳐야하기 때문이다. 무적이 되어버리면 이 파타파타를 밟을 수 없다.

파타파타를 밟고 공중의 수상한 벽돌블럭을 치면 콩나무가 나오는데, 콩나무를 타고 올라오면 구름 위의 하늘 스테이지가 나온다. 적은 등장하지 않는다.

이렇게 하늘 스테이지에서 곧바로 깃발을 향해 골!! 8-2의 성은 구름 위에 있다. 전작에는 없던 하늘나라 스테이지 구성이다.

위의 루트로 가지 않고 통상의 스테이지 하듯이 오른쪽으로만 진행한다면, 결국 막다른 길에 봉착하게 된다. 막다른 길에는 토관이 하나 있는데 들어가면 코인룸이 나오고 다시 나오면 스테이지의 중반에 있던 토관으로 나와 다시 진행하게 된다. 가는 길 내내 독버섯만 가득 나오기 때문에 길을 모르면 헤매면서 절망에 빠지기 딱 좋은 코스다.


[ 8-3 ]
8-3은 구름 위의 하늘나라 스테이지. 수퍼마리오3부터야 아예 구름 위 하늘나라 월드가 있지만 보너스 스테이지를 제외하고 하늘나라 스테이지는 수퍼마리오2의 이 8-3이 최초!! 저공비행 쥬겐무와 파타파타들이 나오고, 구름을 밟으며 낭떠러지를 건너야 한다. 파타파타를 밟고 그 반동을 이용하여 구름 위로 뛰어야 하는 것은 기본 테크닉.

점프대를 밟고, 그 다음의 파타파타를 밟아 그 반동으로 다시 날아올라 밟으면 떨어지는 발판 위에 착지하자마자 다시 오른쪽으로 점프! 점프대에서 곧바로 발판에 착지도 가능하다. 곧 하늘나라의 성벽이 나온다. 저공비행 쥬겐무는 딱 마리오의 점프 높이와 일치하기 때문에 점프했을 때 부딪해 죽기 쉽다. 

첫번째 성벽의 오른쪽 끝에는 독버섯이 숨겨져 있다. 다음 해머브로스와 저공비행 쥬겐무를 통과해야 한다. 파이어마리오가 있다면 쉽게 해치울 수 있겠지만 아니라면 꽤 통과하기 난감한 곳이다.

두번째 성벽의 왼쪽 끝에는 독버섯이 있고 다음 4번째칸에는 파워업 아이템이 숨겨져 있다. 좀처럼 파워업 아이템이 나오지 않는 종반 스테이지에서는 소중한 아이템이다.

파워업 아이템이 나오는 위치 다음 3번째 블럭에는 콩나무가 숨겨져 있다. 이걸 타고 올라가면 최후의 보너스 스테이지 등장! 갔다오면 콩나무 바로 오른쪽의 토관 옆에 내려오게 되니 시간이 부족하다면 굳이 이용할 필요는 없다.

다음 3번째 성벽 왼쪽에는 수퍼스타가 숨겨져 있지만 먹지 않도록. 왜냐하면 곧 점프대를 밟은 뒤 공중에서 파타파타 2마리를 밟아 낭떠러지를 건너야 하는 지점이기 때문이다. 무적이 되면 파타파타를 밟고 그 반동으로 점프하는 것이 불가능. 파타파타와 함께 자유낙하운동을 하게 될 뿐이다. 점프대+파타파타 2마리의 조합은 타이밍 승부. 바람이 불어오진 않으니 그나마 쉬운 곳이다.

6번째 성벽 오른쪽 끝에는 코인저금통과 독버섯이 숨겨져 있다. 오른쪽에는 밟으면 떨어지는 발판 2개가 롤러로 연결된 곳인데, 발판을 밟으려면 코인저금통이 있는 지점에서부터 대쉬를 해서 독버섯이 나온 블럭 위에서 점프를 해야 한다. 독버섯이 나온 블럭 위에서 바로 점프하면 발판까지 거리가 닿질 않는다.

코인저금통~독버섯 블럭까지 대쉬 후 점프하여 발판 위에 올라탔으면 곧바로 오른쪽으로 점프하지 않고 제자리에서 통통 뛰며 오른쪽의 발판이 위로 올라가게끔 조작해야 한다. 발판 위에 올라탄 상태로 가만히 서있으면 순식간에 줄이 끊기며 낭떠러지로 떨어져버린다. 반드시 제자리에서 뛰며 오른쪽 발판을 높은 위치까지 끌어올린 뒤 오른쪽 발판으로 갈아타고 올라타자마자 다시 오른쪽으로 점프해야 한다.

롤러로 연결된 밟으면 떨어지는 발판 다음엔 2칸짜리 계단블럭이 있고 파타파타 한마리. 그리고 구름 위에 세워진 최후의 성이 나온다. 어디까지나 표면상이지만...


[ 8-4 ]
드디어 최후의 스테이지. 스타트 지점부터 역시 아무 생각없이 오른쪽으로 점프하면 죽을 수 밖에 없게 만들어졌다. 스타트지점에서 일단 오른쪽 계단 아래쪽까지 간 뒤 살짝 오른쪽으로 간 뒤 떨어지는 순간 방향키를 뒤로 하여 아래칸에 들어가도록 하는 테크닉이 필요하다. 아래칸에 들어가는 것에 성공했으면 오른쪽으로 대쉬점프하여 용암을 건너면 된다.

스타트 지점에서 용암을 건너자마자 파이어바에 맞아죽기 딱 좋다. 맨 왼쪽 끝에서 앉으면 파이어바에 맞질 않으니 그 점을 감안하며 움직이면 된다. 다음의 용암 건너기 전의 공중에는 독버섯이 하나 숨겨져 있다.

다음 파이어바와 버블을 돌파하여 용암을 건너야 하는 곳. 대쉬해서 한칸짜리 위로 튀어나온 블럭 위에 올라서자마자 파이어바가 회전하는 블럭 위로 점프해야 한다. 다음 곧바로 오른쪽으로 점프하여 파타파타를 밟고 그 반동으로 점프하여 토관이나 토관 위의 블럭에 착지하면 된다. 이제 이곳에서 오른쪽으로 진행하면 무한루프에 빠지게 되므로 블럭 밑의 토관에 들어가야 한다.

블럭 밑의 토관으로 들어가면 수중 스테이지로 가게 된다. 전작과 달리 수퍼마리오2에서는 성 내부의 수중 스테이지는 성 모양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다. 회전하는 파이어바 역시 건재. 수중에서는 파이어바가 있는 블럭이 파란색인 것이 특징이다. 성 내부를 헤엄쳐서 진행하는 감각으로 가면 되는데, 상하로 좁은 통로에서 파이어바 틈새를 타이밍 맞춰 잘 헤엄쳐 가야만 한다. 적으로 오징어도 나오니 주의.

수중스테이지 끝의 토관으로 나가면 토관이 2개 있는 방에서 왼쪽 토관으로 나오게 된다. 다음 지역으로 가려면 오른쪽 토관으로 들어가면 되는데, 벽으로 막혀있다. 일단 오른쪽 위로 올라간 뒤 오른쪽으로 살짝 뛰어내리며 방향키를 뒤로 하여 토관 위에 착지하게끔 하는 테크닉이 필요.

다음 토관 밖으로 나와 용암을 건너면 ?블럭이 있다. 오른쪽에서 2번째엔 독버섯이 있다. 하늘을 날아다니는 오징어가 갑자기 달려드니 조심해야 하는 지점. 토관을 건너 공터의 허공에도 독버섯이 하나 숨겨져 있으니 먹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다음 용암 위를 왕복하는 발판 위에 올라타야 한다. 발판이 오른쪽 끝까지 갔을 때 오른쪽을 향해 대쉬!! 다음 바로 거대한 파이어바를 건너뛰어야만 한다. 한칸씩 칸이 띄어져 용암이 있으므로 달리다가 멈추면 죽음 뿐. 거대 파이어바에서 한순간의 타이밍이 어긋나도 죽음 뿐이다. 만일 여기에서 아래쪽으로 대쉬하여 달려가다가 그상태에서 거대한 파이어바를 뛰어넘는 방법이 아닌, 위에 보이는 블럭 위로 올라가서 건너가는 루트를 택하면 무한루프에 빠지게 되어 이 지역의 처음부터 다시 시작된다.

다음엔 긴 복도가 나오는데, 적은 나오지 않으니 안심하고 달리자. 여기서 달리지 않으면 타임오버로 죽기 쉽다. 다음 점프하여 파타파타 2마리를 밟고 용암을 건넌 뒤 토관을 통해 다음 지역으로!!

다음 지역에서 토관에서 나오자마자 오른쪽에 보이는 토관에는 빠지지 않도록 주의. 점프하려고 하면 위에 숨겨진 코인블럭이 생기며 길이 막혀버린다. 할 수 없이 이 토관으로 들어가면 8-4의 가장 처음 지역부터 다시 시작하게 된다. 그야말로 무시무시한 트랩.

이 토관에 빠지지 않고 건너뛰면 곧바로 쿠파가 길을 막고 있다. 다른 초록색 쿠파와는 달리 청록색인 것이 특징인데 입에서는 화염을 발사하며 망치를 대량으로 던진다. 해치우면 다른 적으로 바뀌지 않기 때문에 진짜 쿠파인 것 같지만 실은 이녀석도 가짜. 진짜 쿠파는 아니지만 다른 적으로 바뀌지 않기 때문에 쿠파의 형제라는 설이 있고, 쿠파가 한국어 '국밥'에서 이름을 따왔기 때문에 이녀석의 이름은 '비빈바(비빔밥)'라고 불리기도 한다.

가짜 쿠파(비빈바?)를 지난 직후 긴 통로의 연속. 적은 나오지 않으니 타임오버를 막기 위해선 열심히 달려야 한다. 다음 용암 사이에 역토관이 있는 곳이 나온다. 발판은 밟으면 떨어지니 주의. 역토관에서 튀어나오는 빨간 파쿤플라워에게 죽지 않도록. 방심하다간 이런 곳에서 어이없이 죽기도 한다.

다음 좁은 통로에서 멧트 한마리가 나오는데 밟아서 왼쪽으로 날려버리자. 다음 오른쪽으로 가면 또다시 긴 통로. 적은 나오지 않으니 타임오버를 막기 위해 열심히 대쉬!

긴 통로 끝에 드디어 쿠파 등장!! 벽으로 막혀서 점프가 제한되어 있는데, 파이어바까지 공중에서 돌아가고 있고, 쿠파는 화염과 망치를 발사한다. 이곳에선 쿠파가 점프했을 때 아래로 달려가서 통과하는 것이 클리어 방법이지만 파이어마리오라면 원거리에서 화염을 발사해 해치우면 되다. 이녀석은 진짜 쿠파이기 때문에 다른 적으로 변하지 않고 죽는다.

쿠파를 해치우거나 지나쳐서 오른쪽의 도끼를 밟으면 스테이지 클리어! 그리고 대망의 엔딩이 나온다. 그러나...

[FC] 수퍼마리오 브라더스 2 (Super Mario Bros. 2, 1986, Nintendo) #6 엔딩과 월드9, 그리고...


핑백

덧글

  • 헤르모드 2013/06/02 04:14 #

    어제 올리신 월드 6-7 글을 읽고 흥미가 생겨서 유튜브에서 찾아보니, 월드 8 뒤에 상당히 긴 보너스 월드가 이어져서 놀랐습니다. 한시간 반에 걸쳐 전 코스를 깨는 영상을 보고 나서 느낀 점은, 수퍼마리오 브라더스 2보다 1이 더 소박하고 매력적인 것 같다는 것이었습니다 ㅎㅎ
  • 플로렌스 2013/06/02 22:10 #

    사실 월드8 이후는 일종의 비기나 다름없기 때문에...숨겨진 월드가 많다고 봐야겠지요.
  • 狂君 2013/06/02 08:45 #

    에뮬레이터로 이 게임에 도전했을 때, 8-4 깨고 나서 겨우 한숨돌렸다 싶었는데 '그러나...' ...뒷부분을 보고 절망했습니다. GG쳤지요 (...)
  • 플로렌스 2013/06/02 22:36 #

    워프존을 한번도 이용하지 않으면 깜짝 놀라게 되지요.
  • Vapid 2013/06/02 15:18 #

    비빔밥에서 빵 터졌습니닼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좀 더 색이 진하니까 다크 쿠파, 아니면 쿠파2 이렇게 불릴 줄 알았는데 비빔밥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ㅠㅠㅠ 비빔밥을 제외하고서라도 슈퍼마리오 크리처의 이름센스는 진짜 최곤거 같아요ㅋㅋㅋㅋㅋㅋㅋㅋ
  • 플로렌스 2013/06/02 22:37 #

    국밥과 비빔밥...쿠파와 비빈바...
  • Aprk-Zero 2013/06/03 14:12 #

    오오 쿠파가 국밥에서 따오디니 처음듣는 정보군요...
  • 플로렌스 2013/06/03 20:40 #

    일본 게임잡지를 통해 예전에 공개된 적 있는 정보인데, 작년 4월 한국에 내방했던 미야모토 시게루가 직접 다시 한번 언급하기도 했지요. 쿠파 이름은 한국어 '국밥'에서 따왔다는 에피소드를 한국 오면 꼭 얘기해주고 싶었다고...
  • 지크 2013/06/05 00:35 #

    이럴수가수가...orz 지금까진 입을 쩍 벌리는 쿠파-인줄 알았습니다.
  • 플로렌스 2013/06/06 16:12 #

    그건 파쿠...
  • Aprk-Zero 2013/06/04 18:01 #

    이 영상에 마리오 광고가 포함되있군요...
    http://www.youtube.com/watch?v=5ASrfV6fgOs
  • 플로렌스 2013/06/04 19:17 #

    애석하게도 제겐 재믹스와 현대컴보이, 파스칼124, 해태슈퍼콤 광고가 추억의 광고지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Twitter

위드블로그 베스트 리뷰어

2011 이글루스 TOP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