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C] 수퍼마리오 브라더스 2 (Super Mario Bros. 2, 1986, Nintendo) #7 월드A~월드B 패밀리 컴퓨터

[FC] 수퍼마리오 브라더스 2 (Super Mario Bros. 2, 1986, Nintendo) #6 엔딩과 월드9, 그리고...

수퍼마리오2에서 엔딩을 볼 때마다 타이틀 로고에 생기는 별(☆) 표시. 그리고 이것이 8개 모이면 또 하나의 비밀이 열린다!! 마리오나 루이지 중 플레이할 캐릭터에 커서를 맞춘 후, 'A버튼(점프)'을 누른 상태로 스타트를 하면 숨겨진 월드A가 시작된다!


[ A-1 ]
A-1은 스테이지의 구성면에서 1-1과 비슷한 점이 많지만 사실상 전혀 다른 오리지널 스테이지. 스타트 지점에서 곧바로 ?박스가 있는 곳이 나오는데, 노코노코 두마리가 위에 있다. 파워업 아이템은 중앙의 빈공간에 숨겨져 있기 때문에 일단 노코노코 두마리 중 한마리를 해치운 뒤에 공중을 쳐서 버섯을 나오게 하고 쫓아가서 먹으면 된다.

다음 노코노코 3마리가 있는 곳이 있는데, 오른쪽 끝의 계단블럭 위쪽의 벽돌블럭 속에 콩나무가 숨겨져 있다. 이것을 타고 올라가면 보너스 스테이지. 보너스 스테이지에 갔다오면 오른쪽에 토관을 지난 직후의 지점에 착지하게 된다.

보너스 스테이지에 다녀온 뒤 착지하는 지점의 오른쪽 허공에 1UP 버섯이 숨겨져 있다. 보너스 스테이지를 가지 않으면 지나치기 쉬운 곳에 위치하고 있다. 바로 오른쪽의 ?박스 대열에는 해머브로스 2마리가 길을 막고 있으며 아래쪽 ?박스 대열의 오른쪽에서 3번째 위치에는 독버섯이 숨겨져 있다.

그다음 거북이들이 가득 나오는 곳은 맨 위의 빨간색 거북이를 이용해 거북이 볼링! 밟은 다음에 왼쪽으로 밀면 지그재그로 튕겨나가며 거북이 볼링이 시작되며 등껍질을 따라 오른쪽으로 달려가면 1UP를 탈 수 있다. 토관에 튕겨 되돌아오는 등껍질은 점프로 피하는 것은 기본.

다음 ?블럭이 5개 있는 곳의 왼쪽에서 2번째는 독버섯. 곧바로 오른쪽의 벽돌블럭 2칸에는 해머브로스 2마리가 길을 막고 해머를 던지고 있다. 위에는 수상한 토관이 하나 있는데 들어가면 코인룸으로 갈 수 있다. 들어갔다 나오면 이곳에서 오른쪽으로 조금 지나서의 벽돌블럭 아래쪽의 토관으로 나오게 된다.

코인룸의 벽돌블럭 왼쪽에는 파워업 아이템, 오른쪽에는 독버섯이 숨겨져 있다. 수퍼/파이어마리오라면 벽돌을 부수고 들어가서 먹을 수 있지만 통상의 마리오 상태로는 벽돌을 부술 수 없기 때문에 그림의 떡. 들어갔다 나오면 벽돌블럭 아래쪽의 토관에서 나오게 되는데 벽돌블럭 오른쪽 끝에는 파워업 아이템이 숨겨져 있다. 다음 오른쪽에는 상하토관이 있어 통과에 주의를 요한다.

다음에 점프대가 나오는데, 간신히 벽돌블럭을 뛰어넘을 정도. 상하로 거북이가 배치되어 있는데, 아래쪽 거북이를 해치운 뒤 바로 위의 벽돌블럭을 쳐보면 코인저금통이다. 이곳을 뛰어넘으면 곧바로 골 직전의 계단블럭이 나오는데, 배치가 극악하다. 2칸씩 간격을 두고 한칸짜리 벽돌블럭이 서서히 높아지는 구조인데, 3개의 기둥 꼭대기마다 거북이가 한마리씩 있다. 점프해서 밟으면 반동으로 튕겨나가기 때문에 떨어져 죽기 쉽다. 속도와 미끄러짐, 밟았을 때의 튕겨나감 등을 고려하여 기민한 조작을 요하는 최후의 난관이다. 다음 밟으면 떨어지는 블럭 직후 깃발이 기다리고 있다.


[ A-2 ]
A-2는 지하 스테이지. 시작하자마자 수상한 점프대가 있는데, 밟고 천장의 벽돌블럭을 치면 1UP 버섯이 나온다. 1UP 버섯을 따라 오른쪽으로 가서 떨어지는 버섯을 받아먹으면 되지만, 가는 길이 밟으면 떨어지는 발판의 연속. 이렇게 낭떠러지를 건넌 직후 벽돌블럭이 나오는데, 오른쪽에서 5번째 위치에 파워업 아이템이 숨겨져 있다. 루이지라면 스타트 지점의 점프대를 이용하여 곧바로 천장으로 올라갈 수 있다.

오른쪽에는 좌우로 왕복하는 발판이 있는데, 달려가서 올라탄 뒤 길을 건너 오른쪽으로 들어가면 된다. 점프하면 오른쪽의 벽돌블럭에 부딪혀서 떨어지기 쉽상. 꽤 어려운 부분이다. 오른쪽으로 파고드는 것에 성공했으면 다음은 토관 4개의 연속. 빨간색 파쿤플라워가 빠른 속도로 들락날락한다. 파이어마리오라면 문제없지만.

다음 계단블럭이 나오는데, 계단블럭 꼭대기에서 천장을 뚫고 올라간 뒤 오른쪽 끝까지 진행하면 월드B로 갈 수 있는 워프존이 나온다. 꼭 월드B로 가지 않더라도, 이곳에서 천장을 뚫고 위쪽으로 진행하면 안전하게 A-2의 끝부분까지 갈 수 있으므로 무리하고 싶지 않은 사람을 위한 추천루트다.

만일 계단블럭에서 천장으로 가지 않고 밑으로 간다면 곧바로 위기에 봉착한다. 밟으면 낙하하는 발판을 밟고 오른쪽으로 가야하는데, 점프하면 천장에 부딪혀서 발판을 밟기가 만만치 않다. 일단 계단블럭 맨 위까지 간 뒤 달려가서 발판 위에 올라가면 되는데, 미끄러져서 오른쪽으로 떨어지지 않도록 해야한다. 낙하하는 발판 위에서 오른쪽으로 살짝 점프해서 파고들어야 하는데, 벽돌에 부딪히면 그상태로 수직낙하하게 되므로 꽤 고난도의 타이밍과 테크닉을 요한다. 위쪽의 좀 넓은 공간으로 파고드는 것이 안전하지만 아래쪽 좁은 공간에 파고들었다면 토관 1개를 지난 직후의 지점의 벽돌블럭에서 수퍼스타를 찾아낼 수 있다.

A-2의 후반부 또한 험난하다. 해머브로스가 길을 막고 있고, 대포가 날아오는 포대 2개를 밟으며 낭떠러지를 건너뛰어야 한다. 다음 토관을 통해 밖으로 나가면 골인데, 깃발 직전의 공중에 코인블럭 2개가 숨겨져 있으므로 이것을 밟아 깃발 꼭대기로 올라가는 것이 가능하다.


[ A-3 ]
A-3은 공중 스테이지. 8-3에 이어 두번째로 구름 위를 점프하여 다니는 하늘나라 스테이지다. A-3에서는 점프하는 물고기 '부쿠부쿠'가 대량으로 튀어나오고, 오징어들도 나오며 노코노코나 파타파타도 등장한다. 문제는 바람까지 분다는 것. 높이 멀리 점프가 가능한 대신에 멈추기 힘들고 오른쪽으로 계속 전진하게 된다. 꽤 박진감 넘치는 스테이지. 도중에 뭔가 있을 것 같은 빈 허공에는 파워업 아이템이 숨겨져 있다.

A-3의 골에는 수상한 점프대가 있는데, 이것을 이용하여 깃발 위에 올라가는 것을 하지 말고, 왼쪽 높은 곳을 쳐보면 숨겨진 코인블럭이 나타난다. 다음 다시 점프대를 이용하여 이 코인블럭 위에 올라간 뒤 깃발을 뛰어넘을 수 있다. 깃발을 뛰어넘은 뒤 오른쪽 끝까지 가보면 월드C로 가는 워프존이 나온다.


[ A-4 ]
A-4는 시작부터 총체적 난관. 각기 다른 방향으로 회전하는 파이어바 3개와 용암에서 튀어나오는 버블을 돌파해야 하는데, 3번째 파이어바는 길이 또한 긴 초대형 파이어바. 그 사이의 ?블럭에는 파워업 아이템이 있지만 사실상 밑으로 파고들 타이밍이 부족하다. ?블럭을 밟고 오른쪽의 거대 파이어바를 건너뛰어 오른쪽으로 가야한다. 다음 길을 막는 파이어바는 주저앉는 것으로 회피 가능하다.

다음 파이어바가 회전하는 블럭을 달려가서 밟은 뒤 곧바로 점프하여 용암을 건너야 한다. 용암에서 튀어나오는 버블의 타이밍을 재며 부딪히지 않도록 해야한다. 다음 계단을 밟고 꼭대기까지 올라가면 좁은 통로에서 빨간색 거북이가 등장. 이녀석을 밟아 오른쪽으로 민 뒤 쫓아가면 거북이가 용암에서 튀어나오는 버블 하나를 해치우는 것을 볼 수 있다. 점수는 500점. 그러나 버블은 곧 부활하여 용암 속에서 튀어나오니 방심하지 말자.

다음 버블이 튀어나오는 지역을 한칸짜리 블럭을 하나하나 밟아가며 용암을 건넌 뒤, 좁은 통로에서 상하로 배치된 대포에서 나오는 포탄을 피해 전진, 그다음에 쿠파를 만날 수 있다. 월드A의 쿠파의 정체는 굼바. 본편과는 비교도 되지 않는 막강한 난이도를 자랑하는 월드A를 클리어해도, 통상의 월드와 마찬가지로 키노피오가 나올 뿐. 


[ B-1 ]
월드B의 시작. 시작은 무난하게 굼바와 거북이들의 행진. 곧바로 나오는 ?블럭들에는 아무것도 없다. 그 다음의 토관 2개 사이의 허공에는 1UP가 숨겨져 있다. 높은 토관을 건너면 수상해보이는 벽돌블럭이 있는데, 수퍼/파이어마리오로는 안되고, 작은 마리오(루이지)일 때 아래쪽의 한칸짜리 벽돌블럭을 밟고 그 위의 벽돌블럭을 치면 코인저금통이 나온다. 다음의 ?박스 3개 중 맨 오른쪽에선 파워업 아이템을 먹을 수 있다.

다음의 토관 오른쪽 위 벽돌블럭에는 콩나무가 숨겨져 있다. 올라가면 보너스 스테이지. 토관 바로 오른쪽의 블럭 2칸짜리 빈 공간에는 숨겨진 코인블럭이 있다. 꼬마 마리오인 상태라면 토관 바로 오른쪽에 떨어졌을 경우, 이 숨겨진 코인블럭 때문에 위로 올라오지 못하고 그냥 오른쪽으로 가야하므로 콩나무를 놓치게 된다. 보너스 스테이지에 다녀오면 올라간 지점에서 조금 오른쪽, 중간 지점에 착지하게 된다.

보너스 스테이지에서 지상에 착지한 직후의 지점. 벽돌블럭 사이사이의 빈 공간은 전부 코인블럭이 숨겨져 있다. 벽돌블럭 사이사이에 숨겨진 코인블럭 3개 중 중앙의 위치에서 위쪽의 벽돌블럭을 치면 수퍼스타가 나온다. 다음 점프대가 나오는데, ?블럭과 벽돌블럭 사이에 파고든 뒤 가장 오른쪽의 ?블럭을 치면 파워업 아이템을 먹을 수 있다. 다음의 ?블럭이 여러개 있는 곳 중앙에서는 독버섯이 나온다.

골 직전에는 토관 위에 있는 벽돌블럭 위에서 멀리 점프하여 다음 토관에 착지할 필요가 있는데, 해당 토관에서는 빨간색 파쿤플라워가 빠른 속도로 나왔다 들어갔다 한다. 착지할 때 부딪히지 않도록 타이밍을 잘 맞출 필요가 있다. 파이어마리오가 있으면 반드시 해치우고 건너도록. 해당 토관에 착지한 직후 가만히 있으면 미끄러져서 오른쪽 구멍에 떨어져 죽는다. 때문에 다시 점프할 필요가 있는데, 바로 점프해서 오른쪽 계단블럭으로 올라가면 마침 내려오는 굼바에 부딪히기 쉽다. 참 절묘하게도 적들을 배치해놓았다. 무사히 계단블럭을 오르면 골이다.


[ B-2 ]
B-2는 수중 스테이지. 좁은 통로를 통과 후 계단형 지형을 통과해야 한다. 다음은 지그재그 형태의 수초 통과. 바닥에 구멍이 있는 곳은 빨려들어가니 조심해야 한다. 좁은 통로를 적을 피해 잘 헤엄치며 가야하는 것이 어려운 점. 파이어마리오가 있다면 미리미리 해치우며 가면 되니 그나마 편하다.

아래로 계속하여 내려가는 2칸짜리 발판도 꽤 큰 장애물. 가능하면 위쪽으로 가는 것이 안전하지만 발판이 방해가 된다. 아래쪽으로 가면 코인이 계속 있지만 잘 헤엄치지 않으면 떨어져 죽는다. 직후에 엄청나게 거대한 파이어바가 길 전체를 막으며 회전하고 있다. 한순간을 노려 점프버튼 연타로 재빨리 통과해야 한다. 출구 직전의 토관 앞 파타파타에도 주의를 해야 한다. 깃발 앞의 공중에는 코인블럭 2개가 숨겨져 있어 깃발의 꼭대기로 점프가 가능하다.


[ B-3 ]
B-3은 공중 스테이지. 시작부터 밟으면 떨어지는 발판 2개가 롤러로 연결된 곳이 나오는데 덤으로 파타파타 2마리까지 절묘하게 길을 막고 있다. 직후 밟으면 떨어지는 발판이 하나 있고 다음 좌우왕복 발판. 좌우왕복 발판이 가는 곳에는 ?박스가 하나 있는데, 수퍼/파이어마리오인 경우에는 앉아있다가 밑을 지나갈 때 점프를 눌러야 파워업 아이템을 먹을 수 있다. 좌우 왕복 코스가 미묘해서 다음 오른쪽의 밟으면 떨어지는 발판으로 점프하려면 ?블럭 위에 올라가서 점프하는 쪽을 추천. 물론 좌우왕복하는 발판을 이용하여 대쉬를 할 필요가 있다.

B-3의 가장 큰 특징은 점프대를 밟으면서 진행해야 한다는 점이다. 점프대를 힘껏 밟고 점프하면 마리오가 화면에서 사라지며 엄청 높이 점프한다. 잘만 하면 꽤 먼거리가 숏컷 가능하지만 공중 스테이지인 만큼 밟을 공간이 별로 없어 낭떠러지에 착지하게 되는 불상사가 벌어지기 쉽다. 점프대를 밟고 다음 점프대까지 가서 착지하도록 하고, 다시 또 그 점프대를 밟고 다음 점프대까지 가고...이런 식으로 진행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 그렇다해도 밟을 곳이 부족한 것은 마찬가지. 무사히 착지한다해도 미끄러져 떨어져 죽기 쉽다.

점프대를 밟으며 가다보면 밟으면 떨어지는 발판이 롤러로 연결된 곳 직전의 점프대가 나오는데 이곳이 최후의 점프대. 이걸 밟고 최대한 멀리까지 가면 빨간색 거북이가 왕복하는 절벽 위에 착지하게 된다. 그런데 참 거북이의 위치가 애매해서 착지하는 순간 부딪혀 죽기 쉽게 만들어놓았다. 다음 오른쪽으로 힘껏 점프하면 낭떠러지를 건너 깃발에 매달릴 수 있다.


[ B-4 ]
B-4의 스타트 지점도 시작하자마자 섣부르게 움직이면 바로 용암에 떨어져 죽는다. 일단 오른쪽으로 그냥 가서 가장 낮은 곳의 블럭 위까지 가자. 오른쪽의 용암으로 미끄러져 떨어지지 않도록 기민한 컨트롤이 필요. 착지하는 순간 점프하는 것도 좋다. 다음 가장 낮은 지점에서 오른쪽 용암 위의 2칸짜리 블럭 위로 점프 후 다시 점프해서 오른쪽 토관으로 가면 된다.

다음 상당히 어려운 곳이 나온다. 파이어바가 영 좋지 못한 곳에서 회전하고 있다. 일단 파이어바를 점프로 피한 직후 오른쪽 끝에서 뛰어내리며 방향키를 뒤로 하여 아래쪽의 홈으로 들어가야 한다. 그리고 들어간 직후 바로 엎드려서 파이어바를 회피해야 한다. 단 한순간의 타이밍을 놓치면 안된다. 용암에 떨어지지 않고 밑으로 내려가는 테크닉도 꽤 힘든데 파이어바까지 돌아가고 있어 타이밍 맞추기 참 힘들다. 덤으로 들어가자마자 앉아야 회피 가능한데, 단 한순간의 타이밍을 제외하면 내려가다가 맞거나 내려간 직후 맞게 되어버린다. 어렸을 때 이 지점에서 얼마나 많이 죽었던지...도무지 타이밍을 맞출 수 없다면, 수퍼/파이어마리오인 경우 파이어바에 맞을 각오를 하고 뛰어내려가는 것도 나쁘지는 않다. 아래쪽의 벽돌블럭 속에는 파워업 아이템이 있는데, 수퍼/파이어마리오는 먹을 수 없다. 꼬마 마리오인 경우에만 버섯이 밑으로 내려와서 파워업 가능.

무사히 밑에 파고들었다면 왼쪽 끝까지 간 뒤, 오른쪽으로 달려가 힘껏 점프! 용암을 건넌 직후 앉아서 건너편의 파이어바를 회피해야 한다. 역시 용암 양쪽에서 회전하는 파이어바들의 타이밍을 보고 칼같이 타이밍을 맞춰 하지 않으면 무조건 죽는다.

다음 떨어져서 내려가야 하는 곳에 발판이 좌우로 왕복하고 있다. 타이밍을 맞춰 발판 위에 착지 후 바로 앉아서 벽돌 밑을 통과해야 한다. 통과 직후 다시 점프해서 오른쪽 위로. 이제 오른쪽으로 가다보면 파이어바가 애매한 곳에서 회전하고 있는 곳이 있는데, 점프하면 천장에 부딪혀 파이어바 위로 떨어지게 된다. 파이어바가 회전하는 블럭을 밟고 위로 가거나, 아예 떨어져서 맨 밑의 길로 진행해도 된다.

다음 오른쪽으로 가면 토관이 하나 나오는데 절대 들어가지 말 것. 들어가면 B-4의 초반부, 무지하게 어려운 지점 직전의 토관에서 나오게 된다. 이 무지하게 어려운 지점은 한번 성공하면 두번 다시 플레이하고 싶지 않은 곳인데, 간신히 통과했는데 다시 여기서부터 해야하게 되었을 때의 그 충격은 이루말할 수 없다.

위의 토관을 들어가지 말고 지나치면 파이어바가 나오고, 또 토관이 나온다. 이곳으로 들어가도 다시 처음부터 해야하니 절대 들어가지 말 것. 오른쪽으로 진행하면 또 파이어바가 나오고...똑같이 생긴 스테이지가 반복되어 무한반복 미로인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이렇게 똑같은 스테이지의 반복은 페이크. 무한루프 미로가 아니니 일부러 어려운 행동을 할 필요없이 그냥 계속 오른쪽 끝까지 가기만 하면 된다.

스테이지가 무한반복처럼 보여도 무시하고 오른쪽으로 끝까지 가면 용암이 나오고 쿠파의 불꽃도 날아오기 시작한다. 용암 바로 앞의 토관으로 들어가면 숨겨진 최후의 월드인 월드D로 갈 수 있는 워프존에 가게 된다.

워프토관을 그냥 지나칠 경우, 한칸씩 띄어져 있는 블럭 위를 달려 파이어바가 회전하는 블럭을 밟은 뒤 오른쪽으로 점프하면 된다. 너무 높이 점프하면 오른쪽 상단의 벽돌에 부딪혀 수직낙하하여 용암에 떨어지므로, 살짝 점프해서 상단과 하단의 블럭 사이 길로 잘 파고들 필요가 있다. 월드B 쿠파의 정체는 노코노코.


월드C와 월드D는 다음 포스팅에 계속.

[FC] 수퍼마리오 브라더스 2 (Super Mario Bros. 2, 1986, Nintendo) #8 월드C~월드D

핑백



Twitter

위드블로그 베스트 리뷰어

2011 이글루스 TOP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