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C] 스페랑카 (Spelunker, 1985, IREM) #2 2단계~4단계 패밀리 컴퓨터

[FC] 스페랑카 (Spelunker, 1985, IREM) #1 게임소개~1단계

'세상에서 가장 약한 주인공' 스페랑카의 지하동굴탐험. 2단계 돌입!


< 2단계 >
석상에서 승강기를 타고 내려오면 왼쪽에 또 승강기가 보인다. 왼쪽 끝에 돈주머니가 보여서 먹으러 가다보면 갑자기 땅이 꺼지며 즉사!! 역시 땅의 모양이 뭔가 수상하면 이런 것이다. 가볍게 점프해서 돈주머니를 먹고 돌아오도록 하자. 다음 바로 밑에 보이는 길을 통해 왼쪽으로 진행하자. 돌맹이 2개와 바위가 길을 막고 있는데, 먼저 바위에 폭탄을 설치 후 재빨리 오른쪽으로 도망쳐서 돌맹이 하나를 점프하도록 하자. 돌맹이 2개 중 왼쪽 돌맹이에서는 수증기도 나오니 주의.

바위가 폭파된 뒤 왼쪽으로 가보면 파란 열쇠가 보인다. 파란 열쇠를 먹으러 내려가기 이전, 화면 맨 왼쪽 위에서 점프하면 숨겨진 아이템이 파란 열쇠 오른쪽에 출현한다. 사진에서는 스코어 2배 아이템이 나타났다. 파란 열쇠를 먹었으면 다시 오른쪽으로 가서 승강기를 타고 맨 아래쪽의 길을 통해 왼쪽으로 진행하도록 하자.

왼쪽 끝까지 진행하면 줄이 2개 있는데 그것을 타고 내려온 뒤 바로 아래칸으로 간 뒤 오른쪽으로 가자. 아래쪽에 파란 열쇠가 하나 보이지만 일단 무시하고 계속 오른쪽으로 진행. 다리 2개를 건너면 오른쪽 끝 하단에 파란 열쇠가 하나 더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바위에 폭탄을 설치한 뒤 줄에 매달려 올라와 피신 후 파란 열쇠를 먹고 다시 올라오자. 이번엔 왼쪽에 분홍색 사다리를 타고 왼쪽 끝에 있던 파란 열쇠를 먹어야하는데 박쥐와 수증기가 방해된다. 일단 조명탄을 써서 박쥐를 안보이게 한 뒤 수증기가 들어간 타이밍에 점프하여 왼쪽으로 가자.

파란 열쇠가 있는 곳 위쪽, 오른쪽 위의 지점에서 점프를 하면 2번째 다리 위에 숨겨진 아이템이 나타난다. 사진에서는 득점 2배 아이템. 필요 없어...

왼쪽에는 파란 계단이 파란 열쇠로 이어지고 있다. 계단을 오르기 전에 왼쪽 하단 벽을 폭탄으로 파괴하자. 폭탄 설치 후 오른쪽으로 가서 화면 스크롤을 변경한 뒤 폭발 후 되돌아와보면 다이아몬드를 발견할 수 있다. 다음 계단을 점프로 조심조심해서 올라 파란 열쇠를 먹은 뒤 되돌아나오자.

이제 왔던 길을 되돌아나온 뒤, 맨 왼쪽 끝에 있는 2개의 줄을 타고 아래로 내려가자. 오른쪽에 파란 문이 보인다. 파란 열쇠를 이미 갖추고 있으니 안심하고 문을 없애자. 다음 오른쪽으로 진행.

파란문을 뚫은 뒤엔 줄이 여러개 매달려 있는데, 이 중 땅까지 드리워진 줄에 점프로 매달릴 수 있다. 다음 줄에서 줄로 점프하며 오른쪽 끝까지 이동하자. 오른쪽 끝에는 또 파란색 문으로 막혀있고 빨간 열쇠가 보인다. 파란 열쇠를 하나 소모하여 파란 문을 없애고 빨간 열쇠를 먹은 뒤 되돌아나오자. 줄에서 줄로 점프하여 이동할 때 떨어져 죽기 쉬우니 조심해야 한다. 보기엔 높이도 낮아서 저기에서 매달려있다가 떨어진다고 뭔일 날 것 같진 않지만 이 게임은 스페랑카. 100% 확률로 즉사한다.

빨간색 열쇠를 먹고 왼쪽으로 되돌아 나온 뒤, 분홍색 사다리를 타고 아래로 내려와 오른쪽으로 가보면 큼직한 빨간 문과 파란 문으로 석상이 막혀있다. 위에서 먹은 열쇠들도 문을 없애면 되는데...그 전에 저 큰 문까지는 점프로 도달 불가. 그 앞에 있는 2개의 줄에 매달려 점프로 이동하며 땅 바로 왼쪽에서 문을 향해 점프해야 한다. 문 2개를 없애고 석상에 도달하면 3단계에 진입한다.


< 3단계 >
석상에서 내려가는 승강기를 타고 내려온 뒤 왼쪽으로 가보면 바로 파란 열쇠가 보인다. 열쇠 앞의 바위에 폭탄을 설치하고 밑으로 내려와서 피신한 뒤 폭발 후 올라가서 파란 열쇠를 먹고 다시 내려오자. 아래에 산소 게이지 회복 아이템이 보이고, 오른쪽에 바위로 막혀있다. 오른쪽의 바위를 뚫고 오른쪽 끝에 가봐야 조명탄 1개, 돈주머니 1개, 코인 3개, 폭탄 1개를 먹을 뿐이다. 점수에 연연하는 사람이 아니라면 무시하고 왼쪽의 분홍색 사다리를 타고 아래칸으로 내려가자.

분홍색 사다리를 타고 내려가면 파란 문이 가로막고 있다. 아까 먹은 파란 열쇠를 사용하여 이 문을 없애고 오른쪽으로 진행. 랜덤 수량 증가 아이템이 하나 보인다. 계속 오른쪽으로 가서 화면을 오른쪽으로 스크롤 시켜보면...

지옥이 펼쳐진다. 밑에는 물이 흐르고, 줄을 타고 오른쪽으로 오른쪽으로 이동하여 밑으로 내려가야 하는 지점. 얼핏하면 줄에서 미끄러지거나 점프를 하다가 죽기 일쑤. 맨 오른쪽 줄까지 도달하면 줄을 타고 밑으로 내려와서 조명탄을 먹을 수 있다. 다음 왼쪽으로 점프하여 배에 탑승하자.

배는 광산열차와 마찬가지로 방향키 좌우로 좌우 이동이 가능하다. 물에 닿아도 죽지 않으니 안심. 정확히는 실제로는 물에 닿은 것이 아니라 배경일 뿐이겠지만...방향키를 왼쪽으로 해서 물의 왼쪽 끝까지 이동한 뒤, 점프로 배에서 나와 왼쪽으로 진행해보자.

그럼 또 지옥이 펼쳐진다. 짧은 파란 계단을 점프로 뛰며 올라가서 빨간 열쇠를 먹고 다시 나와야 하는데 박쥐가 계속 똥을 싸며 방해를 한다. 조명탄을 쏴서 박쥐를 일정시간 안보이게 할 수 있지만 쏘아올린 조명탄의 불꽃에도 즉사판정이 있어 닿으면 안되고...결국 박쥐똥이나 조명탄을 잘 피하며 계단을 올라가야 한다. 아까의 줄타며 물건너기에 이어 2번째의 위기. 빨간 열쇠를 먹는 것까지도 곤욕이지만 먹은 뒤에 도로 되돌아나오는 것 또한 문제다. 박쥐똥 피하며 계단내려오기와, 줄을 타고 물을 건너기. 이 게임 전체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이라고도 할 수 있겠다. 사실 주인공이 스페랑카니까 그렇지 다른 게임이었으면 참 하찮은 부분이다.

빨간 열쇠를 먹고 되돌아나와 다시 왼쪽 끝의 줄을 타고 내려가자. 내려가는 도중 오른쪽엔 폭탄이 보이고, 왼쪽엔 수상한 발판이 있다. 아이템도 없이 홀로 튀어나와있는 수상한 발판에 올라간 뒤, 제자리에서 점프하면 숨겨진 아이템이 출현한다. 사진에선 득점 2배 아이템이 출현. 필요없어...

다시 줄을 타고 밑으로 쭈욱 내려와보면 아이템들이 가득 보인다. 도중 오른쪽 끝의 산소 게이지 회복 아이템을 먹으러 갈 때엔 갑자기 꺼지는 땅에 주의. 보면 땅에 동그란 구멍이 있어 그 위가 밟으면 꺼질 것이 뻔히 보인다. 밑으로 내려가는 분홍색 사다리가 보이는데, 내려가봤자 막다른 길. 폭탄 1개를 소모한 뒤 코인 1개, 돈주머니 1개, 랜덤 아이템 1증가 아이템 1개가 있을 뿐이다. 분홍색 사다리에 매달린 뒤 오른쪽에 보이는 폭탄이 놓여진 길로 진행하자.

오른쪽으로 가보면 막다른 길처럼 보이지만...아래에서 물이 뿜어져 나오며 물 위에 발판이 놓여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발판을 타고 상하로 이동이 가능하다. 일단 물과 함께 발판이 최고 높이까지 올라왔을 때 발판에 탑승하자. 다음 발판을 타고 내려가면 되는데...내려가지 않고 오른쪽으로 길을 건너가면 건너면 다이아몬드를 먹을 수 있다.

다이아몬드를 먹을 경우엔 발판이 최고 높이까지 올라왔을 때 발판을 타고 오른쪽으로 점프하면 되는데, 이동시간과 점프높이를 고려해서 위험하다 싶으면 그냥 발판을 타고 화면 아래까지 내려갔다가 다시 올라와서 오른쪽으로 점프하도록. 주변 지형지물 확인을 미리 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물 위에 있는 발판을 타고 오른쪽으로 길을 건넌 뒤, 줄을 타고 내려와서 오른쪽에 보이는 벽을 폭탄으로 뚫으면 안에서 숨겨진 다이아몬드가 출현한다. 다이아몬드를 먹었으면 다시 왔던 길을 되돌아나와 발판을 타고 아래로 내려가자.

발판을 타고 내려가던 도중 좌우 갈림길이 있는 지점에서 왼쪽으로 점프 후, 그 끝에서 이렇게 점프하면 위쪽 칸에 숨겨진 아이템이 출현한다. 사진에선 '빨간약'이 출현. 이것을 먹으면 이동 속도와 점프력이 상승한다.

발판을 타고 가다 나오는 좌우 갈림길에서 오른쪽으로 점프 후, 줄을 타고 내려오면 파란 열쇠를 먹을 수 있다. 이제 왔던 길을 되돌아나가 다시 발판을 타고 가장 아래까지 내려간 뒤 왼쪽으로 진행하자.

그러면 이렇게 3단계 최후의 빨간문과 파란문이 기다리고 있다. 문을 없앤 뒤 석상으로 가면 4단계로 가는 길이 열린다. 


< 4단계 >
석상에서 내려가는 승강기를 타고 내려와보면 피라밋이 하나 보인다. 피라밋은 배경그래픽이 아니기 때문에 피라밋의 각 층에는 올라설 수 있다.

피라밋 2층에서 오른쪽에 튀어나온 부분에 있는 코인을 먹을 수 있는데, 코인을 먹고 그 위치에 폭탄을 설치하여 폭파시켜보면 안에서 다이아몬드를 먹을 수 있다.

피라밋의 가장 아래쪽에서 오른쪽으로 가면 움푹 파인 곳이 하나 나온다. 이곳에서 점프하면 화면이 오른쪽으로 스크롤된 지점에서 오른쪽 하단 돈주머니 앞에 숨겨진 아이템이 출현한다. 사진에서 숨겨진 아이템은 '무적'. 숨겨진 아이템이 있는 곳 바로 앞에 함정이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피라밋이 있는 곳에서 줄을 타고 내려오면 곧바로 빨간 열쇠가 보인다. 이것을 먹고 맨 밑으로 내려온 뒤 오른쪽으로 진행, 줄이 하나 보인다. 일단 이 줄을 타고 올라가자.

진행방향은 줄을 타고 올라온 뒤 오른쪽으로 점프해서 가는 것이지만, 일단 왼쪽으로 점프하여 튀어나온 홈에 착지하자. 그리고 이곳의 왼쪽 끝에서 점프하면 머리 위 피라밋 1층 중앙에 숨겨진 아이템이 출현한다. 사진에서 숨겨진 아이템은 '1UP'. 먹으면 목숨수가 하나 늘어나는 고마운 아이템이다.

이제 줄을 타고 오른쪽으로 점프, 화면을 오른쪽을 스크롤 시켜보면 긴 줄이 하나 나온다. 이 줄을 타고 위로 올라와서 오른쪽에 보이는 빨간 문으로 진행. 갖고 있던 빨간 열쇠를 사용하며 빨간문을 없애고, 오른쪽에 있는 긴 줄을 타고 화면 밑으로 진행하자.

줄을 타고 맨 밑까지 내려온 뒤 사다리를 타고 더 내려오자. 왼쪽에 빨간 열쇠가 보인다. 계단을 조심해서 내려온 뒤 돈주머니를 먹고 중앙의 긴 줄을 타고 올라와 오른쪽의 빨간 열쇠를 먹자. 다음 다시 줄을 타고 이번엔 밑으로 계속 내려가보자.

중앙의 긴 줄을 타고 끝까지 내려와보면 오른쪽 끝에서 박쥐가 똥을 싸고 있고 그 밑에 빨간 열쇠가 놓여있는 것이 보인다. 일단 폭탄으로 막혀있는 바위를 제거하자. 다음 사다리를 타고 내려가다가 오른쪽으로 점프하여 잽싸게 열쇠를 먹고 다시 왼쪽으로 점프하여 사다리에 매달려야 한다. 박쥐가 똥싸는 타이밍에 맞춰 빨리 먹고 빨리 도망쳐야하는 것이 포인트. 꽤 어려운 부분이다.

이제 이 사다리를 타고 끝가지 내려와보자. 왼쪽에 파란 문으로 막혀있는 곳이 보인다. 그동안 먹은 열쇠 중 파란 열쇠를 하나 소모하여 파란 문을 없애고 왼쪽으로 진행해보자.

그럼 화면이 왼쪽으로 스크롤되며 이런 곳에 올 수 있다. 일단 폭탄으로 막혀있는 바위부터 파괴하자. 조명탄 앞의 수중기에도 주의하자. 

줄을 타고 올라온 뒤 화면 오른쪽의 막힌 벽에 폭탄을 설치하고 파괴하자. 숨겨진 다이아몬드를 발견할 수 있다. 이제 줄에 매달려 진행방향으로 계속 진행하자.

줄을 갈아타며 올라오다보면 빨간색 문이 보인다. 빨간색 문 저편에는 파란색 열쇠가 보인다. 문을 없애고 들어가서 파란 열쇠를 먹고 나오자. 다음 다시 줄을 타고 올라와서 맨 위에서 오른쪽으로 진행, 사다리를 타고 올라오자.

사다리를 타고 올라온 뒤 왼쪽으로 점프해보면 드디어 골이 보인다. 빨간문과 파란문으로 막혀있지만 그동안 얻은 열쇠로 없애버릴 수 있다. 문을 없앤 다음에 수수께끼의 유적, 피라밋에 들어가면 엔딩이 나온다.

이후는 엔딩 및 비기에 소개.

[FC] 스페랑카 (Spelunker, 1985, IREM) #3 엔딩 및 비기


핑백

덧글

  • 훌리건스타일 2013/09/25 23:55 #

    스팀에 있는 Spelunky 라는 게임과 관련이 있나요?? 이름도 비슷하고 방식도 비슷... 한거같은데
  • 플로렌스 2013/09/25 23:59 #

    관련 없습니다. Spelunker가 아마추어 동굴탐험가를 지칭하는 단어이다보니 같은 동굴탐험가를 소재로 한 액션게임인지라 비슷해보일 수 있긴 한데...영상 찾아보니 시스템이 전혀 다른 게임이더군요.
  • Theo_Gravind 2013/09/26 00:08 #

    스페랑카에서 아이디어를 얻은 로크라이크게임으로 알고있습니다.
    http://rigvedawiki.net/r1/wiki.php/%EC%8A%A4%ED%8E%98%EB%9E%91%ED%82%A4
    참조하시면 좋을듯
  • 플로렌스 2013/09/26 08:57 #

    잘 봤습니다. Spelunky는 인디아나 존스에서 많은 부분을 차용했군요.
  • miakiss 2013/10/06 01:34 #

    약골도 저 지옥같은 던전을 통과할 수 있는거군요
  • 플로렌스 2013/10/06 09:35 #

    낮은높이 즉사를 빼면 그렇게 어렵진 않으니...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Twitter

위드블로그 베스트 리뷰어

2011 이글루스 TOP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