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유 3집 [Modern Times] (2013) 뮤직머신

아이유 3집 - 모던 타임즈(Modern Times, 2013.10.8)

아이유의 3번째 정규앨범. 이제 성인이 된 아이유의 첫걸음이라고 할 수 있는 앨범답게 좀 더 어두운 감성과 고전미 넘치는 음악, 대중가요에서는 잘 사용하지 않는 다양한 장르에 도전했다. 음악적인 완성도는 나쁘지 않지만 대중적인 측면에선 기존 앨범들에 비해서 많이 떨어지지 않나 싶기도. 한번 들었을 때 귀에 쏙 들어오는 곡이 없고, 음악의 개성이 강한 만큼 아이유의 개성이 음악의 장르적 특성에 묻히는 것이 아닌가 싶기도 하다.

하지만 들으면 들을수록 감칠 맛이 나고 오래오래 곰씹어 즐길 수 있는 것으로 보아 이런 것도 나쁘지 않다. 음악의 장르들이 개성이 강한 만큼 보컬이 뒷받침되지 못하면 따로 노는 것처럼 들릴 수 밖에 없는데 모든 트랙에서 아이유의 보컬은 해당 곡의 특성에 맞게 완벽하게 조화를 이루고 있다. 2집에서 곡마다 의도적으로 다른 창법을 구사하며 목소리 톤을 변화시켰던 것과 달리 이번에는 아이유의 기본 음색에 가까운 좀 낮은 톤의 목소리를 중심으로 각각의 곡에 맞춰서 자연스럽게 창법에 변화를 주고 있다. 악기가 반주를 하면 가수가 그 위에 노래를 얹는 것이 일반적인 대중가요의 특징이라면 이번 아이유의 음반은 마치 목소리를 하나의 악기로 변화시켜 각각의 곡에서 다른 악기들과 조화를 이루게끔 한다는 것이 인상적이다.

인덱스는 다음과 같다.


1. 을의 연애 (with 박주원)
2. 누구나 비밀은 있다 (feat. 가인 of Brown Eyed Girls)
3. 입술 사이 (50cm)
4. 분홍신
5. Modern Times
6. 싫은 날
7. Obliviate
8. 아이야 나랑 걷자 (feat. 최백호)
9. Habana
10. 우울시계 (feat. 종현 of SHINee)
11. 한낮의 꿈 (feat. 양희은)
12. 기다려
13. Voice Mail (Korean Ver.)





첫번째 트랙 '을의 연애'는 아이유가 작사를 한 곡이다. 한국에서 계약서 상에 '갑'과 '을'의 위치 관계 때문에 '갑'과 '을'의 의미가 최근 들어 기묘하게 변질되어 사용되는데, 그런 요즘 즐겨사용되는 의미대로 연애의 밀고 당기기에서 상대방에게 질질 끌려가는 위치가 된 자신의 입장을 노래하고 있다. 작곡과 편곡, 연주는 기타리스트이자 작곡가인 박주원이 담당.

아이유의 one, two하는 카운팅 다음 곧바로 박주원의 스패니쉬기타 전주가 화려하게 흘러나와 듣는 사람을 깜짝 놀라게 한다. 스패니쉬기타에 맞춰 부르는 집시 멜로디의 노래라니? 아이유의 앨범은 기존에도 다양한 장르적 시도를 하긴 했지만 비교적 소프트했던 반면 이번 3집은 첫트랙부터 전혀 대중적이지 않은 집시 음악인지라 기존의 아이유 음악을 기대하던 사람들에겐 나름 쇼크가 될 수도 있겠다.

그도 그럴 것이 '을의 연애'의 작/편곡과 기타 연주를 담당한 박주원은 2009년에 '집시의 시간'이라는 앨범을 내서 주목을 받은 적 있는 인물. 국내에선 극히 희귀한 '스패니시 기타 음반'인 것도 그렇지만 그 연주테크닉의 탁월함과 꽤 괜찮은 작곡들, 브라운아이드소울의 정엽이 피쳐링에 참여한 'Night in Camp Nou' 등이 주목의 원인이었다. 그렇다고는 해도 매니악한 장르인 만큼 관심있는 사람을 제외하면 대중들에게는 생소할텐데 이번 아이유 음반으로 이런 장르, 이런 뮤지션이 주목받게 된 것은 좋은 일이라 할 수 있겠다. 박주원 역시 자신의 곡이 음원차트에서 재즈 랭킹이 아닌 전체 랭킹에서 3위에 오른 것이 놀랍고도 기뻤던 모양.





두번째 트랙 '누구나 비밀은 있다'는 김이나 작사, 윤상/East4A 작/편곡의 곡. 브라운아이드걸스(Brown Eyed Girls)의 가인이 피쳐링에 참여하고 있다. 첫번째 트랙이 스패니시 기타에 맞춰 노래하는 집시 뮤직이었다면 두번째 노래는 그 분위기를 이어받는 듯이 라틴풍의 라운지 뮤직이다. 한국 일렉트로닉 뮤직의 선구자인 윤상과 일렉트로닉 작곡가로 유명한 East4A(김양우)의 합작품.

윤상은 아이유의 4번째 EP앨범인 [Real+]에서 타이틀 곡이었던 '나만 몰랐던 이야기'로 아이유와 인연을 가지기 시작하여 아이유 2집 [Last Fantasy]에서는 2번 트랙 '잠자는 숲 속의 왕자'를 작곡한 이력이 있다. 이번 역시 2번 트랙 '누구나 비밀은 있다'로 다시 한번 아이유의 음반에 참여하게 되었는데 장르가 라틴인 것이 인상적.

사실 윤상은 이 곡에 피쳐링으로 참여했던 가인의 솔로 음반 [step 2/4]에 참여한 적 있는데 그 음반이 전반적으로 라틴풍의 일렉트로닉 뮤직이었던 것을 감안하면 이번 곡의 장르가 이해가기도 하다. 공동작곡가인 East4 또한 브라운아이드걸스의 4번째 앨범 [Sixth Sense]에서 'Hotshot'과 'Lovemotion'의 작곡을 담당했는데, 라틴 분위기 가득했던 'Hotshot'을 떠올리면 일련의 흐름 같은 것이 느껴지기도 한다.

곡의 전반은 라틴 분위기가 가득한 일렉트로닉으로 들어보면 참 다양한 소리가 나온다. '비밀'이란 주제에 걸맞게 악기연주가 아주 살짝 들렸다가 사라진다던지 하는 의도적인 연출이 재미있다. 그와 반대로 후렴구는 전형적인 윤상 멜로디. 강수지가 떠오르기도 한다. 낮은 보컬과 복잡한 악기들의 향연인 전반부에 비해 간결하면서도 귀에 쏙 들어오는 멜로디의 후렴구가 기억에 강하게 남는 것은 어쩔 수 없다. 비슷하면서도 다른 가인과의 보컬 조화가 꽤 흥미롭다.

곡의 작사는 아이유의 유명한 곡들의 작사를 담당했던 김이나인데, "모두 비밀은 있는 거야", "사람들에게는 진실이란 중요하지 않아", "비밀이 있기에 빛나는 사람", "그대의 모든 걸 말하지 마요", "영원한 비밀이란 없다고 말을 하지만", "끔찍한 파문이 일지 몰라" 등 가사가 의미심장하다. 의도적인 가사인지 우연인지는 알 수 없지만 아이유의 인기하락에 한몫을 했던 트위터 스캔들이 떠오르지 않을 수 없다.




3번째 트랙 '입술 사이 (50cm)'는 G.고릴라가 작사부터 작곡, 편곡을 모두 담당한 곡. 재지한 분위기 물씬 풍기는 슬로우 템포의 곡인데 농염한 아이유의 보컬 또한 매혹적. "Largo(느리게), Adagio(매우 느리게), Slowly" 라는 가사에 걸맞게 느릿느릿 부르는데도 지루하지 않고 매력적인 멜로디의 전개가 돋보인다. 성인스러운 분위기 때문에 아이유의 변신 운운할 수도 있긴 하겠지만 사실 2집 [Last Fantasy]에서 이미 시도한 바 있다. 해당 앨범에서 4AM을 부를 때 아이유가 이런 농염한 창법을 구사했고, L'amant에서 프리스타일 재즈에 도전한 바 있다.

어느 바에서 마담이 무대에 오르고, 피아노 연주에 맞춰 긴 마이크를 붙잡고 매혹적으로 부르는 노래같은 분위기. 다만 지나치게 농염하고 선정적이지 않게 절제하면서도 조금은 힘을 빼고 담백하게 부르는 것 같다. 자연스러우면서도 지나치지 않게, 아이유 보컬의 매력을 잘 느낄 수 있는 곡이다. 2절 이후 후반의 'Hush hush baby'하는 부분부터의 마무리 전개 또한 매혹적. 개인적으로 가장 귀에 달라붙으면서도 마음에 드는 곡.





4번째 트랙 '분홍신'은 '좋은 날'과 '너랑 나' 등 아이유 희대의 인기곡들을 탄생시킨 김이나-이민수 콤비의 곡. 김이나 작사 이민수 작곡의 타이틀곡들이 줄줄이 성공했던 만큼 이번 타이틀곡도 '분홍신'이 된 듯 싶다. 한국 가요계에서는 극히 희귀하게도 1930년대 빅밴드의 스윙을 컨셉으로 잡은 곡인데 곡 구성이 이민수 특유의 브로드웨이 뮤지컬스러움이 가득하다.

인트로는 이민수 특유의 오케스트라 분위기로 시작하여 "길을 잃었다"하는 짤막한 가사 한마디와 함께 스윙 분위기로 진행되다가 '잃어버린 내 Summer Time'으로 시작되는 후렴구는 '너랑 나'에서 보여줬던 이민수 특유의 뮤지컬 분위기 가득한 오케스트라로 구성된다. 브릿지는 1930년대 빅밴드 분위기로 연결되는데 후반의 가사상의 스캣 이후 전개되는 부분이 주목할만한 부분. "다시"란 가사와 함께 박자가 바뀌어 갑자기 곡이 빨라지고 카우보이비밥의 'Tank!'가 떠오르는 마무리. 이민수는 곡에 어떤 포인트를 넣어 재미있게 만드는데 탁월한 재능이 있는 듯 싶다.

이 곡에는 토야마 카즈히코(外山和彦)도 참여했는데, 곡에 들어간 빅밴드 연주의 지휘를 담당했다고 한다. 일본 현지에서 빅밴드 멤버들이 즉흥 녹음을 했다고 하니 재즈 본연의 특성과도 잘 부합하는 듯 싶다. 토야마 카즈히코는 드라마, 광고음악, 뮤지컬, 게임, 애니메이션 등 다방면에 걸쳐 작곡을 했던 뮤지션으로, 애니메이션 대표작으로는 신큐티하니, 우주전함 야마모토 요코, 바람의 이름은 아무네지아, 신춘향전, 드래곤퀘스트, 아스트로보이 특별편 이완의 혹성, 불새 날개옷편 등이 있다.

'분홍신'은 곡에 스윙 요소가 있는 만큼 탭댄스가 잘 어울리는 곡이지만 곡의 컨셉이 '빨간 구두를 신는 순간 춤을 멈출 수가 없었고 발목을 잘라낸 뒤에도 잘린 발이 들어있는 빨간 구두는 춤을 멈추지 않았다'는 안데르센 동화에서 따온 만큼 마냥 밝고 즐거운 곡이라고만 보기에는 힘든 편.

뮤직비디오는 아이유의 '좋은 날', '너랑 나', '나만 몰랐던 이야기'를 담당했던 황수아 감독이 만들었는데, '너랑 나'에서 곡 분위기와도 맞으며 스토리텔링이 있는 멋진 뮤직비디오를 제작한 만큼(게다가 일본판 '너랑 나'에서는 한국판과 스토리가 또 연결되게끔 만들고) 이번 역시 곡의 분위기나 컨셉에 맞는 뮤직비디오를 제작했다. 뮤직비디오 자체가 1948년 영화 'The Red Shoes'에서 모티브를 따온 만큼 결코 밝은 내용만은 아니다. 유희열이나 페퍼톤즈 등이 찬조 출연을 하는데, 유희열의 매의 눈빛과 혀놀림이 재미있다. 이번 앨범에 곡작업으로 참여하지 못해 뮤직비디오 출연으로 대신했다고 한다. 언젠가 유희열도 아이유와 함께 꼭 곡작업을 하면 좋겠다.





5번째 트랙 'Modern Times'는 앨범의 타이틀과 같은 이름의 곡. 하지만 타이틀곡으로 내세우고 있지는 않다. 김이나 작사에 공일오비의 정석원이 작사/편곡을 담당한 곡. 찰리채플린의 'Modern Times'의 분위기에 걸맞는 가사와 곡 분위기가 재미있다. 옛날 레코드를 듣는 듯한, 노이즈껴서 불명확하게 들리는 빈티지한 사운드가 특징. 피아노와 가벼운 관악기 중심으로 딕시랜드 재즈 분위기를 연출한다. 의도적으로 특정 분위기를 연출하는 것에 능한 공일오비 정석원답다고나 할까. 가사 또한 곡과 컨셉에 잘 부합하여 바쁜 현대사회 속에서 삶의 여유를 찾자는 메시지가 담겨있다.


6번째 트랙 '싫은 날'은 아이유 작사 작곡의 곡. 아이유가 이름을 날리게 된 곡의 제목이 '좋은 날'이었던 것과 반대되는 제목인지라 유난히 신경쓰인다. 아이유의 자작곡 제목이 자신의 히트곡의 반대되는 제목이라는 것은 아무리봐도 의미심장하다. 가사와 멜로디는 지금까지의 아이유 자작곡들이 대체로 그래왔듯이 암울하다. 혼자 아무도 없는 집에 돌아가는 것이 싫고 텅 빈 방안에서 혼자 있는 것이 싫어서 견딜 수 없다는 내용.


7번째 트랙 'Obliviate'는 '입술 사이'와 마찬가지로 G.고릴라 작사/작곡/편곡의 노래. 작사에는 김이나도 참여했다. '오블리비아테(Obliviate)'란 해리포터에 나오는 기억을 잃어버리는 주문. 아픈 기억은 지우고 좋은 기억만 남기고 싶다는 사랑노래인데 '머리야' '아니야' '말이야'로 반복되는 라임과 '올리비아떼'와 '그럴리없단' 등 비슷한 발음을 비슷한 발성으로 유사하게 만들어 가사에 리듬감을 살린 것이 재미있다. G.고릴라가 쓴 원본 가사는 훨씬 암울했다는데 그걸 김이나가 수정했다고. 보사노바풍의 기타 리듬에 브라스를 곁들여 라틴 뮤직스러움이 물씬 풍기는 곡이다.





8번째 트랙 '아이야 나랑 걷자'는 집시 뮤직 '을의 연애'로 첫번째 트랙을 열었던 박주원의 곡. 작사는 김이나가 담당했다. 단조의 보사노바 스타일 곡인데 원로가수인 최백호와의 듀엣이 특징이다. 보사노바 스타일로 연주하는 기타를 기본으로 뒤에 스트링이 뒷받침되는 형태. 1970년대부터 80년대 초반까지 활동했던(90년대 중반에 '낭만에 관하여'를 내긴 했지만) 60대 원로가수인 최백호에게는 이제 막 20살을 넘긴 아이유는 '아이'라고 밖에 할 수 없을테니 둘의 듀엣은 가사와 잘 부합하는 듯 싶다. '아이야'란 가사가 '아이유'와 발음이 거의 유사한 것 또한 재미있다. 다만 멜로디는 수록곡 중에서 최고로 슬프기 때문에 듣다보면 쓸쓸함에 휩싸인다. 가을 분위기와도 잘 어울릴 듯 싶다.


9번째 트랙 'Habana'는 김이나 작사, 전정훈 작/편곡의 노래. '하바나(Havana)'는 쿠바의 수도를 뜻하는데 낯선 도시에서 연인과 보내는 달콤한 시간이 내용. 가사과 곡 둘 다 밝고 산뜻한 분위기. '부서지는 파도 앞', 'hola muchacha Hermosa(안녕 아름다운 아가씨)'라고 아침마다 말해달라는 것이나 '늦은 저녁의 피냐콜라다', '웃어요 활짝, 예뻐요 찰칵' 등 가사에 신혼여행 분위기가 가득하다. 카리브해의 쿠바섬 하바나에서 보내는 달콤한 시간. 삼바 리듬과 함께 노을지는 해변에 피냐콜라다 한잔 들고 연인과 함께 거니는 장면이 절로 떠오른다. 역시 라틴 뮤직이지만 수록곡 중에서 가장 밝고 가벼운 분위기의 상큼한 곡이다.


10번째 트랙 '우울시계'는 샤이니의 종현이 작사/작곡을 담당하고 오준혁이 편곡한 곡. 어쿠스틱 기타가 메인이 되는 곡으로 다른 곡들 대부분이 그 근원을 라틴뮤직에 두고 있는 것과 달리 이 곡은 비교적 소프트한 포크곡. '시계'란 제목에 맞게 곡의 박자가 시계 소리에 맞춰 진행되고 목소리나 휘파람, 하품 소리, 시계 소리 등이 삽입되어 재미를 더한다. 가사도 '우울'이란 단어가 가득. 특별히 우울해질 일이 없는데도 피곤한 일상에 지쳐 우울함을 느끼는 순간을 묘사했는데 "씁쓸하다 씁쓸해 한약 다려 마신 듯 씁쓸", "우울하다 우울해 우울우울 열매 먹은 듯 우울" 등 가사적인 재미도 좋다. 맨 마지막 가사에서 '우울우울 열매'란 말이 나와 오다 에이치로의 만화 '원피스'를 즐겨본 세대의 감성이 느껴진다.

아이돌 그룹 '샤이니'의 멤버인 종현은 그동안 작사 작곡을 직접 하기도해서 나름 그 실력을 인정받았다지만 아이돌 그룹이란 특성 때문에 좀 묻히는 감이 있었는데...유명 뮤지션들만이 참여하는 아이유의 음반이 이렇게 자작곡으로 아이유를 서포트를 하게 되었으니 단순히 아이돌 그룹 멤버가 아닌 뮤지션으로서도 앞으로 많은 주목을 받을 듯 싶다.


11번째 트랙 '한낮의 꿈'은 PJ,최갑원 작사작곡, PJ,신승익 편곡의 포크 넘버인데, 양희은이 피쳐링에 참여한 것이 인상적이다. 양희은이 후배 가수와 함께 노래를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하는데, 애석하게도 함께 녹음하지는 않고 아이유가 부른 노래에 양희은이 차후 피쳐링 하는 방식으로 따로 녹음했다고 한다. 나일론 기타가 메인이 되어 스트링이 뒷받침되는 형태인데 양희은에게 잘 어울리는 곡. 아이유가 홀로 불렀어도 괜찮을텐데 양희은의 보컬색이 강하고 곡 또한 양희은에게 어울리다보니 양희은과 아이유의 목소리가 잘 안어울리는 듯한 느낌이 든다.




12번째 트랙 '기다려'는 아이유가 작사를 담당하고 Texu가 작/편곡을 담당한 곡. 앨범의 마지막을 장식하는 것에 어울리는 일렉트로니카 라운지 뮤직. 연주곡인 줄 알았는데 1분 40초가 지난 이후 곡이 끝나갈 무렵에 아이유의 보컬이 나오기 시작하는 것이 독특하다. 근데 아이유가 쓴 가사라는 것이 "이 느낌이 아냐 깊숙이 숨겨놓은 그 아일 불러줘"라던지 "착한 얼굴이 일그러지는 순간을 기다려"라던지 아이유의 다크한 감성이 잘 보이는 가사가 인상적. 자신 안의 또 다른 모습을 보여준다는 내용이기 때문에 소녀감성 넘치는 기존의 아이유 이미지와 이번 앨범 전반에 흐르는 조금은 어둡고 성숙한 분위기의 아이유에게 잘 부합된다.


13번째 트랙 'Voice Mail'은 아이유 작사/작곡의 노래. G.고릴라가 편곡을 담당했다. 원래는 위의 12번 트랙에서 앨범이 종료되어야하지만 아이유의 요청으로 자신의 자작곡을 보너스 트랙으로써 수록하게 되었다고 한다. 이 곡은 원래 일본에서 발매된 EP [Can U Hear Me?]에 4번 트랙으로 수록된 곡이었기 때문에 'Korean Ver.'이란 표기가 추가로 붙었다. 자신을 좋아하는 것이 아닐까 두근거리며 빠져들다가 그게 아닌 것 같은 상황에서 불안해하며 음성 메시지를 남기는 내용의 가사인데, 처음부터 끝까지 음성메시지에 남기는 대사로만 구성된 것이 특징.


이번 앨범은 전체적으로 '라틴 뮤직'을 내세우고 있다. 특별한 장르를 추구하지 않고 다양한 음악을 추구하였고, 다양한 유명 뮤지션들의 참여로 마치 종합선물세트 같던 아이유의 음반은 이번 앨범에 와서 좀 더 정돈된 느낌이 든다.

1집 [Growing up]에서 이제 막 성장하고 있는 여고생 가수의 이미지를 내세우다가 3번째 EP [Real]에서 "나는요 오빠가 좋은걸"하는 소녀감성 가득 풍기는 '좋은 날'로 일약 스타덤에 오르더니 2집 [Last Fantasy]에서 스무살이 막 되어 아이와 어른의 경계선을 표현했다. 이후의 EP [스무살의 봄]은 이제 막 성인의 대열에 돌입한 풋풋한 감성을 노래하더니 이번 앨범 [Modern Times]에서는 본격적으로 성인스러움을 표출하고 있다.

그렇다고 박지윤의 '성인식' 같은 성적인 의미의 성인스러움이 아니다. 소녀 감성과는 차별화된, 좀 더 성숙한 여인이 부를 수 있고 표현할 수 있는 좀 더 복잡하고 기교있는 '음악'으로서의 성인스러움을 표출하고 있다. 앨범도 분명 각기 다른 유명 뮤지션이 참여했음에도 불구하고 전작과 달리 '라틴 뮤직'이라는 장르로 어느 정도 분위기가 통일이 되고 있다.

곡들은 아이유의 보컬과 별도로 음악만 들어봐도 하나하나에 정성이 담겨있고 완성도 있는 음악이다. 그리고 그런 완성도 있는 음악에 아이유의 보컬은 완벽하게 하나의 메인 악기로써 활약을 하고 있다. 곡 하나하나가 곰씹어서 들어보면 들어볼수록 감칠 맛이 있는 것 투성이. 하지만 대중가요로써는 어떨런지 잘 모르겠다. 일단 대중가요는 한번 들었을 때 귀에 팍 들어오는 전형적인 멜로디가 있어야 하는데 이번 앨범은 그런 것에서 살짝 벗어나 있다.

대중가요에서 라틴 뮤직은 댄스 뮤직으로 종종 활용되곤 했지만 이렇게 앨범 전체가 라틴계열로 가득 채워져있고 스윙, 보사노바, 딕시랜드, 삼바 등을 표방한 곡으로 채워지는 경우는 꽤나 드문 듯 싶다. 게다가 한국 최고의 스패니시 기타리스트 박주원의 참여로 단순히 표방에서 벗어나 좀 더 본격적으로 장르 음악을 파고있으니 말이다.

내 입장에서는 아이유가 좀 더 '뮤지션'으로서 성숙해지고 '음악'으로서의 완성도가 높아진 이번 음반이 흡족한 편이었지만 일반 대중들에게 먹히기엔 좀 허들이 높지 않을까. 타이틀인 '분홍신' 또한 '좋은 날'이나 '너랑 나'에 비해 좀 더 비대중적이고, 후렴구를 제외하면 대부분이 빅밴드 스타일로 가득 채워져 있어 음악의 흐름을 감상하기에는 좋지만 한번에 귀에 쏙쏙 들어오는 멜로디도 아니고 따라부르기도 힘들다. 그런데도 버스커 버스커 2집으로 가득차있던 음원차트 상위랭킹을 전부 아이유 3집으로 도배해버리는 것을 보니 '아이유'라는 이름이 갖는 네임밸류란 과연 무시무시한 것 같다. 매번 음반을 낼 때마다 변화된 모습을 보여주는 아이유. 그것도 '성장'이라는 것을 확실히 보여주는 뮤지션인 만큼 앞으로가 언제나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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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검마르 2013/10/13 14:56 #

    좋은 리뷰 잘 보고 갑니다. 내용이 길고 충실하네요
  • 플로렌스 2013/10/13 21:24 #

    감사합니다. 8일 발매 이후부터 지금까지 매일매일 꼬박꼬박 즐겨듣고 있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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